|
|
|
|
이경남 |
명상학 박사 수료, MBSR 강사, 임상미술치료사(KACAT, 1급 10-1-002). 월정사템플스테이 자기치유명상 특별프로그램 개발 및 강의(2010.10~) 인천 용화사 선원 송담스님을 계사로 수계(2010.4) 한림대학교의료원 강동성심병원 정신과, MBSR 교육 및 미술치료 세션(2009.8~) 서울특별시 은평병원 재활의학과, 정신과 미술치료 인턴(2009.9~2010.2)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부설 ‘불교와 심리연구원’ 연구원(2008.3~2009.8)
본 프로그램을 이끄는 이경남은 주전공인 명상학뿐만 아니라 심리, 교육, 의학 등 인접분야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명상을 치유, 행복, 성장 교육에 통합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수년간 간화선 및 자애명상 등의 수행프로그램과 NVC 비폭력대화, 게슈탈트치료, 수용전념치료(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명상인지행동치료(MBCT), 동사섭, NLP 프랙티셔너 과정을 등을 경험하고 임상미술치료사(KACAT, 1급 10-1-002) 자격을 취득하고 전문적 MBSR 프로그램 (MBSR 심신의학과정, MBSR 프랙티컴 실습 과정)을 이수하였다. 치료사로써 병원 장면에서 스트레스 질환자들과 문제 해결, 삶의 질 증진을 위한 치료세션의 경험이 다수 있는 전문가이다. |
|
| * 깨어있는 마음을 탐험하는 명상여행, MBSR 과정이 시작됩니다. 지난 30년 동안 전세계에서 수 만 명의 사람들이 참가하고 있는 권위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의학적인 문제들, 직장과 가족과 관련된 문제들, 불안과 우울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치유를 부르는 명상법에 대해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입니다. 몸과 마음, 고통과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지금 이 순간 나를 깨우는 행복한 치유 시간에 특별한 당신을 초대합니다.
[관련기사] - 깨어있는 마음의 치유효과
깨어있는 마음의 치유효과
이경남 명상학 박사수료/임상미술치료사
최근 마음을 다루는 정신세계, 특히 인간 의식 자체의 본질을 탐구하는 명상을 다양한 심리적, 의학적 치료 현장에 적응시킨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그 임상적 효과가 검증되어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그 중 본고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MBSR 프로그램이다.
MBSR이란,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의 약자로 Mindfulness라는 명상(Mindfulness meditation)에 근거한(Based) 스트레스 완화(Stress Reduction)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 프로그램이 명상(mindfulness meditation) 수행을 보편적인 주류 의료체계 속으로 흡수한 대표적 통합의학적 접근법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배경에는 프로그램 창안자인 존 카밧진(Jon Kabat-Zinn) 박사와 의료 시장의 수요라고 할 수 있다. 미국 메사추세츠 주립대학(University of Massachusetts, USA)의 행동의학 교수인 카밧진 박사는 1979년 마음챙김 센터(CFM)를 메사추세츠 주립대학 의과대학에 세우고, 의사들이 더 이상 도움을 줄 수 없는 만성적인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해결점을 찾기 시작했다. 그때 카밧진 박사는 환자마음 깊은 곳에 다 풀지 못한 스트레스와 우울증 등 각종 심리적 미해결점을 안고 있음을 지적하며 행동의학(behavioral medicine)을 바탕으로 하여 명상이론과 수련을 체계적으로 결합한 8주간의 MBSR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이 공식프로그램은 지난 30년 동안 임상에 적용되어 심장병, 에이즈, 만성통증, 스트레스와 관련된 위장질환, 두통, 고혈압, 수면장애, 불안, 우울, 폭식, 섬유종, 건선, 암, 암에 관련된 스트레스, 공황을 포함하여 다양한 상태에 있는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어왔다. 그는 만성질환자들의 마음을 다스려 치유율을 높이는데 지대한 공헌을 한 의사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메사추세츠대학은 MBSR 프로그램을 환자들을 위한 치료뿐만 아니라 학교와 직장에 널리 보급하며 사회발전의 모델로 사용하고 있다.
MBSR은 이미 현대 주류 의학에서 공인된 프로그램이며 전문 의료인들로부터 스트레스를 비롯한 심신 상관성 질환, 통증 치료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미국 Time지, ABC, NBC TV를 포함한 세계 주요언론에서 여러 번 특집으로 소개된 바 있으나 효과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치유법이 필요한 분들의 좀 더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프로그램이 어떻게 구성되고 운영되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란?
현대 통합의학의 대표적인 심신치유법으로 인정받는 카밧진의 MBSR 프로그램은 Mindfulness라는 방법으로 고통에 시달리는 환자들의 치유에 도움을 주는 만큼 프로그램의 핵심 내용이 Mindfulness이다. MBSR은 서양의 의과대학병원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나 실상은 동양의 전통적인 명상을 기반으로 탄생한 것인데, 특히 불교 수행법인 위빠사나(vipassana)를 근거로 출발하였다. 위빠사나 명상을 영어권에서는 Mindfulness Meditation, 혹은 Insight Meditation이라고 표현하는데, 그 핵심요소가 사띠(sati)이며, 마인드풀니스는 사띠를 번역한 용어이다. 사띠는 ‘Mindfulness’, 'awareness', ‘bare-attention’, ‘remembering’ 등의 의미를 담고 있다. 대상을 놓치지 않고 마음을 챙기거나(Mindfulness), 대상을 알아차리거나(awareness), 대상에 순수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bare-attention), 대상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것, 이 순간에 깨어 있는 것이란 뜻이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띠는 어떤 것을 알아차리고 있음을 유지함을 의미한다. 영어권에서는 사띠가 noting, awareness, attention 등으로 번역이 되다가 현재는 카밧진의 영행을 받아 mindfulness로 표기하고 있다. Mindfulness를 우리말 표현으로 마음챙김이라 하며, Mindfulness Meditation에 대해서는 마음챙김 명상이라 명칭 하는 것이 최근의 경향이다. 마음챙김은 마치 화두를 챙기듯이 대상을 놓치지 않고 마음을 챙긴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사띠(sati)는 중국어로는 념(念)으로 번역되었다. 념은 뜻을 나타내는 심(心)과 음(音)을 나타내는 금(今)의 두 부분을 가진 글자로, 위 글자인 금은 지금, 이제, 곧, 바로 등 ‘현재 순간’을 뜻하고 아래 부분은 ‘마음’을 말한다. 즉 념(念)은 ‘현재 순간에 알아차림을 지니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과 같이 사전적 의미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나 명상을 정의하기와 마찬가지로 명상의 핵심인 사띠 또한 말로 정의하기가 무척 어렵다. 이는 마음의 기술(Mind Skills)이여서 보여줄 수도 없고, 설명하기도 힘들다. 역시 배우기도 쉽지 않다. 게다가 불교적 배경에서 설명되는 경우에는 불교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더욱 난해하게 느껴진다. 이런 점을 간과하지 않은 카밧진 박사는 불교 명상을 의료현장에 적용시키면서도 프로그램명에 명상이란 말을 쓰지 않았다. 대신 불교의 에센스를 가져와 ‘마음챙김(Mindfulness)’이라 하고 ‘동양적’이거나 ‘종교적’, ‘문화적’ 색깔을 배제하면서 인간의 종교적 신념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있는 보편적인 특성이며 능력임을 강조하였다. 그는 질병을 진단하고 정신적 명료성과 안녕을 위한 강력한 처방을 제시한 붓다를 위대한 치유자이고 혁명가라고 보고 있지만(2005) 자신을 불교신자라기보다는 불교명상 수련자라고 생각하며 마음챙김이라는 것은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으로 가는 수단이자 존재의 길로 보고 있다. 따라서 마음챙김 전통을 가장 선명하게 이어온 것이 불교이지만, 이것을 수행하기 위해 불교도가 될 필요는 없다는 것이 그의 입장이다.
또한 마음챙김이 누구나 검증할 수 있는 과학적, 의료적 이해에 가깝다며 마음챙김은 주의력(attention)에 관한 인간 마음의 보편적 기능이기 때문에 물리학의 법칙이 우주의 어느 곳에서나 적용되는 것처럼 평등하게 적용된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MBSR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배경에는 종교적 색깔을 최소화하고 인류의 보편적 특성에 맞추어 구조화하고 임상적인 맥락에서 발전시키고자 했던 카밧진과 동료들의 노력이 있었다. 명상의 핵심인 마음챙김을 어느 누구의 종교적 민감성도 자극하지 않는 방식으로 구조화하면서 명상은 쉽게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졌으며 참가자에게 명상을 하겠다는 참가동기를 불러일으켰다. 결과적으로 종교적인 신념과 갈등을 일으키지 않고 우리가 이미 태어날 때부터 갖추어져 있고 또한 언제나 갖추고 있는 내적 자원을 회복하고 본질적인 전체성과 쉽게 재결합할 수 있는 깨어있는 삶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참가자들을 고무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존 카밧진은 실제로 미국 불교의 붐을 일으킨 사람으로 평가를 받고 있으며 미국의 달마대사라고 불릴 정도이다.
카밧진(1994) 박사는 마음챙김을 ‘특별한 방식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즉, 의도적으로 현재 순간에 비판단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 속에는 샤피로 등(2006)이 IAA 모델에서 말하는 의도(intention), 주의(attention), 그리고 태도(attitude)적인 구성요소를 모두 포함한다.
Mindfulness can be thought of as moment-to-moment, non-judgmental awareness, cultivated by paying attention in a specific way, that is, in the present moment, and as non-reactively, as non-judgmentally, and as openheartedly as possible (Kabat-Zinn, 2005, p. 108).
“Mindfulness is about being fully awake in our lives. It is about perceiving the exquisite vividness of each moment. We feel more alive. We also gain immediate access to our own powerful inner resources for insight, transformation, and healing.” ‘Moment to moment non-judgemental awareness’ (Kabat-Zinn 2004)
지금 여기, 현재의 경험을 비판단적, 비반응적으로 가능한 열린 마음으로 알아차림을 수용함을 말한다. 비판단적을 심리학적으로 표현하면 ‘인지와 동기를 개입하지 않고’ 주의를 주는 것이라고 하겠다(김정호, 2006). 카밧진이 MBSR에서 특히 강조하고 있는 기본태도 7가지가 있는데, 이것은 특별한 방식과 깊은 관련성이 있다고 보인다. ‘판단하려 하지 말라(Non-judging), 인내심을 가져라(Patience), 처음 시작할 때의 마음을 간직하라(Beginner’s mind), 믿음을 가져라(Trust), 지나치게 애쓰지 말라(Non-striving), 수용하라(Acceptance), 내려놓아라(Letting go)’가 그것이다. 이 태도는 MBSR의 모든 프로그램에 임할 때,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본자세이다. 지도자나 참여자 모두 결과에 대한 생각을 내려놓고 카밧진이 제시한, 비판단, 인내, 신뢰, 초심, 애쓰지 않음, 수용, 내려놓기 등 7가지 마음챙김 태도를 가지고 임하도록 요구된다.(이하 전문은 지금여기 '2010년11/12월호 참고)
<강좌 소개> 본 MBSR(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프로그램은 현대적 명상치유의 원형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주류 의학계 및 심리학의 제3세대 인지행동프로그램에 영향을 주었으며, Time 지 등의 유수 언론에서 널리 회자되고 있는 세계적인 스트레스 치유 프로그램입니다. 1979년 미국 메사추세츠 주립대학 병원의 잔 카밧진 박사에 의해 개발된 고유한 브랜드로 명상기법과 마음 이론, 스트레스 의학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수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삶의 길을 제시해 주고 있는 것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MBSR 프로그램을 통해 만나는 다양한 명상법들은 치유명상의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미국에서만 수만명 이상이 프로그램에 참가했고 수천명의 의사가 이 프로그램에 환자를 의뢰하고(처방) 있는 명상프로그램입니다.
국내에서도 2009년에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에서 ‘암환자의 스트레스 관리 권고안’의 중간공청회에서 비약물 개입으로 MBSR 프로그램이 관리권고 A⁺를 받기도 했습니다. (KBS TV에서 방영된 마음 5편에서는, 명상이 몸과 마음에 미치는 효과를 과학적 분석하여 소개하였다. 이를테면, 긍정적인 감정, 행복감, 연민의 마음을 고양시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으며, 스트레스 저항력, 감기저항력을 키우고,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입증되었다.) MBSR 프로그램은 불안, 우울, 공황장애 등 각종 심리질환. 정신적 외상, 힘들고 지친 뇌가 부르는 신경성 증상, 통증, 고혈압, 암 등 다양한 종류의 신체질환 등에 이르기 까지 환자들은 물론이고 최근 건강하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일반인, 학생 및 직장인 등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의미와 행복을 위한 치유(Healing) 프로그램으로도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최상의 효과는 참여자가 프로그램에서 배우는 내용을 성실히 복습 실천할 때 가능합니다.
<강의 커리큘럼> 공개강좌: 오리엔테이션 및 Mindfulness, MBSR의 원리와 효과 본강좌: MBSR 프로그램구성
1주차: 호흡명상, 보디스캔의 원리와 효과, 수행법 자기 속에 내재된 내적 자원에 대한 재인식 몸과 마음의 관계알기, 지각과 창조적 대응하기 (실습 및 과제: 먹기명상, 호흡 알아차리기, 보디스캔 명상, 호흡명상, 가정연습 수행)
2주차: 정좌명상, 걷기명상의 원리와 효과, 수행법 현재 이순간의 기쁨, 스트레스알기와 다스리기, 빠져있는 것 알아차리기와 빠져 나오기 (실습 및 과제: 정좌명상, 걷기명상, 유쾌한 일 알아차리기, 불쾌한 일 알아차리기. 가정연습 수행)
3주차: 스트레스 자동반응과 자율반응 대인관계 어려움 알아차리기, 평화적인 의사소통 (실습 및 과제: 3주간 배운 것 총 복습, 산명상, 자애명상, 선택없는 알아차림, 쾌속명상, 가정연습 수행)
4주차: 명상 수행 전반의 이론과 실습 경험의 종합 일상생활 알아차림,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명상법 (바디스캔 등 총 복습, 일상에서 깨어있기 명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