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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재에 대한 반대를 허용하지 않으려는 사회는 건강한 사회가 아니다. 사회 체제란 특히 민주적인 사회의 경우에는, 체제 자체를 부정하는 극단적인 반대의 소리까지도 포용할 수 있는 유연성 내지 탄력성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사회에는 자신들의 권익이 수렴되지 않는 소외 계층이 있을 것이고 그러한 소외 계층은 그런 사회 내에서 자신들의 권익을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셈이기 때문이다. |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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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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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습 2
북한이 다른 공산주의 사회와 마찬가지로 평등 사회와 거리가 먼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시장이 제대로 기능할 수 없는 사회에서 최소 가치가 있는 모든 재화, 물자, 서비스의 분배는 관료에 의해서 결정될 수 밖에 없다. 결국 국가 권력을 행사하는 자리가 자본주의 사회의 돈과 비슷한 구실을 할 수밖에 없는데, 여기서 부패와 비리가 생겨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수령뿐 아니라 그 밑의 모든 자리도 상속 세습이 관행이 되어 있는 사회주의 사회에서 인간 소외가 심화되지 않을 수 없다. 관료는 사회 계급과는 다르다고 하지만, 돈이 가지는 추상적인 합리성마저 없는 자의적인 힘으로 쉽게 타락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모든 특권과 혜택과 부패에 젖어 있을 북한의 엘리트가 남북통일 과정에서 어떤 구실을 하며 어떻게 체제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나는 이들이 통일에 완강하게 저항하는 세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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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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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이렇게 독해하라!
1) 제시자료를 독해할 때에는 논제에 대한 기본적인 파악이 되어 있어야 한다.
2) 그리고 나서 제시자료들의 핵심 내용이나 공통 요소, 대립항 등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3) 자료에서 문제 삼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무엇을 주장하는지를 파악하여야 한다.
2. 논술문 쓰기의 준비
가. 단어와 문장쓰기
1) 어떤 단어를 사용할까?
가) 지시성을 지닐 것
① 대중 문화는 마치 사자와 같다. 거대한 힘과 예측 불허의 상태로 때로 우리를 매혹시키고 때로 우리를 두려움에 떨게 한다.(○, ×) ② 중국의 거대한 것은 모두 어떤 갈망을 담고 있다. 영원을 꿈꾸었던 인간들이 자신의 현존에 대한 불안을 극복하기 위하여 그것을 만들었다.(○, ×) |
나) 가치 중립적 개념일 것
① 말라빠진 여성들까지도 살을 뺀다고 아우성이다. 살을 빼기 위하여 지출되는 사회적 비용이 적지 않다고 한다. 자신의 신체에 병적으로 집착하는 나라......, 나는 여기서 망국(亡國)의 조짐을 본다.(○, ×) ② 한국 여성의 70퍼센트 이상이 자신이 비만하다고 생각한다는 자료가 발표된 적이 있다. 정상 범위 안에 드는 여성들까지도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적지 않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고 한다. 날씬한 몸 자체가 목적이 되어버린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 ×) ③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 ×), 낙태는 태아에 대한살인이다.(○, ×) |
2) 문장을 어떻게 쓸 것인가?
가) 평이할 것
대중 문화에 대한 매도(罵倒)는 한 사회의 문화적 역량과 무관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다는 견해에 공감을 하는 입장이다.(○, ×) |
나) 명료할 것
하나의 문화적 상징에 대한 해석은 양파 껍질과 같은 것이어서, 문화 산업 전반에서 다양성으로 인한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특히 현대의 아트 심벌의 수용자들은 그 다양성을 더욱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 문화 창조자들의 선택의 폭을 제한하고 있다.(○, ×) |
나. 문단쓰기
1) 문단은 어떤 요소를 지녀야 할 것인가?
가) 긴밀성을 가질 것
나) 완결성을 가질 것
다) 일관성을 가질 것
라) 단계성을 가질 것
①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말 속에는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방향이 숨어 있다. ‘지속 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라는 개념은 1987년 세계 환경 개발 위원회( WCED)가 발표한 브룬트란트 보고서(The Bruntland Report)의 ’우리 공동의 미래‘에서 처음 제시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도 2000년 9월 대통령자문 기구로 ’지속 가능한 발전 위원회‘가 창립되었다.(○, ×) ② 갈등은 개인과 전체 사회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개인이 속한 다양한 공동체 간에도 갈등은 존재한다. 가족 공동체를 중시하는 사고가 이웃에게 불편을 끼칠수 있으며, 자기 지역에 대한 애향심이 지나칠 경우 지역간의 이해 대립으로 인한 소모적인 논쟁이 계속될 수도 있다. 또 자국의 안전과 번영을 중시하는 사고가 다른 나라에 대한 배타적인 태도로 나타나고 국제 평화를 위협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공동체의 수준이 과거와 비교하여 매우 확대된 만큼 이러한 다양한 공동체간의 갈등에 대 균형있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 ③ 히틀러는 독재자였고 난폭했다. 스탈린은 독재자였고 난폭했다. 후세인은 독재자였다. 후세인은 난폭할 것이다. (○, ×) ④ 나는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중에서도 코미디 프로를 가장 좋아한다. 코미디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그러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들이 참으로 머리가 좋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다른 사람들 웃도록 만드는 일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코미디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 애쓰는 제작자들의 노력은 이 사회를 밝게 만드는 한 요인이 될 것이다. 나는 코미디 프로그램을 보며 우리들의 일상생활이 항상 이렇게 웃음으로 가득 넘쳤으면 하는 생각을 해 본다. 항상 웃음으로 넘치는 생활, 이 얼마나 즐겁고 행복한 생활이 될까?(○, ×) |
2) 어떻게 문단을 전개해야 할 것인가?
문단의 내용을 전개할 때에는 시간성을 고려하지 않는 정태적 방법과 시간성을 고려하는 동태적 방법이 있다. 예문을 통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가) 분류와 분석
(1) 분류 : 흩어진 각개의 사물을 관계있는 것끼리 묶어 유형화하기
예:(가),(나),(다),(라)를 입장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누고, 그렇게 나눈 이유를 논술하시오.
(2) 분석 : 대상이나 개념을 부분별로 고찰하여 전체를 추리하기
나) 예시와 정의
(1) 예시 : 현실 속의 사례를 들어 진술을 보다 구체화하는 예를 보이기
예 : 제시문 (가)~(라)가 보여주는 선택의 상황에는 여러 가지의 판단 기준이 적용될 수 있다. 각각의 판단 기준이 서로 충돌할 때 어떻게 해결할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2) 정의 : 사물이나 대상의 내용과 성격 등을 분명하게 규정하기
다) 비교와 대조
(1) 비교 : 두 대상간의 유사한 성질을 들어 서술하기
예 : 다음 두 산수화(그림1, 2)는 안견(安堅)의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와, 정선(鄭敾)의 <인왕제색도(仁王霽色圖)>이다. 논제 1의 논의를 바탕으로 두 그림을 비교 감상하시오.
(2) 대조 : 서로 상반되는 성질을 가진 두 대상을 놓고 서술하기
예 : 제시문 (가)와 (나)의 차이점을 설명하라.
예 : 제시문 (가)와 (나)에 나타나는 어떤 사실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논하라.
예 : 제시문 (가),(나),(다)에서 나타나는 해석의 차이점을 간략히 정리하고, 그 중에서 하나의 입장을 선택하여 비판해 보시오.
예 : 제시문 (가)와 (나)의 차이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제시문 (다)를 분석해 보라.
예 : 포물선과 쌍곡선은 모양이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성질을 갖는 곡선이다. 그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라) 과정과 인과
(1) 과정 : 사물의 변화를 시간적 순서에 따라 단계별로 전개하기
(2) 인과 : 결과를 가져오게 한 힘이나 영향, 혹은 힘에 의해서 초래되는 현상에 의해 전개하기
예 : (다)에 제시된 자료를 근거로 하여, 각자 과거 일정 시점을 정하고 그 시점에서의 황사 농도가 어느 정도였을지를 현재 시점의 농도를 기준으로 추정하시오. 또한 현재와 같이 사막화가 진행될 경우 앞으로 황사로 인한 피해 규모를 예측하시오
①예술 형태로서의 영화는 여타의 예술 매체와 많은 유사점을 지니고 있다. 그만큼 영화는 다른 예술의 기본적인 특성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회화나 조각과 마찬가지로 영화도 선, 질감, 색채, 형식, 질량 등을 사용하며, 또한 빛과 그림자의 섬세한 상호 작용에 의존한다. 영화에 쓰이는 사진적 구도의 법칙도 대개 회화나 조각에서 차용해 온 것이다. 연극과 마찬가지로 영화도 극적 사건, 제스처, 얼굴표정, 대상 등을 통해서 시각적으로 의미를 전달한다. ②서양은 언어 구조가 이원적이고 사고 방식이 인과율적이며 시간관이 일차적이지만, 한국은 언어 구조가 다원적이고 사고 방식이 현상학적이며 시간관이 삼차원적이다. ③ 이와 같은 자본주의 경제의 역사적 경향들은 계급이나 계층 사이의 갈등을 고조시키며, 따라서 경제, 정치, 이데올로기의 영역에서 투쟁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투쟁은 사회적 혼란을 유발해 경제의 재생산 과정 그 자체를 위협하게 된다. 이러한 단계에서 정부의 개입은 불가피하게 되며, 사회적 통합 또는 사회적 조화를 도모하려는 복지 제도의 도입이 시도된다. 이것이 매우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차원에서 본 복지국가의 기원이다. ④ 우리 주변에는 많은 사회적 문제들이 존재한다. 환경오염, 노사갈등, 성차별, 각종 시위 등이 그것이다. 이런 사회적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그 원인 중의 하나는 이기주의일 것이다. |
다. 구상하기
1) 이런 점에 유의하자.
그러자면 다음 몇 가지 원리에 유의해야 한다.
가) 단계성
나) 통일성
다) 연결성
2) 이런 방법들이 있다.
가) 단계식
① 3단 구상 : 서론 - 본론 - 결론
② 4단 구상 : 도입 - 전개 - 발전 - 결론, 도입 - 발전 - 전환 - 정리
③ 5단 구상 : 주의 환기 - 과제 제시 - 과제 해명 - 해명의 구체화 - 결론
나) 포괄식
다) 열거식
라) 점층식
마) 인과적
3) 이런 단계로 논술하자.
가) 서론 : 글을 쓰는 동기와 의도, 다루고자 하는 문제의 범위와 성격을 제시해야 한다. 나) 본론 :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견해의 정당성을 입증해야 한다.
다) 결론 : 본론의 내용을 요약․정리하여 제시하는 부분이다.
라. 개요작성
1) 무엇인가?
개요는 글의 설계도이다. 구상은 머릿속에서만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글을 효과적으로 쓰기 위해서는 정리된 자료들을 논리적 사고 과정에 따라 배열하고 엮어야 한다.
2) 어떻게 할 것인가?
가) 논제를 파악하고, 여러 재료들을 수집한다.
나) 글의 논리적 체계를 수립하는 구상 단계를 거쳐야 한다.
다) 개요를 다시 검토 및 수정해 보아야 한다.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항목의 내용이 명확한가? ․항목 상호 간에 긴밀한 연관성이 있는가? ․각 항목의 배열은 논리적 질서를 가지고 있는가? ․주제를 나타내는 데 효과적인가? |
3) ‘복지 국가는 소득 분배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제목으로 글을 쓰려고 한다. 처음, 중간, 끝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3단 구성에 의해 개요를 작성해 보자.
① 주제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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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처 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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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중 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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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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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논술의 실제
※ 다음의 자료를 보고 활동해 보자.
[자료1]
(가)
‘가장 아름다운 화음 ’
(나)
- ‘앉아서 일하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자료2]
며칠 전 중학교 2학년 큰딸아이와 포옹을 했습니다. 15살이면 다 자란 나이라, 껴안아본 게 몇 해 만인 것 같습니다. 애정 표시를 위해 어쩌다 스킨십이라도 한 번 할라치면 민망할 정도로 화들짝 놀라던 녀석입니다.
포옹의 계기는 우연하게도 함께 시청한 한 방송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방송은 2년 전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시작돼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로 퍼진 ‘프리 허그’(free hug) 운동을 다뤘습니다. 서로 모르는 이들이 그냥 ‘공짜로 껴안는’ 단순한 행동이었는데도, 사람과 사람의 마음이 이어지는 강렬한 감정이 전달됐습니다.
태어나자마자 인큐베이터에 각각 들어가야 했던 쌍둥이 자매 가운데 동생의 상태가 급격하게 악화하자 간호사가 둘을 한 인큐베이터에 넣었고, 건강했던 언니가 동생을 끌어안자 동생이 정상으로 돌아왔다는 얘기는 가슴을 뭉클하게 했습니다(10여년 전 미국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이라고 합니다). 방송 뒤 자연스럽게 아이를 껴안자, 당황스럽게도 제 품에서 펑펑 울기 시작했습니다. 한참을 흐느끼다 조그만 목소리로 “아빠, 미안해”라고 말했습니다. 뭐가 미안한지 묻지도 못한 채 저도 속으로 “아빠도 미안해”라는 말만 되뇌었습니다. 그날 이후 매일 큰아이와 한두 차례씩 포옹을 합니다. 그때마다 소통의 싹이 점점 커가는 게 느껴집니다.
부쩍 ‘가족’이 화두인 때입니다. 묵은 해가 가고 새해가 오는 시간의 흐름 탓만은 아닌 듯합니다. 누구든, 어느 때보다 불안과 고독감이 커진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삶을 짓누르는 이 위협의 근원은 개인적인 게 아니라, 국제통화기금(IMF) 체제 10년이 불러온 한국 사회의 구조적 변화상으로 여겨집니다. 고원 서울대 한국정치연구소 선임연구원은 <한겨레21> 639호(2006년 12월 19일치)에서 이런 현실을 “사람들이 경제적 문제로부터 연원한 자기 자신과 가족의 미래에 대한 극도의 불확실성에 사로잡혀 있다. 사람들은 원자화한 이 세상에서 완벽하게 고립되어 있다고 느끼고, 밀림 같은 세상 속에서 유일하게 통용되는 가치는 ‘자기 이익’이라고 믿는다. 이런 세상에서 결속해야 할 유일한 대상이 있다면 그것은 다름 아닌 ‘가족’이라고 느낀다”고 진단했습니다.
문제는 원자화한 ‘나’나 ‘가족’의 노력으로 이 위협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는 데 있습니다. 아버지인 제가 느끼는 가정 경제의 책임, 큰딸아이가 짓눌려 있는 1등 지향의 교육 문제 등을 두 사람의 포옹으로 풀어낼 길은 없습니다. 하물며 구제금융 이후 눈덩이처럼 불어나 이제는 850만 명에 이르는 비정규직 문제를 비정규직 노동자 개인의 책임으로 돌릴 수 있을까요? 그 어느 하나도 사회적 해법 외엔 해결책이 없습니다. 프리 허그의 참된 가치는 나와 가족의 울타리를 넘어 사회적 연대의 힘을 키워갈 때 비로소 실현될 수 있을 겁니다.
마침, 우리은행이 비정규직 310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새해엔 사회 전체가 서로를 따뜻하게 보듬는 ‘소셜 허그’가 넘쳐나길 기대해봅니다.
- 한겨레 21, 2006년 12월28일자
제시 자료 1과 2를 서로 비교하여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말해 보자.
제시자료 1과 2에서 여러분이 근로 사업장(혹은 회사)의 책임자라고 할 때, 비정규직 사원의 실수로 회사의 영업이익이 급감한다면 그를 계속 고용해야 할지를 판단하고 그 이유를 제시해 보자.
자료 1, 2와 관련하여 여러분들 스스로 논술 문제를 만들어 보자.
※ 다음의 자료를 보고 활동해 보자.
[자료1]
종합병원 카이저는 2003년 산업디자인 회사 아이디오(IDEO)에 컨설팅을 의뢰했다. 병원의 공간을 고객 친화적으로 바꿔 달라는 게 카이저병원의 요청이었다. 병원측은 IDEO의 컨설팅 작업을 지켜보면서 세 번 놀랐다.
첫 번째는 IDEO가 파견한 컨설팅팀 구성원의 면면이었다. 사회학자 디자이너 심리학자 건축사 엔지니어 등 서로 다른 전공을 가진 사람들로 팀이 짜여져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이 뭘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언뜻 들었다.
두 번째는 업무 수행 방식. 이들은 병원에 파견되자마자 '컨설턴트'에서 '환자'로 변신했다. 환자들이 병원을 방문해 몇 분이나 기다리는지, 보호자는 치료시간 중에 무엇을 하는지 등 모든 것을 환자의 입장에서 철저하게 파악해 나갔다.
세 번째는 이들이 내놓은 컨설팅 결과였다. 고객의 불만을 고스란히 산업디자인 개념에 접목시켜 기존 건물을 뜯어고치는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IDEO는 일약 세계 최고의 산업디자인 회사로 성장했다. IDEO가 이 같은 명성을 쌓은 비결은 뭘까.
해답은 개개인의 창의성과 다양성을 활용하는 조직 운영 방식에 있다. 수직적이고 기능 중심의 조직 구조가 아닌 수평적이고 프로젝트 중심형 구조를 갖고 있다. 업무가 주어지면 최대한 다양한 전공을 가진 사람들로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한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도 개개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장 중시한다. 이를 위해 IDEO는 '브레인 스토밍을 잘하기 위한 7가지 원칙'을 정했다. '엉뚱한 아이디어를 격려하라','회의 시작 전에 퀴즈나 유머 등으로 분위기를 띄워라','만져보고 느껴보고 실제처럼 움직이는 보디 스토밍을 실시하라' 등이 그것이다. 또 브레인 스토밍을 하는 동안에는 상대방이 낸 의견에 대해 반론을 제기하는 게 금지돼 있다.
-중략-
류지성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IDEO는 개개인의 창의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며 "국내 기업들도 수평적 조직으로 전환, 유연한 형태의 운영 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 한국경제, 2006년 10월 10일
[자료2]
서울세종 문화회관 공고
서울시 서울시민 문화충전 '천원의 행복'
§ 장 소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 기 간 : 2007년1월15일(월) 19시 30분
§ 티켓정보 : 전석1천원(1인 2매)
※ 선착순 전화예매 : 2007년 1월5일(금) 부터 오전 9시부터
☎ (02)399-1114~6, 1588-7890
■ 2007년 세종문화회관은 새롭게 시작하는 사회공헌 사업의 일환으로 시민들에게 문화향수의 기회를 확대 제공하고자 서울시민 문화충전 <천원의 행복> 을 마련한다.
■ 세종문화회관이 야심 차게 기획한 <천원의 행복> 은 최고의 기량을 자랑하는 세종문화회관 산하의 9개 예술단은 물론 유명 예술가들의 공연을 천원의 저렴한 관람료로 감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관람료 천원은 한데 모아 전액을 다시 문화소외계층을 위해 환원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공연관람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대부분의 공연장이 공연을 쉬는 월요일 월 1회 개최되는 <천원의 행복>은 매 공연마다 대중적 인지도나 덕망이 높은 사회 저명인사가 진행을 맡는데, 1월15일(월) 첫 공연에는 얼마 전 세종체임버홀과 뉴욕 카네기홀에서 가족음악회를 열었던 미스코리아 이하늬가 MC로 나선다. 공연의 근본 취지를 감안하여 사회봉사의 차원 에서 이하늬씨는 무료로 무대에 선다.
■ 서울시민 문화충전 <천원의 행복> 은 2007년 6개의 테마로 기획한다. 1월15일(월) 공연되는 문화충전 1단계는 ‘세계 속 우리의 소리와 몸짓’이라는 주제로 서울시국악관현악단, 서울시무용단을 비롯하여 가야금의 명인 황병기, 가야금,거문고,해금을 연주하는 세 쌍둥이자매 ‘이즈’, 힙합가수 MRJ와 Last for one이 출연, 전통과 퓨전이 공존하는 신명나는 무대를 마련한다.
☞ 1월 첫 공연은 1월5일(금)부터 ☎ : (02) 399-1114~6, 1588-7890 으로 선착순 전화예매가 가능 하다.
- 세종문화회관, 2007년 1월 2일
[자료3]
희대의 괴짜이자 천재
그는 비디오 매체를 종이처럼 사용한 비디오아트의 창시자로 21세기의 레오나르도 다빈치나 미켈란젤로로 비유되며 프로이트나 막스, 피카소와 쇤베르크 그 이상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그는 반세기나 앞선 선각자로 경계나 국경이 없는 인물로 지구촌을 안방처럼 만들고 첨단 과학을 예술로 승화시켰다. 신인류의 탄생을 예고했고 인터넷 시대를 예언했다.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수석 큐레이터는 존 헨하트는 백남준 작품의 특징을 '상황을 뒤집는 돌발성과 유머'에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는 아무도 시도하지 않은 것을 처음 시작한 사람이라고 추켜세웠다.
백남준은 TV가 대중의 우상이자 총아가 되면서 정치적으로 악용되어 지배 도구로 변질될 경우를 경계했다. 순식간에 대중을 자석 같이 끌어들여 각가지 문양으로 조작하는 정보 독점을 사전에 막고 예술가로서 고등 사기로 선수를 치겠다는 뜻이다. 그는 대중들이 TV매체로 신화화된 인물에 빠지기 쉽다는 점을 잘 알고 있었다. 이것은 결코 인간이 기계나 물질문명보다 하위에 놓일 수 없다는 신념에서 온다. 인간은 상상력을 지닌 위대한 창조자이자 만물의 주인이다. 기계 문명의 우상화를 거부하고 오히려 이것을 조롱하듯 장난감처럼 가지고 논다. 그가 이미 우상화된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마구 부수고 신사의 상징인 넥타이를 자른 것은 같은 맥락일 것이다.
한편, 희대의 우상 파괴자인 백남준은 지구를 놀이터 삼아 첨단 기계를 미디어 매체를 장난감처럼 가지고 논다. 문명과 테크놀로지는 시끄럽고 차갑다. 그는 이런 기계의 물성과 금속성을 제거한 인간의 감정과 체온이 담긴 예술, 사람의 몸과 같이 따뜻한 온기가 느껴지는 예술을 지향했다.
그는 기계에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을 시도하며 인간화를 추구했다. 마치 조물주가 흙에 기운을 불어넣어 생명을 만들듯 백남준은 기계에 인간의 기와 영혼을 불어넣어 신예술을 창안한 것이다. TV 브라운관을 점과 선처럼, 색채와 형태로 사용했다. TV를 종이처럼 자유자재로 오리고 붙이고 겹치고 하며 비디오아트의 넓은 의미의 조형 작업을 시도했으며 일찌감치 텔레비전의 위력을 감지하고 이를 예술에 도입했다. 그리고, 그는 서양 과학의 최고 발명품인 TV 안에 모든 것을 담았다. 기술과 예술을 합쳐 인간 냄새가 나는 종합 세트로 바꾼 것이다. 작품들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달은 가장 오래된 TV', TV가 없던 시대 한국인에게 달은 TV의 대체물이었다는 발상은 얼마나 신선한가! 토끼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각본은 있지만 보는 사람마다 달라질 수 있는 얘기다.
- 백남준 블로그,‘백남준 이야기’에서
[자료4]
프랑스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아리(가명)! 그녀의 패션 감각을 매우 남달랐다. 유난히 노출의상을 즐기는 그녀는 솔로몬 건설회사 개발 기획팀에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게 된다. 노출수위가 높은 의상으로 사원들의 눈길을 한눈에 받게 되는 아리는 첫 출근 날부터 남자사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이를 못마땅하게 여긴 부장 지연은 그녀에게 다음부터는 일하기 편한 복장으로 입고 오라고 충고한다. 하지만 다음날에도 높은 노출 수위를 자랑하는 의상을 입고 온 아리는 남자사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게 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는 그녀에게 지연은 기획안하나를 모두 맡긴다. 그러나 모두의 기대를 져 버리고 멋지게 브리핑에 성공하는 아리! 임원진들도 그녀의 과감한 의상과 함께 아리의 능력을 인정하며 크게 칭찬한다. 그러나 지연은 그녀의 성공적인 브리핑 보다는 임원진까지 함께 한자리에서도 어김없는 그녀의 노출에 흥분을 하게 되는데.. 이에 맞선 아리! 부장에게 자신의 의상이 기획회의에 문제라도 있었냐며 받아친다. 남직원들의 부추김과 여직원들의 시샘이 더해져만 가던 어느 날 아침, 점잖은 의상으로 출근 하던 은영과 수진마저도 노출이 심한 옷을 입고 등장한다. 다른 여직원들조차 아리의 노출 패션을 점점 따라하기 시작하면서 회사는 결국 실적저하의 위기를 겪게 되는데.. 그러던 어느 날, 평소 아리의 패션에 극찬을 가하던 박대리는 심각한 얼굴로 부장 지연을 찾아오는데.. 처음엔 과감한 아리의 패션을 좋아했지만 점차 곤란할 때가 반복 되면서 다른 여직원까지 노출의상을 합세한 이후로는 사무실에 눈을 둘 데가 없어 괴로운 심정임을 털어놓는다.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겠다고 마음먹은 지연은 회사 입구에 복장을 규제하는 권고를 붙이게 되고 이로써 아리에게 최후의 경고를 했음이라 생각한 지연. 그러나! 여전히 회사의 공고문을 무시한 채 자신의 스타일을 계속 고집하는 아리. 결국 지연은 그녀에게 1개월 감봉 조치를 내리게 되고 자신의 능력과는 상관없이 개인의 노출 의상만으로 감봉조치를 한 부장에게 아리는 인정할 수 없다며 맞서는데..
- SBS ‘솔로몬의 선택’ 재구성, (211회, 2006년 9월 11일자)
1. 제시 자료를 분석해 보세요.
[자료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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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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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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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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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활동하기
가. 논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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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편집하여 논제를 만든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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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따져보기
가. 예제 1
1) 만든 논제(학생 작품)
‘제시 자료 1, 2, 3, 4는 기발한 사고와 행동에 관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제시자료 1~4를 읽고, 이러한 기발한 사고와 행동이 사회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지, 그렇지 않는지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히되, 그 입장을 정당화하시오.
2) 학생이 만든 논제의 잘된 점 언급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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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예제 2
1) 만든 논제(학생 작품)
다음의 제시자료들은 기존의 관행에서 벗어난 비상식적이고, 기발한 사고와 행동을 보여주고 있다. 제시자료4의 관점에서 제시자료 1~3을 반박하되, 기발하고 비상식적인 사고와 행동이 구체적 현실의 상황에 긍정적 기여를 하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구체적 사례를 들어 자신의 주장을 보강하는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2) 학생이 만든 논제의 잘된 점 언급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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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논술문 작성하기
※ 예제 1과 2의 만든 논제 중에서 어느 하나를 논제로 하여 아래의 유의사항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유의 사항>
1. 글의 길이는 1,000자 이내로 할 것. 800자 미만의 경우는 감점함.
2. 학생의 신상에 관한 내용은 원고지에 쓰지 말 것.
3. 제시자료에 있는 사례를 가져와 쓰지 말 것.(인용할 경우에는 인용부호를 사용할 것)
4. 수험생이 어느 쪽의 견해를 선택하느냐는 평가의 대상이 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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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1. 김대행, 고등학교 「논술」, 대한교과서(주), 2006.8
2. 김용옥,「논술」, 한국교과서주식회사(주), 2006.3
3. 김국회, 최석렬 외, 「논술 지도의 이론과 실제」,경기도교육청, 19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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