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베트남사랑하기 원문보기 글쓴이: 신짜오
1) 혼례
베트남인들은 도교 음양설의 영향으로 혼례 날짜를 정하는 데 있어 길일과 흉일에 매우 민감하다. 5월∼9월은 한여름의 무더위와 장마로 인해 흉일인 반면 11월~1월까지가 길일이다. 또 음력 그믐에 해당되는 시기가 좋은데 이는 신부가 나이를 더 들기 전에 혼인시키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혼례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되는 것은 정혼, 결혼식 요청, 결혼식의 세 가지 의례이다.
① 정혼
정혼은 여자 집안에서 약혼식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딸을 남자 집안에 주겠다는 의사를 정식으로 밝히는 것이다. 양가 모두에게 좋은 날, 좋은 시간을 받은 후, 남자 집안의 대리인과 신랑감은 예물을 가지고 가서 여자 집안에 건네준다. 그 예물에는 쩌우까우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이것은 부부의 정절을 상징한다), 그 밖에는 술, 담배, 사탕, 과자를 준비해야 한다. 예전에는 음과 양을 상징하는 떡을 준비했지만 요즘에는 간소화되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여러 종류의 과자나 사탕을 준비하여 이것들을 빨간 보자기로 싼 후 둥근 나무상자에 담는다. 여자 집안에서는 받은 예물 중 라이꽈라 하여 일부를 남자 집안에 돌려준다. 약혼식을 치른 남녀는 아직 식을 올리지 않은 신랑, 신부로 대접받는다.
② 결혼식 요청
결혼식은 일반적으로 약혼 후 오래지 않아 치르게 된다. 신부를 맞이하러 가는 날과 시간은 매우 신중하게 정한다. 그러므로 결혼식 전, 남자 집안의 대리인이 여자 집안에 가서 결혼을 요청, 즉 결혼식을 올릴 것을 요청하는 데 여자 집안을 이 자리에서 타익끄어이, 즉 혼례에 필요한 예물들을 남자 집안에 요구한다. 오늘날에는 이 풍습이 거의 남아있지 않으나 예전에는 절대적인 것이었으며, 상당수 여자 집안에서 무리한 혼인물품을 요구하기도 했다.
③ 결혼식
베트남의 혼례는 각 지역에 따라 다양한 특색을 띠고 있으며, 결혼식마다 매우 다르다. 그러나 어떤 잔치이건 신랑과 신부가 지켜야 할 공통적인 네 가지 절차가 있다. 첫째는 레부뀌(Lễ Phú Quý)로 신랑과 남자 집안 대리인이 여자 집으로 가서 신부를 맞아 결혼식장에 데리고 갔다가 집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둘째는 레자띠엔(Lê Gia Tiền)으로 분향을 하고 양가 조상에게 고하는 것이다. 셋째는 레타잉혼(Lễ Thành Hôn)으로 신랑, 신부가 하객들을 증인으로 모신 결혼식장에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넷째는 레녑퐁(Lễ Nhập Phòng)이다. 남자 집안의 대리인들과 신랑이 결혼식장에서 신부를 데리고 신혼집이나 신혼방으로 가는 것을 말한다. 합방식 후에는 일반적으로 신랑 신부가 함께 술 한 잔과 음양떡 한 조각을 나누어 먹는다. 결혼식 이틀 후, 신랑 신부는 신부의 부모님을 뵈러 가는데, 이를 레라이맡이라고 한다.
서양 문명이 들어오기 이전에는 결혼 예복이 매우 복잡했다. 신랑 신부 모두 아오자이를 입었으나 색상과 디자인은 서로 달랐다. 일반적으로 신부의 옷은 행운을 상징하는 붉은색이며, 신랑은 파란색이나 녹색을 입었다. 신랑 신부 모두 찢칸이라는 모자를 썼다. 1세기 전부터 결혼 예복은 서양식을 따르기 시작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전통적인 문화를 되살리려는 추세에 따라 신부들은 전통 혼례의상을 선호하기도 한다.
2) 상례
조상이 죽으면 자식은 우선 지관과 사주쟁이를 불러 입관과 매장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을 간택하고 고적대를 불러 밤새동안 연주토록 한다. 장례의 절차는 다음과 같은데, 먼저 흙 위에 시신을 내려놓은 후 죽은 이의 장남은 그 영혼이 돌아오도록 부르는 고복(皐復)을 한다. 만약 세 번 불렀으나 죽은 자가 움직이지 않을 경우에는 영혼이 영원히 몸을 빠져나가 이 세상을 떠난 것으로 보았다. 그 다음 절차는 목욕례로 시신을 깨끗이 씻기는 것이다. 만약 아버지가 사망하면 아들이 씻기고 어머니가 사망하면 딸이 씻겨주었다. 목욕례가 끝나면 수의로 갈아입힌다. 그 다음이 반함(飯含)이라는 절차인데, 가족이 젓가락으로 죽은 사람의 입을 열어 한 줌의 쌀과 얼마간의 돈을 집어넣는 것이다. 이는 죽은 사람도 계속 밥을 먹고, 저승으로 가는 강을 건너려면 노잣돈이 필요하다는 미신에 의한 것이다. 반함(飯含) 절차 다음은 입관(入棺)으로 시신을 관에다 안치하는 것이다. 죽은 지 이틀 째 되는 날, 입관을 한 후 못으로 단단히 박고, 관 위에 껍질을 벗긴 삶은 달걀을 올린 밥 한 그릇에 앞부분을 잘게 나눈 젓가락을 꽂는다. 관을 매장하고 난 후에 이 밥그릇은 영원히 그 묘위에 놓아둔다.
관은 집의 정중앙에 안치하고, 친지나 이웃, 손자들, 친분이 두터운 친구들이 풍비엥(조문)할 수 있도록 한다. 비엥이란 조문객이 고인에게 분향, 합장하며 가족들에게 애도를 표하는 것이다. 망자는 음이므로 그들에게 행하는 모든 것들은 음, 짝수여야 한다. 베트남 풍습에 따르면 망자에게 절을 할 때에는 두 번이나 네 번 즉, 짝수로 절을 한다. 그리고 상을 당한 집안의 사람은 조문객이 절한 숫자의 절반으로 답배한다. 풍이라는 것은 조문객들이 꽃이나 명정, 휘장들을 고인에게 바치는 것을 말한다. 혹은 현물이나 돈으로 상주를 돕기도 한다.
입관을 한 후부터 집안사람들은 흰색 무명으로 지은 상복을 입기 시작하는데, 흰색은 오행에 있어 가장 나쁜 색깔이다. 가족들 모두 하얀 상복과 두건을 쓰고, 망자의 자식일 경우에만 가슴에 바나나 줄을 동여맨다. 망자를 포함하여 4대 이상의 손자들일 경우 노란색 두건을 썼으며 5대째의 자손들은 빨간 두건을 썼다. 오행설에 따르면 이 두 가지 색은 가장 좋은 색으로, 하늘이 복을 내려 망자가 손자, 증손자를 볼 때까지 살아계셨던 것을 기뻐하는 마음이다.
집안의 어른이 돌아가신 날로부터 집안의 가장은 제단 위에 매일 향불을 피운다. 여기에는 전등이 항상 켜져 있고 처음 21일 동안 매일 후손들은 밥을 지어 바치는데 부유한 가정에서는 49일 동안 지속한다. 7일마다 한번씩 다시 제사를 드리며 50일째 되는 날 돌아가신 분의 혼이 황천을 잘 통과하도록 돕기 위해 개별적인 제사가 절에서 마련된다. 100일째 되는 날 또 다른 제사가 준비되는데 이로써 미망인과 자손들의 장례가 비로소 끝나게 되는 것이다. 묘혈에 하관을 하는 것과 매장 시 모든 사람이 한 줌의 흙을 던지는 것, 삼일장을 치르고, 장례 후 49재, 100일재를 올리는 것은 중국에서 들어온 것이고, 절에 가서 고인의 명복을 빌거나 스님을 모셔다 독경하는 것은 인도에서 들어온 것이다.
3) 제례
무신론자, 공산주의자를 포함한 거의 모든 베트남 가족들이 조상제례를 행한다. 부유한 가족들은 보통 큰 방 하나를 조상을 모시는 사당으로 만들었다. 그래서 어떤 집이건 한결같이 축약된 절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몹시 가난한집들도 벽에 부착한 조그마한 제단을 차려두었다. 한 집안에서는 종손을 중심으로 조상의 제례가 이루어진다. 베트남 속담에 ‘물소는 콩밭 가는 날, 손자는 할아버지 제삿날’이라는 말이 있다. 부모의 제삿날이 되면 형제들은 제물을 가지고 장남 집에 모여 제사를 지내고 음식을 나누어 먹는데, 그것은 장남 집에 부모의 제단이 있기 때문이다.
제례는 여러 가지 형식이 있으나 지금은 고조(古祖)까지의 조상이 돌아가신 날에 지내는 기제와 명절에 지내는 차례가 일반적이다. 즉 우리나라에서 마찬가지로 조상이 죽은 날(忌日)과 음력 정월 초하룻날에 그 예식이 이루어진다. 중국 주자의 가례에 기초하였기 때문이다. 우선 기제에 대해 살펴보면, 첫 번째 기일에 상주는 소상(小喪) 의례를 진행하는데 그 의례가 끝난 후 장례식 때 착용하였던 옷의 일부를 태운다. 두 번째 기일은 다이뜨엉(大喪)이라 불리는데 우리의 탈상(脫喪)과 같이 장례와 관련된 모든 행사를 끝마친다. 이 때 죽은 사람의 위패가 제단위로 옮겨지며 자손은 머리에 백색의 머리띠를 3개월 더 착용함에 따라 다이뜨엉(大喪)은 총 27개월간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기제는 장남에 의해 주관되며 이 날에는 전체 자손들이 장남의 집으로 모이게 된다. 만약 제사에 참여하지 않는 자식은 불효자로 여겨진다. 그러나 제사를 지내는 시간은 우리와는 달리 정오 무렵이다. 정월 초하루에는 아침 일찍 7시정도에 1번 드리고 저녁에는 향불을 피우고 이를 3일 동안 계속하는데 이는 제사를 밤에만 지내는 우리의 제례 시간과 상당히 다르다.
한편 기제 시 장손은 “3 hôn 7 vía ông ơ đâu? Sống khôn, chết thiềng thì về nhà phù hộ do chỉ cho con cho cháu.”라는 제문을 읊는데 이를 우리말로 옮기면 “할아버지(아버지)의 3혼 7백은 어디에 계십니까, 생전에 선하시다가 신령스럽게 돌아가셨는데 이제는 집으로 돌아오셔서 저희들이 몸 건강히 재물을 얻도록 해 주십시오.”라는 의미다. 여기서 3혼은 물의 영혼, 땅의 영혼, 불의 영혼으로 인간은 이 3가지 영혼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믿는다. 한편 7백이란 2귀, 2눈, 2콧구멍과 입을 가리키는 것으로 여자는 여기에 유두와 음부를 더하여 9가지 백을 갖고 있다.
4) 돌
신생아가 태어나서 만 한달이 되면 가족은 축하잔치를 하는데, 이를 응아이쫀타앙이라고 한다. 그러나 가장 큰 신생아 축하잔치는 돌이고, 이를 응아이쫀남 혹은 응아이토이노이-더 이상 요람에 눕지 않는다는 의미-라 부른다. 이 날에는 아들이건 딸이건 부모는 큰 잔치를 연다. 요즘 베트남에서는 오히려 많은 사람들이 딸을 더 중시하는데, 이는 가르치기가 쉬울 뿐만 아니라 정이 많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딸의 돌잔치를 며칠 동안 계속하는 집도 있다. 이 잔치에는 보통 가족, 친지, 친분이 두터운 이들, 이웃들 그리고 회사 동료들이 오는 경우가 많다. 전통적인 풍습에 따라 화살, 칼, 책, 바늘, 실, 접시, 미술용품 등을 차려놓고 아이의 소질을 점쳐보곤 하는데, 아이가 어떤 특정한 물건에 관심을 보이거나 집으면 그 분야에 소질이 있는 것으로 본다. 이날은 출생 순간부터 장성할 때까지 아이에게 가장 큰 의례이다. 참고로 베트남에는 일부 나라에서 치르는 종교적 성격의 성년식은 없다.
5)전통축제와 연휴
① 구정
㉠ 의미: 뗏(축제일)은 터이띠엣이라는 합성어를 줄여 일반적으로 부르는 띠엣이이라는 단어에서 비롯되었다. 수목과 수경벼는 특히 계절변화에 민감해서 파종하고 수확할 시기를 지속적으로 상기하기 위하여 계절이 변하는 시점을 기념한다. 그 기념일이 뗏이고, 기념하기 위한 모든 행위를 레뗏이라 일컫는다. 레는 조상들 그리고 하늘과 땅에 제를 지내는 것이고 뗏은 먹고 마시는 행위를 일컫는 부분이다. 뗏응웬단은 음력 1월 1일로 새해의 첫 번째 날이고 차종의 시기를 알리고 만물을 소생시키는 봄의 시작 그리고 시간적으로 1년의 시작을 알리는 날로써 가장 중요한 날이다. 가장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날이므로 새해 첫날 하루만이 아니라 며칠간 지속되며 음력 섣달 23일부터 시작된다. 음력 섣달23일이면 살아 있는 세 마리의 잉어를 제사상에 차려 송년의례를 지낸다. 민간신앙에 따르면 토꽁신(토지신), 가택신, 조왕신의 세신들이 모든 가정사를 관장하고 옥황상제에게 지난해 가정의 행실을 고하고 상을 내릴 것인지 벌을 내릴 것인지 판단한다. 그래서 모든 가정은 자신의 가족들에 대해 좋은 말을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산 잉어로 제사상을 차린다.
㉡ 행사준비: 연중 가장 바쁘고 중요한 일이라 어떤 가족이든 집을 청결히 하고 뜰을 손질하며 집을 수리하거나 칠을 다시하고 조상에게 성묘하고 벌초하기도 한다. 또 모든 빚을 갚고 가족들은 새 옷과 신발, 장신구를 장만한다. 구정을 위해 음식들은 평상시보다 고급으로 장만해야 하는데 그 중 바잉쯩, 파, 조, 짜는 필히 준비해야하는 음식들이다. 그리고 새 옷 이외에 새로운 생활용품들이나 구정을 휘나 그림과 대구족자를 구입하기도 하고 도시의 경우 귤나무나 복숭아 가지를 준비한다. 복숭아 가지에 꽃, 새싹, 새순이 많은가를 살피고 귤나무의 경우는 익은 열매가 많은지 살펴야 한다. 새해에 가족에게 좋은 일이 생길 징조이기 때문이다. 제야의 시간이 가까이 다가올수록 다급해지는데 이는 제야 전에 모든 일들을 마무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중국으로부터 건너온 폭죽으로 불꽃놀이를 한다.
또한 음양철학의 신앙에 따르면 제야는 음과 양의 조화를 이루고 대지와 모든 사물들이 겨울에서 봄으로 낡은 것에서 새로운 것으로 음에서 양으로 옮겨지는 시점이다. 따라서 새로운 생명력이 발아하고 모든 만물이 새로이 소생하는 계절이다. 새로운 생명력을 의미하므로 기간 중 사용되는 모든 것들은 피와 생명력과 재생의 상징인 붉은색이다. 그리고 제야의 밤을 맞이한 사람들은 길에 나가 록쑤언이라는 것을 딴다. 이것은 파란 잎이 달린 가지들을 꺾거나 잘라 가지고 돌아와 제사상 가까이에 두는 풍습으로 푸른색은 봄의 상징이자 생명력의 상징이므로 록쑤언이 가족들에게 좋은 일을 가져다 줄 것이라 여기기 때문이다.
㉢ 신년맞이 이후: 사람들은 준비한 상을 들고 마당으로 나가 하늘에서 내려와 땅에서의 생활을 관장하는 새로운 옹꽁과 옹따오에게 제를 지낸다.
㉣ 구정 일정: 7일간의 구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 3일간으로 베트남 풍습에서 어느 날에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규정하고 있다. 새해 첫날에 아침에 베트남 거리에는 사람 그림자 하나 보이지 않는다. 10시경이 되어서야 비로소 활동이 시작된다. 모든 가족들은 서로 설날을 축하하고 제야를 보낸 순간을 포함하여 자신의 집에 첫발을 디딘 사람을 쏭냐한 사람이라 한다. 이는 매우 중요한 일을 그 사람이 한해 동안 집안의 길흉을 좌우한다고 믿는다. 새해 첫날은 부모가 사는 집에서 지내야 하고 만약 한 가족일 경우는 조상의 제를 모시는 집으로 가서 함께 제사를 지낸다. 둘째 날은 외가 쪽에서 구정을 지내고 셋째 날은 집에서 손님을 맞거나 새해 인사를 드리러 간다. 모든 사람들은 서로 덕담을 주고받고 큰소리 나는 것을 피하고 상스러운 말을 하지 않는다. 7일째가 되면 새해맞이 의례가 끝난다. 보통 관공서에서 일하는 가족들은 3일정도로 마치지만 다른 일반 가족들은 5일이나7일째에 구정이 끝난다. 그리고 하루쯤 날을 잡아 호아방 의례를 치른다. 남은 음식을 모두 모아 상을 차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② 축제
구정이 끝나면 음력 3월까지 이어지는 마을 축제는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 바오담, 노이담, 그리고 자담이다. 각 의례들은 보통 바오담 단계에서 이루어지고, 놀이는 노이담 단계에서 그리고 자담 때에 종결한다.
바오담은 즈억느억이라 불리는 세례의식에서부터 시작된다. 이는 마을 근처의 강이나 우물에서 깨끗한 물을 떠와서 상당이나 제단에 있는 여러 부조상을 씻기는 의례행렬을 말한다. 그 후에는 가장 주요한 신상을 씻기는 의례가 있는데 이를 목욕례라 한다. 그때 모든 사람들은 양기가 생어 나가 각 신들을 더럽히는 것을 막기 위해 입을 가리고 있어야한다. 그리고 다음날에는 깨끗한 상들을 딘으로 가져와 제를 지낸다. 그리고 이 축제에서는 많은 마을이 성황당의 신상을 딘에서 절로 가져가 불공을 드린다. 그날 밤에는 절의 승려들이 밤새도록 목탁을 두드리며 경을 읽는다. 그런 다음 노이담은 마을의 딘에서 제를 지내면서 시작된다. 이 제를 올리는 사람은 띠엔찌로써 마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사람이다. 신가를 부르고 축사를 읽는 의례가 이어진다. 축사를 읽은 후 글 읽기 시합이 있고 그날 밤 마을 어른들을 위한 술잔치가 있으며 다음날에는 놀이가 시작되어 하루부터 몇 주간 이어지기도 한다. 놀이는 매우 다양하고 서로 다른 대상들을 상대로 진행된다. 장기, 시낭송, 빈랑 씹기 등은 어른들을 위한 놀이이고 그네타기, 씨름, 줄다리기 들을 청년들을 위한 것이다. 팽이 돌리기, 자치기는 어린이를 위한 것이다.
마을 축제가 딘에서 한번의 제사를 더 지냄으로써 막을 내리기 시작하는 것이 자담의 단계이다. 제를 지내고 나서 각 신상을 사당이나 제단으로 가져온다. 여러 신들은 마을 사람들이 다음해 봄 축제 때까지 한 해 동안 제를 지낼 수 있도록 그곳에 안치한다. 일부 마을에는 폭죽을 터트리거나 불을 끄는 행위 등의 축제를 종결하는 놀이가 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러한 풍속들은 사라졌다.
축제의 형식이랄 수 있는 놀이문화는 농업에 종사한 사람들의 신성한 갈망으로부터 출발했다고 볼 수 있다. 즉, 기우의 갈망은 천둥소리를 모방한 형태로 드러나 봄의 기우 축제 때 주로 폭죽 터뜨리기, 폭죽 던지기 시합 등이 많이 시행되었고, 여름에는 홍수가 빨리 물러가기 바라는 바람이 바람과 햇빛을 염원하는 형태로 연날리기 시합을 통해서 나타났다. 또한 민첩성과 고도의 숙련된 솜씨를 갈망하는 마음은 밥 짓기, 어깨에 물건 짊어지고 밥 짓기, 아이 안고 밥 짓기, 노 저으며 밥 짓기 시합이나 닭 삶기, 돼지 잡기, 오리 잡기, 직물 짜기, 다리 타기, 눈 가리고 염소 잡기, 장대 짚고 걷기 시합들의 형태로 드러났다. 그리고 건강과 전투 능력에 대한 갈망이 씨름, 줄다리기, 닭 싸움, 물소 싸움, 귀뚜라미 싸움 등을 통해 표현된다.
또. 북부 지방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축제가 있다. 덴 훙 축제(hội Đen Hung)는 베트남 건국의 공이 있는 훙 왕을 기리는 축제로, 전국 각지에서 사람들이 푸 토성 퐁 쩌우 현 히 끄엉 마을의 응이아 린 산으로 몰려드는 대규모의 축제이다. 음력 3월 9일부터 3일간 열리는데, 이 중 10일이 축제의 날로 국가의 대표가 참석하여 옛날 훙 왕이 하늘에 제사를 지냈던 사당에서 향을 피움으로써 제례 의식이 시작된다. 오곡과 베트남 명절 떡인 바인 쯩, 바인 자이가 제상에 차려지고, 훙 왕의 업적 등이 소개된다. 가마, 코끼리 등의 행진이 있고 제례가 끝난 후에는 베트남 전통 춤과 노래가 각기 上사당과 下사당에서 시연된다. 이 덴 훙 축제는 베트남 고유의 문화생활뿐만 아니라 베트남인의 민족적 근원을 기리는 의미 깊은 축제로서, 베트남에서 가장 큰 규모의 축제이다.
도선 물소 싸움 축제(họi chơi trâu Đô Sơn)는 하이퐁의 도선에서 매년 음력 8월 9일에 열리는 축제로, 제례의식을 필두로 시작되는데, 이후에 6마리의 소와 12명의 장정이 든 큰 가마의 행진이 있다. 이 6마리의 소는 깨끗이 씻겨진 상태로 등에는 붉은 천이 덮여 있고, 뿔은 분홍 명주 천으로 묶여져 있다. 소들의 행진 이후에는 24명의 청년이 2패로 나뉘어 깃발 춤을 추는데, 이는 마치 두 군대가 전투를 벌이는 행세이다. 이후에 소 떼가 두 편으로 나뉘어 깃대 밑에 있다가 명령에 따라 양 측의 소 한 마리씩 나와 서로 간격을 20m 가량 유지하고 있게 된다. 다시 명령이 떨어지면 소를 끌던 사람이 갑작스레 고삐를 놓아 버리고, 소들은 서로에게 달려들어 뒤엉켜 싸움을 시작하게 된다.
도선 물소 싸움 축제는 이 지역 수신을 기리는 풍속과 관련된 행사로서, 하이퐁 도선 지역 사람들의 무예 숭상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축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