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싯바늘에 달린 도道-
남구만
경술년(1670)에 나는 고향 결성潔城으로 돌아가 지냈다. 집 뒤 켠에 너비가 수십 보 남짓에 깊이가 육, 칠 척쯤 되는 못이 하나 있었는데 긴 여름 동안 나는 하는 일 없이 그 못의 고기들을 구경하곤 하였다. 하루는 이웃 사람이 대를 베어 낚싯대를 만들고 바늘을 두들겨서 낚싯바늘을 만들어 나에게 주면서 낚시를 하도록 권하였다.
나는 서울에서만 오래 지냈기 때문에 낚싯바늘의 길이나 굵기, 굽은 정도가 어떠해야 하는지 알 턱이 없으므로 그저 이웃 사람이 주는 그대로가 적당한 것으로만 알 뿐이었다. 그리하여 종일토록 낚시를 드리우고 있었으나 한 마리도 잡지 못하였다. 다음날 손(客)이 한 사람 와서 낚싯바늘을 보더니 “고기를 잡지 못한 게 당연 합니다. 바늘 끝이 안으로 너무 굽어 고기가 물기도 쉽지만 뱉기도 쉽게 생겼으니 끝을 박으로 조금 펴야 합니다.” 하였다. 나는 그 사람을 시켜 낚싯바늘을 두들겨 밖으로 펴게 한 다음 다시 종일토록 드리웠으나 역시 한 마리도 잡지 못하였다.
그 다음날 또 손 한사람이 와서 바늘을 보더니 “못 잡은 게 당연 합니다. 바늘 끝이 밖으로 펴지기는 하였으나 굽은 테의 둥글기가 너무 넓어서 고기 입에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하여 나는 또 그 사람을 시켜 바늘 굽이의 둥글기를 좁게 만든 다음 다시 종일토록 드리워서 겨우 한 마리를 잡았다. 그런데 그 다음 날 손 두 사람이 왔기에 내가 낚싯바늘을 보여주며 지금까지의 일을 말하니, 그 중 한 사람이 “적게 잡을 수밖에 없는 것이 당연합니다. 바늘은 굽힌 곡선의 끝이 짧아 겨우 싸라기를 끼울 만해야 하는데, 이것은 굽힌 끝이 너무 길어 고기가 삼킬 수 없고 삼켜도 다시 내뱉게 생겼습니다.” 하였다.
내가 그 사람에게 그 끝을 짧게 만들도록 한 다음 한참동안 드리우고 있노라니 여러 번 입질을 하였으나 낚싯줄을 당기는 중에도 빠져서 도망가기가 일쑤였다. 그러자 곁에 있던 다른 손이 말하였다. “저 사람의 바늘에 대한 견해는 맞으나 당기는 방법이 빠졌습니다. 대체로 낚싯줄에 매달린 찌는 그 떴다 잠겼다 하는 데 따라 입질하는 것을 아는 것인데, 움직이기만 하고 잠기지 않는 것은 완전히 삼킨 것이 아니라서 갑자기 당기면 너무 빠르고, 잠겼다 조금 나오는 것은 삼켰다가 다시 뱉은 것으로 천천히 당기게 되면 이미 늦습니다. 때문에 잠길락 말락 할 때에 당겨야 합니다.
그리고 당길 때에도 손을 들어 곧바로 올리면 고기의 입이 막 벌어져서 바늘 끝이 아직 걸리지 않아 고기 아가미가 바늘 따라 벌어져서 나뭇가지에서 낙엽이 지듯 떨어져 버립니다. 그런 까닭에 비로 쓸듯이 손을 비스듬히 하여 당기면 고기가 막 삼키자마자 바늘 끝이 목구멍에 걸려 좌우로 요동을 쳐도 더욱 단단히 박히게 되므로 이것이 놓치지 않는 방법입니다.”
내가 다시 그 방법대로 해보니 드리운 지 얼마 안 되어 서너 마리를 잡았다. 그러자 손이 말하기를 “법法은 이것이 전부이나 묘妙가 아직도 부족합니다.” 하면서, 나의 낚싯대를 가져다 직접 드리웠다. 낚싯줄도, 바늘도, 미끼도, 내가 쓰던 그대로이고 앉은 곳도 내가 앉았던 곳으로, 달라진 것이라곤 낚싯대를 잡은 손일 뿐 인데도 드리우자마자 고기가 다투어 올라와 마치 바구니 속에서 집어 올리듯 쉴 새 없이 낚아 올렸다.
“묘라는 것이 이런 것입니까? 그것도 가르쳐줄 수 있겠습니다?” 내가 물으니, 손이 이렇게 답하였다. “가르쳐줄 수 있는 것은 법입니다. 묘를 어떻게 가르쳐줄 수 있겠습니까. 가르쳐줄 수가 있다면 그것은 묘라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굳이 가르쳐달라고 한다면 한 가지가 있습니다. 당신은 내가 가르쳐준 법으로 아침이고 저녁이고 드리워 정신을 가다듬고 뜻을 모아 오랫동안 계속하면 몸에 배고 익숙해져서 손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조절되고 마음도 저절로 터득하게 될 것이니, 이처럼 된 후에 묘를 터득하거나 못하거나, 혹 그 미묘한 것까지 통달하여 묘의 극치를 다하거나, 또는 그 중 한 가지만 깨닫고 두세 가지는 모르거나, 아니면 하나도 몰라 도리어 의혹되거나, 혹은 문득 자각하여 스스로 자각한 줄도 모른다거나 하는 따위는 모두가 당신에게 달린 것이니 내가 어떻게 하겠습니까. 내가 당신에게 해줄 수 있는 말은 이것뿐입니다.”
그제야 나는 낚싯대를 던지고 탄식하였다. “훌륭하오. 당신의 말은! 이 도道를 미루어 간다면 어찌 낚시에만 적용될 뿐이겠소? 옛사람이 이르기를 ‘작은 일로 큰일을 깨우칠 수 있다’ 하였으니 이런 것을 두고 한 말이 아니겠소.” 손이 떠나고 나서 그의 말을 기록하여 스스로를 살피는 자료로 삼고자 한다.
-박소동 옮김-
이 글은 <약천집 藥泉集> 권 28 잡저에 실려 있으며, 원제는 <조설 釣設>이다. 깊은 개달음의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정진精進하는 것이 우선이요, 다음은 스스로의 마음가짐에 달린 것임을 낚시하는 법에 빗대어 이야기 하고 있다. 올바른 말을 잘하던 남구만은 주위의 모함을 받아 귀양살이를 하기도 했으나, 후에 영의정까지 올랐다. 말년에 당파 싸움이 심해지자 벼슬자리에서 물러나 자연을 벗하며 지냈다.
그가 지은 시조로 <청구영언靑丘永言>에 실린
“동창이 밝았느냐 노고지리 우지진다
소치는 아이는 상기 아니 일었느냐
재 너머 사래 긴 밭을 언제 갈려 하나니"
는 지금까지도 사람들 사이에서 널리 불러지고 있다.
첫댓글 묘를 터득하기까지, 맛이들고 무르익어야하는 건가봅니다. 저도 요즘 훈련조종사들에게 비행을 쿵후에 비교합니다. 절차와 비행요령을 다 알고 있어도 조작이 매끄럽지 못하면 몸에 배여서 저절로 이루어지도록해야한다고. 쿵후는 상대의 공격을 보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고 수없는 반복을 통해 익히고 몸에 배여서 저절로 반응하는 것이라고. 수필의 요령이나 문장의 법도를 잘 모르는 건 아닌데 언제나 그 묘를 터득할 수 있을꼬..... .
참으로 좋은 교관이십니다. 엄지님이 진지하게 강의하시는 모습 한 번 보고 싶네요. 이번에 읽은 여섯편 중 이 글이 가장 인기가 높았습니다. 저도 이 글이 제일 좋았습니다. 반복으로 얻는 '묘' 바라보니 멀기만 합니다.
우리같은 어린 중생들은 어떻하라고 봄비님이 '묘'를 멀다고 하시는지요? 저는 저 그야말로 '묘'를 터득하기 위해 선덕여왕능을 몇 번이나 더 다녀와야할지-, 끝내 '묘'는 무덤 속으로 사라져버릴지...... .
선덕여왕릉은 틀림없이 엄지님의 명수필이 될 것입니다. 어찌 좋은 것이 일찍 올것으로 생각하시는지요? 어린 중생이 제 쪽인걸 잘 아시면서 우리 모른척하지 맙시다. 제가 기댈까봐 미리 발 빼시는 줄 다 압니다요.
이러하니 어찌 옛것이 지금만 못하다 하겠습니까? 선인들이 깨달은 생각과 표현의 경지에, 후학들은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맞아요. 저는 이 글은 이번에 처음 읽었는데 차분차분한 전개도 좋고, 말미도 너무 좋았습니다.
붕어낚시를 하다보면 5색의 찌를 띄우고 어신과 교신을 하는 순간 짜릿한 감흥을 자아내는 순간의 연속입니다. 이렇게 서로가 서로의 마음을 알지 못하여 수평위 찌의 부침에 눈을 뛰지 못 하다가, 잠간 소피라도 본다던지 하품이라도 하여 뒷짐지며 잠방짓는 순간, 어쩌면 날세게도 먹이 따 먹고 달아나는 그 날센 생명력, 그러다 과욕을 부리다 걸린 놈, 나오지 않으려 전력을 다하는 그 힘을 좋아라 하는 낚시 꾼,이렇게 이기고 지면서 먹히고 먹고 하는 것이 조물주가 만든 조화 일리라. 나는 십수년 인내 없이는 낚시 할 수 없다는 것은 배웠는데 강여상이나 남구만의 묘와 도를 깨우치지 못 한 것이 한스럽습니다.
선생님도 낚시를 하시나요? 교수님도 좋아하시는것 같으시던데요. 저는 낚시를 즐길 줄 몰라서 그 道도 깨닫지 못합니다. 아이들에게도 단순한 생각으로 못하게 말려왔지요. 그것에서도 많은 가르침을 배우시는듯 한데...
남구만에 대하여는 위에 적힌 시조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시조야 뭐 밍밍하다고 생각해서 그저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글은 정말 좋군요. 시조도 다시보입니다
이종찬님 이름만 보고, 답글은 별로 못보아서 퍽 조용한 분이라 여겼습니다. 반갑습니다. 자주 좋은 말씀 주시면 고맙겠어요.
놀랍고 반갑습니다. 오늘에야 댓글을 보았습니다. (지나간 댓글은 잘 안열어 보는 습관 때문에...) 종찬님은 제 직장 선배이시고 20년 지기 입니다. 요즘은 아파트 관리소장을 맡아 신명나게 일하시고, 또 지난달에 본 외손주에 푹빠져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