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 동안 뻔한 질문과 대답에 답답했던 여러분들을 위해 공채의 신이 출동했다.
단순히 공채의 신만 출동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취업준비생들과 함께 한다!
이름하여 3시
어택!
직접 기업에 찾아가 궁금증을 풀어보는 3시어택, 세번째 시간은 ‘동아쏘시오 그룹’ 편.
취준생의 궁금한 점이 너무도 많아 2시간 넘는 시간 동안 열기가 뜨거웠다!
동아쏘시오 그룹 최재훈 주임님과의 이야기를 자세히 보도록 하자!
(이번에도 공채의신의 컨셉에 맞게 반말로 구성하려 했으나,
친근하고 따뜻하게 대해주신 최재훈 주임님의 마음에 따라 존대로 구성했다)
작년 3월 지주사로 전환을 했습니다. 지주사인 동아쏘시오홀딩스, 전문의약품을 담당하는 동아 ST, 그리고 일반의약품을 담당하는 동아제약으로 나뉘어졌습니다. 지원 과정에서 회사가 나뉘어진 것 그리고 회사명을 확실히 알고 지원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지주사로 전환된 배경까지 알면 더 좋을 것 같은데요. 최근 회사가 글로벌을 지향하면서 수출도 2013년 1,175억을 달성하였습니다. 미국, 브라질, 중국 법인과 인도에는 연락사무소가 있어요. 각 사가 책임경영, 전문경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주사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번 상반기 채용은 4월 21일부터 5월 7일까지 서류접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알찬 내용뿐 아니라 동아쏘시오 그룹 효자 상품인 박카스를 선물해 주신 최재훈 주임님)
동아쏘시오그룹은 제약업이잖아요. 제약업의 특성상 연구부문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사실 제약업을 생각하고 있는 구직자라면 단순히 유명세가 선택의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약업은 신약을 하나 만드는데 10년 이상 걸려요. 그렇다면 이 회사가 하나의 신약을 만드는데 얼마나 많은 인력, 투자를 하는지를 봐야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발매될 신약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 보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많은 제약 회사에서 동아쏘시오그룹을 우선순위로 꼽는 이유를 말씀 드리자면, 자체의 신약개발, 연구 분야에 대한 인력 투자입니다. 업종의 특성상 다수의 기업이 영업직 직원이 많은 반면에 동아제약은 영업과 연구 인력의 채용 비중이 비슷합니다.
매출은 1967년부터 2013년 지주사 전환전까지 국내 매출액 1위였고, 대표적인 계열사는 동아오츠카가 있습니다.
인재상, 경영이념을 보면 회사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아쏘시오그룹의 인재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창의”, “협동”, “봉사”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봉사활동 경험이 있다거나 누군가와 융화된 경험이 있다면 그 점을 어필해 주세요. 조직에 얼마나 적응하고 융화하는지를 적어주시면 ‘이 친구는 우리회사 문화에 잘 적응하겠구나’라고 생각하게 되죠.
동아쏘시오그룹을 지원할 계획이라면 연혁을 꼭 확인하시라고 당부하고 싶습니다. 67년부터 제약업계 1위를 유지한 그 이유가 있겠죠. 그 점을 생각하면서 회사를 본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95년 단일의약품 최초 박카스 1,000억 달성, 신약 개발 및 출시, 수출, 외자사와의 협약 등 굵직한 사건들을 통해 회사가 걸어온 길과 앞으로 걸어갈 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아쏘시오 그룹의 이야기와 함께 듣는 연혁! 재미있게 들을 수 있었다)
제약업은 아무래도 연령이 높은 층에 관심을 많이 받는데요. 향후 2020~2030년에는 실버세대의 인구 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시장이 더 커지게 됩니다. 제약산업의 가능성, 그리고 동아쏘시오 그룹이 신약(스티렌, 자이데나, 모티리톤 등)으로 미래를 얼마나 더 준비하고 있는지 파악하신다면 입사 의지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닙니다. 나이제한은 크게 두고 있지 않습니다.
(그 동안 궁금했던 내용. 묻고 답변을 듣고, 기록까지 하려니 바빠진다)
두 가지 케이스가 있어요. 온라인과 똑같은 분량임에도 불구하고 적게 쓰는 지원자가 있습니다. 축약해서 쓰셔도 되고, 그대로 쓰셔도 상관 없습니다. 면접 전형에서는 필기로 제출하신 이력서만 보기 때문에 크게 상관 없습니다. 조사, 외래어를 제외한 단어를 한자로 쓰시면 됩니다. 그런데 한자의 오탈자가 너무 빈번하게 있는 경우는 성실성, 꼼꼼함이 떨어진다고 평가 될 수 있죠.
OTC는 신제품이 매년 나오기 때문에 제품군이 훨씬 많죠. 주력하는 제품은 매출이 가장 큰 "가그린"인 것 같아요. 그리고 모닝케어도 계속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GSK, Bayer과의 협약으로 폴리덴트, 센소다인, 베로카 등이 있습니 다. ETC는 스티렌, 자이데나, 모티리톤 등 자사 신약 3개와 테디졸리드(슈퍼항생제)가 가장 내부적인 핫 이슈입니다.
전국입니다. 합격 후, 신입사원 연수를 받고 끝날 무렵에 배치 면담이 진행됩니다. 본인 희망 근무지와 연고지, T/O발생 근무지 등을 감안해서 배치하고 있습니다.
이직률이 굉장히 낮아요. 실제로 정년까지 다니는 선배님들이 많으시죠. 함께 협동하는 기업문화가 형성되어 있고, 한국전통의 가족적인 문화와 정이 넘치는 분위기 입니다.
(채용 내용 외에 취준생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이야기를 아끼지 않으셨답니다)
입사지원/자기소개서 TIP
1. 공란을 두지 마세요. 입사지원서에서 지원자의 성실성을 확인합니다.
2. 사진도 중요합니다. 서류전형은 직접 만나기 전 단계이다 보니 지나치게 캐주얼한 복장과 장난스러운 표정의 사진보다는 조금은 깔끔하고 기본적인 매너를 갖춘 사진에 더 눈이 갈 수 밖에 없죠.
3. 첨부서류를 정확하게 챙기세요.
4. 그 회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을 신경 써주세요. 동아쏘시오그룹은 온라인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자택으로 자필 이력서 양식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온라인에 지원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자로 작성 후 다시 본사로 보내는 과정입니다. 그 과정이 약 2주 정도인데요. 글씨체를 보는 건 아닙니다. 입사하고 싶은 마음 등을 좀 더 알아보기 위함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직무에 특화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주세요. 대부분의 입사지원서를 보면 포괄적인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좀 더 신경을 써주신다면 제약업에 특화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여기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다면 동아쏘시오그룹용 자소서를 작성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 TIP
1. 회사에 애사심이 있다는 걸 어필하세요.
2. 채용전형은 이 지원자가 우리회사와 얼마나 잘 맞는지, 우리와 오래 일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3. 회사에 관련된 전문용어 등을 미리 파악해서 적절히 사용하세요.
4. 면접전형을 면접관과의 대화라고 생각한다면 단답형은 금물.
5. 동아쏘시오그룹의 면접 전형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1차 면접은 현업의 팀장 + 인사팀이 면접관으로 참여합니다. 직무에 따라 상이합니다만, 특히 영업직군은 ‘블라인드 디테일’ 면접으로 진행합니다. 최소한의 정보를 가지고 면접이 시행되고, 제품에 대해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는지 봅니다. 영업직군의 또 다른 특징은 1차면접 시 자유복을 입습니다.
2차면접 부서장 면접입니다. 이때부터는 직접 작성한 자필로 전형이 진행 됩니다. 조직 적합성, 인성, 직무 등이 주요 평가 항목입니다. 마지막으로 3차 임원 면접은 사장님 등 임원 분들이 면접관으로 참여하십니다.
(박카스 잘마셨습니다~ 힘이 불끈불끈!)
동아쏘시오 그룹 채용에 대한 설명 뿐 아니라, 취업준비생이 궁금해 하는 내용까지 정말 꼼꼼하고 자상하게 설명해주신 최재훈 주임님! 3시 어택에 참여한 취준생 친구들의 입사 의지가 높아지는 시간이었다. 동아쏘시오 그릅 채용을 기다려온 취준생에게 단비 같은 정보가 되길 바라며, 공채의 신의 3시 어택은 앞으로도 쭉 이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