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기 시험 내용은 매년 업데이트 됩니다.
실기 시험이 변화되는 특징과 청음 시험 난이도의 변화를 알수 있습니다.
실기 시험 과목은 계속 변하고 있기때문에 그 변화에 대응할수 있어야 합니다.
참고하세요~
이제 3차 끝나고 선생님들이 전화를 주시네요.
간단한 실기 시험 내용을 쪽지나 메일로 부탁드릴까 했는데
아직 시험이 끝난 시점도 아니고 조금이라도 그 다음 준비를 하셔야 할것 같아
전화 내용을 토대로 제가 정리해서 올립니다.
오늘 하루종일 통화하고 이거 정리하니 하루가 다 가네요.
(시험에 대한 난이도는 개인차가 있기때문에 전화 통화를 토대로 대략 정리를 했습니다.)
실기 요강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가 없어 정보 찾느라 시간 허비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
올해는 제가 간략하게 정리해서 올립니다.
자세한 부분은 이후에 선생님들이 올려주시는 후기 읽어 보면 도움이 될거예요.
모든 시험이 끝나고 자세한 후기 올려주시면 임용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선생님들 부탁드려요
<피아노 실기에 대한 조언 >
*정반주 : 교과서 그대로 연주하는 걸 시험 보는 지역
- 모든 교과서 왼손 반주가 같이 나와 있는 곡은 모두 연습해야 합니다.
실수 없이 악상을 살려서 치는것에 중점을 두면 됩니다.
*초견
- 바하인벤션 등 바로크 음악들 . 소나티네 앨범. 슈만:어린이 정경. 어린이 앨범.
한국가곡집. 서양가곡집 등을 연습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초견 능력이 부족한 이유는 음정과 리듬에 있는데,
청음 능력이 부족한 경우 초견 능력이 나쁜 경우가 많습니다.
임용초견 악곡은 그렇게 어려운 악곡이 나오는건 아니기 때문에
청음에서 기본적인 리듬을 인지하는 능력이 있어야만 임용 시험에 나오는 초견곡 수준의 초견이 좋아집니다.
많은 악보를 계속 접하면서 연습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리듬을 읽는 능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 범주범창 - 시험칠 때 오른손 멜로디 악보만 악보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올바른 화성을 선택해서 실수 없이 끝까지 연주하는데 중점을 두면 됩니다.
* 창작곡 - 시험칠 때 오른손 멜로디 악보만 악보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올바른 화성을 선택해서 실수 없이 끝까지 연주하는데 중점을 두면 됩니다.
-창작곡이 시험에 나오기 때문에 처음부터 창작곡 연습을 하거나 무엇을 연습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창작곡 준비를 위해서도 교과서 곡부터 연습을 해야 합니다.
-교과서에 제시된 형태의 전조가 나옵니다.
-화성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한 후에 연습을 하면 대부분의 모든 사람이 잘 할수 있는 과목입니다.
창작곡 시험 보시는 분들중에 그냥 포기하고 가는 분들이 많은데 ..
일정 시간 투자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것이 응용반주이니 절대 그러지 마시길...
* 범주 범창과 창작곡은 피아노를 잘 못 치는 사람도 6개월 이상 꾸준히 연습하면
누구나 다 할수 있는 과목입니다.
- 창작곡 연주이든 시창이든 대부분 느린 템포로 연주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창작곡 연습에 대한 아래 후기를 읽으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경남실기 후기 >
경남 실기는 창작곡 응용반주와 시창 2가지인데 제가 둘다 자신없는 종목이라 정말 걱정이 많았습니다.
우려와 달리 이번에 실기점수를 괜찮게 받았는데요.
작년에 서울실기를 준비하면서 이윤주선생님 레슨을 받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창작곡인데 교과서곡 연습을 왜 하지?’라는 생각을 지닌 분이 계실지 모르겠는데요.
임용고시에 출제되는 창작곡은 교과서 곡과 같이 일정한 패턴이 있습니다. 교과서에 실린 곡을 많이 연습하시다 보면, 처음보는 곡도 쉽고 정확하게 접근하는 방법이 생기실꺼예요.
그리고 시창은 많이 불러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박정아선생님께서 알려주시는 음정연습 방법 있잖아요.
1차 시험전까지 음정별 동요로 꾸준히 연습하시고, 최대한 많은 조성을 불러보아 조성감을 형성해두시면 좋을듯 합니다.
<청음에 대한 조언 >
-대부분의 청음 시험에서 예비박은 없습니다.
- 첫음과 박자는 제시됩니다 . ( 간혹 제시되지 않는 지역들도 있습니다)
- 청음 템포는 지역마다 다릅니다.
- 시창 시험시 악보를 보는 예비 시간은 지역에 따라 다 다르며 해마다 달라집니다.
악보 보자마자 바로 시창을 해야 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시창:이동도법 고정도법 상관없습니다.
충청권 중에 아~로 가창해야 하는 한 지역을 제외하고는 자신이 편한 도법으로 하면 됩니다 .
-청음 연습을 통해 시창과 피아노 초견이 함께 좋아지게 됩니다 .
-청음은 절대 1차 끝나고 벼락치기로 준비 할 수 없는 과목입니다
자신의 실력이 임용시험 제출 기준 '난이도 - 중'에 미치지 못하는 분들은
지금이라도 청음 인강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2019 실기 정리
<서울 2019 실기>
1. 청음(5점) : 난이도 - 최상, 다장조, 4/4박, 8마디, 작년보다 어려움
[전체(8마디) / 1,2(2번)/ 1,2,3,4/ 3,4(1번)/ 3,4,5,6/ 5,6(1번)/ 5,6,7,8/ 7,8(2
번)/ 전체(1번)]
템포가 생각보다 빠름, 3-6마디 어려운 리듬과 음정이 많음, 붙임줄 리듬이 많아 정박에 표기가 어려움, 빠른음가, 도약하는 음정
2. 시창(5)점 : 8마디, 4/4박자
8분음표, 16분음표, 당김음, 셋잇단음표두번째단 셋잇단음표 두개 연속, 끝음 피아노 쳐줌
3. 국악가창 : [바닥에 앉아서 불러야함] 화초장타령, 자진사랑가, 새타령
4. 피아노 : 업라이트피아노, 돌아오라 소렌토로(이탈리아 원어), 이히리베디히(원어), 오솔레미오 D (원어)
<경기2019 실기>
1. 청음 - 난이도 평이, 1-8, 1-2, 1-4, 3-4, 3-6... 맨끝에 한번 들려줌 'ㅇ마
디-ㅇ마디입니다' 라고 안내멘트
2. 단소 - 2소박, 4각, 66템포, 20초 묵독시간
3. 시창 - bm
4. 피아노 - 별, 내맘의 강물, 보리밭
5. 민요 - 몽금포타령, 오돌또기, 신고산타령
<인천 2019 실기>
1. 응용반주 - 내맘의 강물
2. 민요 - 진도아리랑
<세종 2019 실기>
1. 장단 - 시조, 민요 - 몽금포타령
<대전 2019 실기>
1. 응용반주 - 코스모스, 울게하소서D, 돌아오라 소렌토로, 뱃노래, 임이 오시는지
2. 민요 - 진도아리랑, 강원도아리랑, 자진아리
<충북 2019 실기>
1. 응용반주 - 돌아오라 소렌토로
<충남 2019 실기>
1. 응용반주 - 울게하소서
2. 민요 - 상주모심기
<대구 2019 실기>
1. 민요없음
2. 소금연주
<경북 2019 실기>
1. 청음 - 난이도 중상, 다장조 / 8마디, 연주자가 직접 연주, 임시표
2. 창작곡범창 - 사장조-사단조 (같은으뜸음조로 전조되어 단조로 끝나는 곡)
3. 괘지나 칭칭 나네 (1분 연습시간)
<경남 2019 실기>
1. 응용반주 - 창작초견
<울산 2019 실기>
1. 청음 - 어려움, 3/4박, CM
스케일 - 리듬 - 전체 - 1212-1234-3434-3456-5656-5678-전체-전체
2. 응용반주 - 창작초견
창작반주 - Eb, Eb, Ab, 총 16마디, Eb - 말붙임 쉬움, 13-17마디 긴 음가 자주 출현
3. 국악 - 장단 - 중모리, 자진모리 / 신고산타령 (1분 연습시간)
<부산 2019 실기>
1. 응용반주 - 돌아오라 소렌토로, 청산에 살리라, 오솔레미오
<강원 2019 실기>
2. 응용반주 - 송어Bb, 아름다운 나라 Eb, 영웅(뮤지컬), 북극곰아, 임이오시는지F
<전북 2019 실기>
민요없음
<전남 2019 실기>
1. 응용반주 - 돌아오라소렌토로, 아름다운나라, 오솔레미오, 님이오시는가
2. 민요없음
3. 국악기
<광주 2019 실기>
2. 응용반주 - 아름다운나라, 내마음의 강물F, 도라지꽃D, 오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Eb
<제주 2019 실기>
1. 청음 - C,F
2. 응용반주 - 코드제시 -강건너 봄이오듯, 사랑의찬가, 눈
**2016-2017년 지역별 실기 정리**
<2017년 서울 실기>
1. 청음(5점): 난이도-최상, 다장조, 4/4박, 8마디, 임시표 많음.
마디 사이 시간이 짧아 기보할 시간이 부족.
직접 연주로 들려 줌
2. 시창(5점) : 난이도 - 상. 다장조
3. 민요(10점) : 까투리타령, 신고산타령, 강강술래
4. 피아노(10점) : 응용반주 + 가창
가고파, 개선행진곡 , 하바네라cm
#시험방법 : 전주 포함 반주만 연주 ⇀노래만 ⇀전주 포함 노래와 반주 함께 연주
<2016년 서울 실기>
1. 청음(5점): 난이도–최상, 다장조, 4/4박, 8마디, 예비박 없음
셋잇단음표, 임시표, 붙임줄, 도약음정 골고루 나옴
전체–12-1234-34-3456-56–5678–78-전체
2. 시창(5점): 난이도 - 상 . 다장조, 8마디, 4/4박, 리듬 어려웠음, 독보시간 1분
고정도, 이동도, ‘아~’ 무관함
3. 민요(10점): 남원산성(중중모리) / 정선아리랑(중모리) / 자진농부가(중중모리)
기본 장단 2번 ⇀변형장단 2번 ⇀노래만 ⇀전주 한 장단 치고 노래와 같이, 독보시간 1분
4. 피아노(10점): 응용반주 + 가창
그리운 금강산 , 울게 하소서(레치타티보 포함) , 헌사
#시험방법 : 전주 포함 반주만 연주⇀노래만⇀전주 포함 노래와 반주 함께 연주
<2017년 경기 실기>
1. 청음 : 난이도-상 4/4박자. 다장조.
2. 시창 : 난이도-상, 조성 시창
3. 민요 : 진도아리랑, 해주아리랑, 밀양아리랑
4. 피아노 : 정반주
고향의 노래, 보리밭, 산노을 중 한 곡 추첨
5. 단소 : 선율 시김새 복잡하고, 고음이 많음. 난이도-상
<2016년 경기 실기>
1. 청음 : 난이도-상, 4/4박자. 다장조.
2. 시창 : 난이도-상 . 조성 시창
3. 피아노: 정반주
별, 추심, 사랑의 꿈
4. 단소 : 창작곡
5. 민요 : 신고산 타령, 한강수 타령, 경복궁 타령
<2017년 인천 실기>
1. 청음: 선율청음(난이도-상) . 미디로 음원 들려 줌
화성청음 - 장, 단, 증, 감 구별 . 16문제
2. 민요 : 경복궁타령, 신고산 타령 , 자진타령 기본 장단으로만 연주하게 함.
3. 피아노 : 응용반주 + 가창 / 정반주 이조
이조 - 강 건너 봄이 오듯G ->F
(전주가 없는 악보를 전주를 직접 창작해서 문제 출제)
응용반주- 청산에 살리라
D조와 E조 제시해준 후 선택 후 연주.
D로 시작하여 G로 전조 후 C로 전조되도록 교과서 곡과 다르게 자체적으로 편곡.
간주부분의 멜로디 라인까지 제시해 줌
노래의 마지막 종지부분의 끝음은 근음이 아닌 G음으로 끝맺음(CM의 5음으로 끝).
<2016년 인천 실기>
1. 청음 : 선율청음(난이도-최상) - C장조(무조),
화성청음 - 장, 단, 증, 감 구별 . 16문제
2. 시창 : 난이도 상 6/8박자, a단조.
끝음과 첫음 확인
3. 피아노 : 초견 / 정반주 이조
초견-(2곡중1곡연주) 난이도 : 상 ex)바르톡 곡
이조- 별DM->EM (장2도상행)
4. 민요 : 남도민요
농부가(중모리)/자진농부가(중중모리) 이어서 부르기,
강강술래(중모리)/자진강강술래(중중모리) 이어서 부르기.
두 악보 중 하나 선택(한 페이지에 다 들어가도록 자체 편집 악보 제시)
<2017년 세종 실기>
1. 청음 : 난이도-중상, 8마디, C장조, 4/4박자
2. 시창 : 난이도-중상
3. 피아노: 정반주 / 응용반주 + 가창
정반주 - 고향의 노래
응용반주 + 가창 - 눈
4. 민요 부르며 장단 : 강강술래
5. 장구장단 : 취타
*2016년 세종티오 없음
<2017년 대전 실기>
1. 피아노 : 정반주 +가창 / 응용반주 (가창 없음 - 피아노만 연주)
강건너 봄이 오듯(Ab), 오 나의 태양(Eb), 음악에, 사월의 노래 , 떠나가는 배.
2. 민요 : 뱃노래, 한오백년, 통영개타령, 자진강강술래, 경복궁타령
3. 단소 : 닐리리야
<2016년 대전 실기>
1. 피아노 : 정반주 +가창 / 응용반주 (가창 없음 - 피아노만 연주)
내맘의 강물, 청산에 살리라, 오 내사랑, 그대를 사랑해, 여자의 마음
2. 민요 : 오돌또기, 상주 모심기 노래
3. 단소 : 몽금포 타령
<2017년 충북 실기>
1. 청음 : 난이도-중상. 4/4박자, 다장조
2. 시창 : 난이도-중, 6/8박자, 조성 시창
3. 민요 : 오돌또기
4. 피아노 : 응용반주 + 가창
강건너 봄이오듯(Ab)
<2016년 충북 실기>
1. 청음 : 난이도-중상. 4/4박자 다장조 . 박자 유추
2. 시창 : BbM. 아~ 로 시창
3. 피아노 : 응용반주 + 가창
음악에, 산노을
4. 민요 : 해주 아리랑
<2016년 충남 실기>
1. 청음 : 난이도 - 중상 , 4/4박자, C장조
2. 시창 : C장조, 4/4박자
3. 피아노 : 응용반주 + 가창 . 비목
4. 장구 장단 : 꿈 보따리 희망보따리, 자진모리장단/ 강원도아리랑, 엇모리장단
<2017년 대구 실기>
1. 청음 : 난이도-상. 다장조. 조성 청음
C장조 4/4박자, g단조 6/8박자
2. 피아노 : 응용반주 + 가창 *창작곡으로 추정되는 악곡. Cm
3. 소금
<2016년 대구 실기>
1. 청음 : 난이도-상. 조성청음
2문제 장조와 단조
한번 들려주고 그 다음 들려주기까지 시간이 짧음.
2. 피아노: 응용반주 + 가창
2곡시험 -가곡 + 대중음악
사랑하는 아버지, 솔베이그의 노래. 내맘의 강물, 울게 하소서,
이제17세, 사랑의찬가,
3. 소금 : 취타, 태평가, 편락(10박자라서 유추), 꽃이 피었네(창작곡), 아리랑
<2017년 경북 실기>
1. 청음 : 선율 청음 . 난이도-중상. 다장조, 4/4박자, 8마디 . 마디채점
화성청음 - 2마디. 3성
2. 피아노 : 응용반주 + 가창 (창작곡) . 난이도-상
Ab , 6/8박자, 12마디
3. 민요 : 경복궁타령
<2016년 경북 실기>
1. 청음: 다장조, 4/4박, 첫음 (스케일 듣고 첫음 유추). 마디채점
선율 청음. 난이도-중상. 전체-1212-3434-1234-5656-7878-5678-전체
화성청음 2마디, 마디채점
2. 피아노: 응용반주 + 가창 (창작곡)
12마디, Cm, 피카르디 종지
3. 민요: 몽금포타령(2절까지, 굿거리)
<2017년 경남 실기>
1. 시창 : 난이도-상 C장조
2. 피아노 : 응용반주 + 가창 (창작곡)
4/4박자 못갖춘마디, G(나란한조 전조)
<2016년 경남 실기>
1. 시창 : 난이도-상 4/4박. 조성 시창. A
2. 피아노 : 응용반주 + 가창 (창작곡)
6/8박자, F장조(나란한조 전조)
<2017년 울산 실기>
1. 청음 : 난이도-중상, 선율 청음
CM 3/4박자. am 6/8박자
2. 피아노 : 응용반주 + 가창 (창작곡)
EbM. 악상기호 제시, 반주 패턴 제시
3. 민요 : 상주모심기소리(중모리장단)
<2017년 부산 실기>
1. 청음 : 난이도 상 . 조성청음
4/4(G), 3/4(F), 6/8(Am)
박자표와 조표는 답지에 제시, 예비박 없음.
순서는 전체-1212-3434-1234-5656-7878-5678-/전체
2. 피아노 : 응용반주 + 가창
사랑의 찬가, 그대 있는 곳까지,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3. 국악기 연주 : 자유곡으로 3분 연주
4. 민요 : 자유곡으로 3분 연주
<2016년 부산 실기>
1. 청음 : 난이도 상 . 조성 청음
3문제. 다장조 없음. G, Dm , Am Tempo : 빠름
2. 피아노 : 응용반주 + 가창 ( 2015년 이전은 정반주)
오 내사랑, 세레나데, 음악에 . (교과서 악보와 다르게 편집)
3. 시창 : 3문제 중 1뽑기. 조성 시창
4. 국악기악&국악성악 : 자유곡
<2017년 강원 실기>
1. 청음 : 난이도-중상, 4/4박자, 다장조.
2. 피아노: 응용반주 + 가창
보물찾기, 눈, 한때는 꿈에, 이제17세, 여자의 마음
* 코드가 제시되는 악보도 있고, 코드 제시되지 않는 악보도 있음
3. 민요 : 태평가, 쾌지나 칭칭 나네,
4. 자유악기 : 5분 연주
<2016년 강원 실기>
1. 청음: 난이도 –중상, 4/4박, 다장조
전체-12-34-1234-56-78-5678-전체
2. 피아노: 응용반주 + 가창
청산에 살리라, 사공의 노래, 언덕에서, 도라지 꽃, 남촌
* 코드가 제시되는 악보도 있고, 코드 제시되지 않는 악보도 있음
3. 민요: 신고산타령, 뱃노래, 진도아리랑, 한오백년
4. 자유 악기 연주 (피아노제외)
단소, 바이올린, 플룻, 가야금, 장구, 해금, 알토 리코더, 기타, 트럼본 등
<2016년 전북 실기>
1. 청음 : 난이도-중상 . 다장조. 조성 청음
3문제 C, F, G
전체-12-12-34-34-56-56-78-78-전체
2. 피아노 : 정반주 + 가창
방랑하는 은빛달이여, 추심, 고향의 노래
(모두 피날레로 재기보- 가사 or 조성 다르게 나옴)
3. 단소 : 자유곡 전체 연주
<2016년 전남 실기>
1. 청음 : 난이도-중하 4/4박자 다장조 . 마디채점
조성 유추, 박자 유추 (스케일 한번, 예비박을 듣고 박자 유추가능)
전체-12-34-1234-56-78-5678-전체
2017년도부터 난이도 상향 조성 예정이라고 시험 시행 할 때 공지
2. 시창 : 아~ 로 시창. 마지막 음이 끝나면 끝음 확인
3. 피아노: 응용반주 + 가창
청산에 살리라(Eb). 고향의 노래(Bb). 내맘의강물(Eb). 솔베이그의 노래
4, 국악기 실기 : 가야금, 소금, 단소 연주만 가능.
<2015년 광주 실기>
1. 청음 : 난이도-최상, 조성청음, 8마디,
FM 6/8박자, em 4/4박자
2. 시창 : 난이도-상, 조성시창 Bb, G
3. 가창 : 님이 오시는지,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헌사, 그리운 금강산
(시험장에서 반주자가 반주를 해줌)
4. 피아노: 응용반주
청산에 살리라, 그리운 마음, 산촌, 그대를 사랑해
5. 민요 : 강강술래, 서우젯 소리, 천안삼거리
<2016년 제주 실기>
1. 청음(8점): 난이도 – 중하, 다장조, 박자 유추
전체-12-12-34-34-56-56-78-78-전체
2. 피아노(7점): 정반주
오 내사랑, 송어, 떠나가는 배
3. 가창(8점): 보리수, 별, 청산에 살리라, 오 나의 아버지
4. 민요(7점): 경복궁타령, 양산도
**2016년 지역별 실기 정리**
<2016년 서울실기>
1. 청음(5점): 난이도–상, 다장조, 4/4박, 8마디, 예비박 없음
셋잇단음표, 임시표, 붙임줄, 도약음정 골고루 나옴
전체–12-1234-34-3456-56–5678–78-전체
2. 시창(5점): 다장조, 8마디, 4/4박, 리듬 어려웠음, 독보시간 1분
계이름, ‘아~’ 무관함, 마디채점
3. 민요가창(10점): 남원산성(중중모리) / 정선아리랑(중모리) / 자진농부가(중중모리)
기본장단 2번⇀변형장단 2번⇀노래만⇀전주 한 장단 치고 노래와 같이, 독보시간 1분
4. 피아노: 그리운금강산 / 울게하소서(레치타티보 포함) / 헌사
전주 포함 반주만 연주⇀노래만⇀전주 포함 노래와 반주 함께 연주
<2016년 인천실기>
1. 청음 : 선율청음(난이도-상) - C장조(무조);; 임시표 많음, 리듬 까다로움
화성청음 - 장, 단, 증, 감 적는 16문제.
(맨 처음과 맨 끝은 ‘장’ 이라고 명시되어 있음)
2. 시창 : 무난한 편, 6/8박자, a단조.
(피아노에 앉아 계신 선생님께서 첫음, 끝음 다 쳐주심)
3. 피아노 : 초견-(2곡중1곡연주) ex)바르톡 곡
이조- 별DM->EM (장2도상행)
4. 민요 : 남도민요
농부가(중모리)/자진농부가(중중모리) 이어서 부르기,
강강술래(중모리)/자진강강술래(중중모리) 이어서 부르기.
두 악보 중 하나 선택(한 바닥에 다 들어가도록 자체편집 악보 제시)
<2016년 대전실기>
1. 서양가창및 응용반주 : 내맘의 강물(F), 청산에 살리라, 오 내사랑,
그대를 사랑해, 여자의 마음 중 2곡추첨 후, 한 곡 연주
2. 민요 : 오돌또기, 상주 모심기 노래
3. 단소 : 몽금포 타령
<2016년 대구실기>
1. 청음 : 난이도-중상
2문제 장조와 단조
스케일, 예비박, 전체, 예비박, 12, 12, 1234, 34, 34, 3456...
한번 들려주고 그 다음 들려주기까지 시간이 짧음.
(텀이 없다고 봐도 무방)
끝나고 정리할 시간 1분 정도.
2. 피아노범창 : 2곡시험.
가곡 + 대중음악
사랑하는아버지, 사랑의찬가, 내맘의강물, 울게하소서, 이제17세,
솔베이그의 노래..
3. 소금 : 취타, 태평가, 편락(10박자라서 유추), 꽃이피었네(창작곡), 아리랑...
<2016년 부산실기>
1. 청음 : 난이도-중
3문제. 다장조 없음, 첫 음 없음. 사장조, 라단조, 가단조
빠른 Tempo
2. 피아노 : 오내사랑, 세레나데, 음악에
(앞뒤를 교묘히 편집)
3. 시창 : 3문제중 1뽑기. 라단조
4. 국악기악&국악성악 : 자유곡준비라서 다 비슷비슷 했다고 함.
<2016년 경기실기>
1. 청음 : 난이도-중하, 4/4박자
2. 시창 : 중상(셋잇단, 임시표, 쉼표포함, 모데라토)
3. 정반주 - 별, 추심, 사랑의 꿈 중 한곡 추첨
4. 단소 : 쉬운 창작곡 연주
5. 민요 : 신고산 타령, 한강수 타령, 경복궁 타령
<2016년 강원실기>
1. 청음: 난이도 –하, 4/4박(제시), 다장조, 8마디
전체-12-34-1234-56-78-5678-전체
셋잇단음표, 16분음표, 임시표
2. 피아노(응용): 청산에 살리라/ 사공의 노래/ 언덕에서/ 도라지꽃/ 남촌
3. 민요: 신고산타령/ 뱃노래/ 진도아리랑/ 한오백년
4. 자유악기연주(피아노제외)
단소, 바이올린, 플룻, 가야금, 장구, 해금, 알토 리코더, 기타, 트럼본 등
<2016년 충북실기>
1. 청음 : 난이도-중하. 4/4박자 다장조
템포에 맞춰 스케일 들려줌. 단, 박자를 알려주진 않음.
2. 피아노 : 음악에, 산노을
3. 민요 : 해주아리랑
4. 시창 : BbM. 아~ 로 노래. 첫음 쳐주고 1분뒤 시험
<2016년 충남실기>
1. 청음 : 난이도 - 중하, 4/4박자, C장조(예비박 제시, 임시표 조금 있음)
2. 장구장단 : 꿈보따리 희망보따리, 자진모리장단/ 강원도아리랑, 엇모리장단
3. 응용반주 : 비목
4. 시창 : C장조, 4/4박자
<2016년 전북실기>
1. 청음 : 난이도-중
3문제 CM, FM, GM
조성 및 박자는 문제지에 기입
예비박 없이 시작
전체-12-12-34-34-56-56-78-78-전체
2. 피아노 : 3분간 묵독후 시작.
방랑하는 은빛달이여, 추심, 고향의 노래
(모두 피날레로 재기보- 가사 or 조성 다르게 나옴)
3. 단소 : 자유곡 중간에 끊지않고, 전체 다 연주
<2016년 전남실기>
1, 청음 : 난이도-중
연습용1장, 평가용 1장을-> 오선만 기보. 마디채점
조성, 박자, 안 알려줌. (스케일 한번, 예비박을 듣고 박자 유추가 가능)
4/4박자 다장조.
전체-12-34-1~4-56-78-5~8-전체
타이머 5분 작동 동안에 평가용에 볼펜으로 옮겨 적어서 제출.
오선만 제시되기 때문에 높은음자리표, 박자표, 마디선, 끝세로줄 본인기보.
2, 시창 : 아~ 로 시창. 마지막 음이 끝나면 끝음 확인함.
5개중 하나 뽑아 시험.
Ex)다장조 8마디 임시표 약4-5개 정도였고,,첫음이 미-도여서 단6도까지는 나왔 고 장6도 이상의 도약은 없었어요,,
3, 국악기 실기 : 가야금, 소금, 단소 연주만 가능.
4, 응용반주 (응용반주는 주선율을 포함해서 연주하고 반복기호 생략)
5곡 중 뽑아서 1분간 묵독하고 연주합니다.
청산에 살리라Eb 고향의 노래Bb 내맘의강물Eb 솔베이그의 노래
<2016년 경북실기>
1. 청음: 다장조, 4/4박, 첫음(스케일 듣고 유추)
단성청음 8마디, 화성청음 2마디, 마디채점
전체-1212-3434-1234-5656-7878-5678-전체
2. 피아노: 창작곡 응용반주 + 가창
12마디, Cm, ‘사랑애가', 피카르디 종지, 독보시간 1분
3. 민요: 몽금포타령(2절까지, 굿거리), 독보시간 1분
<2016년 경남실기>
1. 시창 : 4/4박자, 못갖춘마디, A장조
2. 범창 : 6/8박자, F장조(dm전조 후 원조로 돌아오는 형태)
<2016년 제주실기>
1. 청음(8점): 난이도 – 중하, 다장조, 박자제시X
전체-12-12-34-34-56-56-78-78-전체
2. 피아노(7점): 정반주 오 내사랑/ 송어/ 떠나가는 배 中 두 개 뽑아서 한 곡 연주
3. 가창(8점): 보리수/ 별/ 청산에 살리라/ 오 나의 아버지
4. 민요(7점): 경복궁타령/ 양산도
**세종,울산2016시험 없음
------------------------------------------------------------------------------------------
< 서울 >
< 2015년 서울 실기 >
1. 청음 : 다장조 . 난이도 -상 . 마디 채점
2. 시창 : 창작곡 난이도-상
악보 보는 시간 - 1분
3. 민요 가창 : 새타령서창 / 창부타령 / 농부가
가창 (3점) --> 장구 반주 하며 가창(4점)
4. 피아노 : 교과서 응용반주 (왼손 반주 . 코드 없음)
꽃구름속에 / 지금 이순간 / 축배의 노래
--------------------------------------------------------------------------
* 응용반주-오른손 멜로디만 제시된 악보를 보면서 피아노 반주하면서 노래하는 시험입니다.
시험진행 : 가창 - 전주 포함한 핀아노 반주 - 가창. 피아노 반주 동시에
2013년 기출곡 :베토벤 :그대를 사랑해 /그리운 금강산 Ab /내 마음의 강물
* 교과서가 개정되면서 같은 곡이 조성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확인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시창-다장조 & 조성 (전체 지역 난이도중 -상)
무조 느낌이 날 수 있는 임시표들이 있는 시창문제
*청음 -다장조 (전체 지역 난이도중 -중상)
마디 사이에 붙임줄 많고 쉼표 많아서 전반적으로 리듬이 더 어려운 느낌이 들었다고 합니다.
음정은 예상하던것 보다는 많이 까다롭지 않은 반응인데 , 경기도와 비교해서 경기도 보다는 음정이 쉬었을거라 생각합니다.
올해 기준으로 정리하면 서울은 음정보다 리듬이 더 어렵게 느껴지고
경기는 리듬보다 음정이 더 어려운 부분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서울보다 경기도가 템포가 더 빠르게 나온것 같습니다.
*민요창-장구치면서 노래하기
< 경기 >
< 2015년 경기 실기 >
1. 청음 : 다장조 . 4/4박자 . 난이도-상
전제-12-12-1234-34-34-3456-56-56-5678-78-78-전체
2. 시창 : 창작곡 난이도 -상 . 조성시창 - F
3. 피아노 : 교과서 정반주 연주
고향의 노래 /내 맘의 강물 / 아 목동아
4. 단소
5. 민요 : 뱃노래/ 통영개타령/ 한강수타령 (2015년부터 추가된 과목 )
* 2015년 배점 기준 : 청음6/시창7/피아노10/단소7/민요10
------------------------------------------------------------------------------------------
*피아노 : 교과서에 피아노 반주가 나와 있는 악곡을 악보 그대로 연주하는 시험입니다.
-2014년 기출곡: 그리운 마음.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그리운 금강산
-2013 기출곡 : 강건너 봄이 오듯. 너는 항송이 꽃과 같이 .핀란디아 .그리운 마음. 세레나데
*청음 : 다장조 (난이도 -상 )
템포 빠르고 마디 사이 들려주는 간격이 짧음.
서울보다 전반적으로 템포가 빠르게 나오고 음정적으로 어려운 문제가 나오는 경향.
*시창 : 조성 (난이도-상)
-5-6개 정도의 문제가 모두 다른 조성이 제시됩니다. ( 다장조는 거의 없습니다)
*단소
< 인천 >
< 2015년 인천 실기 >
1. 청음 : 난이도 -중 ( 2015년 이전 : 난이도 - 상 :난이도 하향 조정됨)
선율청음 : bm / 화성청음: 화성청음 (화성 성질 구분)
2. 피아노 : 교과서 정반주 연주 이조 / 초견
돌아오라 소렌토로 / C조 악보를 보고 D조로 이조해서 연주
초견
3. 시창 : 창작곡 난이도 -중 ( 2015년 이전 : 난이도 - 상)
4. 민요 : 한강수타령, 풍년가
--------------------------------------------------------
*단소- 초견악보
*피아노: 초견 & 교과서곡 연주 전조가 나왔습니다.
초견-피아노 초견곡 :지그. 폴카
전조 : 교과서에 반주가 있는 악보를 전조하여 연주
기출곡 : 울게하소서 : D에서 -Eb으로 전조
라샤끼오피앙가 : D에서 -Eb으로 전조
*시창: C & 조성 - 악보 보는 준비 시간 거의 없다고 합니다. (난이도 중)
*청음: 단선율 조성청음 & 화성성질 구분청음 (난이도 중상)
2012년 기출 : D - 단선율 청음(난이도 중상)
화성청음-한마디에 두 개씩 총 8마디
장.단.증.감. 7화음 자리바꿈 . 증6화음 등 -화성 성질만 구분
피아노 소리가 아닌 오르간 소리 같은 음색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
< 충북 >
< 2015년 충북실기 >
1.청음 : 난이도-중 . 4/4박자 . 다장조.
박자 - 제시되어 있지 않음 / 예비박-없음
전체-1212-3434-5656-7878-전체
시험 후 악보 정리 시간 - 5분
2.시창 : 창작곡 조성시창 -DM . Eb . 6/8박자. 임시표 3-4개 정도
‘아~’ 로 시창
3. 피아노 : 교과서 응용반주 (왼손 반주 . 코드 없음)
고향의 노래 Bb / 돌아오라 소렌토로 /
쾌지나 칭칭나네 (피아노 ,장구 반주 둘다 가능-2014년 이전:피아노만 가능 )
4.단소 : 자유곡 많이 준비해 오는 곡 -세령산 . 상령산
----------------------------------------------------------------------
*피아노 - 범창 및 범주
오른손 멜로디 악보만 제시 됨 / 교과서에 수록된 것과 다른 조성이 제시되기도 함
-2014년 기출록: 오 내사랑.
-2013년기출곡: 슈베르트의 세레나데 /석굴암 /울산아가씨 /박연폭포 /내마음의 강물/
*시창 : 난이도 - 중상 (계명창이 아닌 아~로 시창)
*청음 : 난이도 - 중상 . 조성청음
(들려주는 반복 횟수가 타 지역보다 작음. 2009년에는 박자가 제시되지 않았음)
*단소
< 충남 >
< 2015년 충남 실기 >
1. 청음 :난이도 -중 . 4/4 박자 .다장조
박자 - 시험 시작 전에 알려줌
전체-1212-1234-3434-3456-5656-5678-7878-전체
시험 후 악보 정리 시간 - 5분
2. 시창 : 창작곡 다장조 - 임시표 많은 문제
악보 보는 시간 : 30초
3. 피아노 : 교과서 응용반주 (왼손 반주 . 코드 없음) (2015년 이전까지는 피아노 초견)
샹젤리제
4. 국악(장구) 실기 : 준비된 음원에 맞추어 장구 장단 연주
악보 : 몽금포타령(중모리), 천안삼거리(굿거리)
악보 보는 시간 : 30초
--------------------------------------------------------------------------
*청음 : 다장조. 난이도 중상
*피아노 - 피아노 초견 연주 . 해마다 나오는 분위기가 틀려짐.
1. 베토벤 소나타 수준보다는 조금 아래정도 스카를랏티 피아노 소나타수준
2. 이태리가곡집반주정도 수준의 가곡의 피아노 부분 수준
3. 6/8박자의 민요풍의 곡 (2009년)
4. 화성적인(a) + 대위적인 구조 (b) 의 악보의 복합적인 악보 (2014년)
*시창 : 난이도 - 중
*단소 : 창작곡 초견 연주
< 대전 >
< 2015년 대전 실기 >
1. 피아노 : 교과서 정반주 연주 +교과서 응용반주 (왼손 반주 . 코드 없음)
오 나의태양/그리운 금강산/솔베이그의 노래/산노을/
ㅡ 첫음을 피아노 건반으로 친 뒤, 무대 중앙에 서서 뽑은 악보를 보고 가창
ㅡ 멜로디만 나온 악보를 보고 반주 만들어 연주 : 응용반주 (1과 동일한 악보입니다)
ㅡ 교과서에 나오는 반주 악보를 그대로 보고 치며 노래합니다 : 교과서 정반주 연주
(새로 받은 악보)
2. 국악 : 민요 장구
몽금포타령/강원도 아리랑/새타령/산도깨비
ㅡ 악보(오선보) 보고 장단 없이 민요 부르기
ㅡ 악곡의 장단 반주 (어떤 장단인지 악보에 쓰여 있음)
ㅡ 악보 보고 장단 치며 민요 부르기
3. 단소 연주 : 정간보 , 오선보 중 택일
기출곡 : 타령
--------------------------------------------------------------------------------------
* 피아노 : 범주 범창 - 오른손 멜로디 악보만 제시됩니다
2013년 기출곡 :고향의 노래, 돌아오라 소렌토로, 라스파뇨라, 남촌, 임이 오시는지
ㅡ1단계: 가창, 첫음을 피아노 건반으로 잡고 무대 중앙에 서서 악보를 보고 부릅니다.
ㅡ2단계: 반주, 멜로디만 나온 악보를 보고 반주 만들어 연주
ㅡ3단계: 정해진 반주를 치며 노래, 교과서에 나오는 반주 악보를 그대로 보고 치며 노래합니다.
단계별로 시작 전에 악보를 보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은 각각 30초 제공됩니다.
*민요 장구 장단 치기 및 가창, 범창
2013년도 기출곡: 박연폭포, 진도 아리랑, 밀양 아리랑, 신고산 타령, 군밤 타령
장구채는 제공, 개인 장구채 사용 가능, 연주 자세는 방석에 앉거나 의자에 앉아 받침대 위의 장구 연주
ㅡ1단계: 악보(오선보) 보고 장단 없이 민요 부르기
ㅡ2단계: 악곡의 장단 반주(제시된 장구 정간보는 따로 없고, 악곡에 맞게 반주 합니다)
ㅡ3단계: 악보 보고 장단 치며 민요 부르기
* 단소 민요 연주악보를 볼 수 있는 시간 30초 안에 간단히 단소 소리 내보고 스케일 할 수 있음,
단소는 방석 위에 앉아서 부르거나 서서 부를 수 있음
-2013년 기출곡: 천안삼거리
악보는 정간보와 오선보 총 두 종류의 악보가 제공되고, 편하신 악보로 보고 연주하시면 됩니다.
시김새를 넣을 수 있는 곳엔 적절히 시김새를 넣어 연주하라고 적혀 있었습니다.단, 청이 높았습니다.
첫 정간이 청무역으로 시작하고 그렇기 때문에 중간에 최고음으로 중청중까지 등장합니다.
교과서와는 달리 높은 음역으로 나온것이 특징이었습니다.
평소 단소 연주시 여러 청으로 다양한 버전의 민요를 불러보시는게 도움이 될듯 합니다.
< 세종시 >
< 2015년 세종 실기 >
1.청음 : 난이도-중 . 다장조 . 6/8박자
전체-12-1234-34-3456-56-5678-78-잔체
2.시창 : 창작곡 시창. 난이도-중 . 다장조. 6/8박자
3. 피아노 : 교과서 정반주 연주 + 교과서 응용반주 (왼손 반주 . 코드 없음)
그리운 나의 아버지. 내 맘의 강물 (정반주) / 추억. 고향생각 (범창)
4. 국악기 : 장구 반주하기 - 가야금 중중모리 반주에 장구 반주 하기
5. 국악기 : 민요 부르며 장구 연주 하기 / 밀양 아리랑
---------------------------------------------------------------------------------------
*청음 - 난이도 중상
시험지상에 박자표가 제시되어 있지 않았으나 수험생들의 요구로 박자를 알려줌
*시창 - 고정도법. 이동도법. 아~ 로 모두 가능 ( 난이도 : 중)
*피아노 - 1. 피아노 악보 (왼손 반주 제시된 악보 ) 연주
2.범주 범창 :오른손 멜로디만 제시되어 있음
피아노 연주+ 범주범창 두 가지 모두 시험 봅니다.
-2014년 기출곡 : 내 맘의 강물. 고향생각
*장구 장단
*민요창 - 기출곡 : 닐리리아
----------------------------------------------------------------------------------
< 강원도 >
< 2015년 강원 실기 >
1.청음 : 2문제 / 6/8박자 . 4/4박자 / 난이도 -중상 (난이도 상향 조정됨)
전제 -1234-1234-5678-5678-전체
2. 피아노 실기 : 피아노 치면서 가창 혹은 장구 치면서 가창 (당일 제비뽑기)
피아노 : 교과서 정반주 연주 - 세레나데 / 향/ 고향의 노래
민요 : 새타령 / 삼월삼짓날 / 농부가-자진농부가
3. 자유악기 연주 : 피아노 제외
기타 / 대금/ 클라리넷 /가야금/ 리코더/ 단소
-----------------------------------------------------------------------
-2014년도
*청음 : 강원도 실기 시험의 가장 큰 변화는 청음의 난이도가 올라갔다는 점입니다.
중상정도의 난이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서울지역과 비슷한 난이도입니다.
*피아노 기출곡: 독도의 눈물
응용반주 아닙니다.
피아노 반주 제시되어 있는 악보 보고 연주하면서 노래하는 시험입니다.
*자유악기 ( 피아노 제외 )
-2012년도 이전
*청음 -단선율
난이도가 아주 높지는 않지만 그런 지역일수록 만점에 가까운 점수와 그렇지 못한 점수로 구분이 뚜렷해 집니다.
시창청음 강의 3단계 초반 정도의 수준이니 꼭 준비해서 가세요.
시창청음 3단계 초반 정도의 청음은 누구나 꾸준히 노력하면 다 할수 있습니다.
*피아노 - 응용반주 아닙니다.
피아노 반주 제시되어 있는 악보 보고 연주하면서 노래하는 시험입니다.
*강원도는 피아노를 제외한 다른 악기 연주가 있습니다.
-2013년도
*청음-단선율. 2013년도에 박자표 없이 난이도가 어렵게 나왔습니다
*피아노 (피아노 반주 제시되어 있는 악보 보고 연주하면서 노래하기) 와 민요창 둘중 하나를 제비뽑기해서 실기를 봅니다.
*자유악기 연주 (피아노를 제외한 악기)
아래 실기 내용 참고하세요-자세한 실기 후기라서 그대로 내용 올립니다.
일단 실기는 청음, 악기연주(피아노제외), 범창(중,고수록곡 중 1)이렇게 세 가지였습니다. 청음은 2011년에 인천을 준비하면서 박정아쌤과 7월부터 1월반까지 쭉 함께 했었습니다. 절대음감이긴해서 사실 청음걱정은 안했었는데, 막상 수업을 들어보니 리듬에 막혀서 안들리더라구요ㅜㅜ그래서 박쌤이 정말 고든의 패턴별학습으로 리듬을 패턴별로 나누어서 가르쳐주신 덕분에 리듬을 하나하나씩 정리해나갈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준비해둔 것이 이번에 강원도를 봤을 때 정말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요. 사실 강원도는 청음이 쉽다고 알려진 지역이라 전 그냥 집에서 인강으로 들으면서 준비했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시험을 봤을땐 정말 당황, 황당, 헐...식은땀.....일단 가리는 막을 사이에 두고 어떤 분이 피아노로 쳐주셨구요. 박자표도 제시되지 않은 2문제를 푸는데 들을수 있는 기회는' 다장조 스케일 2번->전체1->4마디씩 2번->전체1'이게 전부였습니다. 그래서 일단 박자잡느라 고생했구요ㅠ 거기다가 당김음, 셋잇단, 반음(플랫),제자리표, 쉼표들이 각 문제당 다 나와서 정말 정신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렇게 두문제를 제출용 종이에 볼펜으로 적을 수 있는 시간은 6분이었는데 1초같이 지나가더라구요ㅠㅜ무엇보다 정신이 없어서 관리번호를 적었는지 확인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발표전날까지 긴장을 늦출수 없었습니다. 그러니 청음시험보실때 무엇보다 번호를 잘 적었는지 꼭 확인들 하세용^^
이렇게 청음을 다함께 본 후, 관리번호순서대로 음악실에 들어가 제비뽑기한 노래를 부르고, 이어서 자유악기연주를 했는데요.
심사위원과 가리는 막이 있었고, 보면대가 서양악기용, 국악용 이렇게 2개, 바닥에는 뭘 깔아놓고 그 위에 방석이 있었구요. 열채는 시험장에 3개가 있었으나 개인열채가 허용된다고 해서 저는 개인열채를 가지고 했습니다. 사실 노래준비하는게 힘들었었는데요ㅠㅠ 중,고 교과서에 실린 모든 성악곡, 민요들을 다 준비했거든요. 거기다 민요는 피아노반주로 할수도 있다고 해서 피아노 반주로도 다 돌렸구요ㅠㅠ그리고 혹시몰라서 개정전 고등학교 교과서와 음악과생활도 한 번씩 봤습니다. 그리고 장구는 대학교 4학년때부터 올해까지 매해 배워둬서 어렵지 않았지만, 목을 안쓰던 사람이 갑자기 노래를 많이 하니깐 실기시험 전에 인파선이 부어서 고생을 했는데요. 문제는 노래는 성악가처럼 잘부르는 것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정도로 부르되 무엇보다 어떤곡이 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부를 수 있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암튼 전 '오돌또기'를 뽑아서 장구반주로 노래를 부른 후, 자유악기로 가야금산조를 바로 연주했습니다. 가야금도 대학교4학년때 산조를 배워둬서 그 기억을 더듬어 올해 한달동안 초스피드로 레슨받아 준비했는데요. 정말이지 제 전공악기가 아닌 것을 하려니 어려움이 만만치 않았습니다.ㅠㅠ줄이 몇번이나 끊어져도 제가 혼자 줄을 이을 수 없어서 가야금을 이고 수리받으로 다니고ㅜㅜ연습은 하루에 몇 시간 했는지 기억은 안나지만 암튼 2주지나니깐 왼손과 오른손에 물집이 터지고 굳은살이 두껍게 박히더라구요ㅠㅠ이렇게 열심히 준비했건만 막상 대기실에서 미리 조율하는 것을 못하게 해서 시험장에 들어와서 조율을 했어야 했는데요ㅠㅠ 매트로놈 가져가서 이어폰 꽂아서 조율했는데 사실 넘 긴장되고 왠지 빨리 해야 할것 같아서 100프로 조율을 완벽하게 하진 못했어요ㅠㅠ그러니 올해 시험보시는 분들 중 조율이 필요한 악기를 연주하시게 된다면 조율은 미리 대기실에서 관리감독분들 들어오시기 전에 하셔야 할 것 같아요ㅠㅠ그리고 시간이 5분제한이었기에 타이머로 거꾸로 가는 5분시계를 두어서 시간관리는 편하게 생각하셔도 될 것 같아요
----------------------------------------------------------------------------------------------------
< 대구 >
< 2018년 대구 실기 >
*공평성을 위해 모든 사람이 동등한 곡으로 시험*
대구는 2018년 최종 인원 2명 선발에 1차 합격자는 3명을 뽑았습니다
<청음> -난이도 : 최상
관리번호 1번이 청음 A형과 B형 중 추첨-
A형 장조1문제 단조1문제 출제
장조-Bb, 4/4박자
단조-em, 8/6박자
첫음 제시 되지 않고 템포는 빠른편
순서 : 스케일-전체-12-12-1234-34-3456-56-5678-78-78-전체
중간중간 마디 전체가 그려져 있었음
대략 3마디씩 그려졌던걸로 기억, 채점하기 쉽게 1마디당 1점으로 판단
*배점-장조 : 5점, 단조 : 5점 총 10점
<피아노>
관리번호 2번이 10곡 중 1곡 추첨
독보시간 3분 연주시간 4분
연주시간 내에 1번 다시 연주 가능
출제곡-슈베르트 세레나데bm
*배점-10점
<소금>
관리번호3번이 추첨
독보시간 3분 연주시간 4분
신고산타령
부호는 거의 없었고 기본적인 부호만 있었음
연주시간 내에 1번 다시 연주 가능
*배점-10점
< 2015년 대구 실기 >
1.청음 : 난이도 -상 . 2문제 - 장조 : D / 단조 :am
전체-12-1234-34-3456-56-5678-78-전체
2.시창&피아노 : 교과서 응용반주 (왼손 반주 . 코드 없음) + 노래: 계명창
3. 국악기 - 소금연주 : 한강수 타령 / 몽금포 타령 / 천안삼거리
------------------------------------------------------------------------------------------
*청음 : 단선율 2문제 (난이도 :상)
장조:1문제 단조:1문제
-대구 청음은 항상 조성청음 2문제가 나오고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범창 : 교과서 곡 응용반주 범주 범창 ( 단. 가사는 없고 계명창 또는 아~ 로 노래함)
-오른손 멜로디 악보만 제시됩니다.
-교과서 곡의 조가 그대로 나오기도 하고 다른 조성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2-3도의 전조 연습이 필요합니다.
2014년 기출곡 : 추심. 솔베이그의 노래.
2012년 기출곡 : 사랑. 그리운 금강산. 슈베르트의 세레나데 . 별
2012년 이전 기출곡: 보리밭/ 물망초/ 그리운나의 아버지/꽃의 계절/옛날은 가고 없어도/석굴암
*소금 : 초견 ( 2014년도부터 시행됨) -개인 악기 사용
기출곡 : 취타. 한강수 타령. 창작곡 등
*단소: 초견
< 경북 >
< 2015년 경북 실기 >
1. 청음 : 선율청음 -다장조 . 4/4 박자
난이도 - 중상 (난이도가 계속 올라가고 있는 상황)
전체-12-12 -1234 -34-34-3456-56-56-5678-78-78-전체
전체-12-12-34-34-1234-56-56-78-78-5678-전체
화성청음 - 다장조 / 2마디 / 밀집위치 - 화성 성질 구분의 문제와 유사함
2. 피아노 : 창작곡 응용반주 +가창 (왼손 반주 . 코드 없음)
F . 4/4박자 . 12마디 (9도 도약 음정 포함) . 악보 보는 시간 : 1분
3. 장구 범창 : 강강술래가 (중모리)
악보 보는 시간 : 1분
---------------------------------------------------------------------------------------
*청음 -단선율 청음(8점) / 화성청음(2점) / 마디 단위의 채점 / 박자.첫음 제시 되지 않는 해도 있습니다.
-난이도:중
*피아노 -응용반주하면서 노래
(악보는 오른손멜로디만 제시. 창작곡으로 제시됨)
* 민요 장구
*전공실기시험이 있었으나 2010년부터는 전공실기 시험이 없어지고 장구범창시험이 생김
##경북에는 몇가지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마디 단위의 채점이기 때문에 청음을 정확하게 연습을 해야 합니다.
문제 난이도가 높지 않지만 의외로 0점자가 많습니다.
높은 수준을 가지는 것 보다 중정도의 실력이라도 모든 마디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시표 음정을 감으로 찍는 분들은 그렇게 연습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화성청음은 누구나 힘들어 합니다. 1차 끝나고 모의고사 반에서 준비를 할 수 있고 대부분 실력이 비슷합니다. ^^;;
-아래 실기 후기를 가져온 이유는 경북 실기는 실기가 부족한 분들도 꾸준히 연습하면 충분히 잘 할수 있는 지역의 실기이기 때문입니다.
<청음 >
박정아 선생님 강의를 꾸준히 들었습니다. 강의 열심히 듣고, 숙제 내주신 것 열심히 하면 누구나 잘 할 수 있도록 강의가 진행됩니다! 점점 난이도가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부담도 없었구요.
< 피아노 응용반주 >
저는 피아노를 연주해 본 경험이 초등학교 때 3년 잠깐 배운게 다에요..
그래서 처음 저의 피아노 실력은 굉장히 바닥(?)이라고 할 정도로 처참했습니다. 반주 넣어서 연주해 본적 없구요..
오로지 단선율 악보 오른손으로만 칠 수 있는 정도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참..ㅠ
이윤주 선생님의 응용반주 직강 수업을 매주 꾸준히 들었습니다.
피아노 연습은 매일 하루에 30분이라도 꾸준히 연습했어요!! 하루도 빠짐없이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수업이 화성중심 수업이어서 경북같이 처음 보는 악보가 나왔을 때에도 당황하지 않고, 차근차근 화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 경남 >
< 2015년 경남 실기 >
1.시창 : 창작곡 난이도 -중 . 4/4박자. Bb
2.범창 : 창작곡 응용반주+가창 (왼손 반주 . 코드 없음)
6/8박자 / GM em GM
-------------------------------------------------------------
*시창 :경2013년 이전에 경남의 시창과 범창은 사실 거의 같은 조로 나오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2014년 시험에 예고 없이 다른 조성이 나왔습니다.
특정 조성만 연습하면 안됩니다.
6/8 4/4 3/4 변박이 나옵니다.
*범창 : 창작곡 연주하면서 노래
멜로디만 제시되어 있는 악보에 자신이 화성을 붙여서 반주하며 노래하는 시험입니다
나란한조 혹은 같은 으뜸음조 등의 온음계 전조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3년도 이전 경남 실기
* 시창 : 2014년 다른 조성으로 시창 문제 나옴
2012년 이전 : Eb장조 , 6/8->4/4->6/8박자로
메트로놈 4분=50, 점4분=5
고정도로 '솔'음이 시작음이었고 ♪의 못갖춘마디로 시작하였습니다. 비교적 조성감이 느껴지는 선율
*범창 : d단조. 16마디 악곡 / 박자 : 6/8 / 전조 : 나란한 조로 전조
< 울산>
*청음 : 단선율 2문제
-2014년 : C / Am ( 첫음 제시 되지 않음. 난이도 - 중상)
-2013년 : C - 3/4 (난이도 -중상) Am - 6/8 (난이도-중상 )
3/4박자 청음 이후 바로 6/8박자를 듣게 될 경우 박자상의 혼란이 오게 되는 점이
문제를 더 어렵게 들리는 원인이 되었을수도 있습니다.
-2012년도 이전
C - 3/4 (난이도 -상);리듬과 음정 둘다 어려운 편이라고 합니다. )
D - 6/8 (난이도-중 : 리듬과 음정이 C곡에 비하여 조금 쉬운편이었다고 합니다.)
*범창 : 창작곡 범주 범창
-멜로디만 제시되어 있는 악보에 자신이 화성을 붙여서 반주하며 노래하는 시험입니다
-오른손 멜로디만 제시된 악보 + 왼손 반주 형태가 1-2마디 정도 제시됨
-창작곡 연주하면서 노래
*민요 범창
-2014년 기출곡 : 새타령. 몽금포타령.
-2013년 기출곡 : 천안삼거리
-2012년 기출곡 : 한강수타령. 풍년가
< 부산 >
< 2015년 부산 실기 >
1. 청음 : 3문제 / 난이도 - 중 (2013년 이후 난이도 중으로 변경 됨)
CM - 3/4, FM - 6/8, am - 4/4
예비박 - 없음 , 전체-1212-1234-3434-3456-5656-5678-7878-전체
2. 시창 : 창작곡 난이도-중
Bb. 6/8박자 12마디
3. 피아노 실기 : 교과서 정반주 연주
고향의노래 / 보리밭 / 청산에살리라
4. 국악 기악 : 단소, 장구, 가야금 중 택일 / 5분간 자유곡을 연주
5. 국악 성악 : 민요, 판소리, 시조 중 택일 / 5분간 자유곡으로 가창
반주는 무반주나 자기가 직접 장구반주
--------------------------------------------------------------------
*청음 : 난이도 상
-2013년 총 3문제 : F / Em / C
음원 들려주는 순서 : 전체-12-12-34-34-1234-56-56-78-78-5678-전체
-2012년 : 장조-1문제 / 단조-1문제 / 다장조-1문제
*피아노 - 교과서에 피아노 반주가 나와 있는 악곡을 악보 그대로 연주하는 시험입니다.
-2013년 기출곡 : 내 마음의 강물. 그리운 금강산. Caro mio ben
-2013년 이전 : 창작곡 악보 제시되어 피아노 연주
*시창 - 난이도 상
-------------------------------------------------------------------------------------
< 전북 >
*피아노 - 반주 제시된 악보 연주하면서 노래하기
-중.고등학교 교과서
(기출곡) 떠나가는 배 /희망의 나라
*청음 : 난이도 중상
< 전남 >
< 2015년 전남 실기 >
1. 시창 : 창작곡 난이도 - 중 / 다장조 (2015년 이전 : 교과서 악곡 시창)
‘ 아~’ 로 시창
2. 피아노 : 교과서 응용반주 (왼손 반주 . 코드 없음)
눈 / 동심초 /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 메모리 / Think of me
3. 국악기 : 단소. 가야금. 소금 중 택 1 (2015년 이전 : 자유악기)
-----------------------------------------------------------------------------
-2013년
*가창 (악곡시창) : (기출곡)눈 / 그리운 마음 / 그대 그리움 / 내맘의 강물 / 노래의 날개 위에
-시험 치기전 1분간 악보 볼수 있음
* 피아노 : 응용반주-가고파(Eb) / 강건너 봄이 오듯(Ab) / 그리운 금강산(Ab) / 그대를 사랑해(F), 산노을(e)
* 국악기연주-자신이 선택한 국악기 연주
2012년 이전
*피아노 :응용반주-고등학교 교과서
-노래 멜로디만 제시됨
(기출곡)고향/청산에살으리라/라세레나데/석굴암/숭어/산정에 올라/넘쳐흐르는 눈물/니나
*가창 :전주만 반주해주고 나머지 부분은 무반주 가창
(기출곡)가고파/꿈길에서/돌아오라 소렌토로/노래의 날개위에/임이 오시는가
-성악적 노래 느낌
-교과서 노래 + 창작곡 같은 곡
*악곡시창 - 기출곡:지난날/자장가/향/꽃
< 광주>
2015년
*실기배점 : 총점 30점
*청음(6) : 조성청음 . 난이도 상 . 8마디 총 2문제
F 6/8박자 / Em 4/4박자. 볼펜으로 옮겨서 표기 ,
*시창(6): 조성시창 난이도 상 / Bb . G
*가창(4) : 님이 오시는지.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 헌사 . 그리운 금강산
시험장에서 반주자가 반주를 해줌
*범주범창(8) : 청산에 살리라. 그리운 마음. 산촌. 그대를 사랑해 / 그랜드 피아노 연주 *민요창(6) : 강강술래. 서우젯 소리. 천안 삼거리 / 장구.본면대 준비되어 있음
2013년 이전
*피아노 - 범주 및 범창 (반주하며 노래-노래 멜로디만 나옴 -전주 만들어서 쳐야함)
기출곡 : 오나의태양 /산노을 /산촌 /라스파로냐 /돌아오라소렌토로 /오솔레미오 /또한송이나의 모란 /
고향의 노래 /내사랑 /아마릴리 /그대있음에
*가창(노래만)-고향의노래 /청산에 살리라 /남촌 /그리운금강산 /산노을 /슈베르트-토실리의 세레나데가 아닌 세레나데/
-대상:대부분 고등학교 교과서
*청음 - 난이도 :상 / 장조1문제. 단조 1문제 / 8마디 이상의 문제도 출제됨
*시창 - 난이도 : 상 / 조성시창
< 광주 _2013년도_합격 수기 실기 내용입니다 (실기 내용이 상세하여 그대로 올립니다)>
광주는 총 5가지의 실기가 있습니다.
청음(6점 만점)-가창(6점 만점)-가창(4점 만점)-범주범창(8점 만점)-민요장구(6점 만점) 순으로 진행되는데요.
작년에 듣기로는 청음을 제외한 나머지는 5등급으로 나눠서 채점을 한다고 하더라구요.
즉, 한 등급 간의 점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변별이 크고 합격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청음은 마디별 채점이구요.
작년엔 청음을 제외한 나머지는 A, B, C, D중 손으로 2가지를 선택한 후 악보를 보고,
그 중 자신이 하고 싶은 것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했는데요.
올해는 파란색 봉투에 A, B, C, D 칩을 넣어 두 개를 뽑고,
악보를 확인 한 후 자신이 하고 싶은 것 하나를 선택하게 했습니다. 그럼 작년과 올해를 비교 해 보겠습니다.
1) 청음
① 작년
작년엔 청음이 힘들었습니다. 연주하시는 선생님께서 매번 연주마다 다르게 하셔서요. 제가 청음을 못하는 편이 아닌데 한 문제에 2마디씩은 지어 쓴 것 같습니다. 나머지도 확신 없이 작성했습니다. 아마도 총 5마디 이상은 틀리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청음은 총 2문제인데요. 첫 번째 문제 가장 첫 마디에 음표가 그려져 있었습니다. 아주 쉬운 리듬과 음으로요. 즉, 작성해야 하는 마디는 첫 문제에서 7마디와 두 번째 문제에서 8마디 총 15마디입니다. 첫 문제는 장조, 두 번째 문제는 단조 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광주는 중간에 쉼표가 없습니다. 붙임줄은 매 마디마다 있었던 것 같구요. 리듬도 음정도 다양했던 것 같습니다.
② 올해
올해는 작년에 비해 연주를 잘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작년에 가창 반주하셨던 선생님이신데 약간의 흔들림이 있었지만 그래도 크게 틀리지는 않아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작년과 달라진 점은 청음 문제를 A형과 B형으로 나눠서 대표 한명이 둘 중에 하나를 뽑아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수험번호가 가장 빠른 분께 문제 선택권을 드렸고, 봉투에 손을 넣어 동그란 칩(?)을 뽑도록 해서 B형이 뽑혔습니다. 그 자리에서 B형 봉투를 개봉하고 문제를 나눠줬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G장조, 6/8박자였고 두 번째 문제는 g단조, 4/4박자 문제에 마지막 마디가 기보되었습니다. 또 수험생 배려를 많이 해 주신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광주예고 강당에서 시험을 보는데 작은 소음도 청음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히터 소리가 방해되지는 않는지, 또 비행기 소리가 방해되지 않는지 확인하는 등 최대한 청음에 집중할 수 있게 배려해 주셨습니다.
2) 시창
① 작년
가장 당황했고 가장 어려웠던 시험으로 기억됩니다. 너무 경황이 없던 나머지 마디는 커녕 몇 줄이었는지 생각도 안나구요. A4용지가 가득 찼었고 부르다가 지칠 정도였습니다. ^^;;; 문제는 사장조, 바장조가 나왔는데요. 음정과 리듬이 아주 복잡합니다. 나름 절대음감이라 시창·청음은 크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시창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깎였을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② 올해
작년의 아픔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제발 정신 차리자’라는 생각으로 시험을 봤습니다. 작년같이 샵, 플랫이 하나씩 붙었겠지 생각했는데 올해는 두 개씩 붙었더라구요. 라장조, 내림나장조였습니다. 4줄이었구요. 아마 16마디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처음엔 차분히 잘 가다가 중간에 음정이 흔들려서 전체적으로 플랫됐는데 어찌어찌 맞춰가서 끝내고 난 후 피아노를 ‘띵’하고 울렸는데요. 피아노 음이 제 귀에 들리지 않아 당황했었습니다. 끝 음이 맞아서 그랬겠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 리듬은 한마디 정도 틀린 것 같아요. 셋잇단음표도 많고 도약도 심하니 시창 연습 많이 하시고 시험 보러 가세요.
3) 가창
① 작년
* 기출곡 - 노래의 날개 위에, 그대를 사랑해, 돌아온 봄, 강 건너 봄이 오듯
저는 ‘노래의 날개 위에’와 ‘그대를 사랑해’를 뽑아 ‘노래의 날개위에’를 불렀습니다. 강당 무대 위 그랜드 피아노 바로 옆에서 노래를 불렀구요. 반주자 선생님께서 템포를 어느 정도로 할거냐고 물어봐 주셨습니다. 채점자들은 강당 옆 벽 쪽에 계셔서 크게 부르려고 애는 썼지만... 전공의 한계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② 올해
* 기출곡 - 남촌, 내 맘의 강물, 그리운 마음, 오! 내 사랑(Caro mio ben)
시험 준비 할 때 ‘그리운 마음’이 나올 것 같은 강력한 느낌을 받아 대기실에서도 계속 그리운 마음을 불렀는데요. 저는 ‘남촌’과 ‘내 맘의 강물’을 뽑았습니다. ‘남촌’을 선택해서 불렀구요. 작년과 달리 피아노 바로 옆에서 부르는 것이 아니라 피아노는 무대 위에서 반주하고, 저는 채점자 칸막이 앞 열 걸음 정도의 거리에서 불렀습니다. 피아노와 템포 상의를 할 수 없는 환경이어서 작년보다 조금 힘들었구요. 작년보다 채점자들과의 거리는 가까웠던 점은 좋았습니다.
4) 범주범창
① 작년
* 기출곡 - 비목, 월계꽃, 산촌, 우박은 춤춘다
‘비목’과 ‘우박은 춤춘다’를 뽑아 ‘비목’을 불렀습니다. 무대 위 그랜드 피아노에서 했구요. 성악 전공이 아니신 분은 피아노 반주 음량을 좀 작게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② 올해
* 기출곡 - 돌아오라 소렌토로, 눈, 산노을, 사랑의 찬가
대기실에서 그렇게 ‘산노을’을 불렀는데 저는 ‘돌아오라 소렌토로’와 ‘눈’을 뽑아 ‘돌아오라 소렌토로’를 불렀습니다. 악보에 악상 기호들이 많이 있는 것을 범주 범창 하면서 인지해서 최대한 악상 기호를 살려 부르자 생각은 했지만... 채점자들이 느끼셨을지는 모르겠습니다.
5) 민요장구
① 작년
* 기출곡 - 해주아리랑(세마치), 뱃노래(굿거리), 오돌또기(굿거리), 몽금포(중모리)
작년에는 의자에 앉아서 연주할 수 있도록 셋팅이 되어 있었구요. 방석도 준비되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 장구채 지참인데 혹시 깜빡 하신 분들을 위해 여분의 장구채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 됩니다. 보면대에 악보를 놓도록 해서 악보가 좀 멀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저는 해주와 오돌또기를 뽑아 해주를 불렀습니다. 노래는 자신있게 불렀지만 장구 또한 너무 자신 있게만 쳐서 끝나고 난 후 내가 참 시끄러웠구나... 생각했습니다...ㅠㅠ
② 올해
* 기출곡 - 뱃노래(굿거리), 박연폭포(굿거리), 농부가(중모리), 너영나영(세마치)
올해는 방석에 앉아서 할 수 있도록 셋팅 되어 있었습니다. 뽑기 한 후 악보를 장구에 고정시킬 수 있도록 집게도 준비해 주셨구요. 저는 ‘뱃노래’와 ‘박연폭포’를 뽑아서 ‘뱃노래’를 불렀습니다. ‘농부가’가 나왔다는 소리를 듣고 많이 아쉬웠는데요. 그래도 작년에 ‘뱃노래’ 뽑지 못한 한을 올해 풀었다는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
< 제주 >
< 2015년 제주 실기 >
1.청음 : 난이도 -중 / 다장조 / 박자 제시 되지 않음 / 4/4박자
전체-12-12-34-34-56-56-78-78-1234-1234-5678-5678-전체
2.피아노 반주 :교과서 정반주 연주
돌아오라 소렌토로/ 어머니마음(F)/노래는 즐겁다(C)/ 비목
3.시창 : 교과서곡 시창
월계꽃/ 오 내사랑/ 산촌 / 님이 오시는지
4..국악실기 : 장구치면서 민요 부르기
한오백년/ 너영나영/ 몽금포타령/쾌지나칭칭나네(자진모리)
---------------------------------------------------------------------------------------
-2013년도
*피아노 - 범창(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반주있는 악보 보면서 피아노 치며 노래)
*청음 : 난이도 중
*민요
-2012년 이전
*피아노 - 범창(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반주있는 악보 보면서 피아노 치며 노래)
-기출곡:그리운아버지
-이태리 원어로 한번 한국어로 한번
#예전 시험 기출
*민요창
기출곡:경복궁타령(변형리듬 제시됨)
*장구의 변죽과 복판을 바꿔놓고 줄 조이개도 풀어 놓은 상태로 시작
*단소 초견시험:정간보
기출곡:범벅타령
*리코더 초견 시험
:교과서 곡 중에 나옴
기출곡:작은변주곡
|
첫댓글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정리해서 올립니다. 다른 지역들도 선생님들과 통화 끝나는 대로 올릴게요.
여기에 이렇게 꼼꼼하게 정보가 있었군요. 몰랐네요..ㅠㅎㅎ 노래 연습 많이 해야겠어요. 감사해요 선생님^^
여기 저기 찾느라 고생하시지 말라구요 ㅎㅎ 올해 시험도 곧 정리해서 올릴 예정입니다.
저도 이틀뒤에 시험 마무리되면 올리겠습니다 후기. 후...
선생님~ 전남은 2002년이후부터는 청음이 없는걸로 압니다. 수정 바랍니다. 그리고 세종시 실기는 아직 알수 없는건지요?
전남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세종시는 아직 알수가 없어요. 대전. 충청도 관활이니 그 지역과 비슷할거라 예상하고 준비해야 할것 같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0.18 14:3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0.18 14:5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0.18 14:55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0.18 20:19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0.28 21:54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0.27 23:4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0.28 21:54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2.08 06:4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0.28 18:2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0.28 21:5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0.29 07:3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0.30 18:1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0.29 22:5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0.30 18:16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1.14 22:44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1.15 23:1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2.07 12:5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2.07 15:5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2.07 16:3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1.14 15:4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1.14 17:0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8.02 13:1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8.02 19:04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10.28 23:1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10.31 11:03
실기 질문이 있는분들은 쪽지나 메일로 보내주세요~
여기 댓글은 못 보는 경우가 많거나 보더라도 늦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수님2016대비지역별실기상황도업데이트해서올려주실수있을까요~^^?넘넘궁금해서요ㅜㅜ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04.17 12:25
전화 상담 진행했어요~~~
@박정아 (시창청음.화성학.응용반주) 친절한 상담감사합니다
시창청음.응용반주 인강듣길 잘한거같아요
그동안동네피아노학원서는 피아노는 그냥샘이코드만적어주고시창도책보고읽어오기 숙제수준이어서안늘었거든요. 인강으로실기제작해주셔서감사합니다.
@희망희망 다행이예요~
좋은 기운 받아서 실기 향상 되는 재미에 임용 공부도 재미있어지면 좋겠어요~
경북 산골짜기에 사는 분이 10년전쯤 너무 애절하게 인강 만들어 달라고 하셔서 피아노 배울곳이 제대로 없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공부하다가 막히는거 있음 문자로 연락주세요~
@박정아 (시창청음.화성학.응용반주) 네. 저도어촌마을인데도시나가서들어도다들본인피아노는 잘치셔도 원리 설명은 못하시던데 인강으로 나마 듣게되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