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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현재의 우리의 사회는 IMF에 따른 사회 경제 구조의 변화와 자연적인 재해 등을 겪으며 많은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국민들은 이러한 사회 경제적인 변화에 맞추어 변화를 꾀하기는커녕 따라잡지도 못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로 인해 우리 국민들은 실직자 증가,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의 격차에 따른 사회의 양극화, 중산층 붕괴, 신용불량자 증가, 동반자살, 노인문제, 선진국형 범죄 등의 어려움에 부딪치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현실 속에서 우리나라가 계속 추락한다던가, 어려워져만 간다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높아진 국민들의 교육수준과 다른 나라들의 소식들로 인해 국민들의 복지의식은 한층 높아졌으며 이러한 욕구를 지역사회 좀 더 넓게는 국가 차원의 제도라는 틀 안에서 욕구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를 표출함으로써 국가와 지역사회에 여러 과제를 안겨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제가 있고, 풀어야 하는 원동력이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정책은 선진국의 발전된 정책만 가지고 있을 뿐 우리 식으로 바꾸지 못해 쓸모없이 가지고 있을 뿐이고, 또한 현실과 맞지 않는 탁상행정으로 인해 국민들은 괴로움을 겪고 있는 현실인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여야 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가 나아가야 할 길은 하나뿐이다. 국민들의 문제를 인식하고 하나씩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하는 것뿐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원대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앞서 우리는 가장 밑바탕인 클라이언트와 직접 대면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그 과제를 알아보아, 앞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의 시초를 닦아보기로 하자.
Ⅱ. 본론
앞에서 얘기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그 과제를 알아보기에 앞서 사회복지사가 무엇인지에 대해 짚고 넘어가 보기로 하자. 많은 부분을 알고는 있겠지만 좀더 서술해 보자면 사회복지사는 '사회사업 실천학문의 현장에 있는 사람들로써, 소외된 자들을 비롯하여 장애인, 노인, 아동, 청소년(학생)들이 우리사회에서 일탈하지 않고 그들의 권리를 맘껏 누릴 수 있도록 복지정책이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시는 그런 문제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심리상담을 하여&n! bsp;치료(해결)한다. 또한 선진국, 후진국 등을 비교하며 우리사회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에서부터 지역사회 내에 복지체계를 갖춰가는 일, 자원체계의 활성화를 통해 한 개인이 해결하기 힘든 과업을 해결해 가는 것, 그리고 우리의 기본체계로 구성돼 가정에서 생긴 문제 등의 해결을 하는데 조력하는 일을 하고 있다. 인간세상에서 발생되는 많은 문제, 그로 인해 고통을 겪어야 하는 행복할 권리가 있는 인간,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조력자 역할을 하는 현장에 있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러한 많은 기초적인 혹은 전문적인 일들을 해서 사회복지를 실천·가능하게 만드는 사람들이 사회복지사이다. 이러한 사회복지사가 맹목적으로 남을 돕는다거나 돈을 벌고자 하는 목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실천은 Federico와 Zastrow 등이 언급한 다양하면서도 깊이 있는 역할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찾아보아야 문제의 좀더 나은 해결과 방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Federico와 Zastrow 등이 설명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살펴보자. 먼저 Federico(1973: 146-147)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중개자, 옹호자, 평가자, 교사, 동기부여자, 행동변화자, 자문상담자, 지역사회 기획가, 보호자, 자료관리자, 행정가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리고 Kirst-Ashman & Hull, 1999: 29) 이러한 분류와 비슷한 수준에서 Zastrow(1999: 14-16)도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다음의 13가지로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이들 역할을 요약하여 살펴보자.
첫째, 사회복지사는 가능하게 하는 사람(enabler)이다. 이러한 역할은 사회복지사가 개인이나 집단, 지역사회가 그들의 욕구를 명료화하도록 돕는 것이다. 즉,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보다 분명하게 해 주고 해결방안을 찾아 주며 그들 자신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발달시켜 주는 역할이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중개인(broker)이다. 이는 개인이나 집단이 지역사회 내에 있는 서비스체계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거나 안내해 주는 역할을 말한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클라이언트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나 자원이 지역사회 내에 어디에 어떻게 있는지를 모르거나 이용방법을 알지 못하여 고통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옹호하는 사람(advocator)이다. 이러한 개념은 법률분야에서 변호사의 역할을 빌려온 것으로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옹호인의 역할ㅇ을 수행해야 할 때가 있다는 것이다.
넷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권능을 신장시키는 사람(empowered)이다.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적인 목적 중의 하나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권한과 능력을 향상, 신장시키는 것에 맞추어져 있다. 그래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고 기회를 만들며, 자신의 결정에 대하여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다.
다섯째, 사회복지사는 사회운동가이며 동시에 행동가(activist)이다. 이러한 역할은 사회정의, 불평등과 사회적 박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개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 사회환경의 변환에 관심을 가진다. 그러기 위해서 사실을 탐구하고 지역사회 욕구를 분석하며, 조사연구, 정보의 보급과 해석, 사람들의 활동을 조직하는 것 등을 행한다.
여섯째, 사회복지사는 중재인(mediator)이다. 이는 상이한 의견이나 가치를 가진 개인들 간 또는 집단이나 조직 간의 갈등 등을 중재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중립적인 위치에 머물러 있어야 하며 논쟁에서 한편으로 치우쳐서는 안 된다.
일곱째, 사회복지사는 협상하는 사람(negotiator)이다. 이는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갈등적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 화해하고 수용하며 의견의 일치를 이루어 내도록 돕는 것이다. 여기에는 협상이 유용하며 사회복지사는 중립적인 입장에 머물 수가 없고 의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된다.
여덟째, 사회복지사는 가르치는 사람(educator=leader)이다. 이 역할은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적응할 수 있는 수완들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 경우 사회복지사는 많은 것을 알고 있어야 하며 또한 훌륭한 의사소통 기술을 지녀야 한다.
아홉째, 사회복지사는 제안자 또는 주창자(initiator)이어야 한다. 하나의 문제 또는 잠재적인 문제는 주의를 기울이기 전에 그것은 문제로 간주되지 않기 때문에 창도자로서 사회복지사는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
열 번째, 사회복지사는 조정하는 사람(coordinator)이다. 이는 구성원들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함께 묶는 것이다. 가령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족의 경우 여러 기관들이 함께 일을 하게 되는데 서비스의 중복과 상호간의 갈등을 피하기 위하여 조정을 시도하게 된다.
열한 번째, 사회복지사는 조사연구자(researcher)이다. 모든 사회복지사는 반드시 한 사람의 조사연구자일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사회복지실천은 관심 있는 분야의 문헌에 대한 조사, 실천의 결과평가, 프로그램의 장·단점 사정, 지역사회 욕구의 탐구 등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열두 번째, 사회복지사는 집단촉진자(group facilitator)이다. 사회복지사가 관여하는 집단은 치료집단, 교육집단, 자조집단, 감성집단, 가족치료집단 등으로 이러한 집단에서 사회복지사는 집단경험의 리더로서 받아들여진다.
열세 번째, 사회복지사는 대중을 상대로 하는 강연자(public speaker)이다. 사회복지사는 가끔 다양한 집단들과 대화를 해야 할 경우가 있다.
Federico와 Zastrow이 이야기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외에도 Siporin과 Sheafor가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이야기하였다. 중복되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Siporin과 Sheafor가 말한 역할에 대해서 들어보자. 먼저 시포린(Siporin)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상담가, 충고자, 가능케 하는 사람, 노련한 문제해결자, 분쟁해결의 조정자, 중개인, 의뢰자, 촉진자, 중재자, 토의 리더, 안내자, 자원자, 조정자, 행정가, 사업경영자, 자문을 하는 사람 등으로 예시한 바 있다(Siporin, 1975: 43! -44 김기태 외, 1999: 37 재인용). 한편, 셰퍼 등(B. Sheafor)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10가지로 나누었다.
첫째, 중개인으로 복지대상자를 적절한 인간서비스와 자원에 연결하는 사회복지사를 말한다.
둘째, 옹호자로써 복지대상자가 자원과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유지하도록 돕거나 복지대상자나 복지대상자 집단에게 부정적 효과를 주는 프로그램과 정책을 변화시키는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사회복지사를 말한다.
셋째, 교사로 복지대상자가 문제를 예방하거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준비하는 사회복지사를 말한다.
넷째, 상담가 혹은 임상가로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감정을 보다 잘 이해하고, 행동을 수정하며, 문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학습하도록 그들의 사회적 기능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돕는 사회복지사를 말한다.
다섯째, 사례관리자로써 복지대상자를 적합한 서비스에 연결하고 그런 서비스를 활용하도록 조정하는 과정에서 개인과 가족에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사회복지사를 말한다.
여섯째, 업무량 관리자로 복지대상자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용된 조직에 책임을 지기 위해 업무량을 관리하는 사회복지사를 말한다.
일곱째, 직원개발자로 훈련, 슈퍼비전, 그리고 인사관리를 통해 기관 직원의 전문적 개발을 촉진시키는 사회복지사를 말한다.
여덟째, 행정가인데 인간서비스 조직에서 정책 서비스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발하며, 수행하는 사회복지사를 말한다.
아홉째, 사회변화 대행자로 지역사회 프로그램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영역을 확인하고, 변화나 새로운 자원 획득을 옹호하기 위해 이익집단을 동원하는데 참여하는 사회복지사를 말한다.
열 번째, 전문가로써 유능하고 윤리적인 사회복지실천에 참여하고 사회복지 전문직의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복지사를 말한다.
여러 학자들이 이야기들이 중복된 것들이 많겠지만 사회복지사는 앞에서 얘기한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역할이라는 것이 중요한 점이라 할 것이다.
지금까지는 사회복지사가 지녀야할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좀더 세세히 알아보기 위해 몇 가지 전문 영역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알아보기로 해보자.
청소년 복지 영역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 전문가: 청소년 활동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전문가 이어야 한다.
☞ 촉진자: 청소년의 개인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그들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과정을 조력하며, 합리적인 사회적응과정을 촉진시켜준다.
☞ 격려자: 인격이 형성되는 시기에 불안정할 수밖에 없는 청소년들에게 좌절하고 용기가 없을 때 힘이 되어주는 격려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 상담자: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현재의 불안함은 다양한 고민을 하게 된다. 그러나 전통적인 윤리관 속에서 수용의 자세가 부족한 사회의 분위기는 적절한 대화의 상대를 찾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욕구를 파악하게 해주고 지지를 통해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상담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 매개자: 청소년과 성인 세대간의 서로의 이해를 돕는 매개자의 역할이다. 청소년들은 기성사회를 이해하기도 어려우며 때로는 이해하려고도 하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청소년과 기성사회를 매개로 서로를 이해시키는 역할이 필수적이다.
☞ 프로그램설계자 또는 개발자: 청소년들의 특성과 욕구를 분석하고 이에 기초한 지도목표를 설정한다. 그리고 학습경험을 선정․조직․평가하는 등 전체 지도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어야한다.
☞ 정보제공자: 청소년의 요구와 지식, 기능을 규명하고 정보와 자료를 제공한다.
☞ 조정자: 여러 사람이 모이면 언제나 의견이 엇갈리고, 개인 간, 개인과 집단 간 또는 집단 상호간의 갈등과 긴장이 있게 마련이다. 청소년 지도자는 여러 입장과 관점을 고려하여 의도하는 목표에 타당한 방향으로 의견의 차이를 조정하고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
☞ 지역사회 지도자: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해서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고찰이 아니라 체계이론에 입각하여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구조적인 문제의 접근이 필요하다. 가족상담을 비롯한 부모교육, 사회기관과의 협력과 조정활동, 사회의 갖가지 문제들에 대한 선도 및 계몽 등 지역사회 접근을 통해 청소년문제의 정책적 접근을 해야 한다.
☞ 요보호청소년의 보호자: 보육시설이나 쉼터 등 각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상담자 역할 외에 보호의 기능이나 생활지도의 기능을 하는 대리부모역할이 중요하다. 또 물질적 지원을 받도록 연결하거나 청소년을 위탁하는 교량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 건전한 가치관 전달자: 청소년의 가치관은 지도자 가치관에 따라 많은 부분 형성된다. 따라서 청소년 지도자들은 바른 소견, 바른 생각, 바른 말, 바른 행동, 바른 생활, 바른 노력, 바른 판단, 바른 뜻의 가르침을 갖고 생활․지도해야 한다.
☞ 문제청소년의 치료자: 문제청소년은 이해능력이 부족하여 주변 활동을 잘못 해석하고 이에 따라 비행을 하는 경우가 많다. 정보의 전달, 장점의 발견, 태도변화를 위한 설득 환경의 선택, 표준 행동양식의 수용 등 전문적인 접근을 해야 한다.
노인복지영역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 자원연결자: ①지역사회자원에 대한 정보수집 및 제공
②자원봉사자 활용 및 지역사회자원동원
③중풍, 치매 등 노인성 질환자의 재활을 위한 지역사회기관 연결
④다양한 사회교육 기회 제공
⑤무의탁 노인을 위한 후원자 연결 업무
⑥생활보호대상노인을 위한 행정대행 업무
☞ 대변자: ① 무의탁 노인을 위한 사회제도 및 서비스 수혜를 위한 권익옹호활동
②치매노인의 권익을 위한 대변 활동
③불우노인을 위한 후원개발
④고령취업희망자를 위한 구인활동
☞ 교육자: ①취미, 여가를 위한 각종 사회교육
②일상생활훈련 및 개인지도
③여가활동지도
④고령자 재취업을 위한 취업교육
⑤노인을 위한 자원봉사자 및 노인자원봉사단 교육
☞ 조력가 ①노인자아통합을 위한 동기부여
②치매, 중풍 가족회 육성 및 운영
③밑반찬배달, 봉사원 파견 등을 통해 독거노인의 일상생활 지원
☞ 사례관리자: 노인자립생활, 재가서비스 및 방문상담 실시
☞ 상담가: ①노인과 치료팀간이 중재
②전문직 간의 팀 중재
③가정, 지역사회 방문 등을 통한 환경조정
☞ 자문가: ①슈퍼비전 및 자문활동
②관련분야 전문인과의 협의자문
☞ 연구/평가자: ①노인관련 프로그램 평가 및 조사연구활동
②각종 회보, 정보지 발간
☞ 프로그램 개발자: 노인관련 프로그램의 기획, 노인의 날, 경로주간 등의 특별행사 및 수시 실시 가능한 노인프로그램 개발
여성복지영역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 조정자: ①각종 사회복지 자원연결
②여성․사회복지 예산 동원
③여성관련 전문인력, 사회단체 네트워크 형성
④의료자원 연결
⑤보육, 노인, 장애인기관과의 연결
☞ 조력자: ①여성으로서의 자립의지 고취
②자녀교육 상담
☞ 사례관리자: ①각 세대별 가족구성원별 관리
②취업알선, 직업훈련 소개
③자녀의 진로지도
☞ 상담가: ①가족상담
②취업상담
③아동, 청소년 상담
④위기상담
☞ 중재자: 지역사회, 후원회, 학교와의 상호연결을 통한 중재
☞ 옹호자: ①가정폭력, 성폭력, 미혼모 등의 법적 옹호자
②사회생활 미숙으로 인한 각종 피해사례 조정
☞ 자문가: ①슈퍼비전 및 자문활동
②관련분야 전문인과의 협의
③각종 여성관련 정책 제안
☞ 프로그램 개발자: 여성권익증진, 가족캠프, 자립지원서비스 프로그램 등 여성을 위한 전문적인 프로그램 개발
☞ 교육자: ①각종 사회보장제도 교육
②부모교육
③창업지도
④학습지도
⑤기타 자립에 필요한 교육
☞ 연구. 평가자: ①여성복지관련 사업 운영보고
②조사연구활동
앞에서 여러 학자들이 언급한 바와 마찬가지로 여러 사회복지영역에서는 다양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필요하며 또한 이러한 여러 가지 역할들이 상호작용 하여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만족시켜준다.
Ⅲ. 결론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대의 우리 사회는 급변하고 있고, 그에 따라 많은 것이 편해진 반면 또한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났다. 이러한 시점에서 봤을 때 문제의 해결을 위해 그리고 더 나은 삶의 질을 위해 나아가야할 사회복지는 한마디로 설명할 수 없는 좀 더 전문적이고 실천적인 것이 되어야함에는 이의가 없을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를 실천함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사회복지사와 그 역할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번 레포트를 준비하며, 그리고 레포트를 마치며 앞으로 아름다운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내게 많은 생각과 준비를 해야 함을 깨달았다. 단지 남을 돕는 것만이 아닌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좀더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많은 것을 필요로 하는 나에게 주어진 역할이 있는 전문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역할을 잊지 않고 노력하는 자세야말로 진정한 사복인이 아닐까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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