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화음(和音)
가. 높이가 틀리는 2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소리 낼 때를 "화음(Chord)"이라고 하는데 근대 음악에서는 3도 구성의 화음을 사용하고 있다.
2개의 음이 소리를 내면 "二和音(Chord of the second)"이라 하고, 3개의 음이 동시에 소리를 내면 "三和音(Triad)"이 되며, 음 4개가 울릴 때는 '四和音(Four-tone chord 즉, 7화음(Seventh chord)", 5개면 "五和音(Five-tone chord 즉, 9화음(Nineth chord)"이 된다.
화성학의 기초는 3화음인데 그 구성음의 명칭은 근음, 3음, 5음으로 불리우며 <보기1>를 참고하기 바란다.
나. 3화음의 근음(根音) 혹은 밑음은 7개의 음계 음 모두가 될 수 있으며 그위에 3음 및 5음을 얹어서 <보기2>와 같이 3화음을 만든다.
다. 위의 7개의 3화음 중 큰글자로 표기된 l. IV. V 의 3화음은 그 사용 빈도가 매우 잦아서 主要 三和音이라고 불리며, ii. iii. vi 의 3화음은 주요 3화음을 대리(代理)하여 쓰여지는 경우가 많으로 副三和音이라고 불린다. 또 vii 은 근음과 5음 사이가 감5도의 간격을 지녔으므로 減三和音이라고 부르고 로마 숫자의 작은 자 오른 쪽에 "o"표를 붙여서 표시한다.
라. 주요3화음과 부3화음 및 감3화음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보기 4 >참조.
1) 주요3화음(Primary triad)은 I도 (으뜸 3화음: Tonic triad). IV도 (버금 딸림 3화음: Subdominant triad). V도 (딸림 3화음: Dominant triad) 화음으로, 화음의 성격은 모두 장3화음(Major triad)이고, 또 밝고, 따뜻하고, 기쁜 느낌을 준다.
2) 부3화음(Secondary triad)은 ii도 (웃으뜸 3화음: Supertonic triad), iii도 (가온음 3화음: Mediant triad), vi도 (버금가온 3화음: Submediant triad) 화음으로, 화음의 성격은 모두 단3화음(Minor triad)이고, 또 어둡고, 차겁고,슬픈 느낌을 준다.
3) 감3화음(Diminished triad)은 vii도(이끔 3화음: Leading-tone triad) 화음이며, 그성격은 근음과 5음사이가 감5도로서, 불협화 느낌을 준다.
4) 이밖에 근음과 5음사이에 증5도가 되는 증3화음(Augmented triad)이 있고, 그표시는 로마 숫자의 큰 글자 오른쪽에"+"표로 표시한다.
마. 화성학에서는 혼성 4부합창을 그 기본체형으로 하므로 성가용 악보처럼 큰보표를 사용하며 Soprano와 Alto는 높은음자리 보표에 그리고 Tenor와 Bass는 낮은음자리 보표에 기보하게 된다. <보기3>에서 보는 바와같이 3화음의 자리배치(Bass에 놓여지는 음에 따라)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불리운다.
1) 基本位置, 혹은 밑자리(Root position): 근음이 Bass로 되어 있는 3화음의 배치,
2) 第 1전위, 혹은 첫째자리 바꿈(First inversion): 제3음이 Bass로 되어 있는 3화음의 배치,
3) 第 2전위, 혹은 둘째자리 바꿈(Second inversion): 제5음이 Bass로 되어 있는 3화음의 배치.
바.3화음의 4 성부화
1) 3개의 음으로 구성되는 3화음을 4개의 음부(音部)에 배치하려면 자연 어느 한 음이 중복(Doubling)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각 화음마다 어느 한음은 중복을 시키게 되는데 원칙적으로 근음을 중복시키는 것이 가장 좋으며, 간혹 5음을 중복시킬 때도 있으나, 가급적 3음 중복은 피하는 것이 좋다.
2) 필요에 따라 어느 한 음이 생략되지 않으면 안 될 경우가 생기는데 이를 음의 생략(Omission of tone)이라 한다.
그 때에는 5음 생략이 원칙이고(대신 근음을 중복함) 근음이나 3음은 생략될 수 없다.
화성학 기초(1) 보기들.MUS
Finale 2005 - [화성학_기초(1)_보ê%B.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