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회 결핍증
(1) 석회의 역할
석회 비료의 주성분은 칼슘으로 주로 작물체내의 잎에 집중되어 있으며 체내이동은 불용성이기 때문에 비교적 어렵다. 작물체내의 칼슘은 펙틴산 칼슘으로 존재하며 이 물질은 세포벽의 일부를 구성하여 작물체의 골격을 형성한다. 또한 석회는 주로 잎에서 세포막을 강하게 하여 병에 대한 저항성을 증대시키며, 식물체내의 과잉 유기산의 중화 및 마그네슘의 독성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 토양산도를 교정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석회를 시용하면 산성토양을 중화시켜 산성토양에서 나타날 수 있는 알루미늄, 망간 등으로 인한 뿌리장해 및 미생물 활동 저하 등 여러 가지 해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다.
(2) 석회 결핍 증상
석회가 결핍되면 작물 전체의 생장이 저해되고 거칠어지며 목화가 촉진된다. 결핍 증상은 최초에 어린 부분에 나타나며 성숙 전에 작물이 말라죽는다.
또한 줄기 끝의 어린잎의 기형화, 잎의 경화나 황화 갈색반점의 출현 및 생장점 부위의 급속한 퇴화를 초래하고 뿌리 신장의 억제와 뿌리 끝 생장점 부위 세포의 죽음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배추의 경우는 어느 정도 자란 후 어린잎의 가장자리가 마르거나 물러지는 현상을 일으킨다. 속잎이 무르면서 부패하는 경우는 석회대사 불균일에 의해 잎에 장해가 생기거나 바이러스병에 감염, 폭우 등으로 인해 식물체에 상처가 생긴 곳으로 토양 중에 사는 세균이 침입하여 속잎부터 썩어 들어가는 현상으로 외부에서 보면 정상적으로 결구된 것처럼 보이나 속을 보면 썩어 속이 비게 되는 경우로서 이를 배추 속썩음병이라고 하며 이러한 배추를 꿀통 배추라고 한다.
(3) 석회 결핍의 원인
배추에서 석회 결핍증상은 토양 중에 석회가 부족하거나 질소와 칼리 성분을 과다하게 시비한 경우에 나타난다. 붕소 시비량과도 관계가 있어 석회와 붕소를 적절하게 시비했을 경우에는 결핍증상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반면 석회나 붕소 중 어느 한쪽이 적정량보다 부족한 경우 발생하게 된다. 토양 중에 있는 석회가 물에 녹아 뿌리가 물을 흡수할 때 다른 양분과 함께 흡수되어 식물체내로 들어가게 되는데 건조하면 석회가 토양 중에 충분히 녹지 못하므로 석회가 식물체내로 충분히 흡수되지 못하며, 고온기에는 증산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므로 식물체내의 어느 부위에서 물이 급속히 증발되어 석회가 더 이상 다른 곳으로 이동하지 못하게 되므로 생장점 부위의 어린잎에서 결핍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우리나라 배추 재배 시 장마기 및 건조기에 석회 결핍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고온다습으로 인한 정상적인 증산작용이 일어나지 못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4) 석회 결핍의 진단법
배추의 석회 결핍증은 어린 속잎에서 주로 나타나므로 생장점이 죽거나 잎이 제대로 크지 못하고 누렇게 변하는지 관찰한다. 또한 결구기에는 겉잎은 정상으로 보이나 속잎 끝이 갈색으로 변하면서 생육이 억제되어 속이 차지 않으므로 주의하여 관찰한다.
(5) 석회 결핍 대책
배추의 석회 결핍을 막기 위해서는 밑거름으로 석회를 적량 시용하며 배추 뿌리가 잘 흡수하도록 토양이 건조하거나 과습하지 않게 관배수에 유의한다. 시설재배 시에는 고온이 되지 않도록 온도 관리를 잘하며 생육기 중 결핍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면 결구 초기에 염화칼슘 0.3%액을 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잎에 살포한다. 덧거름은 소량으로 여러 번 나누어 주어 다른 요소의 길항 작용으로 인해 결핍 증상이 일어나지 않게 하며, 품종선택 시 석회 요구량이 적은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