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많은 기업들의 조직 구성원들과 비전을 공유하는 과정을 생각하곤 한다 비전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오랜시간이 필요하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전직원 합의 과정을 거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경영층 또는 경영층의 지시를 받은 스태프 부서등 소수의 사람들이 밀실에서 뚝딱 비전 체계를 만들어 낸다. 조직 구성원들의 정서와 맞지 않는 그들의 의식과는 동떨어져 있지만 좋다고 생각되는 말들을 모아 그럴듯한 비전 체계를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비전 체계는 절대 조직 구성원들의 지지를 받을수 없다 조직 구성원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비전 체계는 먹음직 스럽게 보이는 사진속의 음식과 다를바없다. 만일 그래도 최고경영자 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비전 체제에 대해 조직 구성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갖는것이 중요하다. 모든 조직의 구성원들이 회사의 비전과 미션을 이해하고 핵심 가치에 대해 공감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설득하며 교육 할 필요가 있다. 이 과정이 아무리 오래 걸리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 나가야 한다. 조직 구성원들에 대한 비전 교육이나 가치 교육은 그래서 중요한것이다. 그러나 가급적이면 교육보다는 경영층과 구성원들 간에 직접적인 대화를 통한 설득이 더욱 바람직하다. 교육이라는것은 이미 만들어 놓은 비전체계를 구성원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므로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받아 들어져 거부감이 생길수 있고 이로인해 효과가 높지 않을 수도 있다. 그 배경이나 철학 그러한 그러나 경영층과 구성원들이 서로 마주보고 그러한 비전 체계를 만든 이유 등에 대해 충분한 설명이 이루어 진다면구성웑들의 이해도와 공감대는 높아질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