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가구 공룡 기업 이케아가 가격 인하와 팝업스토어 확대, 배송비 개편 등의 카드를 잇달아 꺼내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가는 것과 달리 경기 침체와 소비 부진으로 국내 시장에서 2년 연속 실적이 악화한 데다 최근 ‘일본의 이케아’로 불리는 경쟁업체 니토리가 한국에 상륙하면서 경쟁력 강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케아 코리아는 최근 가구 배송비를 제품 무게에 따라 세분화하는 배송비 개편을 단행했다. 25㎏ 미만 1만 원, 300㎏ 미만 3만 원, 600㎏ 미만 5만 원, 1000㎏ 미만 7만 원의 배송비가 전 지역에 적용된다.
기존 부피 5㎥ 기준으로 수도권 및 부산 2만9000원, 그 외 지역에 3만9000원을 적용한 것과 비교하면 최저 배송비가 2만9000원에서 1만 원으로 대폭 낮아졌다. 수도권 및 부산 인근 지역을 중심으로 1만 원을 추가로 지급하면 1~2일 이내에 배송을 보장하는 우선 배송 서비스도 도입했다.
이케아가 제품 가격 인하와 배송비 개편에 나선 것은 지난 2년간 성장이 크게 둔화하면서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2014년 한국에 진출해 가구업계를 뒤흔들었던 이케아는 성장세를 지속하다 2022년과 2023년 2년 연속 역성장했다. 글로벌 소매 판매가 2022년 회계연도 446억 유로에서 2023년 회계연도 476억 유로로 신장한 것과 상반된 모습이다. https://m.etoday.co.kr/view.php?idxno=2348345
이케아는 2021년 회계연도(2020년 9월~2021년 8월) 이후로 실적이 감소했다는데, 2021년 9월 이후에도 한 동안은 펜데믹 기간이었고, 심지어 당시에는 사양산업인 데스탑의 수요가 높아 판매량이 높아지는 현상도 보였습니다. 그렇기에 가구와 인테리어 제품을 판매하는 이케아는 오히려 코로나 특수 기업 중 하나라고 여겼습니다. 그런 이케아가 작년에 이어 연속적으로 실적 약화와 가격을 인하한다는 기사를 보고 흥미로워 기사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해당 기사를 보고 실적부진의 다른 원인을 재고해보았는데, 제 생각으로는 한국에서는 1) ‘오늘의 집’과 같은 한국정서에 더 친화된 플랫폼의 성장하였고 2) 이케아는 자차 없이는 가기가 힘든 외곽에 매장이 위치해, 젊은 세대가 방문하기 어렵고, 자차도 있고 구매력도 있는 중장령층에게는 시중 국내,해외 가구 제품 브랜드에 비해 브랜드 파워가 약하다. 3) 특히 한국은 편의성 경제, 게으름 경제가 펜데믹 기간에 배달 앱을 통해 완전히 정착했다고 느껴지는데, 이런 한국에서 DIY라는 이케아의 브랜드 철학 자체(저렴하지만 조립식)가 소구력이 떨어진다고 느낍니다. 가격인하 전략이 실적개선에 도움이 될 지는 의문이지만, 연준의 금리 인하 지연과 함께 고금리, 물가인상이 우려되는 한국에서는 반가운 소식 같습니다.
첫댓글 미국에 살았을땐 제법 이케아를 자주 이용했던 기억이 나는구나. 제시된 의견 지적처럼 나역시 한국에서는 다소 와닿지 않더라.
배송비 할인전략을 쓰는만큼 실적이 개선될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