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렉서스 상시4륜 (AWD)를 떠나서
현존하는 모든 AWD차량에 관하여 여러가지 궁금한점이 많아서
구글링도 하고 유튜브 등등... 여기저기 많이 뒤져보다보니 ..
차량 정비(검사)시 주의사항을 발견하게됨.
여기에서 주의사항이란... 우리나라에서 자동차검사(정기검사)를 할때
4륜구동의 무부하 테스트와 관련되어있는데...
4륜 미션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무부하 테스트를 하고는 있지만..
과연...! 우리 AWD차량에 무리가 안가는 것일까??
진짜??
이러한 궁금증이 생김..
그래서 지난번 자동차 검사때
어떤식으로 테스트하는지 확인해보니..
4륜 미션에 가장 위험성이 큰.. 속도 테스트는 안하는것 같았음... (OK)
그런데 .. 브레이크 테스트는 하더라... ㅠㅠ
국내 담당자말로는 무리없다고는 하지만....
자.. 한번 생각해보자
앞뒤 브레이크가 어느정도 답력으로 잘동작하는지 확인할려면
국내 검사소 방침으로는 앞바퀴를 롤러에 올리고... 롤러를 강제로 일정 속도로 구동시킨다
이때 앞바퀴가 회전을 하게되고..
검사소 직원은 운전석에 탑승하여 브레이크를 밟는다..(이런식으로 테스트하는것을 봄)
그리고 뒷바퀴도 차를 좀더 앞으로 이동시켜서 같은 롤러위에 올리고 동일하게 테스트 ㅡㅡ;;
이거 무리가는거 아닌가??
그래서 아래와 같은 유투브 동영상을 찾게됨,.
* 도요타 4륜구동 비스커스 커플링사용하는 센터디프런셜 차량의 기능과 검사시 주의사항 임.
https://www.youtube.com/watch?v=hMCJibC7nbA
위 링크 재생안되면... 요 아래 동영상 클릭~!(동일 링크)
이 동영상에 보면...아래와 같이 정비사(엔지니어)정비시 .. 주의 사항이 나옴..
아래는 스샷들...
아래보면 뒷휠이나 앞휠이 멈춰있는상태로... 다른 앞쪽휠이나 뒷쪽휠을 구동시키지 마라고.....
브레이킹 테스트!!!
음.....
만약 2년마다 진행하는 브레이크 자동차 검사때
이런것들때문에 스풀라인나 또는 관련 4륜연결 기어들, 미션 관련 부품이
조금씩 마모되거나 이빨이 나가버려서
나중에 고장나는 원인이 된다면..???!!
* 무부하 검사는 속도 측정시 부하를 안주고(엑셀을 안밟고) 그냥 매연 측정하는걸로 알고있는데
브레이킹 테스트도 안해야하지 않을까싶다....
이런거 하다가 피로가 누적되어
4륜미션쪽이나 스플라인쪽 기어가 고장난다면
이런건 누가 책임져주나?
나혼자만의 고민인가... ??
전문가가 나서서 확실한 답을 줬으면 좋겠다..
*그냥 나 혼자만의 고민을 여기다가 기록한다.
2017/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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