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치료기간은 6개월, 입원치료는 대략 2-3주 정도로 항 림프구 혈청과 스테로이드를 정맥 투여 받고 퇴원 후 외래에서 조혈성장인자의 피하주사와 싸이클로스포린의 경구투 여를 총 3개월 계속하며 싸이클로스포린은 그 후 부가적으로 3개월 더 복용함.
1. 항 T-림프구혈청 (ATG)
- 15mg/kg로 10일 정맥투여
- 부작용: 혈청병(Serum sickness), 약제과민반응, 아나필락시스
- 예방: 메틸프레드니솔론을 125mg씩 같이 투여하고 프레드니손으로 감량해 나간다.
2. 싸이클로스포린 A
- 세포독성 T-세포 증식을 억제하기 위해 ATG와 함께 동시에 복용
- 5mg/kg로 6개월 지속 복용하고 이후 감량한다.
3. 조혈성장인자
- G-CSF, GM-CSF등의 적극적인 투여로 중증 재생불량성 빈혈의 조기사망 원인인 감염증 에 대처
- 조혈성장인자의 아직 알려지지 않은 골수조혈모세포에 대한 치료효과와 기존의 면역조절 치료제의 복합효과로 부가적 효과를 얻음.
치료 효과
1. 치료 판정 : 치료과정 중 2-3회의 골수검사를 통해 알 수 있으며 최종 판정은 치료시작 후 6개월째 내림
2. 병합치료시 60-80% 정도의 반응율
3. 유럽 골수이식학회(EBMT, 1995년) 연구결과
:조혈성장인자를 사용한 복합 면역조절 치료군에서 환자의 40-80% 정도가 치료 후 반 응을 보여 수혈의 필요성이 줄거나 없어지고 2년 생존율도 60- 90% 정도로 상당히 좋은 단기생존율을 보임
4. 골수이식에 합병되는 생착 실패, 이식편대 숙주질환이 없어 더 우수한 치료방침으로 고 려될 때도 있다. 그러나 수혈이 필요 없을 정도가 되는 것이며 완전히 조혈모기관(골수) 이 정상화되는 것은 아닌 경우가 많다.
조혈모세포 이식을 통한 재생불량성 빈혈의 치료
‘형제간 이식’이란?
같은 부모로부터 태어난 자녀 사이에 조직항원(HLA)이 같은 경우 전처치를 한 후 외부에서 건강한 형제의 골수/말초조혈모를 정맥을 통해 주입하는 것을 말함.
‘타인 이식’이란?
소위 조직적합항원이 형제 내에서 맞지 않을 때 한국골수은행이나 각 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공여자 중에서 조직적합항원이 맞는 사람에게서 골수(혹은, 말초조혈모)를 받아서 이식하는 것.
조혈모세포 이식의 종류
<내 용> <골수조혈모세포이식>
<채취 시 전신마취 여부> ━ 전신마취 한다
<뽑는 방법> ━ 골수에 바늘로 여러 번 구멍을 내어 뽑는다
<모세포를 뽑는 시간> ━ 1-2시간
<이식 후 환자의 혈액수치 회복기간> ━ 4-21일
<부작용> ━ 마취와 연관된 통증,신경손상
<내 용> <말초조혈모세포이식>
<채취 시 전신마취 여부> ━ 하지 않는다
<뽑는 방법> ━ 말초혈관의 혈액을 기계를 통해 걸러서 추출한다
<모세포를 뽑는 시간> ━ 4시간
<이식 후 환자의 혈액수치 회복기간> ━ 10-14일
<부작용> ━ - 혈관과 연관된 감염(드물다),- 빗장뼈 밑에 주사바늘을
삽입 시 폐 손상(드물다)
조직적합항원이란?
♤ 피를 만드는 조혈모세포를 포함한 대부분의 핵을 가진 세포들이 세포표면에 HLA를 발현 한다.
♤ HLA검사는 동종이식을 하기 위해 하는 검사로서, 4남매가 있는 경우 대부분 한 사람이 맞게 된다.
♤ "완전일치"란, 이 6개의 항원이 다 맞는 것을 말하며, 6개 중 1개가 틀린 경우 "1개 항 원 mismatch", 2개가 틀린 경우 "2개 항원 mismatch"라고 한다.
HLA에 관한 흔한 질문들
♤부모가 자녀에게 골수를 줄 수 있나, 그 확률은?
- 5% 내외
♤자녀가 부모에게 골수를 줄 수 있나, 그 확률은?
- 5% 내외
♤사촌들이 환자에게 골수를 줄 수 있나, 그 확률은?
- 타인과 같다.
♤타인에게 받았을 경우 맞을 확률은?
- 이는 타인의 data를 갖고 있는 프로그램의 크기(예, KMDP의 경우 2만명)에 달려 있 다.
동종이식시공여자로서 '합격'이 되기 위한 검사들
1. 가슴사진(Chest X-ray, CXR) - 폐렴이나 심한 결핵 등을 점검, 심장 등의 크기 확인
2. 심전도검사(EKG) - 최근에 심경색을 앓았는지 확인
3. Complete Blood Count(CBC)
- 빈혈이 있는지의 여부(남-14g/dl, 여-12g/dl 이상),
- 백혈구(3천-1만 사이), 혈소판(15-45만 사이) 수치확인
4. SMA : 콩팥기능, 간기능, 공복 혈당 검사로 신장 부전, 간 기능 부전, 당뇨 여부 검사
5. ABO 피검사 - Blood 타입이 무엇인가를 확인
6. B형 간염 여부
- 과거에 앓고 지나간 것은 괜찮지만(anti-B 간염), 현재 비감염 virus의 항원에 양성인 경우는 공여자로서 부적합하다. 이 경우, 다른 형제가 조직적합항원이 맞는지 검사해 야 한다.
7. 기타 면역검사
- C 간염, CMV 바이러스에 관한 검사, VDRL(매독), AIDS검사
- 임신 여부(여성 공여자 해당) : -HCG
이식편대 숙주반응
1. 원인
- 밖에서 들어간 조혈모세포(특히, T-림프구)가 몸 안에 남아있는 환자 세포를 인식하며 시작됨.
- 조직적합항원이 일치해서 이식을 하지만, 아직 그 검사법이 완벽치 않아 검사되지 않은 항원과 반응함.
2. 증상
- 급성(이식 후 100일 전)
- 만성(이식 후 100일 이후)
- 피부발진, 간기능(황달), 설사
3. 치료
- 스테로이드
- 싸이클로스포린
- FK506
- Thalidomide
- MycophenoateMofetil
동종골수이식의 성적
조혈모세포 이식의 원리는 골수부전증이 생긴 손상된 골수를 공여자의 정상골수로 바꾸어 정상적인 혈액학적 및 면역학적 재구성을 유도하는 것이다. 조혈모세포이식의 성적은 날로 향상되어 조적적합항원 일치의 형제로부터 이식을 시행하는 경우, 최근 전처치 및 이식편대숙주반응의 예방, 각종 보조요법의 기술발달로 현재는 75-90%정도의 장기생존율을 나타낸다. 타인간 이식은 형제간 이식에 비해 거부반응 및 급성 이식편대숙주병 등 이식초기의 합병증의 증가로 장기생존율이 35-55% 정도이다.
첫댓글 재빈의 2차성 원인에서 에틸벤젠도 해당되나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