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의 종류를 점에서부터 회전체까지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2월 10일 금요일 6학년 3반 이근호
오늘은 오래간만에 학교에 나갔다. 오늘은 개학식을 하는 날은 아니지만 내가 이제부터 중학교에 가야 되기 때문에 내가 이번에 어떤 중학교를 갈지를 받는 배정하는 것 때문에 학교에 갔다. 나는 그 사실을 아침에야 할고는 10시 30분쯤에 열심히 학교로 뛰어갔다. 선생님께서 졸업식 전까지 이제부터 매일 두 편씩 논설문을 쓰라고 말씀을 하셔서 논설문을 쓰게 되었다.
도형의 종류는 우선은 가장 작은 것이 점이다. 점은 말 그대로 점ㆍ 이다. 점은 도형들 중에서 가장 작은 것으로 점은 넓이나 부피가 없이 그냥 위치만을 표현할 뿐이다. 그래서 점은 점을 나타내는 단위도 없다.
도형 중에서 점 다음으로 큰 것이 선이다. 선은 같이 긴 선이다. 선은 그냥 길게만 보이지만 아주 조그만 점들이 많이 모여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선은 넓이나 부피는 없지만 길이가 있다. 선의 길이를 나타내는 단위는 ㎝, ㎞등등이 있다.
도형들 중에서 선 다음으로 큰 것이 도형이다. 도형은 (직사각형)선이 여러 개가 모여진 것으로 이 도형들은 평면도형으로 넓이가 있다. 하지만 평면도형은 부피는 가지고 있지 않다. 평면도형의 넓이를 나타내는 단위는 ㎠, ㎡ 등등이 있다.
도형들 중에서 평면도형 다음으로 큰 것이 입체도형이다. 입체적인 도형인 입체도형에는 (정육면체)평면도형이 여러 개가 모여서 만들어진 도형으로 입체도형은 부피를 가지고 있다. 입체도형의 부피를 나타내는 단위는 ㎤,㎥등등이 있다.
도형들 중에서 입체도형 다음으로 큰 것이 회전체이다. 어떻게 보면 입체도형과 비슷한 회전체는 회전축을 중심으로 하여서 어떠한 도형을 원하는 만큼 돌려서 만들어지는 도형을 회전체라고 한다. 회전체는 한 바퀴인 360도에서 180도나 90도도 돌릴 수 있다. 하지만 360도가 가장 많이 나온다.
예:
=
이렇게 도형들에 관해서 논술문을 써보니 도형들의 특징에 관해서는 쉽게 문제를 풀고 공부할 수 있을 것 같고 더 오래 기억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