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륙할 때 때로 충격이 큰 것은 조종사의 능력 때문인가? “눈·비 등으로 활주로 노면이 미끄러울 때나 강한 배풍(항공기 뒤에서 부는 바람)이 불 때 활주로와 타이어의 마찰계수를 높이 기 위해 일부러 ‘충격착륙기법’을 사용한다.”
―기내 화장실 오물 처리는? “세면대에서 사용한 물은 압력차를 이용해 외부로 배출된다. 변 기 오물 처리는 구형기와 신형기가 다르다. 구형기는 변기 아래 에 탱크(정화조)를 설치하고 오물중 액체만 살균·탈취처리 과정 을 거쳐 그 물로 변기벽을 씻어낸다. 신형기는 물탱크를 따로 설 치, 깨끗한 물로 변기를 세척하고 오물은 공기흡입식으로 화물칸 에 장착된 탱크에 보관하는 방식을 사용, 보다 위생적이다.”
―비행 중인 항공기의 비상문은 열 수 있나? “순항중(고도 8000~1만3000m)일때는 압력차로 절대 비상문을 열 수 없다. 비상문 정도의 크기에만 약 35t의 압력이 가해지고 있 기 때문이다. 단 외부기압이 지상에서와 비슷한 고도로 날고 있 하다면 비상문을 열 수 있다.”
―애완동물은 어떻게 운송하나? “영국·호주등 ‘화물’로만 운반이 가능한 국가도 있으므로 미 리 체크해야 한다. 모든 항공사는 휴대수화물, 혹은 위탁수화물 로 수송가능한 애완동물의 종류, 크기, 허용마릿수 등 운송기준 을 정하고 있다. 보통 최대 6마리까지 가능하며 기내 반입은 개, 고양이, 일부 조류등으로 제한하고 있다. 기내에서는 안거나 옆 좌석에 놓을 수 없으며 반드시 운반용 우리에 넣어 좌석 밑에 둬 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