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트로닉이 쓰이는 모델은 아우디 매니아의 드림카인 R8이 유일합니다.
최고의 성능과 주행능력을 가진 수퍼카인 R8에 쓰이고 있는 만큼,
R-트로닉이 스포츠 주행에 최적화된 변속기라는 것은 짐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R-트로닉의 바탕은 수동변속기입니다.
수동변속기가 모든 변속기 가운데 가장 정확하고 정교한 변속특성을 갖는다는 사실에서
R-트로닉의 철학은 시작됩니다.
수동변속기의 장점을 더욱 스포티하게 살리면서도
누구나 R8의 고성능을 100%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R-트로닉의 지향점입니다.
숙련된 운전자라도 최적의 변속시점을 찾거나
기어 레버와 클러치 페달을 빠르게 조작하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아무리 재빠르게 변속한다 해도 클러치 페달을 밟는다는 것은
엔진에서 바퀴로 전달되는 힘이 순간적으로 끊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만큼 동력 성능은 낭비되는 것이죠.
R-트로닉은 이와 같은 수동변속기의 한계를 뛰어넘습니다.
클러치 조작을 컴퓨터가 제어하는 유압장치가 맡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R-트로닉은 사람이 근육을 이용해 페달을 밟는 것보다
훨씬 빠른 시간 안에 클러치 조작을 마칩니다.
따라서 동력이 거의 손실되지 않고 변속이 이루어집니다.
아울러 기어 레버를 이용하거나 스티어링 휠 뒤의 변속 패들을 이용해
자유롭게 수동 모드로 변속할 수도 있고,
자동 모드로 놓고 컴퓨터에게 변속을 맡길 수도 있습니다.
자동변속기처럼 편리하게 쓸 수도 있는 R-트로닉이지만,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기어 레인지에 자동변속기와 같은 P(주차) 위치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주차할 때에는 N(중립) 위치에 놓고 파킹 브레이크를 채워야 한다는 것이죠.
자칫 경사진 곳에 주차한 후에 파킹 브레이크를 채우는 것을 잊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첫댓글 신기....
무서운 알트로닉이죠 개인적으론 ㅎㅎㅎㅎ
람보미션은요??!!!!!ㅋㅋㅋ
아직 무서운가 모르것어 ㅎㅎㅎㅎ
R트로닉은 다운쉬프트가 굉장히 빠르죠,.....멈출수 있는 자 만이 달릴 자격이 있다?! 개인적인 생각 ㅋ
드림카~~ 드림카의 변속기~~ 잘보구 갑니다~~
느낌이 정말 신기했습니다~ㅋㅋ R트로닉 매력적이던데요..
감사합니다~~
r8 정말 멋진 경험이었습니다~저에겐~ㅎㅎ
좋은정보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