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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서......
운전이 거칠면 운전자 보다는 조수석에 앉은 사람이 더 무섭습니다.
운전자와 달리 자신이 조절할수 없기에 더 불안합니다.
아이들을 가르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몰아치는 부모는 방향을 알기에 아무렇지 않습니다.
하지만 끌려가는 아이는 어찌 될지 모르기에 긴장 또, 긴장 하지요.
결국 불안한 아이들이 택하는 방법은 무덤덤 전략입니다.
눈을 감고 잠을 청하는 조수석 탑승자와 같은 마음이죠
부모는 그게 미워서 이번엔 더 거칠게 차를 몹니다.
아이는 짜증을 내고 내려달라 화를 내지요.
해결책은 하나입니다.
운전석엔 아이를 앉히세요.
그자리는 엄마 자리가 아닙니다.
속이 터지더라도 이게 제대로 된 시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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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온글
(1) '가나다라...마바사...하' 즉 우리말 음절로 소리내어 가르치고
알파벳 이름(에이 비이 시이 디이..등)을 일체 소리내지 않는다.
(2) 소문자만 가르친다. 즉 대문자를 가르치지 않는다.
(3) key자음카드 3음절을 먼저 가르친다..............g m b
(4) 모양자음카드 4음절을 다음에 가르친다......... h s p n
(5) 가나다라 마바사...순서로 13음절마다 각각 자음카드를 만들어 가르친다.
(6) 세로방향읽기를 위해서는 가고구 를 익히되 gu go goo 방식으로 익힌다.
(7) 세로방향읽기를 위해서는 가고구 (기개개)를 익히되 gu go goo (gi ge ga) 방식으로 익힌다.
(8) 42음절표를 세로방향읽기를 한다. 벽에 붙인다.
(9) 104음절표를 세로방향읽기를 한다. 역시 벽에 붙인다.
(10) 읽기 중심으로 학습한다. 즉 쓰기를 하느라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11) 그 뒤로는 다음 순서를 따른다.
1음절 단위로 읽기(모음....... ㅏ = u 가 붙어있는 것처럼 읽는다 )
2음절 단위로 읽기
3음절 단위로 읽기
아주 간단한 읽을거리 골라 읽기
아주 작은 책 읽기
동화책 읽기
(참고)
g ................. 9 ................................= 구 ........................................................ 가
m .................. 엉덩이(똥싸는 소리)........ = 음~ ....................................................... 마
b ..................ㅂ(오른쪽 윗부분을 손가락으로 가리면
소문자 b와 비슷한 모양으로 '브'라고 인지시킴)....................................... 바
p ..................풍선을 연상시켜 '프'라고 가르친 후, 입술을 벌려서 '프'로 발음연습 .......... 파
f................... 풍선이 나무가지에 걸려 터져버린 풍선 '프' 라고 인지시킨후,
아랫입술을 윗이빨로 반쯤물어 '프'라고 발음 ............................................파
( p 과 f 는 음가와 동시에 혀 모양까지 인지시켜 발음공부도 동시에 함.)
n ...................엉덩이(한쪽) 이어서 '은'이라 가르친 후 'ㄴ'을 인지 시킨 후, ......................나
s .................. 뱀 이 스스스 기어가는 소리로 '스'라고 가르친 후 ................................... 사
h ................. 의자를 연상시킨 후 아이와 같이 의자주위를 10바퀴정도 돈 후
숨이 차서 '흐흐흐' 소리를 낸 후 ............................................................ 하
d................. 'd글자 모양을 떼어 'c와 l' 로 나눈 후 'c'자 모양에서
'ㄷ'을 연상시켜 ''드 '한 후 .................................................................... 다
r ................ 아이와 한글 '라'를 공부할 때를 떠올려 라라라 한 후
r자를 혀 모양으로 인지시켜 '르 한 후 ................................................. 라
l ............... r자를 혀 모양으로 인지시켜 공부한 후 'l'자는
혀가 차렷한 것으로 인지시켜 '르' 한 후 .................................................... 라
( r 과 l 은 음가와 동시에 혀 모양까지 인지시켜 발음공부도 동시에 함.)
j .......... ...... 지팡이 모양을 연상시켜 '즈' 한 후 .......................................................... 자
z ............... 우리아이가 좋아하는 마징가제트를 연상시켜 'z'한 후 ................................... 자
c................. 하마 입을 연상시켜 'c'가 포함되게 하마를 그려 c가 하마입이 되게 그린 후
하마 입이 크다고 '크' 연상시킨 후 ............................................................카
k .................태권도 모양을 하면서 발로 차고 거꾸로 뒤집고 엎어치기 하여
k 자를 'ㅋ'모양을 만들어 '크'연상 후 ........................................................카
t ............... 아이와 함께 서서 't 자를 몸으로 만든 후,
윗부분이 머리, 양팔을 벌리고 티셔츠를 입고
구부러진 't' 아랫부분을 다리라고 연상 시켜
발로 툭 차는 모습을 만들어 '트' ...............................................................타
ch .............. 'h'를 의자모양으로 가르쳤기 때문에 'ch'를 의자차로 만들어
하루종일 차놀이를 하였다. 그래서 '츠'를 연상시킨 후 .................................. 차
u ............. 컵모양
소리내지 않고 입 모양만 '어' 를 만들어 연습시킴.........................................어
기록은 행동을 지배한다.
기록은 행동을 지배합니다.
글을 쓰는 것은 시신경과 운동 근육까지 동원되는 일이기에
뇌리에 더 강하게 각인됩니다.
결국 우리 삶을 움직이는 것은 우리의 손인 것입니다.
목표를 적어 책상 앞에 붙여두고 늘 큰 소리로 읽는 것,
그것이 바로 삶을 디자인하는 노하우입니다.
- 난쟁이 피터 (호아킴 데 포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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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5.10
" g " = 뭐 처럼보여?............ 아이가 9라고 한다 이건 영어로 .........."가 "
" m " = 엉덩이 .....했더니 아이가 짱구엉덩이라며 일어나서 엉덩이를 흔든다..........이건 " 마" 라고 읽자
하였더니 아이가 "마미" 한다. 오우~~~ 깜짝 이야 .....맞아 잘했어.... 영어 박사네~~~
오늘은 여기까지 이젠 카드를 만들어서 보여줘야겠다.
2014.5.11
g 카드를 보여주면서 영어로 뭐라구 읽는다고 했어?
아이가 구라고 답한다
아니야 "가" 라고 읽는거야
g 이건 뭐라구?
아이가 "가 " 라구 한다.
m을 보여주면서 물어보니 짱구 엉덩이라구 한다. 띵~~~~ 아니야 "마" 라구 읽자.
쉽게 암기할수있게 연상시키라고 말해졌더니 ....그냥 잡소리 없이 해야겠다.
2014.5.14
오늘은 "b" .........뭐처럼 보여?......숫자6............영어로는.........."바"
g,m,b 카드 읽기 성공 ^^*
2014.5.19
g,m,b 카드 보여주니 확실히 알고있다.
오늘은 " p "......풍선에 끊이 달렸네..... " 파 "
2014.5.20
p 카드 정확히 알고있다.
오늘은 "n"........엉덩이 반쪽.........."나".....(아이와 장난칠때 엉덩이 한쪽을 쪼물쪼물~ 하면서 아이에게 물으면 아이는 "나")
(엉덩이를 두손으로 두쪽다 쪼물쪼물~ 하면 아이는 "마" 아이가 재밌어 한다)
2014.5.21
n 카드 복습후
오늘은 "s".........스.......스네이크........"사"
2014.5.23
g,m,b,p,n,s,카드 읽기 복습후
오늘은 "h"....... 의자모양같지....의자에 앉아서 뱅글뱅글돌려주니 아이가 정말 신이나서 "하하하" ............"하"
2014.5.25
g,m,b,p,n,s,h 카드 읽기 복습후
오늘은 오전에....... " j " 뭐처럼 보여?".......엄마는 지팡처럼 보이네 .......영어로는 ......."자"
2014.5.26
오늘은 오후에 ......" l " 뭐처럼 보여? 숫자 1 ....그래 모양은 숫자 1........영어로는....... "라"
" k " 뭐처럼 보여? 엄마는 태권도 자세 모양으로 보이네.......영어로는..... " 카" .......
(아이가 자동차 "카" 라고 한다 또한번 깜짝!...... 그래 영어로 자동차는 카 야~~~~)
" t " 뭐처럼 보여? 아이는 "십자가" 라고 한다 .....그래 십자가 모양은 영어로........"타"
g,m,b,p,n,s,h,j,l,k,t ..................11음절 성공 ^^*~
2014.5.27
오늘은 "d" ............. c 와 ㅣ나누어서 디 라고 말해주고 영어로는 ....."다"
"ch" ............ 아이에게 장난감 작은 의자를 발로 차보게 하구 ..........영어로는 ........"차"
" u" ............. 뭐처럼 보여? 이건 컵이야 ........영어로는 ......."어"
14음절 카드 복습
2014.5.28
14음절 카드 성공하였습니다. 술렁~술렁~ 하루에 3분정도 투자! ...........영어14음절카드 성공했습니다.
2014.5.30
14음절 카드 읽기
2014.5.31
드디여 영어교재 도착^^*~~
책이 오니 아이가 좋아한다 시키지도 않았는데 읽어보겠단다 ^^* 이렇게 기특할수가 없다.
* 기초낱자 읽기 (a)......g.n.d,l,m,b,s,u,j,ch,k,t,p,h. (1-14쪽) 오전,오후 각1회씩..... 2회 읽었다
* 기초낱자 읽기 (b)......gu, nu, du.lu................hu (1-28쪽) 오전,오후 각1회씩 ...... 2회 읽었다
* 기초낱자 읽기 (A)......gu,nu........., ........ .... hu (1-56쪽) 오전,오후 각1회씩....... 2회 읽었다
go, no....... ...............ho ...... "o" 오 해보자...입술이 동그라미 똑 같네~~
고노도로.......
goo, noo....................hoo..... "oo" 오가 두개네 입술을 쭈욱내밀고 우~~~
구누두루.......
아이가 쉽게 받아들인다..... 한글음절표와 순서가 같아서 쉽게 읽는다.....
2014.6.2
* 42 음절표 세로방향읽기 1회...가,고,구....... 나,노,누.......
* 기초낱자 읽기(A) ..........1-56쪽 끝까지 .........잠자기전 1회 읽었다............ 총 3독 완독
2014.6.3
교장선생님 말씀
① 14음절카드는 ★별상자에 넣고 매일 읽어보게 한다. (다른카드는 만들지 않는다)
② 42음절표, 104음절표 벽에 붙여 놓는다.
③ 42음절표 세로 읽기를 한다.(가고구......)
④ 기초낱자카드(a)~소리읽기6
⑤ 소리읽기 4권까지는 쉬울수 있으나 5권부터는 1장씩 씨름 하면서 천천히 읽어나간다.
⑥ 기초낱자(a)책자에 빨간색으로 g,d,s,j,b 빨간색동그라미 쳐놓구 "까따싸짜빠" 로도 읽을수 있다고
말해준다.
ex) bag.......... "백" 또는 "빽" 이라고 읽을수 있다 .........ㅂ 과 ㅃ 중간발음이다.
six........... "식스" 또는 "씩스" 라고 읽을수 있다......ㅅ 과 ㅆ 의 중간발음이다.
* 기초낱자 읽기 (a)....... 1회 읽었다 ...총3독 완료
* 기초낱자 읽기 (b)........1회 읽었다....총3독 완료
* 기초낱자 읽기(A).........1회 읽었다....총4독
2014.6.5
* 42음절표 세로 읽기
2014.6.5
유튜브 검색 - 알파 블럭스 .....................파닉스가 쉽게 나와요 참고하세요 ^^*
ALPHABLOCKS EPISODES 1
Alphablocks Series 4 - Plusman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RM7b0rFqGDk
Alphablocks On
http://www.youtube.com/watch?v=vGg4MmM21WU&feature=player_detailpage
Phonics Song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jPVbJ-IaHIw
http://www.youtube.com/watch?v=phPGm6sqatI&feature=player_detailpage
원어민처럼 발음하기 : l 과 r 발음
http://www.youtube.com/watch?v=cfhIVs92sf4&feature=player_detailpage
원어민처럼 발음하기 : f 와 p 발음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gHvNze8qoks
원어민처럼 발음하기 : 'th 발음'
http://www.youtube.com/watch?v=i4g0iCpa81g&feature=player_detailpage
2014.6.6
* 14음절카드 섞어 읽기 1회
* 42음절표 가로, 세로읽기 1회
* 기초낱자읽기 (B).....1-14쪽....1회읽기.... " i " 위에점을 왼쪽에 옮기면...."이"...이....라고 읽자.....gi ni di..
* 소리대로읽기 (1).....1-12쪽....1회읽기... 가~~~가~~~가~~~감~~~~ gu gu gu gu...m gum.....
( 첫장에 한글로 쓰여있어서 소리대로읽기책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
2014.6.7
* 14음절 카드 섞어 읽기 1회
* 42음절표 세로읽기 1회
* 기초낱자읽기 (B)......1-14쪽 ....2,3회 읽기
아직은 땡땡수학3권 마무리가 남아서 거기에 더 집중해야겠다.
영어는 급하지 않다 그냥 술렁 술렁 해나가야 할것같다.
2014.6.8
* 14음절 카드 섞어 읽기 1회
* 42음절표 세로읽기 1회
* 기초낱자읽기 (B) .....15-28쪽 ....1,2,3회 읽기....... "a"....... 애플할때.........'애' .....ㄱ + ㅐ = 개
2014.6.10
" e " 알파블럭스에서 나팔불면서 뭐라구했지?...에 에 에 에~~ ........ "에"...... ㄱ + ㅔ = 게
식탁 벽에 42 음절표와 100 음절표를 붙여 놓았었다. 요구르트 하나 입에 물려주고 읽어보게 하였다.
* 104 음절표 세로읽기 1회.....가 고 구 기~~~~개' 게'
(가고구기는 한글할때처럼 하늘천따지음으로 읽고 한박자쉬고 개게는 짧게 읽었다)
한글음절표랑 순서가 같으니 쉽게 읽었다 아빠가 옆에서 "정말 읽네" 라며 잘한다구 박수도 쳐주었다 ^^*~~~
앞으로는 영어책도 읽을수 있을거야~~~ 화이팅!
2014.6.11
* 104 음절표 세로읽기 1회
* 기초낱자읽기 (B) .....29쪽-42쪽 ....1,2,3회 읽기
* 기초낱자읽기 (B) .....43쪽-56쪽 ....1,2,3회 읽기
2014.6.12
* 104음절표 세로읽기 1회
* 기초낱자읽기 (B) .....57쪽-70쪽 ....1,2,3회 읽기
* 기초낱자읽기 (B) .....71쪽-84쪽 ....1,2,3회 읽기
* 기초낱자읽기 (B) .....85쪽-98쪽 ....1,2,3회 읽기 .....기초낱자읽기 (a) (b) (A) (B) 총3독씩 완료.............
2014.6.13
* 104음절표 세로읽기 1회
* 소리대로읽기 (1).....1-12쪽......2회 읽기
2014.6.14
* 소리대로읽기 (1).....1-12쪽......3회 읽기
2014.6.15
* 104음절표 세로읽기 1회......." l " 과 " r " 은 친구 ..." r "모양이 같은 숫자1이네 숫자1에 살짝 꼬부라졌네
* 소리대로읽기 (1).....1-12쪽.......4,5회 읽기
2014.6.16
* 104음절표 세로읽기 1회
* 소리대로읽기 (1).....13-20쪽.......1,2회 읽기
2014.6.26
* 104음절표 세로읽기 1회.........잠자리에서 오랜만에 잘도 읽어 주셨다.
2014.6.27
* 104음절표 세로읽기 1회
* 소리대로읽기 (1).....13-20쪽.......3,4,5회 읽기
2014.6.28
* 104음절표 세로읽기 1회
* 소리대로읽기 (1).....21-28쪽.......1,2,3,4,5회 읽기
2014.6.29
* 104음절표 세로읽기 1회
* 소리대로읽기 (1).....29-36쪽.......1,2,3,4,5회 읽기
2014.7.1
* 104음절표 세로읽기 1회
* 소리대로읽기 (1).....37-44쪽.......1,2,3,4,5회 읽기....학교가기전 스스로 잘도 읽어주셨다.
2014.7.2
* 104음절표 세로읽기 1회
2014.7.3
* 104음절표 세로읽기 1회
* 소리대로읽기 (1).....45-52쪽.......1,2회 읽기
"p" 와 "f " 는친구 " f " 풍선이 터져버렸네 ........윗이빨 아랫입술에 살짝 깨물면서 "파"
2014.7.5
* 104음절표 세로읽기 1회
* 소리대로읽기 (1).....45-52쪽.......3,4,5회 읽기
2014.7.15
* 소리대로읽기 (1).....53-62쪽.......1,2,3,4,5회 읽기...
( 포스트잇에 여기부터라고 적은글을 붙여주고 ~ 끝쪽에는 모서리를 접어서 1,2,3,4,5 적어놓으면
아이가 한번읽으면 1에 동그라미 두번째 읽으면 2에 동그라미 한다)
2014.7.16-17
* 104음절표 세로읽기 1회
* 소리대로읽기 (1).....63쪽-67쪽.......1,2,3,4,5회 읽기
2014.7.21
* 소리대로읽기 (1).....68쪽-77쪽.......1,2,3,4,5회 읽기..........1권 5독 완료...........................................
2014.7.23
* 소리대로읽기 (2).....1쪽-12쪽.......1,2,3,4,5회 읽기
2014.7.24
* 소리대로읽기 (2).....13쪽-20쪽.......1,2,3,4,5회 읽기
2015.3.06
영어를 다시 시작......알파블럭스 캐릭터 자료인쇄하여 다시 파닉스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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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축하축하축하! 자음카드영어방에 오신 것을 축하합니다. 샬롬 !
한글띠자님~! 축하드립니다. 이제 영어도 소화시킬 단계가 되셨네요. 조금도 부족함 없는 아이로 온전하게 되길... 값진 인생 살아갈 수 있게되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샬롬~!^^
감사합니다. 이곳에 오는 모든 아이들 그저 평범하게 살아가길 기도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05.24 22:15
아~~ 좋은 방법이네요^^*~~~ 저도 이부분을 고민한적이 있어요 ...하지만 어느정도 13음절을 마스터 해가는 이시점에서는 하던대로 진행해야 아이의 혼동이 없을것 같아요
전 진행하던대로 해야될것 같아요
별거 없는 저의일기를 참고해 주신다니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해야겠어요 ....저 영어는 사실 그냥 술렁 술렁 하구 있거든요...ㅋ ㅋ ㅋ 공부아닌것처럼여...우리 화이팅 해요
g,m,b,p,n,s,h 카드 읽기 복습후--->7음절
14개 카드가 통달하면
시작합니다.
샬롬 !
네~~~ 감사합니다.
이미 올리셨네요^^* 잘하셨어요 오며가며 스마트폰으로 아이들 보여주면 좋은 자료입니다. 그외에도 알파블럭스 에피소드 많이 있어요 참고하세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예전에는 육아서를 많이 봤어요^^ 많은 정보가 있어도 실천하지 않으면 별 소용이 없지요 읽을때 뿐이고요 .....ㅋㅋㅋ요즘은 읽지 않아요 내아이에게 맞는 방법은
엄마만이 알고 있지 않을까요???? 여기 학습하면서 하루 하루 꾸준히 한다는게 아이와의 밀당 같아요 엄마와의 밀당! 조율이 잘 맞아야 하지요 그래도 처음 한글 배우는 때나
처음 100권방에서 보다는 지금 많이 용 됐죠 스스로 할때가 많아졌어요 아침에도 학교 가기전에 책읽고 공부하고 가야 한다는걸 알아요 공부 습관이 잡힌것 같아요 감사한일이죠
오늘도 화이팅 입니다.
알파블럭스 재밌게 보고 있어요 감사드려요 아이가 몇시에 일어나서 공부하고 가는 거에요?
울 큰얘는 6시50분에 일어나서 감사일기 쓰고 영어공부하고 가거든요 준선이는 집에 있으니까 늦게 일어나구요
아침공부는 무지 짧아요~~~7시에 일어나면 10분정도 뒹글데다가 책1권(35p) 읽고 밥먹고 씻고 옷갈아입고 한5분정도 공부
받아쓰기 시험이나 , 단원평가 있는날은 한번씩 보구 가고 없는 날은 영어교재 읽기 또는 연산문제집 1쪽 정도 하고 8시25분에 집에서 나갑니다 ^^*~~
학교 다녀오면 좀 쉬다가 태권도 다녀오구 책 읽다가 놀이터 나가서 놀다가 저녁때쯤 학교 숙제있음하고 그날 공부 수학, 국어 하고..... 수창이나 구구단은 오며가며
수시로 이따끔씩 생각날때 조금씩 하고 잠자리에서 한번더 물어보구 있어요. 별로 공부같지 않게 책상에 앉아서 하지도 않구 그게 좋네요 저도 편안하구 아이도 스트레스 받지 않고 요^^*~~~
@한글띠자 요즘 학교수학 에서 열,스물,서른,마흔.쉰 들어갈때가 됐거든요 그거 오며가며 하나씩 말해주고 있어요.
왜, 큰아이 가르칠때는 이렇게 해주지 못했나 싶을때가 많아요 좀 닥달하면서 억어지로 이미 학교가기전에 모든걸 가르쳐서 보냈었죠 ...
큰애한테는 좀 미안해요 편안하게 해도 될것을 넘 엄마가 매들면서 어렵게 가르친것 같아서요 ...큰아이도 칭찬 많이 해주고 토닥이면서 해도 되었을 것을.. 큰애는 5학년이고
스스로 알아서 하는 아이라 둘째에게 집중할수 있어 좋네요 카페에 들어와도 시간적 여유도 많고 ...모든것이 감사하죠^^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네^^*~~ 확인했어요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