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출처: 2006. 4. 1 독산1동성당에서 작성한 계획
1. 목 적 : 성전건립 기금조성
2. 목표액: 2억 5천만원 (티켓판매: 1억 3천만 원, 물품판매: 2천만 원)
3. 추진방침 추진 중점(방향) (1) 행본 행사는 지자체 단체장 선거기간을 피해 1일간 실행 (2) 본당 홍보 및 선교효과를 고려해 성전완공시점에 본당 내에서 실시 (3) 건축 봉헌금 티켓판매를 주 수입원으로 행사를 추진 (4) 바자물품 판매는 주로 기증(협찬)품과 본당 직영판매에 의존 (5) 바자회 사용하는 통화는 물품교환권(쿠폰)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 (6) 참관자를 행사장내 고착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추진 (7) 이웃주민들과 함께 판매와 놀이가 어울리는 한마당축제의 장 마련 (8) 성전신축을 통한 친교와 단결된 분위기로 승화 (9) 봉사와 희생과 참여로 본당공동체 발전의 전환기
4. 일반계획 (1) 행사일시 : 2006년 6월 11일(일요일) 11:00~17:00(8시간) (2) 행사장소 : 독산1동 성당 마당 (3) 참가대상 : 본당 전신자, 인근교우, 지역주민, 초청인 등 (4) 행사 내용 ◈ 제1부 : 교중미사(10:00시) ◈ 제2부 : 바자회(물품판매, 경품추첨, 놀이마당) ◈ 제3부 : 폐막식(행운권 추첨, 행사장 정리 등)
5. 세부 추진계획
(1)바자회 운영지침 ①바자회 추진위원회 조직(별지 #1참조) ◈본당 우수 인력자원으로 별도 바자회 추진위원회를 한시적 조직운영 ◈식견과 인맥이 튼튼한 신자를 대상으로 조직의 자문위원으로 위촉 ◈업무의 효율과 극대화를 위해 삼원화(기획, 운영, 지원)로 운영 -기획은 행사 전반에 관한 기획, 업무조정 및 통제업무수행 -운영은 바자회 행사의 실행(판매)업무조정, 통제, 감독업무수행 -지원은 행사에 필요한 행정, 예산, 안전, 질서 등 행사지원업무를 수행 ◈삼원화의 하부조직에는 사업별 부(部) 또는 팀을 필요에 따라 수개로 증편 -본당 직판부(직판1팀, 직판2팀...), 기증품부(기증 1팀...), 수탁판매부 등 ◈사업별 행사준비 및 영업, 판매 등 일연의 사업은 팀장 책임아래 실행 ◈티켓 방문판매는 조직위원과는 별도 판매활동 팀을 편성운영 ◈티켓 방문판매는 조직위원과는 별도 판매활동 팀을 편성운영 ◈본당 전신자는 봉사와 희생정신으로 자발적 참여토록 유도
②바자회 예산관리방안 ◈사업추진 소요경비는 행사추진위원장의 책임아래 집행 ◈각 팀(부)에서 소요예산 되는 예산은 본당에서 선(先)지원 후(後) 결산 ◈직판부(먹거리) 소요예산 각 구역공동체에서 조달하고 후 결산 ◈각 팀(부)별 예산소요내역을 근거로 실질예산 편성(소요예산 편성표) ◈각 팀(부)별 영업 및 판매 수지결산은 행사종료 후 7일 이내에 완결(결산보고) ◈경품 및 시상품 구입예산은 전체매출의 10%(약 5백만 원) 이내로 제한
③바자회 섭외/홍보 활동 ◈본당 신자 간에는 소공동체(반/구역)모임을 통해 바자회 적극참여 독려 ◈반상회 등을 통한 지역주민과의 바자회 홍보(안내문 배부) ◈홍보물 제작 및 배부(포스터, 현수막, 안내문, 팜플렛 등) ◈인근지역주민 최대한 유치 및 초대장 배부 ◈기타 대외 홍보
(2) 티켓 판매사업
① 티켓의 종류 ◈봉헌금 티켓 : 정액권(10,000원 권)+경품권+(식권 \?) ◈경품권 : 봉헌금 티켓 10매(100,000원)당 경품권 1매 발매(교환) ◈쿠 본 : 물품교환권(2,000원 3,000원 권)+행운권 ◈행운권 : 쿠폰 1매(5,000원)당 1매 발매
② 봉헌금 티켓판매 기준 ◈우리 본당 : 세대 당 10매(10만원) 기준 ◈지구내 본당 : 1개본당 당 300매(300만원) 기준 ◈교구내 본당 : 1개 본당 당 200매(200만원) 기준
③ 봉헌금 티켓 판매목표액 : 275,000,000원 ◈우리 본당 : 525세대×10매×10,000×(50%) =25,000,000 ◈지구내 본당: 18개본당×300매×10,000×(90%) =50,000,000 ◈지구 본당 : 대방동 본당×1,000장 ×10,000 =10,000,000 ◈교구내 본당: 187개 본당×200매×10,000×(50%) =187,000,000 ◈연고(현장)판매 : 300매×10,000 =3,000,000
④ 판매시기: 4월 중순부터(2개월 간)
⑤ 판매 방법 ◈본당내부 판매 *우리본당 각 세대에는 구역장, 반장을 통해 티켓구매 독려(강매금지) *개인판매는 사목위원, 단체장, 남성구역장, 레지오 단장의 판매활동 강화 *연고판매는 당일 바자회 행사장에 지인을 많이 초청해 판매활동 강화
◈본당 외부판매 *각 본당에는 바자회 안내장 발송 후 방문판매 *지구내 각 본당은 신부님께서 방문 판매 *교구내 본당은 14개 지구별 본당단위로 판매 단(팀)을 편성 판매
◈ 외부판매팀 편성
지구 |
본당 명 |
본당수 |
팀 장 |
팀 원 |
1 |
한강, 명동, 신당, 중림, 삼각, 새남, 신당6, 용산, 외국인, 이태원, 청파, 한남, 해방촌, 후암 |
14 |
기획 |
|
2 |
연희, 가좌, 서대문, 아현, 홍제, 공덕, 염리, 서교, 성산, 신수,대흥, 무악, 성산2, 홍은, 홍은3, 무학제 |
16 |
선교 |
|
3 |
불광, 갈현, 구파발, 녹번, 연신내, 수색, 신사, 역촌, 응암, |
9 |
전례 |
|
4 |
혜화, 가회, 길음, 돈암, 동대문, 세검정, 세종로, 석관, 성북, 월곡, 장위, 정릉, 정릉4, 종로, 종암, 평화시장, 청계시장(준) |
17 |
부회장A |
|
5 |
신내, 답십리, 이문, 장안, 전농, 제기, 상봉, 망우, 망우1, 면목, 묵, 면목4, 장안평, 청량리, 장안4, |
15 |
시설 |
|
6 |
수유, 도봉, 도봉산, 미아3, 미아5, 방학, 번, 삼양, 쌍문, 수유1, 우이. 창, 창4, |
13 |
총 무 |
|
7 |
노원, 공릉, 상계, 상계2, 수락, 월계, 중계, 중계, 중계본, 태능, |
10 |
부회장1 |
|
8 |
구의, 금호, 마장, 성수, 옥수, 왕심, 행당, 자양, 자양2, 중곡, 화양, 금호1가, 광장 |
13 |
재정 |
|
9 |
천호, 고덕, 길, 둔촌, 명일, 성내, 암사, 풍납, 서울보훈병원(준) |
9 |
|
|
10 |
오륜, 가락, 가락시장, 거여, 마천, 문정, 문정2, 석천, 송파, 신천, 방이, 오금, 잠실, 잠실5, 잠실7 |
15 |
남성 |
|
11 |
논현, 개포, 논현2, 대치, 대치2, 대치3, 대치4, 도곡, 삼성,수서, 압구정, 압구정1, 양제, 역삼, 일원, 청담, |
16 |
회장 |
|
12 |
서초, 반포, 반포4, 방배, 방배4, 잠원, 서초3, 고속터미널, 포이, 우면, |
10 |
청소년 |
|
13 |
봉천, 난곡, 봉천1, 봉천3, 봉천5, 봉천7, 봉천8, 봉천11, 삼성, 신림, 낙성, 동작, 신림4, 노량진, 상도, 사당, 사당5, 흑석,신대방, 노량진수산시장,
|
20 |
회장 |
|
14 |
대방, 고척, 개봉, 구로본, 구로1, 구로3, 당산, 대림, 도림, 독산, 독산1, 문래, 수궁, 신도림, 시흥, 시흥4, 시흥백산,여의, 영등포, 오류, |
20 |
부회장B |
|
15 |
목, 가양, 공항, 발산, 화곡, 화곡2, 신정, 신정3, 등촌, 등촌1, 등촌3, 목5, 신월, 방화3, 양천, 화곡6, 신월1, |
17 |
사회사목 |
|
계 |
7개 준 본당(제외) |
207 |
|
|
⑥경품권 추첨 ◈무대공연 행사중 최하위 등급부터 1개 품목씩 수시로 탄력적으로 추첨 ◈경품권 목록
1 등 |
*평면 TV(LCD) |
5 등 |
*김치냉장고 |
2 등 |
*신형컴퓨터 |
6 등 |
*PSP(게임기) |
3 등 |
*대형냉장고 |
7 등 |
*MP3 |
4 등 |
*드럼세탁기 |
8 등 |
*자전거 |
(3) 봉헌금 티켓(Ticket) 발행, 제작 및 관리
①바자회 추진위원회 기획총괄 팀에서 일괄 담당 *도안, 인쇄제작, 발행, 판매, 관리, 판매일지 기록, 사후관리, 평가 등
②봉헌금 티켓에는 식권(3,000원)과 경품 추첨권을 첨부 *식권은 정액(3,000원)에 해당하는 식사 또는 다른 음식에 한하여 구매(물품구매 금지) *경품권은 10,000원 티켓구매자에 한하여 추첨권 1매 부여
③티켓(Ticket) 형식(예시)
(4)물품 교환 쿠폰(Cupon)발행 및 관리 ①물품구입은 본당에서 발행한 쿠폰(현금 대용)으로 구매함을 원칙 ②티켓판매는 당일 현장에서 판매(현금을 쿠폰으로 교환사용) ③판매물품은 5,000원 단위로 하고 거스름돈으로 환불불가 ④쿠폰은 발행 당일만 유효 ⑤행사장에서 물품판매는 모두 쿠폰으로 교환사용(현금 판매 제한)
◈물품교환권(쿠폰) 구성 안 : 내용생략
(5) 행운(추첨)권 발행 및 추첨 ①물품교환 쿠폰에는 행운권을 첨부하여 일연번호를 기재(추첨용, 보관용) ②추첨권은 추천함에 넣고 보관용은 본인이 지참 ③상품은 신자로부터 기증 접수(사전에 주보, 사목회 및 개인별 공지 등) ④추첨시간: 최종 종료 직전 17:00에 실시(추첨 종료되면 폐막식 진행) ⑤행운권 상품 : 300여명이 받도록 많이 충분히 준비(어린이용 상품을 많이 준비)
(6) 인쇄물 제작 ①인쇄물 종류 및 수량 ◈봉헌금 티켓 : 50,000매(본당: 43,800매, 우리본당: 5,250매, 예비: 950매) ◈물품교환 쿠폰 : 10,000매 ◈포스터 : 200매 ◈안내장 : 10,000매(본당:214매×20매=4,000매, 우리본당:1,000매, 예비:5,000매) ◈팜플렛 : 10,000매(본당: 4,000매, 우리본당: 1,000매, 행사장: 5,000매)
② 제작일정
단계 |
작업 내용 |
세부 내용 |
추진 일자 |
담 당 |
비 고 |
1 |
도 안 |
*봉헌금 티켓 |
2/20-3/11 (3주) |
|
|
*교환권 쿠폰 |
" |
|
|
*초대장(안내장) |
" |
|
|
*팜플렛 |
" |
|
|
*포스터 |
" |
|
|
2 |
심 의 |
*사목회 심의 |
3/12-3/18 (1주) |
|
|
3 |
보 완 |
*수정사항 보완, 신부님승인 |
3/19-3/25 (1주) |
|
|
4 |
제작의뢰 |
*인쇄선정 및 인쇄 |
3/26-4/8 (2주) |
|
|
5 |
발행(배포) |
*구역장, 신부님, 단체장 |
4/9-4/16 (1주) |
|
|
6 |
판 매 |
*세대별 판매 *대내외 판매 *외부판매(초청장 발송) |
4/9-6/11 (2개월) |
|
|
7 |
사후관리 |
*교환, 미판매분 회수 |
6/12-6/18 (1주) |
|
|
8 |
평가보고 |
*결과보고서, 결산서 작성 |
6/19-6/30 (2주) |
|
|
(7) 바자(물품판매) 행사
① 먹거리 판매 ◈먹거리 판매 방법 *여성 구역별 1개 코너(천막)을 할당받아 재료구입에서 판매까지 전담한다. *코너별 메뉴와 가격결정은 여성구역 자율로 선정한다. *기호와 위생에서 전문식당수준의 조리기술을 습득하여 맛으로 승부
◈고려할 수 있는 먹거리 종류(첨부: #4 참조) *식사류: 비빔밥, 보리밥, 국수, 냉면, 보신탕, *안주류: 빈대떡, 해물전, 판전, 도토리묵, 돼지족발, *튀김류: 오징어 튀김, 야채튀김, 새우튀김, *간이식: 순대, 우묵, 떡뽁이, 김밥, 어묵, 햄버거, 핫도그, 도너스, 아이스크림, 떡 등 *식음료: 소주, 막걸리, 맥주, 동동주, *빙과류: 아이스크림, 쥬스, 콜라 등
②기증품 판매(첨부: #4 참조)
◈기증품 협찬대상 *본당 신자세대: 1점 이상 *인접성당 성직자, 수도자, 친교가 있는 신자 *지역 기관장, 지역 단체, 개인
◈기증품 수집품목 *고서화, 미술품, 액자, 수석, 분재 *골동품, 공예품, 장식품, 장신구 *가전제품, 전자기기, 주방기구, 가구, 집기 *스포츠용품, 레저용품 *도서, 문방구, 사무용품 *의류 및 생활필수품, 기타용품
◈기증품 수집 방법 *기증품 협찬 안내홍보(주보 , 안내문 작성배포) *본당 신자세대별 1점 자발적 협찬 홍보(주보공시) *소공동체(구역/반)모임을 통한 간담회 개최로 협조유도 *불가품목 : 도자기, 헌옷, 사용 불가한 물건, 낡은 것 *기증품목은 가능한 새것에 한함(사용하지 않은 물건이나 사용 가능한 것)
◈기증품 접수시 기재내용 *기증자 성명, 본명, 현주소, 전화번호, 기증 일자, 물품구입 일자 *물품구입가격, 현재추정가격, 희망요구가격
◈접수 및 보관관리 *기증자에게 접수증 교부하고 접수대장에 등재 *기증품에 대한 가격결정은 기증자의 의견을 듣고 사정 *기증품은 일연번호 및 물품표 부착하여 지정된 장소에 보관 *기증품에 별도의 조치가 필요한 경우 바자회 예산으로 충당 *대형 및 중량물품은 바자위원회에서 운반편의 제공 *행사후 재고품 처리는 사목위원회에서 처리방안 논의후 결정
③수탁품 판매 ◈바자회 추진위원장(주임신부)과 수탁 판매업체간의 계약에 의해 실시 ◈수탁업체는 종교관련 업체를 최우선적으로 선정 *의류업체 : *스포츠 용품업체 : *잡화업체 : *농수산물, 특산물 업체 : ◈선정된 업체는 약정서에 의거 바자회 판매수수료 또는 약정된 금액을 납부 ◈물품판매 가판대용 텐트설치(전기가설포함) ◈물품 운반 진열 철수는 행사 1일전까지 수탁업체에서 실시 ◈수탁물판매에 협조 및 필요한 광고와 홍보는 본당에서 실시
(8)놀이마당
①준비 물 : 무대설치, 악기, 음향설비, 진행프로그램, 진행자 등 ②행사내용 ◈식전행사 : 사물놀이(또는 농악) ◈무대공연 : *연예인 사회자 초청 *장기자랑, 노래자랑, 퀴즈문답, 경품추첨, 깜작이벤트 ◈게임동산: 제기차기, 훌라후프, 퀴즈, 게임 등 ◈마당놀이: 농악(폐막식)
(9)폐회(식) 및 시상 ①시간 : 17:00부터 ②주관 : 바자회 추진위원장 ③준비물 : 상품, 청소도구 ④내용 : 행운권 추첨, 폐막식(마침기도), 마무리(정리, 청소)
6.기타 및 행정사항 및 행정사항 ①행사에 관련된 양식 준비(기증품 관리대장, 물품표, 판매일지 등) ②지역 및 아파트 단지 홍보강화(주보공시, 현수막 부착, 안내문 게시, 포스터 부착 등) ③주민 참여 협조(반상회, 지역모임 등) ④기증품 기증자, 수탁판매업체 조사 및 협찬요청공문 발송 ⑤물품보관 창고 확보 및 관리 ⑥안내 봉사자는 어깨띠와 호각을 착용(행사장 안전 질서유지) ⑦팀별 식별이 용이하도록 서로 다른 색깔의 모자를 착용 ⑧입교권면 대상자를 선정하여 바자회에 초청(쿠폰 무료제공) ⑨당일 차량은 본당주차 통제(대중교통이용) ⑩개장축하 행사(1일전 토요일 저녁미사 후, 축성, 축가 ⑪팀별 바자회 준비계획을 첨부: #6 서식에 의해 3월4일까지 제출 ⑫전 신자를 대상으로 행사설명회
◈ 첨부 1. 바자회 추진위원회 조직기구 2. 임무 분장 3. 행사장 배치 (생략) 4. 물품판매 리스트 (생략) 5. 예산소요 판단 (생략) 6. 팀별 바자회 준비계획 (생략) 7. 타 성당 홍보물 (생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