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업팀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인류를 질병으로부터 자유롭게 함을 구현하고자 하는 연세의료원의 미션을 일선에서 실천하며, 상담과 자원지원을 통해 환자 및 가족이 겪는 심리·정서·사회적인 어려움을 해결하여 치료효과의 증진에 기여한다.
사회사업팀은 1958년 외부 선교 및 봉사기관의 지원으로 흉곽내과에 직원을 두어 환자 지원사업을 시작한 것이 우리나라 의료사회사업 활동의 시작, 1964년에는 미국 감리교 세계 선교부에서 파송한 의료사회사업가 Mrs. Juanita R. Shaw에 의해 병원의 독립부서로서 사회사업팀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업무내용에는 크게 임상업무, 실습,수련교육, 후원업무, 환자위안활동, 지역사회공헌활동, 자원봉사로 나뉜다.
1) 임상업무
환자의 심리. 사회. 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사업 진단, 평가, 치료 등의 개별 접근 (individual approach), 의사소통훈련, stress 관리, 가족치료, 사회성 훈련, 집단활동 지도 등의 집단 접근 (group & family approach), 후원체계, 헌혈체계, 자원봉사체계 운영 등의 지역사회 조직적 접근 (community organizational approach)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사회사업팀의 주요 상담 대상은
과격 혹은 지나친 수동적 반응을 보이는 환자
대인관계기술이나 사회성 지도훈련이 필요한 환자
부부문제나 가정문제가 복잡한 환자
심리적 불안감이 매우 심한 환자
연속적인 장애가 남는 환자
임종환자 또는 만성 질환자
자살 위험이 있거나 정서적 장애가 있는 환자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자
노인, 독신자 등 사회적 원조가 적은 환자
보호자가 없거나 무의무탁 환자
산업재해나 자동차보험 등에 관한 문의가 있는 환자
자원봉사자나 간병인이 필요한 환자
직업상담이 필요한 환자
퇴원계획에 어려움이 있는 환자
행려 환자
헌혈자를 구하기 어려운 환자
2) 실습, 수련교육
① 실습
대 상 : 사회복지학과 혹은 사회사업학과 재학 중으로 본원에서의 임상실습이 가능하다고 판단된 대학생과 대학원생 대학원생은 매 학기마다 실습이 가능하지만 학부학생의 경우는 격년 겨울방학 중에만 실습이 가능하다.
실습기간 : 방학 중에만 시행하며, 학기 중에는 실시하지 않는다. 대학생: 4주 , 대학원생: 6주
실습분야 : 각 임상과 담당 사회사업사가 수퍼바이져가 되며, 실습학생은 자신이 원하는 실습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현재 내과계(혈액내과, 내분비내과, 소아청소년과, 종양내과 중점), 외과계(신경외과, 이식외과 중점), 소아청소년과, 정신과 실습이 가능하다.
② 수련(정신보건 전문 사회사업사 수련)
정신보건법에 의거하여 매년 3월 1일부터 익년 2월 28일까지 1,000시간 이상의 임상 및 교육 수련을 받도록 되어 있다. 본원 사회사업팀에서는 매년 하반기에 다음 해 수련 사회사업사를 모집하며, 수련 기간은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라 3월 1일부터 1년간 하고 있다.
3) 후원업무
■ 후원사업안내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세브란스병원의 설립정신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불우 환자와 불우 이웃을 후원하고 있다.
불우 환자의 치료비 지원
지역사회의 불우 이웃 후원
환자위안을 위한 활동
■ 후원참여방법에는 기금후원, 물품후원, 봉사참여 등이 있다.
3) 환자 위안 활동
■ 모든 환자들을 대상으로 주 1회 최신 DVD 영화 상영을 한다.
■ 소아 환자들을 대상으로 월 1회 생일축하파티를 한다.
4) 지역사회 공헌활동
① 단체활동
■ 수화동아리 빛소리회: 월 1 회 농아인 교회 청년들과의 회합을 통해 이들이 원만하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환자 후원을 위한 각종 행사에 찬조출연하며 도움을 주고 있다.
■ 연세의료원 산악회: 지역사회 복지관 등으로부터 추천받은 청소년들과 함께 수시로 산행하면서 이들이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중환자계 간호과: 지역사회 내 입양 기관의 영아 환자, 미인가 시설의 청소년, 장애 청년들을 돌보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② 개별활동
지역사회 내 입양기관의 업무보조, 모자 세대 아동 학습지도, 야학의 프로그램 지원 등 다양한 개별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