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당시 정부의 최고위직에 있었던 서애 류성룡은 상대파의 인물을 끌어안는 절충과 상생의 리더십과 뛰어난 인물을 발탁하는 탁월한 능력으로 국난극복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어렸을 때부터 책읽기를 생활화한 서애는 공부를 할 때도 과거에 연연하지 않고 다양한 책을 읽음으로써 많은 지식과 교양을 쌓았다고 한다. 또한 바쁜 와중에도 편지로 자녀들과 꾸준히 대화를 하며 독서의 중요성을 깨우쳐 주었다. 충효를 바탕으로 한 그의 유시는 오늘날에도 이어져 풍산 류씨 가문에 전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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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애 류성룡의 종택인 충효당(보물 제41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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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때 빛난 '절충의 리더십' "류성룡이 활약한 시대는 당쟁이 시작되고 당쟁으로 인해 최초로 사화가 일어났던 시기이다. 퇴계 이황, 율곡 이이, 성혼, 송강 정철, 이산해, 이덕형, 이항복, 윤두수, 이원익 등 기라성 같은 문신들이 있는가 하면, 이순신, 원균, 권율, 김시민, 곽재우, 사명당 등 조선시대에 가장 출중했던 인물들이 그와 함께 활약했다. 류성룡은 이들과 때로는 반목하고 때로는 화합을 하면서 정치력을 발휘하여 국정을 이끌었다. 동인의 계열에 있으면서도 서인인 정철을 변호하여 절충과 상생의 리더십을 실천했다."
서애(西厓) 류성룡(柳成龍, 1542~1607)의 〈징비록(懲毖錄)〉을 바탕으로 쓴 〈우국의 향기〉에서 저자 이수광은 서애에 대해 묘사하면서 그가 '절충의 리더십'을 가졌다고 말한다. 절충의 리더십은 때로 현실 영합적이라는 평가를 들을 수 있다. 그래서인지 〈조선시대 사관이 쓴 인물평가〉에 따르면 서애는 30여년 관직에 있었지만 임금에게 직간(直諫)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듣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그의 성정이 오히려 임진왜란 전후 위기의 시대에는 필요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온 국토가 왜군에 짓밟혀 있는 상황에서 정쟁의 단서가 될 만한 발언을 하거나 시비를 하는 것은 고위공직자로서의 올바른 길이 아닐 것이다. 이는 요즘 우리 사회를 봐도 알 수 있다. 혼란한 시대일수록 자신의 주장만을 고집해 세상을 어지럽게 하기보다 말 한마디로 세상을 감싸 안을 수 있는 그런 리더십이 더 필요한지도 모른다.
서애는 인재를 키우는 데도 누구보다 탁월한 안목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알려진 대로 당시 좌의정이던 서애는 임진왜란 직전 이순신을 적극 천거했고, 선조는 이순신을 종6품 정읍현감에서 정3품 전라좌수사로 7품계나 올려 파격적으로 승진시켰다. 요즘으로 보면 중대장급에서 사단장급으로 진급한 셈이다. 당연히 파격 인사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이 있었지만 서애는 이에 개의치 않았다. 결과적으로는 서애의 인재를 키우는 안목이 왜구로부터 조선을 구할 수 있었던 것이다. 서애는 이순신뿐만 아니라 종5품 판관 권율 장군도 5품계 특진시켜 정3품인 의주목사에 기용했다. 이순신과 권율의 인사는 조선왕조 500년 사상 전례가 없었던 일이었다. 서애는 국가가 위기에 빠졌을 때에 절충의 리더십을 발휘해 나라를 위기에서 구했고 또 인재를 키우는 데도 소신껏 임했다.
자녀 교육에도 관심 갖은 '총리' 뿐만 아니라 그는 가정에서는 아버지로서 솔선수범하며 언제나 집안을 독서하는 분위기로 이끌었다. 임진왜란 전후의 혼란기에 영의정 등 최고위 공직을 지낸 서애였지만 자녀들에게 편지를 보내며 학문을 점검하고 독려하는 한편으로 따끔하게 질책하고 조언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서애는 공부하기 위해 절에 들어간 두 아들에게 자신의 심경을 담은 편지를 보냈다. 최고 권력을 누리는 총리로서의 준엄한 모습 대신 자식들이 공부에 더욱 매진하기를 바라는 아버지의 애틋한 마음이 절절히 담겨 있는 편지였다.
"며칠 동안 너희들을 생각하니 마음이 괴로웠다. 산사는 조용하고 편안하니 독서를 하는 데 아늑하고 평온하지 않겠느냐. 퇴계 선생이 손자에게 주신 이 시를 너희들도 본받기 바란다. '나이 어린 때는 산속 절에서의 즐거움을 가장 사랑하였기에 / 벽사를 드리운 창 깊은 곳에 등 하나 밝혀놓았구나 / 평생 동안 이뤄낸 많은 사업들은 모두가 / 이 한 등 아래서 나온 것이었네'."
서애는 산사에 들어간 자녀들이 공부를 게을리 하자 자녀들에게 '어린 시절 산사의 적막한 등불아래 읽은 책들이 평생 동안의 나침반 역할을 해주었다'는 퇴계의 시를 들려주며 공부에 매진하기를 당부했던 것이다. 요즘 고위공직자들 가운데 과연 자녀들이 무슨 책을 읽고 있으며, 제대로 공부를 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조언을 하는 이들이 있을까? 더욱이 그가 일국의 총리라면 다섯 명이나 되는 아들의 공부에 신경을 쓸 수 있을까? 과연 나 같으면 어떻게 했을까? 생각해 보면 고개가 갸우뚱해진다. 국무총리가 아니라 대부분 직장인들도 '바쁘다'는 그럴듯한 핑계를 대며 자녀 교육을 어머니에게 맡겨놓기 예사이다. 아버지는 자녀 교육에 필요한 돈만 벌어다주면 제 역할이 끝났다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그러나 앞서 살펴본 퇴계 이황이나 고산 윤선도, 다산 정약용 같은 위대한 인물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자녀 교육에 열성적이었다는 점이다. 이들은 심지어 독서를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까지 꼼꼼하게 챙기고 게을리 하면 질책하는 것을 서슴지 않았다.
리더의 한 가지 공통점은 독서 미국 교육과학연구소가 2002년에 발표한 '미국의 리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라는 보고서를 보면 미국 사회를 이끌어가는 지도자들은 초등학교 시절에 좋은 책을 많이 읽은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반면 범죄자들은 대부분 거의 책을 읽지 않았거나 교육적인 가치가 없는 책을 읽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보고서에는 '초등학교 시절에 읽은 책이 그 사람의 인생을 결정한다'고 결론짓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발표한 보고서에도 고등학교 1, 2학년 중 성적이 상위 10% 이내인 학생들의 첫 번째 특징으로 독서량을 꼽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의 분석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특징이 대부분 독서와 관련되어 있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어려서부터 책 읽는 것을 좋아했다 ▲공부는 스스로 자기 주도적으로 한다 ▲학원보다는 도서관이나 집에서 혼자 조용히 공부한다 ▲공부하는 것이 매우 즐겁다 ▲문학작품이나 신문을 즐겨 읽는다 등이다.
서애는 이러한 독서의 중요성을 400여 년 전에 꿰뚫고 있었다. 서애는 틈틈이 자녀에게 편지를 보내고 답장을 받는 형식으로 공부를 제대로 하는지를 점검했다. 편지를 보고 아이들의 글이 별로 진전이 없을 때에는 심지어 "젖비린내가 난다"면서 단호히 꾸짖으며 학문에 더욱 힘쓸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아이들에게 부모의 모범만큼 더 훌륭한 교육은 없다. 서애는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위기의 시대를 살았지만 항상 독서하는 자세를 잃지 않았다. 그는 집에서 항상 책을 읽으며 다섯 아이들에게 솔선수범했다고 한다. 퇴계 이황으로부터 "그는 하늘이 내린 인물이다"는 평가를 받았던 서애는 네 살 때부터 붓을 잡기 시작해 66세로 죽을 때까지 붓을 놓지 않았다.
서애는 열여덟 살 때 관악산으로 들어가 절에서 몇 달 동안 〈맹자〉를 스무 번 읽어 처음부터 끝까지 암송했다고 한다. 이듬해에는 고향인 하회에서 〈춘추〉를 서른 번도 넘게 읽었는데, 이때부터 문장 짓는 방법을 조금 알게 되었다고 한다. 서애는 처음부터 과거시험을 보기 위해 공부를 한 것이 아니라 〈맹자〉와 〈춘추〉 등을 공부했는데, 이게 큰 도움이 되어 과거에 합격했다는 것이다. 과거시험을 치르기 위해 '점수 따기'식 공부 대신, 학문하는 자세로 공부를 한 결과 과거에도 합격하고 학문도 깊어졌다는 것이다.
"나는 과거 공부를 하는 데 합격하는 길로 통하는 문을 살핀 일이 없다. 다만 경서를 연구하는 학문은 비록 얻는 것이 없다고 하더라도 평생토록 아끼며 귀중하게 여기고 있으니, 너희들도 부질없는 과거 공부를 잠시 접어두고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을 가져다가 정밀하게 사색하고 익숙하게 읽어서 자기의 것이 되도록 한다면, 안목은 저절로 높아지고 마음도 저절로 넓어질 것이니 기타의 보잘것없는 것들이야 힘들이지 않고도 할 수가 있을 것이다. 태산에 오르고 나면 모든 산들이 언덕과 개미둑처럼 작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으니 부디 노력하기 바란다."
서애는 자신의 독서 경험을 자식들에게 끊임없이 일깨워주었다. 한번은 독서를 게을리 하는 자식들에게 서애는 편지로 준엄하게 꾸짖기도 했다. 독서를 하면 모르는 부분이 있기 마련이고, 또 궁금한 것이 생겨 질문을 해야 하는 것이 마땅한데 그렇지 않았던 모양이다. 예나 지금이나 독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위인이나 성공한 사람, 학자들의 단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면 그것은 누구나 독서광이었다는 점이다. 다산 정약용은 유배지에서 아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집안이 몰락해도 자신과 가문을 일으키는 방법은 오직 독서밖에 없다. 오직 독서만이 살 길이다"라고 호소했다.
책 읽는 집안에서 인재가 난다 요즘은 대부분 학생들이 입시준비 위주로 공부를 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책을 읽어보지도 못하고 청소년기를 보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의 신문 보도를 보면 고등학생들은 대부분 국어 시험에서 큰 곤욕을 치르고 있다고 한다. 영어와 수학은 평소에 과외나 학원에 다니면서 공부를 해둔 덕에 좋은 성적을 얻는 반면, 국어는 문학과 비문학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친 독서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책을 읽지 않은 학생들은 그야말로 전전긍긍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학생들은 당장의 성적을 의식한 나머지 한가하게 소설책이나 읽고 있을 여유가 없다.
반면 평소에 책을 많이 읽어 '책벌레'라는 별명이 붙은 학생들은 그야말로 '진가'를 발휘하기 시작해 국어 시험에서 다른 학생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성적이 높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점수 따기'식 공부와 '정도(正道) 공부'의 차이다. 결국에는 점수 따기식 공부를 하는 학생보다 정도 공부를 하는 학생이 막판 뒤집기에 성공해 더 높은 성적을 얻기도 한다. 그런데 자녀의 교육을 직접 챙기는 부모들은 여기서 딜레마에 빠질 수 있다. 부모는 아이에게 점수 따기식 공부를 하게 할 것이냐, 아니면 다양한 양서(良書)를 읽게 해 이해력과 사고력을 높이는 정도(正道) 공부를 택할 것이냐의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초등학교 때부터 점수 따기식 공부를 외면할 수 없어 전 과목 과외를 시키는 경우도 있다.
필자 역시 아이가 전 과목 과외를 시켜달라고 한 적이 있다. 그렇지만 필자는 기초를 중시하는 정도 공부 방식을 고수했다. 결국에는 책을 많이 읽은 아이, 즉 기초가 튼튼한 아이가 세상을 더 많이 이해할 수 있고 사회성이 높은 아이로 자랄 수 있다는 확신 때문이다. 더욱이 미국 교육과학연구소의 보고서를 보더라도 독서가 평생을 좌우한다고 했고, 퇴계는 평생의 등불이 된 것이 바로 어린 시절 등을 밝히며 읽은 책들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책 읽는 집안에서 인재가 난다는 옛말이 있다. 서애의 다섯 형제 가운데 장남은 벼슬이 장수도찰방에 이르렀고, 차남과 삼남은 각각 세자익위사 세마와 사헌부 지평에 올랐다.
그리고 서애에서 시작해 내리 9대 직계손들이 모두 벼슬길에 올랐다. 물론 음직(국가에 공을 세웠을 경우 그 자손에게 벼슬을 주는 제도)도 있었고, 과거에 급제한 경우도 있었지만 노론이 득세한 조선 후기의 상황을 감안하면 9대째 공직에 나아가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당시 노론계와 달리 영남의 남인 집안은 대부분 당쟁에서 밀려 과거에 급제해도 관직이 주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이 때문에 그들 대부분은 일찌감치 벼슬길을 포기하고 학문과 후학을 가르치는 데 전념했다. 벼슬을 하지 못한 선비들을 '백두(白頭)'라고 불렀는데, 이들 중에는 몰락양반으로 전락하는 경우도 많았다.
대대로 벼슬길에 오른 서애의 후손들은 풍산 류씨의 대종가에서 분리되어 새로운 파보를 만들었다. 하회마을에 있는 풍산 류씨 대종가는 서애의 친형인 겸암 류운용이 살던 '양진당'이다. 서애는 대종가에서 분리된 소종가로 '충효당'이라고 불린다. 하회에 정착한 풍산 류씨는 서애의 부친 류중영이 문과에 급제해 황해도관찰사 등을 지냈고, 그의 아들인 겸암과 서애에 이르러 명문가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했다.
공직자로서 청렴한 생활 실천해 서애는 평생 청렴결백하게 살아 66세로 세상을 떠날 때에는 장례 비용조차 없었다고 한다. 서애의 제자였던 우복 정경세는 "어찌 10년 동안이나 재상을 지내고도 제갈량이 남겼다는 뽕나무 800그루도 없단 말인가"라며 그의 청렴한 기백을 기렸다. 현재 후손들이 살고 있는 충효당은 서애의 제자들이 그의 정신을 기려 사후에 지은 집이다. 서애는 중앙조정의 관직에 있으면서도 서울에 집이 없었고 전세를 얻어 생활하였다. 당시 지방에서 올라온 벼슬아치들은 한양에 첩을 두었는데 이를 '경첩(京妾)'이라고 불렀다. 경첩은 유행이었는데, 백의정승으로 이름난 황희도 첩을 두기도 했다(서자가 있었는데 나중에 궁중의 물건을 훔치다 들통나 가문에서 쫓겨났으며 성을 조씨로 바꿔 살았다고 한다). 물론 서애는 경첩을 두지 않았다. 서애는 첫째 부인과 사별한 후 재혼을 해 5형제를 두었다.
서애는 25세에 벼슬에 올라 영의정을 지냈고 중국에 사신으로 갔을 때는 중국의 선비들이 '서애선생'이라고 칭할 정도로 학문에 밝았다. 청백리로 산 그는 고향에서도 마땅히 거처할 곳이 없어 풍산 서미동(西美洞)의 깊은 산중에 초가를 짓고 칩거했다. 여기서 그는 임진왜란을 후세의 교훈으로 전하기 위해 〈징비록〉을 썼다고 한다. 서애는 국난에 처한 위기의 시대에 리더로서의 진면목을 보여주었다. 동시에 자녀 교육에 열정적인 부모의 모습도 보여주었다. 그는 마지막으로 남긴 유시(遺詩)에서 후손들에게 "충효만큼 더 중요한 사업은 없다(忠孝之外無事業)"는 교훈을 내리며 후손들에게 삶의 지표를 제시한다. 후손들은 이처럼 서애의 정신을 본받아 명문가의 전통을 이어갔던 것이다. 이러한 방침은 오늘날까지 살아 있다. 방위산업체로 이름난 풍산그룹은 바로 서애의 후손이 창업한 회사이다.
서애는 한 가문의 가장으로서 귀감을 보여주었다. 이는 요즘 비유하자면 기업의 최고경영자(CEO)와 같은 면모를 보인 것이다. 무엇보다 서애는 공직자로서 청렴한 생활을 앞장서 실천했다. 또 최고경영자가 기업에 꼭 필요한 인재를 키우듯이 이순신 등 국가에 필요한 인재를 천거했고, 가정에서는 자녀들의 교육에 헌신했다. 서애의 청렴한 삶은 오늘날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사회 지도층 인사들의 처신이나 입시위주의 공부, 자녀이기주의가 팽배한 현실을 반추해보기에 충분하다고 할 것이다.
-새교육 hangyo@kfta.or.kr 최효찬 | <5백년 명문가의 자녀교육> 저자, 비교문학 박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