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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격암유록을 해석한 글들을 찾아서 올린 글입니다. 진법을 전수받으신 분들은 궁궁을을이 무엇을 말씀하시는 것인지를 알것입니다. 궁궁을 알면 을을도 알고,부처님의 진법도 알게되고,예수님의 좁은문도,공자님의 일관지도가 무엇인지,노자님의 곡신불사가 무엇인지 알게되며 모든 경에서 풀이가 안되는 모든 문자가 해석이 될것이며,유,불선의 합일이 됨을 알것입니다.
末中運
말중운
欲識推算末世事댄 兩人相爭長弓射요 二十九日疾走者는 仰天通哭怨無心을
욕식추산말세사댄 량인상쟁장궁사요 이십구일질주자는 앙천통곡원무심을
失路彷徨人民들아 趙張낫다絶斷일세 訪道君子修道人들 高張낫네避亂가자
실로방황인민들아 조장낫다절단일세 방도군자수도인들 고장낫네피란가자
不知時勢蒼生들아 時運不幸疾亂일세 處處蜂起假鄭들아 節不知而發動이라
부지시세창생들아 시운불행질란일세 처처봉기가정들아 절부지이발동이라
말세의 일을 추산하여 알아 보건데 두 사람이 서로 싸우며 큰 활을 쏜다. 조씨(29일질주자-조자의 파자-여기서는 조병욱씨를 위미하는듯) 는 하늘을 우러러 통곡하며 죽네 (원무심-원자에서 심자를 빼면 죽을 死(사)자가 된다)길을 잃고 방황하는 백성들아!조씨(조병옥)와 장씨(장면)가 나타났다. 절단났다(큰일 났다는 의미)방도군자(유교를 믿지 않는 도인이나 수행자들을 의미)수도인들아 고장(조장을고장으로 표현)났네 피난가자 세월의 흐름을 모르는 창생들아 이때의 불행함은 괴질(급성전염병)난리이네, 곳곳에서 일어나는 가짜 정씨들아 철부지 발동이라 (철없이 날뛰는 것과 같다는 의미)
白面天使不覺故로 所不如意絶望일세 黑鼻將軍扶李事로 刈棘反復開運이라
백면천사불각고로 소불여의절망일세 흑비장군부이사로 예극반복개운이라
伐李之斧天運으로 逆天者는갈길없다 死人失衣暗暗理로 怨無心을所望이요
벌이지부천운으로 역천자는갈길없다 사인실의암암리로 원무심을소망이요
惡善者亡憎聖者滅 害聖者는不生이라 長弓勝敗白金鼠牛 中入正當되오리니
악선자망증성자멸 해성자는불생이라 장궁승패백금서우 중입정당되오리니
백면천사(성인)을 깨닫지 못하니 절망일세 흑비장군이 남한을 도와 준다고 떠드는 일(가시덤불-남한의 거추장스런 일들을 벤다는 의미)로 뒤집어 지는 운세가 열린다. 남한을 치는 도끼(남한을 침공하는 것을 의미)가되는 천운으로 하늘을 거슬리는 자는 갈곳이 없다. 죽은 사람의 옷을 몰래 벗겨가듯이 죽음을 원하는 자들 즉 착한 사람을 미워하는 자는 망하고 성인을 증오하는 사람은 멸망하고 성인을 해롭게 하는 자는 살아남지 못한다. 장궁승패(장면씨의 승리와 패배를 의미)와 백금서우(백금은 경과신, 서우는 자와 축으로 경자년/1960과 신축년/1961을 의미)는 말세 중엽의 시작으로 보는 것이 정당하다.
失路彷徨不去하고 不失中動차자들소 辛臘壬三退却하면 幸之幸運僥倖일세
실로방황불거하고 불실중동차자들소 신랍임삼퇴각하면 행지행운요행일세
呼來逐出眞人用法 海印造化任意라네 先天秘訣篤信마소 鄭僉知는虛僉只라
호래축출진인용법 해인조화임의라네 선천비결독신마소 정첨지는허첨지라
從風已거사라지고 天下諸聖靈神合에 蓮花坮上神明世界 正道靈이오신다네
종풍이거사라지고 천하제성령신합에 련화대상신명세계 정도령이오신다네
길을 잃고 방황하며 다른길로 가지 말고 중동(말세중엽에 움직이는 것)하여 올바른 곳을 찾아가시오 신랍임삼은 신년년말과 임년3월이라는 의미 감결에 나오는 용어 이 시기를 잘넘기면 요행중에 요행이라는 의미이다. (귀신을 불러서 오게하고 또 밖으로 내쫒는 것을 마음대로 하는 것이 진인(정도령)이 사용하는 수법이다 정감록은 바람따라 사라지고 천하의 거룩한 여러 성령들이 합하여 연화대 위의 신명세계를 만드는 정도령이 오신다네
都是天運不避오니 生命路를찾을세라 鄭堪預言元文中에 利在田田弓弓乙乙
도시천운불피오니 생명로를찾을세라 정감예언원문중에 리재전전궁궁을을
落盤四乳알었던가 可解하니十勝道靈 畵牛顧溪道下止를 奄宅曲阜傳했지만
락반사유알었던가 가해하니십승도령 화우고계도하지를 엄택곡부전했지만
自古前來儒士들이 可解者가幾人인고 道下知를解文하니 覺者들은銘心하소
자고전래유사들이 가해자가기인인고 도하지를해문하니 각자들은명심하소
천운은 피하지 못하니 생명을 구할 길을 구할 기를 찾아보라 정감록의 예언 원문중에 이로운 것이 전전 궁궁을을 낙반사유에 있따는 의미를 알겠는가?그 의미를 풀어보면 십승도령이오 그림속의 소가 시냇가를 찾는 도에서 끝나는 것이 엄택곡부라고 전했건만 예로부터 지금까지 유교의 선비들 중에 이 의미를 아는자가 몇인고(전전은 서계이선생가장결 토정가장결에서 인용되었고 궁궁을을 낙반사유는 토정가장결에서 인용 화우는 정도령을 의미하고 엄택곡부는 전라도 고부를 의미한다는 설이 있다 십승 궁궁을을 낙반사유등등은 열십자+를 의미하며 정도령을 의미한다) 도하지를 해석하니 깨달은 사람들은 명심하시오
先知人惠無心村에 有十人이全消하고 次知丁目雙頭角에 三人卜術知識으로
선지인혜무심촌에 유십인이전소하고 차지정목쌍두각에 삼인복술지식으로
三知人間千人口로 以着冠을自覺하면 弓乙田田道下止가 分明無疑十勝일세
삼지인간천인구로 이착관을자각하면 궁을전전도하지가 분명무의십승일세
吉星所照入居生活 百無一人保生者라 非山非野仁富之間 弓弓吉地傳했지만
길성소조입거생활 백무일인보생자라 비산비야인부지간 궁궁길지전했지만
선지인혜무심촌에 유십인을 전소하는 글자는 전자를 파자한 것이고 차지정목쌍두각에 삼인복술지식은 도를 파자한 것이고 삼지인간천인구로 이착관은 관을 파자한 것이다. 궁을 전전 도하지가 의심없이 분명한 십승이 된다.길성이 비추는 곳에 들어가 생활을 하는 자는 종말에는 공경의 자손이 된다. 질병없이 오래사는 안심처를 아니찾고 어디 가는가?이 곳은 무지하고 무성의하면 찾기 어려운 곳으로 백명중에 한명만이 생명을 보존하는 곳이다. 산도 아니고 들도 아닌 궁궁의 길지(+)를 전했건만
小木多積萬姓處를 無德之人獲得하랴 天路一坼天鼓再鳴 呼甲聲이들러온다
소목다적만성처를 무덕지인획득하랴 천로일탁천고재명 호갑성이들러온다
時運時運時運이라 中入時末分明쿠나 黑虎以前中入之運 訪道者게傳했으나
시운시운시운이라 중입시말분명쿠나 흑호이전중입지운 방도자게전했으나
不散其財富饒人과 不退其地高貴들이 時勢不覺不入으로 不愚不已後從하니
불산기재부요인과 불퇴기지고귀들이 시세불각불입으로 불우불이후종하니
수많은 성씨들이 모여사는 곳을 덕이 없는 사람이 어찌 얻을 수 있으리오 하늘나라 가는 길을 알려주는 하늘의 북소리가 다시 울린다. 호갑성이 들린다. 급한 때이로다 말세 중엽이 끝나는 것이 분명하구나 흑호(임인년) 이전이 중입지운이라고 방도자에게 전하였건만 부유한 사람들이 재산을 버리지 않고 고귀한 자들이 물러서지 않으며 세월의 흐름을 깨닫지 못하고 들어가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들은 그 뒤를 따른다.
氓蚩人民殺我者는 富饒貴權아니든가 富貴財産掀天勢로 活人積德못하고서
맹치인민살아자는 부요귀권아니든가 부귀재산흔천세로 활인적덕못하고서
自己自欺不覺하야 人命殺害네로구나 來日모레두고봐라 天地反覆運來하면
자기자기불각하야 인명살해네로구나 래일모레두고봐라 천지반복운래하면
善惡兩端되는날에 何意謀로堪當할고 天神下降終末日에 岩隙彷徨네로구나
선악량단되는날에 하의모로감당할고 천신하강종말일에 암극방황네로구나
맹충한 백성들을 죽이는 것은 부유한 재산과 고귀한 권세가 아니던가 하늘을 뒤흔드는 부귀화 재산으로 사람을 살리는 덕을 쌓지 못하고 자기가 자기 자신을 속이며 깨닫지 못하니 사람의 목숨을 죽이고 해치는 것이 바로 네로구나 내일 모래 두고 보아라. 천지가 뒤집어지는 운세가 오면 선과 악이 두쪽으로 갈라지는 날엔 어떤 꾀로 감당할 꼬?천신이 하강하는 마직막 날에 바위틈에서 방황하는 것이 바로 네로구나
張氏唱義北先變에 白眉作亂三國鼎峙 五卯一乞末板運에 卯辰之年運發하리
장씨창의북선변에 백미작란삼국정치 오묘일걸말판운에 묘진지년운발하리
漢陽之末張氏亂後 金水火之三姓國을 太白山下三姓後에 鄭氏奪合鷄龍일세
한양지말장씨란후 금수화지삼성국을 태백산하삼성후에 정씨탈합계룡일세
靑龍黃道大開年이 王氣浮來太乙船을 靑槐滿庭之月이요 白楊無芽之日이라
청룡황도대개년이 왕기부래태을선을 청괴만정지월이요 백양무아지일이라
장씨가 의를 부르짖으며 북쪽이 먼저 변하고 백미가 난을 일으켜 삼국에 솥다리 모양으로 대립하게 된다. 오묘(다섯나라)가 한반도에 간섭하는 와중(전쟁중)에 일걸(남한)이 성공하는 말판운세에 묘년,진년의 운이 발동한다. 한양의 말세에 장씨난후에 남한이 세나라로 나누어지는데 그 지역들을 금,화,수로 구분한 것으로 추정됨 그 지역중에 태백산 밑에 있는 지역이 제일 강성하고 그 영남정권의 지도자가 세명이 바뀐후(태백산하 삼성후)에 정씨가 세 지역을 합하여 통합하여 계룡국이 개국한다. 청룡항도대개년(?) 그 통합하는 때가 갑진년,청괴만정지월(정원에 회화나무가 가득한 달_5월 백양무아지일-(흰버드나무가 싹이 없는날)이다
靑龍之歲利在弓弓 白馬之月利在乙을 黑虎證河圖立이면 靑龍濟和元年이라
청룡지세리재궁궁 백마지월리재을을 흑호증하도립이면 청룡제화원년이라
無窮辰巳好運으로 三日兵火萬國統合 四十五宮春秋壽는 億萬年之經過로서
무궁진사호운으로 삼일병화만국통합 사십오궁춘추수는 억만년지경과로서
死之征服永生者는 脫劫重生修道者라 忠信義士入金城에 眞珠門이玲瓏일세
사지정복영생자는 탈겁중생수도자라 충신의사입금성에 진주문이령롱일세
청룡(갑진년)의 해에는 궁궁에 이로움이 있고 백마지월(에는 을을에 이로움이 있다 흑호(계묘년)에 증명되고 하도가 세워지고 갑진년에 나라를 화합하게 하는 원년이 된다. 갑진년 을사년의 끝없이 좋은 운으로 3일 병화(도선비기에 나오는 문구 3일간의 전투)로 만국을 통합한다. 사십오궁춘추수(성인의 나이?)는 억만년을 경과함으로서 죽음을 정복하는 영생자는 탈겁하는 수도자이다. 충신과 의로운 자들이 금성(후천세계)에 들어가고 진주문이 영롱하게 빛난다.
蓬萊水溢吉地라고 長沙之谷淸水山下 蓮花坮上千年歲에 穀種三豊알리로다
봉래수일길지라고 장사지곡청수산하 련화대상천년세에 곡종삼풍알리로다
好運이면適合이요 非運이면不幸이라 隨時那變되오리니 絶對預定될수없네
호운이면적합이요 비운이면불행이라 수시나변되오리니 절대예정될수없네
兩虎三八大開之運 淸兵三萬再入亂에 黑雲滿天呼哭聲中 自相踐踏可憐하다
량호삼팔대개지운 청병삼만재입란에 흑운만천호곡성중 자상천답가련하다
先度洛東初入之亂 八金山下避亂地로 無渡錦江再入之亂 人口有土安心處요
선도락동초입지란 팔금산하피란지로 무도금강재입지란 인구유토안심처요
긴모래의 골짜기에 맑은 물이 흐르는 산아래 연화대위에서 천년을 누리며 하늘의 곡식종자인 삼풍을 맛본다. 좋은 운이면 적합이요 나쁜운이면 불행이라. 수시로 다양하게 변화되니 절대로 예전된 것이 아니네 두 호랑이(만주정권과 남한)가 삼팔선을 크게 여는 운세에 청병(청나라는 만주에서 일어남)3만이 다시 들어오는 난리에 검은 구름이 하늘을 가득하고 슬피우는 소리가 하늘에 가득한 가운데 자연히 서로 밟아 죽이는 가련한 운세이다. 먼저 낙동강을 넘어 공격하는 첫 번난리에 팔금산(부산)아래가 피난지요 금강을 넘지 못하는 두 번째 난리에 지금 있는 땅이 안심처가 되고
無渡漢水三入之亂 十勝之地避亂處로 三數論을磨鍊하니 好人所謂이름이라
무도한수삼입지란 십승지지피란처로 삼수론을마련하니 호인소위이름이라
非運이면狼狽오니 修道先入天民들아 不撤晝夜哀痛하며 一心祈禱退却하소
비운이면랑패오니 수도선입천민들아 불철주야애통하며 일심기도퇴각하소
肇判以後初有大亂 無古今의大天災나 擇善者를위하여서 大患亂이減除되지
조판이후초유대란 무고금의대천재나 택선자를위하여서 대환란이감제되지
한강을 넘지 못하는 세 번째의 난리에는 십승지(정도령이 있는 곳)가 피난처라(이구절이 6.25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삼수의 이론을 마련하니 호운을 말함이네 비운이면 낭패이니 수도하여 하늘로 올라간 천민들이여 불철주야 애통하며 일심으로 기도하여 난리를 퇴각시키시오 천지가 만들어진 후에 처음있는 큰 전쟁으로 옛날에도 없었고 현재에도 없는 하늘의 크나큰 재앙으로 선택을 받은 착한 자들을 위하여 대 환란이 감제(감소)된다.
好運受人人心和면 百祖一孫退去로서 辛臘壬三虎事되니 百祖三孫虛送하고
호운수인인심화면 백조일손퇴거로서 신랍임삼호사되니 백조삼손허송하고
壬臘癸三運이오면 百祖十孫好運으로 見不牛而唵嘛牛聲 天下萬方遍滿하야
임랍계삼운이오면 백조십손호운으로 견불우이암마우성 천하만방편만하야
勝利凱歌雲霄高에 오는風波十日之亂 一天下之天心和로 十日之亂不俱로서
승리개가운소고에 오는풍파십일지란 일천하지천심화로 십일지란불구로서
호운을 받는 사람들의 마음이 화합을 하게 되면 백명의 조상 가운데 한명의 자손이 남는 운세를 물리침으로서 서녀은일(일식?)이 숨어드니 삼상후와(지진?)가 사라지고 수도하는 천민들이 한마음으로 합하면 삼풍의 하늘곡식이 많아지는 고로 신랍임삼(신년말에서 임년삼월까지)이 허사된다.백명의 조상중세 3명의 자손이 사는 운세를 허송하고 임랍계삼(임년말에서 계년3월까지)의 운이 오면 백명의 조상에 열명의 자손이 사는 호운으로 소(정도령)는 볼수 없는데 소울음소리(훔치라는 주문을 외우는 소리)가 온 세계만방에 가득하여 승리의 노래가 하늘높이 울려퍼진다. 풍파지일지란(10일동안의 난리)하늘의 마음이 화합한 결과로 십일간의 난리를 불구하고
世上征服하고보니 靑龍白馬三日亂에 龍蛇交爭好運으로 十祖一孫되올것을
세상정복하고보니 청룡백마삼일란에 룡사교쟁호운으로 십조일손되올것을
彼此之間不利로서 聖壽何短不幸으로 天火飛落燒人間에 十里一人難不見이라
피차지간불리로서 성수하단불행으로 천화비락소인간에 십리일인난불견이라
十室之內無一人에 一境之內亦無一人 二尊死로得運하니 鄭氏再生알리로다
십실지내무일인에 일경지내역무일인 이존사로득운하니 정씨재생알리로다
세상정복하고 보니 청룡백마(갑진년5월)에 3일란을 지나니 용사교쟁(용과뱀의 싸움)의 호운으로 십명의 조상중에 한명의 자손이 사는 운세가 될것을 피차지간에 이롭지 못한 관계(화합이 안됨)로 성인의 수명이 짧아지는 불행으로 천화(하늘의 불)가 날라 떨어져 사람들을 태우는 통에 십리에 한명을 보기가 어렵게 된다(괴질로 인한 인구의 급격한 감소) 열 개의 방에 역시 한명도 없고 한 구역에 역시 한명도 없게 된다. 이존사(두성인)로 운을 획득하니 정씨의 재생임을 알리로다
白馬公子得運으로 白馬場이이름인고 白馬乘人後從者는 仙官仙女天軍이라
백마공자득운으로 백마장이이름인고 백마승인후종자는 선관선여천군이라
鐵馬三千自天來는 鳥衣鳥冠走東西를 六角千山鳥飛絶에 八人萬逕人跡滅을
철마삼천자천래는 조의조관주동서를 육각천산조비절에 팔인만경인적멸을
嗟呼萬山一男이요 哀哉千山九女로다 小頭無足飛火落에 千祖一孫極悲運을
차호만산일남이요 애재천산구여로다 소두무족비화락에 천조일손극비운을
백마공자의 득운으로 백마장이 이름이냐? 백마를 탄 사람의 뒤에 따라오는 사람들은 선관 선녀들인 하늘의 군사들이다. 철로만든말3천기가 하늘에서 오는 때는 검은옷과 검은관을 쓴자(저승사자)들이 동과 서로 달리는 때이다. 육각(천화)으로 인해 천개의 산에 새가 날지 아니하고 많은 지역에 사람의 자취가 없다. 애고 만개의 산에 한 남자뿐이 없고 천개의 산에 여자가 아홉이다. 소두무족이 불로 떨어지는 때에 천명의 조상중에 한명의 자손이 사는 처참한 운세로다
怪氣陰毒重病死로 哭聲相接末世로다 無名急疾天降灾에 水昇火降모르오니
괴기음독중병사로 곡성상접말세로다 무명급질천강재에 수승화강모르오니
積尸如山毒疾死로 塡於溝壑無道리에 努鼓喊聲混沌中에 修道者도할일업서
적시여산독질사로 전어구학무도리에 노고함성혼돈중에 수도자도할일업서
五運六氣虛事되니 平生修道所望없네 水昇火降不覺者는 修道者가아니로세
오운륙기허사되니 평생수도소망없네 수승화강불각자는 수도자가아니로세
괴기하고 음습하고 독한 병으로 죽으니 통곡을 하는 소리가 서로 하늘애서 부딪치는 말세이다 이름도 없는 급성 전염병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재앙에 수승화강을 모르니 시체가 산과 같이 쌓이고 독한 질병으로 죽은 시체가 도량과 골짜기를 메우니 어찌 할바를 모른다. 힘써 북을 치고 함성을 지르는 혼돈중에 수도자는 어찌 할 수 없네 오운육기(동양철학)도 허사되고 한평생 도를 닦은 것도 소용이 없다. 수승화강을 깨닫지 못하는 자는 수도자가 아니다.
多誦眞經念佛하며 水昇火降알아보소 無所不通水昇火降 兵凶疾에다通하니
다송진경염불하며 수승화강알아보소 무소불통수승화강 병흉질에다통하니
石井嵬를모르므로 靈泉水를不尋이요 心泉顧溪모르므로 地上顧溪찾단말가
석정외를모르므로 령천수를불심이요 심천고계모르므로 지상고계찾단말가
水昇火降不覺하니 石井坤을엇지알며 石井嵬를不覺하니 寺畓七斗엇지알며
수승화강불각하니 석정곤을엇지알며 석정외를불각하니 사답칠두엇지알며
진경을 많이 외우고 염불하며 수승화강을 알아보시오 통하지 않는 곳이 없는 수승화강은 모든 병, 흉질에 다 통하니 석정외를 모르므로 영천수를 찾니 못함이요 심천고계(마음이 있는 계곡의 물을 찾음)을 모르므로 지상고계(지상에 있는 계곡의 물)을 찾는단 말인가
[수승화강은 물이 올라가고 불이 내려오는 이치로 실제 자연의 법칙과는 반대의 현상이다. 우리인간의 몸은 동양 의학에서 인간이 늙어가면서 화가 서서히 올라와 심장을 지나면 중병이 생기고 머리로 올라가면 사망한다는 이론이 있다 이 화를 다시 단전근처로 끌어 내려와 무병장수한다고 한다. 석정외는 직역하면 돌우물산이라고 번역될수 있다.]사답칠두는 하늘의 논으로 삼풍이라는 곡식을 재배하는 하늘의 농토이다.
寺畓七斗不覺하니 一馬上下엇지말며 馬上下路不覺하니 弓弓乙乙엇지알며
사답칠두불각하니 일마상하엇지말며 마상하로불각하니 궁궁을을엇지알며
弓弓乙乙不覺하니 白十勝을엇지알며 白十勝을不覺하니 佛亞倧佛엇지알며
궁궁을을불각하니 백십승을엇지알며 백십승을불각하니 불아종불엇지알며
佛亞倧佛不覺하니 鷄龍鄭氏엇지알며 鷄龍鄭氏不覺하니 白石妙理엇지알며
불아종불불각하니 계룡정씨엇지알며 계룡정씨불각하니 백석묘리엇지알며
白石妙理不覺하니 穀種三豊엇지알며 穀種三豊不覺하니 兩白聖人엇지알며
백석묘리불각하니 곡종삼풍엇지알며 곡종삼풍불각하니 량백성인엇지알며
兩白聖人不覺하니 儒佛善合엇지알며 儒佛仙合不覺하니 脫劫重生엇지알며
량백성인불각하니 유불선합엇지알며 유불선합불각하니 탈겁중생엇지알며
脫劫重生不覺이면 鄭道令을알엇으랴 非鄭爲鄭非犯氏요 非趙爲趙非王氏라
탈겁중생불각이면 정도령을알엇으랴 비정위정비범씨요 비조위조비왕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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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답칠두를모르니 일마상하는 엇지알며,마상하로를 모르니 궁궁을을을엇지알며.궁궁을을을모르니 백십승을엇지알며,백십승을모르니 불아종불을엇지알며
불아종불을모르니 계룡정씨엇지알며,계룡정씨모르니 백석의묘한이치를 엇지알며
백석의묘한이치를 모르니 곡종삼풍을엇지알며 곡종삼풍을모르니 랭백성인을엇지알며
양백성인을 보르니 유불선합을엇지알며 유불선합을깨닫지못하니 거듭태어나 탈겁하는법을 엇지알며 거듭태어나 탈겁하는것을모르니 정도령을어찌알엇으랴
정씨가 아닌 사람이 정씨가 되고 범씨가 아니다. 조씨가 아닌 사람이 조씨가 되고 왕씨가 아니다.
鄭趙犯王易理王을 易數推算알아보소 河洛圖書九宮加一 仙源十勝아오리라
정조범왕역리왕을 역수추산알아보소 하락도서구궁가일 선원십승아오리라
一心正道修身하면 水昇火降四覽四覽 耳目口鼻身手淨에 毫釐不差無欠으로
일심정도수신하면 수승화강사람사람 이목구비신수정에 호리불차무흠으로
天賊之姓好生之德 多誦眞經活人說에 博愛萬物慈悲之心 愛憐如己내몸같이
천적지성호생지덕 다송진경활인설에 박애만물자비지심 애련여기내몸같이
天眞스런婦女子가 너도나도되자구나
천진스런부여자가 너도나도되자구나
정,조,범,왕씨라는 말은 주역에서 나온 말이니 주역을 추산하여 알아보시오 하도 낙서의 구궁에 일을 더하면 선의 원천이 되는 십승이 되는 이치를 알아보시오 한 마음을 올바르게 도를 닦으면 수승화강의 이치로 사람마다 귀와 운과 입과 코와 몸과 손이 맑아져 조금도 흠과 치가 없게된다. 하늘의 뜻을 거역한 자도 좋게 사는 덕을 얻을 수 잇다. 진경을 많이 염송하면 사람을 많이 살릴 수 있다는 설에 널리 만물을 사랑하는 자비심으로 이웃을 내몸과 같이 사랑하는 천진스런 부녀자가 너도나도 되어보자
첫댓글 사답칠두가 무엇인지,일마상하가 무엇인지,궁궁을을이 무엇인지,블아종불이 무엇인지,백십승이 무엇인지,계룡정씨가무엇인지......격암유룍을 보는 사람은 많지만
정작 격암께서 알리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 "ㅡ" 즉" 十"만 알면 이 모든 궁금한것이 다 풀리는데 왜 반복하고 반복해서 글을 펼치셨는지 찾으려고 해야하는 것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