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시기(結婚時期)
인간의 오복(五福) 중에 재복(財福)을 거론할 수 있는 것은 재복의 틀 속에 여자는 남자 복을 포함하고 남자는 여자 복을 포함하는 결혼문제를 빼놓을 수 없기 때문인데 이와 같은 결혼의 성질은 초혼/재혼을 불문하고 남자는 편재/정재를 보고 여자는 편관/정관의 길신/기신여부와 일지의 동태를 살피며 배우자를 나타내는 각각의 재성/관성에 대한 십이운성의 강약과 각종 살성을 대입하여 판단한다.
● 남자의 결혼시기(結婚時期)
1.일간의 신강/신약을 불문하고 일지와 육합/삼합/준삼합하는 세운/월운에 결혼한다.
2.일간이 신왕하고 재성이 용신/희신이면 세운/월운이 재성의 운로에 결혼한다.
3.일간이 신약하여 인성이 용신/희신이면 세운/월운이 인수의 운로에 결혼한다.
4.사주 내 재성이 많아 재다신약격(財多身弱格)을 성격하면 비겁을 용신으로 삼는데 세운/월운이 비겁의 운로을 맞이하면서 일지와 육합/삼합/준삼합이 되면 결혼한다.
5.외격의 종왕격/종아격/종재격/종살격/종강격의 사주는 용신/희신의 운로인 세운/월운에 결혼하는데 이때는 필히 대운의 흐름이 용신/희신으로 치달리고 있어야 한다.
예제/1971년 5월 24일 자시 (남자/음력)

▶ 대운지지 卯木은 일간에 대한 상관이며 길신으로 사주원국의 년지 亥水를 亥-卯合木하여 木氣를 더하니 이는 대운천간 辛金의 흉의를 金剋木으로 억제하는 것이라 나쁘지 않다.
▶ 상황은 여기서 끝나지 않고 세운지지 戌土가 합세하여 대운지지 卯木을 卯-戌合火하고 다시 사주원국의 월지 정재/午火를 午-戌合火 하여 재성/火氣로 돌아서는 것은 재물/여자/이성으로 인한 합방과 발복을 나타내는 것이라 1994년 음력 5월 결혼에 이른다.
▶ 그러나 일지 편인/申金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은 일간에 대한 편인이며 기신으로 부부궁의 불리함을 예시하고 있는데 일지/시지 간 申-子合水하여 水氣를 더하는 것은 일간에 대한 양인으로 작용하는 시지 겁재/子水의 흉의를 더하는 것이라 좋지 않게 되었다.
▶ 결국은 경인대운 파경/재혼의 엇갈린 운로를 살아가게 되는데 그것은 대운지지 인목이 일간에 대한 식신이며 길신이라고 하나 사주원국의 일지 편인/申金을 寅-申상충으로 파극하니 부부이별로 이어지며 다시 사주원국을 寅-午合火 및 寅-亥合木으로 다스릴 수 있는 것은 또 다른 여자를 맞이하는 것이라 재혼팔자임에 틀림없다.
사주해설
壬일간 午월에 태어나 실령하였으나 일지 편인/申金에 득지하고 시지 겁재/子水에 득지한 중에 년간 비견/亥水가 자리 잡고 년간 인수/辛金과 시상 편인/庚金이 투출하여 일간을 생조하니 대단히 신강하다.
이렇게 일간이 신강하면 종격/가종격으로 돌아가지 않는 한 이를 적절히 억제하는 기운이 필요한데 마침 월지 정재/午火에 실령하고 월상 식신/甲木이 투출하여 일간을 극루하니 이는 신강한 일간을 견제하고도 남음이 있는 것이라 좋게 되었다.
고로 신강월지정재격(身强月支正財格)을 성격하며 용신은 인중용재격(印重用財格)으로 강력한 인성 水氣를 바로 억제하는 재성 火氣를 용신하고 이를 생조하는 식상/木氣를 희신으로 삼는 식상생재격(食傷生財格)을 함께 성격한다.
이렇게 사주격국과 용신을 설정하고 사주원국을 자세히 살펴보니 월지 정재/午火가 자리 잡고 있는 중에 월상 식신/甲木이 동주하여 다시 월지 정재/午火를 木生火로 생조하는 것은 용신의 강령함을 더하는 것이라 가히 천복지재(天覆地載)를 이루고도 남음이 있다.
아쉽다면 용신으로 작용하는 월지 정재/午火를 火生土로 화해/연결하는 관성 土氣의 정오행이 눈을 씻고 찾아봐도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이며 원격하나 천간의 甲-庚상충과 지지 내 子-午상충 및 년지-월지-일지에 이르는 오행의 흐름이 水剋火-火剋金으로 이어지는 것은 오행의 유통됨에 막힘을 가중시키는 것이라 좋지 않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위 사주는 격국의 고저 상 귀격이 되지 못함을 아쉬워하고 있는데 운로인 대운의 흐름이 남방-동방-북방으로 치달리는 처사는 초년/중년의 발복함을 예시하나 己丑대운으로 이어지는 장년/말년은 일간 군주를 비켜가는 역방이라 그만 발목을 잡히고 말았다.
운암.
첫댓글 잘짜여진 드라마 대본을 보는듯 하여, 흥미진진하게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려운 풀이같습니다. 월지와 일지가 서로 자리 바꿈하여 앉아있고, 오화가 재성이면서 정작 배우자 자리 일지 신금을 극하니 결혼이 평탄하다고는 안 보는 군요. 또한 어머니와 아내가 서로 자리를 바꿔 앉았으니 생각하기 나름이겠지만 내집두고 남의집에 세들어 사는 것처럼 불편할거고 고부간에 사이가 안좋다고도 볼수 있나요? 인목은 인신충으로 아내를 극하면서 인오합화 목, 인해육합 목이 되어 오화 재성을 생하니 결혼을 파경하고 또 재혼을 유도 하니 병주고 약주고 그런 격이군요. 어휴 어럽습니다. 가르침 갑사합니다.
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로 신강월지정재격(身强月支正財格)을 성격하며 용신은 인중용재격(印重用財格)으로 강력한 인성 水氣를 바로 억제하는 재성 火氣를 용신하고 이를 생조하는 식상/木氣를 희신으로 삼는 식상생재격(食傷生財格)을 함께 성격한다.
강력한 인성 수기를>>>>>강력한 인성 금기를 비러 억제하는
수기를 금기로 오타 고칩니다!!
월지 정재/午火가 자리 잡고 있는 중에 월상 식신/甲木이 동주하여 다시 월지 정재/午火를 木生火로 생조하는 것은 용신의 강령함을 더하는 것이라 가히 천복지재(天覆地載)를 이루고도 남음이 있다.
천복지재 용신이 강령하더라도 대운 흐름이 군주의 역방향이면 안좋을 수 있다!!
결혼 시기에 대한 공부~~!!
일간의 신강/신약을 불문하고 일지와 육합/삼합/준삼합하는 세운/월운에 결혼한다.
신왕한 사주~~재성운에서.
신약한 사주~ 인성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