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는 여성의 몸에서 혹이 많이 생기는 곳입니다.
물혹이 가장 많으며 살혹도 적지 않고 두 가지가 섞인 혹도 있습니다.
속에 액체만 들어 있은 물혹(낭종)은 대부분 양성입니다.
난소의 혹은 어느 나이에나 생길 수 있지만 가장 많은 양성 혹은 40대에 잘 생기는데 어린이나 폐경 후에 생기면 악성(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은 정상적인 난소의 활동 과정에서 난포나 황체 속에 물 또는 피 같은 액체가 고여서 생긴 혹으로 단순 물혹이라고도 합니다.
이 물혹을 이루는 세포가 호르몬 분비 기능을 가지면 기능성 물혹이라고 부릅니다.
난소 물혹의 종류로는 난포 물혹과 황체 물혹,자궁 내막성 물혹이 대표적인 것으로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없어지지 않으며 그대로 있는 경우가 대부분 이므로 치료 받으셔야 합니다.
▣ 난포 물혹 배란되려고 난포가 자라다가 배란은 되지 않고 난포만 계속하여 자라거나 배란 후에 황체화되지 않고 계속 커져서 물혹을 형성하는 것으로 영어로는 follicular cyst라고 합니다.
요즘에는 시험관 아기 시술이나 배란 장애로 인한 불임 치료 시에 강력한 난소 자극 호르몬을 많이 주어서 난포 물혹 발생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물혹이 터지면서 큰 혈관이 손상을 받아 복강 내 출혈이 생기지 않으면 특별한 증상은 잘 생기지 않습니다. 난포 호르몬이 많이 나오면 부정 자궁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황체 물혹 배란이 되면 난포의 크기가 줄어드는 것이 정상입니다.
배란된 것을 확인했는데 그후 내부에 액체가 고인 황체의 크기가 2.5 cm보다 크면 일단 황체 물혹이라고 합니다.
배란 후 생긴 황체가 황체 자극 호르몬에 예민하거나 호르몬의 영향이 비정상으로 계속되기 때문에 줄어들지 않고 계속 자라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 뇌하수체에서 난소 자극 호르몬이 줄어들면서 황체에서 나오는 황체 호르몬이 없어지고 월경이 나오면 대부분의 황체 물혹은 줄어들거나 없어집니다. 그러나 임신이 되면 황체가 없어지지 않고 물혹을 형성하여 커지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태반에서 나오는 난소 자극 호르몬의 영향으로 난소가 자극을 받아서 황체가 퇴화하지 않고 왕성한 호르몬 생산 활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 자궁 내막성 물혹 난소 물혹 중에서 약 5%를 차지할 정도로 꽤 높은 빈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혹의 벽은 자궁 내막 세포로 둘러싸여 있으며, 크기는 매우 다양해서 2-3 cm 되는 것부터 15-20 cm 되는 것도 있습니다. 자궁 내막 세포가 난소에서 자라면 자궁에 있는 것과 같이 난소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월경 시마다 출혈이 있게 됩니다.
자궁 내막성 물혹의 자연 소실은 거의 없기 때문에 점점 자라거나 큰 혹이 있으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자궁 내막 세포에서 나오는 월경 혈액이 주변 조직을 자극해서 생기는 무균성 염증 반응 때문에 주변 조직과 유착이 잘 생기고 수술 시 어려움을 겪는 일이 많습니다. 이 혹은 불임증의 원인으로 불임 환자가 이 혹을 수술하면 몇 달 안에 임신이 잘 되는 편입니다.
2) 난소 물혹의 증상 |
|
많은 난소 물혹은 양성도 그렇지만 악성(암)도 무증상이 많습니다. 증상이 있다고 해도 대부분 뚜렷하지 않고 배가 뻐근하거나 꼭꼭 찌르거나 조금 아프거나 눌리는 등 애매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임신되어 산전 진찰을 받거나 건강 검진에서 발견되는 환자도 적지 않습니다. 상당한 증상이 있을 때는 이미 혹이 꽤 크거나 병이 많이 진행되어서 문제가 간단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 통증 난소 혹에서 통증은 주로 복막이 자극을 받아서 생깁니다. 복막은 통증 신경이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난소 혹은 꼬이거나 터지거나 하기 전에는 심한 통증을 잘 일으키지 않습니다. 초기에는 단순히 혹이 커져서 복막을 팽창시키거나 다른 조직 속으로 조금씩 침투해 들어가기 때문에 통증이 생깁니다.
혹이 자궁의 뒤쪽에서 질 가까운 곳에 있으면 성교통이 생길 수 있으며, 드물지 않게 위장장애가 생겨 구역질이나 멀미 증세, 상복부의 불편감, 식욕 부진 등의 증세가 있기도 합니다.
▣ 부정 자궁 출혈 난소 물혹에서는 호르몬 이상이 잘 생겨서 난소에 기능 변화가 잘 생깁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월경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여성 호르몬을 과잉 만들거나 월경 주기에 따라 변화 없이 지속적으로 생산 △ 원래 가지고 있던 난소의 호르몬 생산 기능을 억누르거나 파괴 △ 난소의 혹이 남성 호르몬을 생산하여 자궁 내막의 증식이 줄거나 많이 될 수 있고 여성 호르몬의 작용이 증가 되어 부정 자궁 출혈이 생깁니다. 이 때문에 자궁에 혹이나 암이 생겼다고 걱정하거나 월경이 늦어져서 임신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특수 증상 사춘기 이전에 여성 호르몬을 만드는 혹이 있다면 이 혹에서 나오는 난포 호르몬으로 사춘기가 빨라지고 남성 호르몬을 만드는 혹이 있다면 사춘기가 늦어지거나 남성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사춘기 이후에 여성 호르몬 기능을 하는 혹이 있으면 배란 및 월경 장애, 부정 자궁 출혈, 자궁 내막 암 발생 등 과다한 난포 호르몬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고 남성 호르몬 작용을 하는 혹이 있으면 목소리가 굵어지고 수염이 나는 등 남성화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 불임의 원인 난소 혹은 △ 난소 호르몬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거나 난소의 파괴로 인한 배란 장애 △ 자궁 내막 발육 이상으로 인한 착상 장애 △ 주변 조직과의 유착 또는 난소와 난관 사이의 위치 변화로 배란된 난자를 난관에서 받아들이지 못하는 난관 기능 장애를 일으켜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
난소암
난소는 골반에 위치하며 자궁의 양쪽에 하나씩 붙어 있습니다.
멘스 주기 기간 동안 난소는 난자를 한개 배출하고 이 난자는 나팔관을 통해 자궁으로 이동합니다.
난소암의 대부분은 난소의 내피조직인 상피세포에서 발생합니다.
희귀한 형태의 난소암은 난소를 지탱하는 연결조직인 스토로마에서 발생하기도 하고 또 난자를 만드는 생식세포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난소암은 아주 공격적인 암으로 초기에 발견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따라서 보통 진행이 된 후에 발견되기 때문에 발견 당시 70-75%는 이미 다른 부분으로 전이가 되어 있어 “무언의 살인자”로 불립니다.
전 세계적으로 여성들이 한평생동안 난소암에 걸릴 확률은 70분의 1이고 미국에서는 55분의 1입니다.
난소암의 발병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고 미국에서는 여성들에게 4번째로 많이 나타나는 암입니다.
난소암의 발생률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해서 대부분은 50-75세 사이의 여성에게서 발생합니다.
증상
- 특별히 표지가 될만한 증상은 없고 따라서 조기발견이 어렵습니다.
어느 정도 진행이 된 후 압박감이나 통증이나 여타 문제가 발생합니다.
복부 팽창이 가장 흔히 나타나는 첫 증상으로 언급이 되지만 그것도 소수의 경우에만 해당될 뿐입니다.
- 그러나 아주 주의 깊게 관찰하면 초기 증상을 발견할 수도 있는데 그런 증상은 다른 질병으로도 흔히 나타나기 때문에 구분하기 힘들어 지나치기 쉽습니다. 예를 들면 입던 바지의 허리가 꽉 끼는 경우 나이 들어 뱃살이 늘어나서 그런 것으로 생각하고 지나치지만 난소암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이 한두 가지 이상 나타나서 2-3주 동안 지속되면 일단 난소암일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 복부 팽창: 옷이 너무 꽉 끼인다.
- 복부나 골반의 통증
- 하복부의 불편함
- 식사를 조금만 했는데도 포만감을 느낌
- 식욕상실
- 이유없는 체중감소
- 위장 이상 증상 (방귀, 소화불량, 메스꺼움 혹은 배변의 변화)
- 질 출혈이나 분비물
- 피로감이나 고열
- 성교시 통증
- 허리통증
- 호흡곤란
- 비뇨기문제: 소변을 참기 힘들거나 화끈거리거나 경련
- 암이 커지면 방광이나 대장 같은 주변의 장기에 영향을 미쳐서 소변을 자주 보게 되거나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때로는 질에서 출혈이 나기도 합니다.
진단
병원에서 진단하는 방법은
1. 골반검사와 세포도말 검사(pap smear)
2. CA-125 혈액 검사
3. 질관통 초음파 검사가 있습니다.
이 3가지 검사로 난소암의 위험이 있는지 여부를 가릴 수가 있습니다.
또 필요한 경우 CT 스캔이나 IVP 검사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검사 결과 암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들어나면 난소의 조직을 채취해서 확인을 하게 됩니다.
치료
현대의학은 수술, 화학요법 혹은 방사선요법을 이용해서 치료하게 됩니다.
거의 대부분은 수술을 받게 되고, 수술로 종양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거나 암이 퍼진 조짐이 보이면 항암제를 사용해서 암세포를 죽입니다.
또 골반에 암세포가 남아 있는 경우 수술에 추가해서 방사선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방사선치료는 국소적으로 실시되며 보통은 5-6주 동안 매주 5일간 병원에서 치료를 받습니는다.
또 필요한 경우 복강내 방사선요법으로 치료하는데 이는 가는 튜브로 골반이나 복부에 방사선 물질을 집어넣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새로 개발한 기술로 복강내 화학요법이 있는데 이는 가는 튜브로 복부와 골반에 항암제를 직접 투입해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예후
난소암은 아주 공격적인 암으로 초기에 발견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미국에서 1992-1999년까지 난소암환자의 5년간 생존율은 53%였다.
미국에서 1983-1990년까지 난소암환자의 5년간 생존율은 41.8%였다.
영국(스코틀랜드 제외)에서 1991-1995년까지 난소암환자의 5년간 생존율은 30.6%였다.
미국 여성 57명 중 1명이 난소암에 걸립니다.
매년 약 23,300명이 발병합니다. 이는 30분마다 1명씩 발병하는 것이 됩니다.
참고 사항
난소암은 대부분 이미 전이가 된 이후에 발견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지 못한 경우에는 현대 의학적인 치료 방법보다 대체 의학적인 치료 방법이 더 효과적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