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중년의 나침판 원문보기 글쓴이: 메거진
미군 폐차의 샤시에 양철드럼통을 잘라펴서 만들었으면서도 엔진만은 일본 이스즈자동차에서 직수입한 디젤엔진을 적용했던 1950년대말 국산 |
디젤버스 1호이다. |
시-발[始發]자동차는 1955년 미군 폐차부속을 뜯어 개조하여, 당시 그렇게 흔하던 양철드럼통을 잘라펴서 차체를 만들어 씌워 국산 자동차 1호 |
를 제작,창업했던, 옛 전설의 한국 명차 메이커였다. |
지프부속 이용한 승용차[택시,자가용,용달픽업]에서부터 트럭부속 이용한 버스까지 만들다가, 1960년대 초 일본 이스즈자동차랑 중,대형 디젤 |
엔진 버스,트럭 생산위해 제휴추진했지만 결국 얼마안가 역사의 전설속으로 사라지고 말았다. |
시발자동차의 공식 상표 엠블렘은 순한글로만, ㅅ ㅣ - ㅂ ㅏ ㄹ : |
로 되어있었다. |
1950년대 중후반 시골길을 달리는 버스
시내버스 이용승객이 늘어남에 따라 전차가 사라지게 되었고(1968년) 후반에는 고속버스 개발이 시작되었으며(1970년) 리어엔진(엔진을 차 뒤 |
쪽에 장착)버스가 등장 하였고 엔진이 가솔린에서 디젤엔진으로 바뀌었다. |
TV중계차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KBS-TV에서는 라디오 중계방송차를 TV중계차로 완전개조하여 4.19 두 돌 기념행사를 처음으로 |
중계방송하게 된 것이다. |
R-226 터보 고속버스는 국내 최초의 고속버스로서 엔진, 샤시 등을 포드에서 도입하기 보다는 현대 자동차에서 제작해 국산화율 55.7%를 실 |
현했다.46인승에 주행 최대속도는 시속 120km였다. 1970년 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한 고속버스였지만 결함 때문에 |
1970년 12월 단종(생산 중단)되어 1972년 11월 독일의 벤츠로부터 엔진, 엑셀, 브레이크 시스템을 도입하고 나머지 보디, 시트, 타이어, 전장품 |
등 50%의 국산자애를 사용하여 자제 설계롤 벤츠 고속버스를 생산했다. |
같은시기에 생산시작한 하위모델 RC420 판스프링(Leaf-suspension) 모델보다 더 상위급 모델이며, |
DK-20, 260ps 10178cc급 디젤엔진을 탑재했다. 기타 제원 : 전장 11.21m 전폭 : 2.5m 전고 : 3.15m Air-suspension(공기식 스프링) 적용 |
하지만 동급 경쟁차종인 B905N에 밀려 그다지 많이 팔리지 못하고 1972년 6월에 단종되었다. |
이 모델은 히노에서 1969년 4월에 출시되었다. |
신진자동차에서 GM 코리아~새한자동차까지 생산된 시보레 버스(BD모델)는 프론트엔진(엔진을 차 앞쪽에 장착)시내버스로서 10000대 넘게 |
생산되어 시내버스로서 큰 인기를 얻었다. 이처럼 1970년대 큰 인기를 누리던 시보레버스는 후속모델인 BF모델까지 가면서 30000대 넘게 생산 |
되어 1990년대 후반까지 인기를 얻었다. |
BU100은 BU110과 생김새가 같지만 전장(차 길이)가 다른 버스입니다. 창문개수가 BU100이 BU110보다 한 개 더 적기 때문에 쉽게 구별할 수 |
있습니다. |
시내버스중에서 현재 초저상 및 준저상버스와 굴절버스를 제외하면 국내에서 전장이 가장 긴 버스입니다. |
전장 BU100 : 약 10m, BU110 : 약 10.9m, BU113 : 약 11.3m, BU120 : 약 11.9m |
미아리고개 사진은 한때 험준한 산악지형으로 악명높았던 곳이다. 택시 뒤에 뒤따르는 버스는 새한 BD101, 건너편 오른쪽 제일 마지막 버스도 |
BD101의 일부가 살짝 드러나 있습니다. 앞의 버스 3대는 모두 HD160이고요. 연두색이 대세였던 그 당시의 브리사와 포니 등 소형택시도 돋보 |
입니다.(1970년대 후반) |
1980년대 버스동향을 요약하면 도시형은 리어엔진(REAR ENGINE)화를 고속형은 준고속형식의 정착과 본격고속형(전장 12M급)의 고전고 |
(HIGH-DECKER)화를 들 수 있다. |
왼쪽부터 대우 BF101, 동아 HA20(빨간색 동그라미 버스 둘 다), 현대 RB635, 현대 RB585 3번째모델, RB585 4번째 모델, RB585 3번째 모델 스틸바디 차량 |
위에 에어컨 장착된 버스는 BV113R/S 및 BH120S 그 옆에 있는 작은 버스는 AM808 그 앞에 있는 각진 버스는 당시 최신형이었던 AERO LOW-DECKER |
BV113R 앞에 있는 두 대의 버스는 HD170 그리고 나머지는 잘 모르겠음 |
맨 앞쪽에 BS106(L) HI-POWER 가 있고 뒤쪽에 있는 시내버스는 RB520SL 그 뒤에 RB520 또 그 뒤에 AERO CITY 540 이 있다. 그리고 |
RB520SL 옆에 AM818 COSMOS 가 있다. 그리고 왼쪽 좀 뒤에 BH115(H) ROYAL EXPRESS 가 보이고 반대쪽 차로에는 BS105, BS106(L) |
AERO CITY 540 이 있고 RB520 이 꽤 있다. |
RB520 의 경우 지금은 찾아보기 힘들지만 그 당시만 해도 많이 있었음을 알려준다. |
받는사람 |
: 99selly@daum.net>"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mouseout=hideRelativeMail(this); href="xxxxxxjavascript:;"><99selly@daum.net> 99selly@daum.net>"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click=addAddrFromRelativeMailByFolderName(this) href="xxxxxxjavascript:;" folder="\uC2A4\uD06C\uB7A9\uD568">주소추가 | ||
---|---|---|---|
보낸날짜 |
: 2012년 11월 26일 월요일, 15시 35분 22초 +0900 |
Content-Type |
: text/html; charset=utf-8 | ||
---|---|---|---|
Content-Transfer-Encoding |
: 8bit | ||
X-Originating-IP |
: [114.108.155.146] | ||
From |
: "=?utf-8?B?7IWA66as?=" <99selly@daum.net> | ||
Organization |
: | ||
To |
: <99selly@daum.net> | ||
Subject |
: =?utf-8?B?W+yKpO2BrOueqV0g7ZWc6rWt7J2YIOyLnOuMgOuzhCDrsoTsiqTsl63sgqzsmYAg7IKs7KeE?= | ||
X-Mailer |
: Daum Web Mailer 1.1 | ||
X-Hanmail-Scrap-Info |
: iEB53qqyV3z43Bfr+CQ62MkbLxaB1F9/L5cTWdxau/emg5AHaE11xozuB6on3o6MVEhVSyP6tu9NriQVWZ2wPXDOELfQiU6zTMx9r56W/+On1h6mJKaLigNA/HA4mllxhowpZST9Ez1cym9z+lYk9kXzlsH+U4d0wsEaBxjMQnFA7Pl21swWvLh53F882L/bubXARxYpSmXyIVfKsyuLK6zb8JjU5fBirNvwmNTl8GIpzx2boI4Rnk4o88mHFtxR+ihCZO1pOYhkAPxqusZJzRp1nb1BHHSDr8fp0VVmWGM= | ||
Date |
: Mon, 26 Nov 2012 15:35:22 +0900 (KST) | ||
Message-Id |
|||
Errors-To |
: <99selly@daum.net> | ||
X-HM-UT |
: E+xrRo5g9a1TcobsazHh5YvnqxA23mVVIuIjj1V+e48= | ||
X-HM-FIGURE |
: SozOoBMqe6XMaXedSJreRnRo2NFktTV4 | ||
MIME-Version |
: 1.0 |
날짜정보 영역에 악성코드 등 비정상적인 내용이 입력되어 있는 경우,
이용자 보안을 위해 표시를 제한 합니다.
미군 폐차의 샤시에 양철드럼통을 잘라펴서 만들었으면서도 엔진만은 일본 이스즈자동차에서 직수입한 디젤엔진을 적용했던 1950년대말 국산 |
디젤버스 1호이다. |
시-발[始發]자동차는 1955년 미군 폐차부속을 뜯어 개조하여, 당시 그렇게 흔하던 양철드럼통을 잘라펴서 차체를 만들어 씌워 국산 자동차 1호 |
를 제작,창업했던, 옛 전설의 한국 명차 메이커였다. |
지프부속 이용한 승용차[택시,자가용,용달픽업]에서부터 트럭부속 이용한 버스까지 만들다가, 1960년대 초 일본 이스즈자동차랑 중,대형 디젤 |
엔진 버스,트럭 생산위해 제휴추진했지만 결국 얼마안가 역사의 전설속으로 사라지고 말았다. |
시발자동차의 공식 상표 엠블렘은 순한글로만, ㅅ ㅣ - ㅂ ㅏ ㄹ : |
로 되어있었다. |
1950년대 중후반 시골길을 달리는 버스
시내버스 이용승객이 늘어남에 따라 전차가 사라지게 되었고(1968년) 후반에는 고속버스 개발이 시작되었으며(1970년) 리어엔진(엔진을 차 뒤 |
쪽에 장착)버스가 등장 하였고 엔진이 가솔린에서 디젤엔진으로 바뀌었다. |
TV중계차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KBS-TV에서는 라디오 중계방송차를 TV중계차로 완전개조하여 4.19 두 돌 기념행사를 처음으로 |
중계방송하게 된 것이다. |
R-226 터보 고속버스는 국내 최초의 고속버스로서 엔진, 샤시 등을 포드에서 도입하기 보다는 현대 자동차에서 제작해 국산화율 55.7%를 실 |
현했다.46인승에 주행 최대속도는 시속 120km였다. 1970년 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한 고속버스였지만 결함 때문에 |
1970년 12월 단종(생산 중단)되어 1972년 11월 독일의 벤츠로부터 엔진, 엑셀, 브레이크 시스템을 도입하고 나머지 보디, 시트, 타이어, 전장품 |
등 50%의 국산자애를 사용하여 자제 설계롤 벤츠 고속버스를 생산했다. |
같은시기에 생산시작한 하위모델 RC420 판스프링(Leaf-suspension) 모델보다 더 상위급 모델이며, |
DK-20, 260ps 10178cc급 디젤엔진을 탑재했다. 기타 제원 : 전장 11.21m 전폭 : 2.5m 전고 : 3.15m Air-suspension(공기식 스프링) 적용 |
하지만 동급 경쟁차종인 B905N에 밀려 그다지 많이 팔리지 못하고 1972년 6월에 단종되었다. |
이 모델은 히노에서 1969년 4월에 출시되었다. |
신진자동차에서 GM 코리아~새한자동차까지 생산된 시보레 버스(BD모델)는 프론트엔진(엔진을 차 앞쪽에 장착)시내버스로서 10000대 넘게 |
생산되어 시내버스로서 큰 인기를 얻었다. 이처럼 1970년대 큰 인기를 누리던 시보레버스는 후속모델인 BF모델까지 가면서 30000대 넘게 생산 |
되어 1990년대 후반까지 인기를 얻었다. |
BU100은 BU110과 생김새가 같지만 전장(차 길이)가 다른 버스입니다. 창문개수가 BU100이 BU110보다 한 개 더 적기 때문에 쉽게 구별할 수 |
있습니다. |
시내버스중에서 현재 초저상 및 준저상버스와 굴절버스를 제외하면 국내에서 전장이 가장 긴 버스입니다. |
전장 BU100 : 약 10m, BU110 : 약 10.9m, BU113 : 약 11.3m, BU120 : 약 11.9m |
미아리고개 사진은 한때 험준한 산악지형으로 악명높았던 곳이다. 택시 뒤에 뒤따르는 버스는 새한 BD101, 건너편 오른쪽 제일 마지막 버스도 |
BD101의 일부가 살짝 드러나 있습니다. 앞의 버스 3대는 모두 HD160이고요. 연두색이 대세였던 그 당시의 브리사와 포니 등 소형택시도 돋보 |
입니다.(1970년대 후반) |
1980년대 버스동향을 요약하면 도시형은 리어엔진(REAR ENGINE)화를 고속형은 준고속형식의 정착과 본격고속형(전장 12M급)의 고전고 |
(HIGH-DECKER)화를 들 수 있다. |
왼쪽부터 대우 BF101, 동아 HA20(빨간색 동그라미 버스 둘 다), 현대 RB635, 현대 RB585 3번째모델, RB585 4번째 모델, RB585 3번째 모델 스틸바디 차량 |
위에 에어컨 장착된 버스는 BV113R/S 및 BH120S 그 옆에 있는 작은 버스는 AM808 그 앞에 있는 각진 버스는 당시 최신형이었던 AERO LOW-DECKER |
BV113R 앞에 있는 두 대의 버스는 HD170 그리고 나머지는 잘 모르겠음 |
맨 앞쪽에 BS106(L) HI-POWER 가 있고 뒤쪽에 있는 시내버스는 RB520SL 그 뒤에 RB520 또 그 뒤에 AERO CITY 540 이 있다. 그리고 |
RB520SL 옆에 AM818 COSMOS 가 있다. 그리고 왼쪽 좀 뒤에 BH115(H) ROYAL EXPRESS 가 보이고 반대쪽 차로에는 BS105, BS106(L) |
AERO CITY 540 이 있고 RB520 이 꽤 있다. |
RB520 의 경우 지금은 찾아보기 힘들지만 그 당시만 해도 많이 있었음을 알려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