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안내문
「2021년 보호자(부모)대상 아동안전교육」
교 육 명 | 2021년 보호자(부모)대상 아동안전교육 |
교육기간 | 2021. 6. 16. (수)~ 7. 23. (금), 총 11회 운영 |
교육방식 | 실시간 비대면 교육 : (ZOOM:줌) 프로그램 이용 |
교육시간 | ◾ 생활안전 및 응급처치(이론 및 시연/10:30~13:30)(3시간) |
◾ 아동학대 예방교육(이론 및 Q&A/10:30~12:30) (2시간) | |
교육대상 | 만 5세미만의 부모 (한부모, 장애아 부모, 다문화 가정 등) |
교육장소 | 자택 |
준비사항 | ◾ 실시간 비대면 교육 장비 준비 ① 모바일(태블릿PC) 사용시: 헤드셋 또는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② 노트북 사용시: 웹캠 내장된 노트북,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③ PC 사용시: 웹캠, 헤드셋 또는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 영상회의 프로그램 설치 ① PC/노트북/모바일에 줌(ZOOM) 프로그램 또는 어플 설치 ② 교육과정 ID 및 비밀번호는 별도 안내 (교육생 개별 문자안내 예정) ** ZOOM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https://zoom.us/download ◾ ZOOM 강의 접속 방법 숙지 (온라인 강의 접속방법 안내자료 참고) |
수료기준 | ◾(출결) 총 교육시간 100% 이수완료 - Zoom 강의실 참석시간 기준으로 출석 인정 |
◾(설문) 수강 후 안내에 따라 만족도(강의, 교육) 설문조사 제출 | |
기타사항 | • 강의에 방해가 되는 것들은 최대한 멀리 놓아주세요. • 강의 중에 비디오는 켜주세요. • 교육 참여명을 ‘이름’으로 해주세요. • 오디오는 발언하실 때만 켜셔도 됩니다. • 강의 중 질문이나 코멘트가 있을 때에는 손들기 아이콘이나 채팅을 통해 발언권을 요청한 후 말씀해주세요. • 채팅으로 보낸 메시지에 답변이 늦어지더라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자리를 오래 비워야 할 경우, 반드시 교육운영자에게 사전에 말씀해주세요. |
교육문의 | • 아동안전지원단 ☎ 02-883-4501/4507 |
□ 보호자(부모)대상 아동안전교육
영역 | 회차 | 교육일시 | 교육내용 | 강사 | 소속 | 시간 |
응급 | 1 | 6.16.(수)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2 | 6.18.(금) | 부모의 공감 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3 | 6.21.(월)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4 | 6.23.(수) | 부모의 공감 능력 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5 | 6.25.(금)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6 | 7.12.(월)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7 | 7.14.(수)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8 | 7.16.(금) | 부모의 공감능력 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9 | 7.19.(월)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10 | 7.21.(수)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학대 | 11 | 7.23.(금)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ZOOM 사용 관련 FAQ |
Q. Zoom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 구매와 회원가입을 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Zoom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서 교육생은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고 따로 프로그램을 구매할 필요도 없습니다. Q. 운영자 및 강사 강의 소리가 들리지 않아요. A. 강의실 입장 전, PC의 경우 반드시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클릭하셨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강의실 나가기 후, 다시 참여하셔서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반드시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Q. 질문이 있는데, 마이크가 나오지 않아서 제 목소리가 전해지지 않아요. A. 강의 중 외부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교육생 마이크를 꺼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의 관련 질문이나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채팅창을 활용하거나 음소거를 해제하여 질문을 말씀해주세요. Q. Zoom 이용 시, 꼭 비디오를 켜 놔야 하나요? A. 네. Zoom 활용 화상강의 경우, 교육생 출석체크 및 수업 집중도 향상을 위해 교육생은 반드시 비디오를 켜야 합니다. 비디오를 끄면 결석으로 인정됩니다. 또한, 화상 강의실 입장 시 반드시 실명으로 참석 바랍니다. Q. Zoom 화상 강의를 듣다가 갑자기 화면이 나가버렸어요. A. PC 이용 시 크롬(Chrome)을 통한 접속을 추천 드립니다. 보다 안전한 접속으로 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 도중 강의실에서 나가셨다면, 앞서 보내드렸던 URL 주소 혹은 ID와 비밀번호로 재접속하시면 됩니다. Q. Zoom 화상 강의를 녹화하고 싶어요. A. 안됩니다. Zoom 화상강의는 교육 자료의 저작권 및 강사와 다른 교육생의 초상권 보호를 위해 교육생 개인의 강의 녹화를 금지하고 있으며, 이를 개인의 SNS나 소속기관 인트라 등에 공유하는 행위 또한 엄격히 금지되어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영상강의 및 콘텐츠 활용 보안서약서(교육생용) 본인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라이브 기본직무교육과 관련하여 다음의 사항을 성실히 준수할 것을 서약합니다. 1. 상기 교육 참여와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강사 및 참여자들의 개인정보1)를 침해할 수 있는 그 어떠한 사항에 대해 일체 외부에 누설 또는 무단 유출 하지 않겠습니다. 2. 영상강의 참여 중 습득한 내용에 대해서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동의 없이는 어떠한 경우에도 외부 기관에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3. 비인가 저장매체 혹은 프로그램 등을 통해 강의 내용을 녹화, 녹취 등을 하지 않으며, 이러한 제작물 등을 외부에 유출 하지 않겠습니다. 4. 개인 초상권 침해2)를 방지하기 위하여, 강의화면을 녹화·캡쳐·저장하는 행위 등과 또한 이를 배포하고 타인과 공유하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5. 본인은 영상강의 전반에 대한 내용이 서비스사(ZOOM.US)의 클라우드 및 개발원 PC에 저장 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며,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있음을 사전에 설명 받았습니다. 6. 교육시간(9:00 ~ 18:00) 중 교육 이탈(외출, 개인업무 등)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교육생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7. 만약 이러한 서약에도 불구하고, 상기사항을 위반한 경우 손해배상 등 모든 민·형사상 책임을 감수하겠습니다. 2021년 월 일 성 명: (인)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장 귀하 |
1) “개인정보”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 (해당 정보만으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한다.
2) “초상권”은 타인의 초상을 허가 없이 촬영하거나 공표되지 않을 권리로써, 타인의 신체(얼굴, 몸 등)가 나온 사진 또는 영상을 초상권자 허락 없이 유포시키거나 이용하고 있으면 “초상권 침해”로 간주됩니다.
붙임 1 | 비대면 교육 교육생 학습 가이드 | ||
□ [교육 前] 준비사항 체크
① 교육안내문, 교육생료 사전 숙지
- 교육안내문을 꼼꼼히 확인하며, 특히, 교육일시, 접속주소 등을 정확하게 숙지
- 사전교육생료가 있을 경우, 꼭 미리 자료를 읽고 질문 및 의견 준비
② 학습환경 점검
- 마이크, 스피커, 화상카메라, 강의프로그램, 네트워크 등에 문제가 없는지사전에 점검
- 특히, 방화벽 상태 및 기관 내 보안 정책에 따라 강의 플랫폼 사용이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하고 불가할 경우, 교육운영자에게 사전 문의
-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하며 가능한 다른 교육생의 주의를끌지 않는 배경에서 접속
- Zoom 등의 강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가상배경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여 사생활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게 너무 이질적이거나 화려한 배경은 자제
- 직장에서 참여할 경우, 가급적 본인 자리가 아닌 별도의 장소에서 접속하여 화면에 보안자료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 교육 중 인터넷 브라우저, 영상,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활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준비
③ 강의 시작 15분 전 접속, 5분전 착석
- 기술적 문제에 대비하여 반드시 강의 시작 전에 접속 확인
□ [교육 中] 적극적인 참여
① 비디오는 ON, 마이크는 OFF
- 화면을 통해 강사 및 다른 교육생들과 소통을 하므로 본인의 얼굴이 화면에 잘 나올 수 있도록 조정
② 적극적인 질문과 참여
- 화상(음성), 채팅, 질문요청 버튼 등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질문 및 의견 제시
③ 강의 중 쉬는 시간 에티겟 준수
- 사생활 노출 방지를 위해 쉬는 시간에는 화면 및 음성을 OFF 가능
- 강의 재시작 5분 전에는 착석하여 화면 ON
④ 기술적 문제 발생시 운영자에게 즉시 연락
- 접속 지연, 플랫폼 기능 장애 등 기술적 문제 발생 시에는 안내문에 기재된 교육운영자 연락처로 연락하여 조치
□ [교육 後] 평가와 성찰
① 교육평가에 반드시 참여
- 교육 후, 만족도 평가, 교육생 의견조사 등 사후 평가에 참여
- 평가 결과는 추후 교육개선에 반영되므로 적극적인 의견 제시 당부
② 강의 리뷰 및 성찰
- 강의에서 새롭게 학습한 내용, 업무에 적용할 점 등을 정리
- 추가 질문, 의견이 있을 경우, 교육운영자에게 문의「2021년 보호자(부모)대상 아동안전교육」
교 육 명 | 2021년 보호자(부모)대상 아동안전교육 |
교육기간 | 2021. 6. 16. (수)~ 7. 23. (금), 총 11회 운영 |
교육방식 | 실시간 비대면 교육 : (ZOOM:줌) 프로그램 이용 |
교육시간 | ◾ 생활안전 및 응급처치(이론 및 시연/10:30~13:30)(3시간) |
◾ 아동학대 예방교육(이론 및 Q&A/10:30~12:30) (2시간) | |
교육대상 | 만 5세미만의 부모 (한부모, 장애아 부모, 다문화 가정 등) |
교육장소 | 자택 |
준비사항 | ◾ 실시간 비대면 교육 장비 준비 ① 모바일(태블릿PC) 사용시: 헤드셋 또는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② 노트북 사용시: 웹캠 내장된 노트북,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③ PC 사용시: 웹캠, 헤드셋 또는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 영상회의 프로그램 설치 ① PC/노트북/모바일에 줌(ZOOM) 프로그램 또는 어플 설치 ② 교육과정 ID 및 비밀번호는 별도 안내 (교육생 개별 문자안내 예정) ** ZOOM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https://zoom.us/download ◾ ZOOM 강의 접속 방법 숙지 (온라인 강의 접속방법 안내자료 참고) |
수료기준 | ◾(출결) 총 교육시간 100% 이수완료 - Zoom 강의실 참석시간 기준으로 출석 인정 |
◾(설문) 수강 후 안내에 따라 만족도(강의, 교육) 설문조사 제출 | |
기타사항 | • 강의에 방해가 되는 것들은 최대한 멀리 놓아주세요. • 강의 중에 비디오는 켜주세요. • 교육 참여명을 ‘이름’으로 해주세요. • 오디오는 발언하실 때만 켜셔도 됩니다. • 강의 중 질문이나 코멘트가 있을 때에는 손들기 아이콘이나 채팅을 통해 발언권을 요청한 후 말씀해주세요. • 채팅으로 보낸 메시지에 답변이 늦어지더라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자리를 오래 비워야 할 경우, 반드시 교육운영자에게 사전에 말씀해주세요. |
교육문의 | • 아동안전지원단 ☎ 02-883-4501/4507 |
□ 보호자(부모)대상 아동안전교육
영역 | 회차 | 교육일시 | 교육내용 | 강사 | 소속 | 시간 |
응급 | 1 | 6.16.(수)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2 | 6.18.(금) | 부모의 공감 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3 | 6.21.(월)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4 | 6.23.(수) | 부모의 공감 능력 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5 | 6.25.(금)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6 | 7.12.(월)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7 | 7.14.(수)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8 | 7.16.(금) | 부모의 공감능력 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9 | 7.19.(월)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10 | 7.21.(수)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학대 | 11 | 7.23.(금)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ZOOM 사용 관련 FAQ |
Q. Zoom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 구매와 회원가입을 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Zoom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서 교육생은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고 따로 프로그램을 구매할 필요도 없습니다. Q. 운영자 및 강사 강의 소리가 들리지 않아요. A. 강의실 입장 전, PC의 경우 반드시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클릭하셨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강의실 나가기 후, 다시 참여하셔서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반드시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Q. 질문이 있는데, 마이크가 나오지 않아서 제 목소리가 전해지지 않아요. A. 강의 중 외부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교육생 마이크를 꺼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의 관련 질문이나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채팅창을 활용하거나 음소거를 해제하여 질문을 말씀해주세요. Q. Zoom 이용 시, 꼭 비디오를 켜 놔야 하나요? A. 네. Zoom 활용 화상강의 경우, 교육생 출석체크 및 수업 집중도 향상을 위해 교육생은 반드시 비디오를 켜야 합니다. 비디오를 끄면 결석으로 인정됩니다. 또한, 화상 강의실 입장 시 반드시 실명으로 참석 바랍니다. Q. Zoom 화상 강의를 듣다가 갑자기 화면이 나가버렸어요. A. PC 이용 시 크롬(Chrome)을 통한 접속을 추천 드립니다. 보다 안전한 접속으로 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 도중 강의실에서 나가셨다면, 앞서 보내드렸던 URL 주소 혹은 ID와 비밀번호로 재접속하시면 됩니다. Q. Zoom 화상 강의를 녹화하고 싶어요. A. 안됩니다. Zoom 화상강의는 교육 자료의 저작권 및 강사와 다른 교육생의 초상권 보호를 위해 교육생 개인의 강의 녹화를 금지하고 있으며, 이를 개인의 SNS나 소속기관 인트라 등에 공유하는 행위 또한 엄격히 금지되어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영상강의 및 콘텐츠 활용 보안서약서(교육생용) 본인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라이브 기본직무교육과 관련하여 다음의 사항을 성실히 준수할 것을 서약합니다. 1. 상기 교육 참여와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강사 및 참여자들의 개인정보1)를 침해할 수 있는 그 어떠한 사항에 대해 일체 외부에 누설 또는 무단 유출 하지 않겠습니다. 2. 영상강의 참여 중 습득한 내용에 대해서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동의 없이는 어떠한 경우에도 외부 기관에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3. 비인가 저장매체 혹은 프로그램 등을 통해 강의 내용을 녹화, 녹취 등을 하지 않으며, 이러한 제작물 등을 외부에 유출 하지 않겠습니다. 4. 개인 초상권 침해2)를 방지하기 위하여, 강의화면을 녹화·캡쳐·저장하는 행위 등과 또한 이를 배포하고 타인과 공유하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5. 본인은 영상강의 전반에 대한 내용이 서비스사(ZOOM.US)의 클라우드 및 개발원 PC에 저장 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며,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있음을 사전에 설명 받았습니다. 6. 교육시간(9:00 ~ 18:00) 중 교육 이탈(외출, 개인업무 등)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교육생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7. 만약 이러한 서약에도 불구하고, 상기사항을 위반한 경우 손해배상 등 모든 민·형사상 책임을 감수하겠습니다. 2021년 월 일 성 명: (인)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장 귀하 |
1) “개인정보”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 (해당 정보만으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한다.
2) “초상권”은 타인의 초상을 허가 없이 촬영하거나 공표되지 않을 권리로써, 타인의 신체(얼굴, 몸 등)가 나온 사진 또는 영상을 초상권자 허락 없이 유포시키거나 이용하고 있으면 “초상권 침해”로 간주됩니다.
붙임 1 | 비대면 교육 교육생 학습 가이드 | ||
□ [교육 前] 준비사항 체크
① 교육안내문, 교육생료 사전 숙지
- 교육안내문을 꼼꼼히 확인하며, 특히, 교육일시, 접속주소 등을 정확하게 숙지
- 사전교육생료가 있을 경우, 꼭 미리 자료를 읽고 질문 및 의견 준비
② 학습환경 점검
- 마이크, 스피커, 화상카메라, 강의프로그램, 네트워크 등에 문제가 없는지사전에 점검
- 특히, 방화벽 상태 및 기관 내 보안 정책에 따라 강의 플랫폼 사용이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하고 불가할 경우, 교육운영자에게 사전 문의
-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하며 가능한 다른 교육생의 주의를끌지 않는 배경에서 접속
- Zoom 등의 강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가상배경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여 사생활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게 너무 이질적이거나 화려한 배경은 자제
- 직장에서 참여할 경우, 가급적 본인 자리가 아닌 별도의 장소에서 접속하여 화면에 보안자료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 교육 중 인터넷 브라우저, 영상,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활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준비
③ 강의 시작 15분 전 접속, 5분전 착석
- 기술적 문제에 대비하여 반드시 강의 시작 전에 접속 확인
□ [교육 中] 적극적인 참여
① 비디오는 ON, 마이크는 OFF
- 화면을 통해 강사 및 다른 교육생들과 소통을 하므로 본인의 얼굴이 화면에 잘 나올 수 있도록 조정
② 적극적인 질문과 참여
- 화상(음성), 채팅, 질문요청 버튼 등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질문 및 의견 제시
③ 강의 중 쉬는 시간 에티겟 준수
- 사생활 노출 방지를 위해 쉬는 시간에는 화면 및 음성을 OFF 가능
- 강의 재시작 5분 전에는 착석하여 화면 ON
④ 기술적 문제 발생시 운영자에게 즉시 연락
- 접속 지연, 플랫폼 기능 장애 등 기술적 문제 발생 시에는 안내문에 기재된 교육운영자 연락처로 연락하여 조치
□ [교육 後] 평가와 성찰
① 교육평가에 반드시 참여
- 교육 후, 만족도 평가, 교육생 의견조사 등 사후 평가에 참여
- 평가 결과는 추후 교육개선에 반영되므로 적극적인 의견 제시 당부
② 강의 리뷰 및 성찰
- 강의에서 새롭게 학습한 내용, 업무에 적용할 점 등을 정리
- 추가 질문, 의견이 있을 경우, 교육운영자에게 문의
교 육 명 | 2021년 보호자(부모)대상 아동안전교육 |
교육기간 | 2021. 6. 16. (수)~ 7. 23. (금), 총 11회 운영 |
교육방식 | 실시간 비대면 교육 : (ZOOM:줌) 프로그램 이용 |
교육시간 | ◾ 생활안전 및 응급처치(이론 및 시연/10:30~13:30)(3시간) |
◾ 아동학대 예방교육(이론 및 Q&A/10:30~12:30) (2시간) | |
교육대상 | 만 5세미만의 부모 (한부모, 장애아 부모, 다문화 가정 등) |
교육장소 | 자택 |
준비사항 | ◾ 실시간 비대면 교육 장비 준비 ① 모바일(태블릿PC) 사용시: 헤드셋 또는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② 노트북 사용시: 웹캠 내장된 노트북,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③ PC 사용시: 웹캠, 헤드셋 또는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 영상회의 프로그램 설치 ① PC/노트북/모바일에 줌(ZOOM) 프로그램 또는 어플 설치 ② 교육과정 ID 및 비밀번호는 별도 안내 (교육생 개별 문자안내 예정) ** ZOOM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https://zoom.us/download ◾ ZOOM 강의 접속 방법 숙지 (온라인 강의 접속방법 안내자료 참고) |
수료기준 | ◾(출결) 총 교육시간 100% 이수완료 - Zoom 강의실 참석시간 기준으로 출석 인정 |
◾(설문) 수강 후 안내에 따라 만족도(강의, 교육) 설문조사 제출 | |
기타사항 | • 강의에 방해가 되는 것들은 최대한 멀리 놓아주세요. • 강의 중에 비디오는 켜주세요. • 교육 참여명을 ‘이름’으로 해주세요. • 오디오는 발언하실 때만 켜셔도 됩니다. • 강의 중 질문이나 코멘트가 있을 때에는 손들기 아이콘이나 채팅을 통해 발언권을 요청한 후 말씀해주세요. • 채팅으로 보낸 메시지에 답변이 늦어지더라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자리를 오래 비워야 할 경우, 반드시 교육운영자에게 사전에 말씀해주세요. |
교육문의 | • 아동안전지원단 ☎ 02-883-4501/4507 |
□ 보호자(부모)대상 아동안전교육
영역 | 회차 | 교육일시 | 교육내용 | 강사 | 소속 | 시간 |
응급 | 1 | 6.16.(수)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2 | 6.18.(금) | 부모의 공감 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3 | 6.21.(월)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4 | 6.23.(수) | 부모의 공감 능력 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5 | 6.25.(금)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6 | 7.12.(월)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7 | 7.14.(수)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8 | 7.16.(금) | 부모의 공감능력 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9 | 7.19.(월)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10 | 7.21.(수)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학대 | 11 | 7.23.(금)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ZOOM 사용 관련 FAQ |
Q. Zoom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 구매와 회원가입을 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Zoom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서 교육생은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고 따로 프로그램을 구매할 필요도 없습니다. Q. 운영자 및 강사 강의 소리가 들리지 않아요. A. 강의실 입장 전, PC의 경우 반드시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클릭하셨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강의실 나가기 후, 다시 참여하셔서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반드시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Q. 질문이 있는데, 마이크가 나오지 않아서 제 목소리가 전해지지 않아요. A. 강의 중 외부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교육생 마이크를 꺼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의 관련 질문이나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채팅창을 활용하거나 음소거를 해제하여 질문을 말씀해주세요. Q. Zoom 이용 시, 꼭 비디오를 켜 놔야 하나요? A. 네. Zoom 활용 화상강의 경우, 교육생 출석체크 및 수업 집중도 향상을 위해 교육생은 반드시 비디오를 켜야 합니다. 비디오를 끄면 결석으로 인정됩니다. 또한, 화상 강의실 입장 시 반드시 실명으로 참석 바랍니다. Q. Zoom 화상 강의를 듣다가 갑자기 화면이 나가버렸어요. A. PC 이용 시 크롬(Chrome)을 통한 접속을 추천 드립니다. 보다 안전한 접속으로 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 도중 강의실에서 나가셨다면, 앞서 보내드렸던 URL 주소 혹은 ID와 비밀번호로 재접속하시면 됩니다. Q. Zoom 화상 강의를 녹화하고 싶어요. A. 안됩니다. Zoom 화상강의는 교육 자료의 저작권 및 강사와 다른 교육생의 초상권 보호를 위해 교육생 개인의 강의 녹화를 금지하고 있으며, 이를 개인의 SNS나 소속기관 인트라 등에 공유하는 행위 또한 엄격히 금지되어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영상강의 및 콘텐츠 활용 보안서약서(교육생용) 본인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라이브 기본직무교육과 관련하여 다음의 사항을 성실히 준수할 것을 서약합니다. 1. 상기 교육 참여와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강사 및 참여자들의 개인정보1)를 침해할 수 있는 그 어떠한 사항에 대해 일체 외부에 누설 또는 무단 유출 하지 않겠습니다. 2. 영상강의 참여 중 습득한 내용에 대해서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동의 없이는 어떠한 경우에도 외부 기관에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3. 비인가 저장매체 혹은 프로그램 등을 통해 강의 내용을 녹화, 녹취 등을 하지 않으며, 이러한 제작물 등을 외부에 유출 하지 않겠습니다. 4. 개인 초상권 침해2)를 방지하기 위하여, 강의화면을 녹화·캡쳐·저장하는 행위 등과 또한 이를 배포하고 타인과 공유하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5. 본인은 영상강의 전반에 대한 내용이 서비스사(ZOOM.US)의 클라우드 및 개발원 PC에 저장 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며,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있음을 사전에 설명 받았습니다. 6. 교육시간(9:00 ~ 18:00) 중 교육 이탈(외출, 개인업무 등)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교육생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7. 만약 이러한 서약에도 불구하고, 상기사항을 위반한 경우 손해배상 등 모든 민·형사상 책임을 감수하겠습니다. 2021년 월 일 성 명: (인)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장 귀하 |
1) “개인정보”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 (해당 정보만으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한다.
2) “초상권”은 타인의 초상을 허가 없이 촬영하거나 공표되지 않을 권리로써, 타인의 신체(얼굴, 몸 등)가 나온 사진 또는 영상을 초상권자 허락 없이 유포시키거나 이용하고 있으면 “초상권 침해”로 간주됩니다.
붙임 1 | 비대면 교육 교육생 학습 가이드 | ||
□ [교육 前] 준비사항 체크
① 교육안내문, 교육생료 사전 숙지
- 교육안내문을 꼼꼼히 확인하며, 특히, 교육일시, 접속주소 등을 정확하게 숙지
- 사전교육생료가 있을 경우, 꼭 미리 자료를 읽고 질문 및 의견 준비
② 학습환경 점검
- 마이크, 스피커, 화상카메라, 강의프로그램, 네트워크 등에 문제가 없는지사전에 점검
- 특히, 방화벽 상태 및 기관 내 보안 정책에 따라 강의 플랫폼 사용이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하고 불가할 경우, 교육운영자에게 사전 문의
-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하며 가능한 다른 교육생의 주의를끌지 않는 배경에서 접속
- Zoom 등의 강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가상배경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여 사생활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게 너무 이질적이거나 화려한 배경은 자제
- 직장에서 참여할 경우, 가급적 본인 자리가 아닌 별도의 장소에서 접속하여 화면에 보안자료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 교육 중 인터넷 브라우저, 영상,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활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준비
③ 강의 시작 15분 전 접속, 5분전 착석
- 기술적 문제에 대비하여 반드시 강의 시작 전에 접속 확인
□ [교육 中] 적극적인 참여
① 비디오는 ON, 마이크는 OFF
- 화면을 통해 강사 및 다른 교육생들과 소통을 하므로 본인의 얼굴이 화면에 잘 나올 수 있도록 조정
② 적극적인 질문과 참여
- 화상(음성), 채팅, 질문요청 버튼 등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질문 및 의견 제시
③ 강의 중 쉬는 시간 에티겟 준수
- 사생활 노출 방지를 위해 쉬는 시간에는 화면 및 음성을 OFF 가능
- 강의 재시작 5분 전에는 착석하여 화면 ON
④ 기술적 문제 발생시 운영자에게 즉시 연락
- 접속 지연, 플랫폼 기능 장애 등 기술적 문제 발생 시에는 안내문에 기재된 교육운영자 연락처로 연락하여 조치
□ [교육 後] 평가와 성찰
① 교육평가에 반드시 참여
- 교육 후, 만족도 평가, 교육생 의견조사 등 사후 평가에 참여
- 평가 결과는 추후 교육개선에 반영되므로 적극적인 의견 제시 당부
② 강의 리뷰 및 성찰
- 강의에서 새롭게 학습한 내용, 업무에 적용할 점 등을 정리
- 추가 질문, 의견이 있을 경우, 교육운영자에게 문의
교 육 명 | 2021년 보호자(부모)대상 아동안전교육 |
교육기간 | 2021. 6. 16. (수)~ 7. 23. (금), 총 11회 운영 |
교육방식 | 실시간 비대면 교육 : (ZOOM:줌) 프로그램 이용 |
교육시간 | ◾ 생활안전 및 응급처치(이론 및 시연/10:30~13:30)(3시간) |
◾ 아동학대 예방교육(이론 및 Q&A/10:30~12:30) (2시간) | |
교육대상 | 만 5세미만의 부모 (한부모, 장애아 부모, 다문화 가정 등) |
교육장소 | 자택 |
준비사항 | ◾ 실시간 비대면 교육 장비 준비 ① 모바일(태블릿PC) 사용시: 헤드셋 또는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② 노트북 사용시: 웹캠 내장된 노트북,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③ PC 사용시: 웹캠, 헤드셋 또는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 영상회의 프로그램 설치 ① PC/노트북/모바일에 줌(ZOOM) 프로그램 또는 어플 설치 ② 교육과정 ID 및 비밀번호는 별도 안내 (교육생 개별 문자안내 예정) ** ZOOM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https://zoom.us/download ◾ ZOOM 강의 접속 방법 숙지 (온라인 강의 접속방법 안내자료 참고) |
수료기준 | ◾(출결) 총 교육시간 100% 이수완료 - Zoom 강의실 참석시간 기준으로 출석 인정 |
◾(설문) 수강 후 안내에 따라 만족도(강의, 교육) 설문조사 제출 | |
기타사항 | • 강의에 방해가 되는 것들은 최대한 멀리 놓아주세요. • 강의 중에 비디오는 켜주세요. • 교육 참여명을 ‘이름’으로 해주세요. • 오디오는 발언하실 때만 켜셔도 됩니다. • 강의 중 질문이나 코멘트가 있을 때에는 손들기 아이콘이나 채팅을 통해 발언권을 요청한 후 말씀해주세요. • 채팅으로 보낸 메시지에 답변이 늦어지더라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자리를 오래 비워야 할 경우, 반드시 교육운영자에게 사전에 말씀해주세요. |
교육문의 | • 아동안전지원단 ☎ 02-883-4501/4507 |
□ 보호자(부모)대상 아동안전교육
영역 | 회차 | 교육일시 | 교육내용 | 강사 | 소속 | 시간 |
응급 | 1 | 6.16.(수)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2 | 6.18.(금) | 부모의 공감 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3 | 6.21.(월)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4 | 6.23.(수) | 부모의 공감 능력 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5 | 6.25.(금)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6 | 7.12.(월)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7 | 7.14.(수)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8 | 7.16.(금) | 부모의 공감능력 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9 | 7.19.(월)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10 | 7.21.(수)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학대 | 11 | 7.23.(금)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ZOOM 사용 관련 FAQ |
Q. Zoom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 구매와 회원가입을 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Zoom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서 교육생은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고 따로 프로그램을 구매할 필요도 없습니다. Q. 운영자 및 강사 강의 소리가 들리지 않아요. A. 강의실 입장 전, PC의 경우 반드시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클릭하셨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강의실 나가기 후, 다시 참여하셔서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반드시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Q. 질문이 있는데, 마이크가 나오지 않아서 제 목소리가 전해지지 않아요. A. 강의 중 외부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교육생 마이크를 꺼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의 관련 질문이나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채팅창을 활용하거나 음소거를 해제하여 질문을 말씀해주세요. Q. Zoom 이용 시, 꼭 비디오를 켜 놔야 하나요? A. 네. Zoom 활용 화상강의 경우, 교육생 출석체크 및 수업 집중도 향상을 위해 교육생은 반드시 비디오를 켜야 합니다. 비디오를 끄면 결석으로 인정됩니다. 또한, 화상 강의실 입장 시 반드시 실명으로 참석 바랍니다. Q. Zoom 화상 강의를 듣다가 갑자기 화면이 나가버렸어요. A. PC 이용 시 크롬(Chrome)을 통한 접속을 추천 드립니다. 보다 안전한 접속으로 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 도중 강의실에서 나가셨다면, 앞서 보내드렸던 URL 주소 혹은 ID와 비밀번호로 재접속하시면 됩니다. Q. Zoom 화상 강의를 녹화하고 싶어요. A. 안됩니다. Zoom 화상강의는 교육 자료의 저작권 및 강사와 다른 교육생의 초상권 보호를 위해 교육생 개인의 강의 녹화를 금지하고 있으며, 이를 개인의 SNS나 소속기관 인트라 등에 공유하는 행위 또한 엄격히 금지되어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영상강의 및 콘텐츠 활용 보안서약서(교육생용) 본인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라이브 기본직무교육과 관련하여 다음의 사항을 성실히 준수할 것을 서약합니다. 1. 상기 교육 참여와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강사 및 참여자들의 개인정보1)를 침해할 수 있는 그 어떠한 사항에 대해 일체 외부에 누설 또는 무단 유출 하지 않겠습니다. 2. 영상강의 참여 중 습득한 내용에 대해서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동의 없이는 어떠한 경우에도 외부 기관에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3. 비인가 저장매체 혹은 프로그램 등을 통해 강의 내용을 녹화, 녹취 등을 하지 않으며, 이러한 제작물 등을 외부에 유출 하지 않겠습니다. 4. 개인 초상권 침해2)를 방지하기 위하여, 강의화면을 녹화·캡쳐·저장하는 행위 등과 또한 이를 배포하고 타인과 공유하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5. 본인은 영상강의 전반에 대한 내용이 서비스사(ZOOM.US)의 클라우드 및 개발원 PC에 저장 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며,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있음을 사전에 설명 받았습니다. 6. 교육시간(9:00 ~ 18:00) 중 교육 이탈(외출, 개인업무 등)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교육생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7. 만약 이러한 서약에도 불구하고, 상기사항을 위반한 경우 손해배상 등 모든 민·형사상 책임을 감수하겠습니다. 2021년 월 일 성 명: (인)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장 귀하 |
1) “개인정보”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 (해당 정보만으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한다.
2) “초상권”은 타인의 초상을 허가 없이 촬영하거나 공표되지 않을 권리로써, 타인의 신체(얼굴, 몸 등)가 나온 사진 또는 영상을 초상권자 허락 없이 유포시키거나 이용하고 있으면 “초상권 침해”로 간주됩니다.
붙임 1 | 비대면 교육 교육생 학습 가이드 | ||
□ [교육 前] 준비사항 체크
① 교육안내문, 교육생료 사전 숙지
- 교육안내문을 꼼꼼히 확인하며, 특히, 교육일시, 접속주소 등을 정확하게 숙지
- 사전교육생료가 있을 경우, 꼭 미리 자료를 읽고 질문 및 의견 준비
② 학습환경 점검
- 마이크, 스피커, 화상카메라, 강의프로그램, 네트워크 등에 문제가 없는지사전에 점검
- 특히, 방화벽 상태 및 기관 내 보안 정책에 따라 강의 플랫폼 사용이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하고 불가할 경우, 교육운영자에게 사전 문의
-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하며 가능한 다른 교육생의 주의를끌지 않는 배경에서 접속
- Zoom 등의 강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가상배경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여 사생활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게 너무 이질적이거나 화려한 배경은 자제
- 직장에서 참여할 경우, 가급적 본인 자리가 아닌 별도의 장소에서 접속하여 화면에 보안자료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 교육 중 인터넷 브라우저, 영상,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활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준비
③ 강의 시작 15분 전 접속, 5분전 착석
- 기술적 문제에 대비하여 반드시 강의 시작 전에 접속 확인
□ [교육 中] 적극적인 참여
① 비디오는 ON, 마이크는 OFF
- 화면을 통해 강사 및 다른 교육생들과 소통을 하므로 본인의 얼굴이 화면에 잘 나올 수 있도록 조정
② 적극적인 질문과 참여
- 화상(음성), 채팅, 질문요청 버튼 등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질문 및 의견 제시
③ 강의 중 쉬는 시간 에티겟 준수
- 사생활 노출 방지를 위해 쉬는 시간에는 화면 및 음성을 OFF 가능
- 강의 재시작 5분 전에는 착석하여 화면 ON
④ 기술적 문제 발생시 운영자에게 즉시 연락
- 접속 지연, 플랫폼 기능 장애 등 기술적 문제 발생 시에는 안내문에 기재된 교육운영자 연락처로 연락하여 조치
□ [교육 後] 평가와 성찰
① 교육평가에 반드시 참여
- 교육 후, 만족도 평가, 교육생 의견조사 등 사후 평가에 참여
- 평가 결과는 추후 교육개선에 반영되므로 적극적인 의견 제시 당부
② 강의 리뷰 및 성찰
- 강의에서 새롭게 학습한 내용, 업무에 적용할 점 등을 정리
- 추가 질문, 의견이 있을 경우, 교육운영자에게 문의
교 육 명 | 2021년 보호자(부모)대상 아동안전교육 |
교육기간 | 2021. 6. 16. (수)~ 7. 23. (금), 총 11회 운영 |
교육방식 | 실시간 비대면 교육 : (ZOOM:줌) 프로그램 이용 |
교육시간 | ◾ 생활안전 및 응급처치(이론 및 시연/10:30~13:30)(3시간) |
◾ 아동학대 예방교육(이론 및 Q&A/10:30~12:30) (2시간) | |
교육대상 | 만 5세미만의 부모 (한부모, 장애아 부모, 다문화 가정 등) |
교육장소 | 자택 |
준비사항 | ◾ 실시간 비대면 교육 장비 준비 ① 모바일(태블릿PC) 사용시: 헤드셋 또는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② 노트북 사용시: 웹캠 내장된 노트북,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③ PC 사용시: 웹캠, 헤드셋 또는 마이크 가능한 이어폰 ◾ 영상회의 프로그램 설치 ① PC/노트북/모바일에 줌(ZOOM) 프로그램 또는 어플 설치 ② 교육과정 ID 및 비밀번호는 별도 안내 (교육생 개별 문자안내 예정) ** ZOOM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https://zoom.us/download ◾ ZOOM 강의 접속 방법 숙지 (온라인 강의 접속방법 안내자료 참고) |
수료기준 | ◾(출결) 총 교육시간 100% 이수완료 - Zoom 강의실 참석시간 기준으로 출석 인정 |
◾(설문) 수강 후 안내에 따라 만족도(강의, 교육) 설문조사 제출 | |
기타사항 | • 강의에 방해가 되는 것들은 최대한 멀리 놓아주세요. • 강의 중에 비디오는 켜주세요. • 교육 참여명을 ‘이름’으로 해주세요. • 오디오는 발언하실 때만 켜셔도 됩니다. • 강의 중 질문이나 코멘트가 있을 때에는 손들기 아이콘이나 채팅을 통해 발언권을 요청한 후 말씀해주세요. • 채팅으로 보낸 메시지에 답변이 늦어지더라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자리를 오래 비워야 할 경우, 반드시 교육운영자에게 사전에 말씀해주세요. |
교육문의 | • 아동안전지원단 ☎ 02-883-4501/4507 |
□ 보호자(부모)대상 아동안전교육
영역 | 회차 | 교육일시 | 교육내용 | 강사 | 소속 | 시간 |
응급 | 1 | 6.16.(수)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2 | 6.18.(금) | 부모의 공감 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3 | 6.21.(월)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4 | 6.23.(수) | 부모의 공감 능력 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5 | 6.25.(금)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6 | 7.12.(월)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7 | 7.14.(수)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8 | 7.16.(금) | 부모의 공감능력 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응급 | 9 | 7.19.(월) |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방법 | 미정 | 한국소비자원 | 10:30~11:30 |
응급처치 중요성 | 최명제 | 서울대병원 | 11:30~12:30 | |||
아동 마네킹 심폐소생술 시연 | 12:30~13:30 | |||||
학대 | 10 | 7.21.(수)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
학대 | 11 | 7.23.(금) | 부모의 공감능력키우기 | 이정미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10:30~11:30 |
부모와 아이의 소통하기 | 11:30~12:30 |
ZOOM 사용 관련 FAQ |
Q. Zoom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 구매와 회원가입을 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Zoom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서 교육생은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고 따로 프로그램을 구매할 필요도 없습니다. Q. 운영자 및 강사 강의 소리가 들리지 않아요. A. 강의실 입장 전, PC의 경우 반드시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클릭하셨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강의실 나가기 후, 다시 참여하셔서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반드시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Q. 질문이 있는데, 마이크가 나오지 않아서 제 목소리가 전해지지 않아요. A. 강의 중 외부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교육생 마이크를 꺼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의 관련 질문이나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채팅창을 활용하거나 음소거를 해제하여 질문을 말씀해주세요. Q. Zoom 이용 시, 꼭 비디오를 켜 놔야 하나요? A. 네. Zoom 활용 화상강의 경우, 교육생 출석체크 및 수업 집중도 향상을 위해 교육생은 반드시 비디오를 켜야 합니다. 비디오를 끄면 결석으로 인정됩니다. 또한, 화상 강의실 입장 시 반드시 실명으로 참석 바랍니다. Q. Zoom 화상 강의를 듣다가 갑자기 화면이 나가버렸어요. A. PC 이용 시 크롬(Chrome)을 통한 접속을 추천 드립니다. 보다 안전한 접속으로 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 도중 강의실에서 나가셨다면, 앞서 보내드렸던 URL 주소 혹은 ID와 비밀번호로 재접속하시면 됩니다. Q. Zoom 화상 강의를 녹화하고 싶어요. A. 안됩니다. Zoom 화상강의는 교육 자료의 저작권 및 강사와 다른 교육생의 초상권 보호를 위해 교육생 개인의 강의 녹화를 금지하고 있으며, 이를 개인의 SNS나 소속기관 인트라 등에 공유하는 행위 또한 엄격히 금지되어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영상강의 및 콘텐츠 활용 보안서약서(교육생용) 본인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라이브 기본직무교육과 관련하여 다음의 사항을 성실히 준수할 것을 서약합니다. 1. 상기 교육 참여와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강사 및 참여자들의 개인정보1)를 침해할 수 있는 그 어떠한 사항에 대해 일체 외부에 누설 또는 무단 유출 하지 않겠습니다. 2. 영상강의 참여 중 습득한 내용에 대해서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동의 없이는 어떠한 경우에도 외부 기관에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3. 비인가 저장매체 혹은 프로그램 등을 통해 강의 내용을 녹화, 녹취 등을 하지 않으며, 이러한 제작물 등을 외부에 유출 하지 않겠습니다. 4. 개인 초상권 침해2)를 방지하기 위하여, 강의화면을 녹화·캡쳐·저장하는 행위 등과 또한 이를 배포하고 타인과 공유하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5. 본인은 영상강의 전반에 대한 내용이 서비스사(ZOOM.US)의 클라우드 및 개발원 PC에 저장 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며,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있음을 사전에 설명 받았습니다. 6. 교육시간(9:00 ~ 18:00) 중 교육 이탈(외출, 개인업무 등)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교육생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7. 만약 이러한 서약에도 불구하고, 상기사항을 위반한 경우 손해배상 등 모든 민·형사상 책임을 감수하겠습니다. 2021년 월 일 성 명: (인)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장 귀하 |
1) “개인정보”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 (해당 정보만으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한다.
2) “초상권”은 타인의 초상을 허가 없이 촬영하거나 공표되지 않을 권리로써, 타인의 신체(얼굴, 몸 등)가 나온 사진 또는 영상을 초상권자 허락 없이 유포시키거나 이용하고 있으면 “초상권 침해”로 간주됩니다.
붙임 1 | 비대면 교육 교육생 학습 가이드 | ||
□ [교육 前] 준비사항 체크
① 교육안내문, 교육생료 사전 숙지
- 교육안내문을 꼼꼼히 확인하며, 특히, 교육일시, 접속주소 등을 정확하게 숙지
- 사전교육생료가 있을 경우, 꼭 미리 자료를 읽고 질문 및 의견 준비
② 학습환경 점검
- 마이크, 스피커, 화상카메라, 강의프로그램, 네트워크 등에 문제가 없는지사전에 점검
- 특히, 방화벽 상태 및 기관 내 보안 정책에 따라 강의 플랫폼 사용이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하고 불가할 경우, 교육운영자에게 사전 문의
-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하며 가능한 다른 교육생의 주의를끌지 않는 배경에서 접속
- Zoom 등의 강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가상배경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여 사생활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게 너무 이질적이거나 화려한 배경은 자제
- 직장에서 참여할 경우, 가급적 본인 자리가 아닌 별도의 장소에서 접속하여 화면에 보안자료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 교육 중 인터넷 브라우저, 영상,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활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준비
③ 강의 시작 15분 전 접속, 5분전 착석
- 기술적 문제에 대비하여 반드시 강의 시작 전에 접속 확인
□ [교육 中] 적극적인 참여
① 비디오는 ON, 마이크는 OFF
- 화면을 통해 강사 및 다른 교육생들과 소통을 하므로 본인의 얼굴이 화면에 잘 나올 수 있도록 조정
② 적극적인 질문과 참여
- 화상(음성), 채팅, 질문요청 버튼 등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질문 및 의견 제시
③ 강의 중 쉬는 시간 에티겟 준수
- 사생활 노출 방지를 위해 쉬는 시간에는 화면 및 음성을 OFF 가능
- 강의 재시작 5분 전에는 착석하여 화면 ON
④ 기술적 문제 발생시 운영자에게 즉시 연락
- 접속 지연, 플랫폼 기능 장애 등 기술적 문제 발생 시에는 안내문에 기재된 교육운영자 연락처로 연락하여 조치
□ [교육 後] 평가와 성찰
① 교육평가에 반드시 참여
- 교육 후, 만족도 평가, 교육생 의견조사 등 사후 평가에 참여
- 평가 결과는 추후 교육개선에 반영되므로 적극적인 의견 제시 당부
② 강의 리뷰 및 성찰
- 강의에서 새롭게 학습한 내용, 업무에 적용할 점 등을 정리
- 추가 질문, 의견이 있을 경우, 교육운영자에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