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격교육의 필요성
1).평생학습시대의 도래
(1) 학교교육의 한계
교육내용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전문화, 다양화되었으며 교육의 기회 또한 탄력성을 지니게 됨에 따라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2) 과학기술의 발달
과학기술의 급속한 변화 및 지식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를 내재한 현대사회는 직업세계를 비롯하여 모든 삶의 영역에 구조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3)세계화와 정보화
세계화란 국경을 초월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예술 등 모든 부분이 하나의 공통된 방향으로 통합, 통일됨을 뜻한다. 이에 우리의 생활권은 국제 생활권으로 확대되었으며, 이에 대한 교육적 대응책이 요청되었다. 따라서 세계화에 따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개인, 조직, 국가 차원의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4) 인생의 주기 변화
인간은 전 생애를 걸쳐 성장하고 발달한다. 인간의 발달단계는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로 이어지는데 지금까지 각 발달단계에서 균등한 의미의 교육이 제공되지 않았으며, 또한 각 단계의 계속적인 발달을 소홀히 했던 것도 사실이다.
2.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1) 제1세대 : 우편을 이용한 원격교육
1세대의 원격교육은 산업화로 모델을 특징으로 하며 책무성, 관찰 기능성 복잡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위 요소로 분석하는 행동주의 관점에 기반을 두며, 학습자가
독립적으로 학습 할 수 있는 독립학습을 명칭으로 했다.
2) 제2세대 : 원격교육에서는 대중매체, 방송매체가 새로운 공학으로 규정되고 인지주의 학습이론이 점차적으로 허용되는 시대에서 발전되었다.
3) 제3세대 : 제3세대 원격교육은 다양한 원격통신공학에 의해서 제공되는 비동시적 인상 호 작용과 동시적인 상호작용 능력을 이용한다.
4) 제4세대 제5세대 원격교육 :
웹에 인공지능을 부여하고 웹에 어의에 관한 의미를 구축하여 사람이나 사람이 아닌 독립
대행자에 의해서 웹 검색, 항해 처리될 수도 있게 하는 것 이다
3.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1) 방송 통신 교육기
2) 원격교육의 정착기
3) 인터넷 기반 원격교육으로 진입 하였다
4) 국가가 정책적으로 원격대학제도를 도입한 점이다.
- 솔직히 말하면 내용 이해를 제대로 못했습니다.
몇번을 다시 읽어 보았으나 이해를 하기 어려운 부분이 조금 있었는데, 수업한번에 한 장을하니 조금 벅찬거 같습니다...ㅠㅠ
그래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ㅎㅎ 수업 과 진도를 네게 맞추어 할까??
정한 양을 해야 하는 것은 모두가 하기로 하고 입학을 했고 가르치기로 했으니 가야 되겠지...
조금더 이해를 촉발하는 노력을 해 보마. 수고 했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