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문학관
- 분야 문학
- 장르 당진문학/교지/진달래
- 설립년도 2016
- 설립목적 당진에서 출생하였거나 당진에 적을 두었던 시인, 소설, 수필가 등의 생애와 업적, 그리고
- 주소 충남 당진시 산곡길 219-4 (시곡동)
- 전화 041-356-9739 팩스 --
- E-mail
- 홈페이지
단체소개
당진문학관은 1989년부터 당진에서 틈틈이 모아온 자료와 여러 선배님, 후배님들이 주신 자료, 그리고 당진 작가분들이 제공해 주신 자료들에 의해 탄생되었습니다.
당진 출생 작가나 당진과 인연이 깊은 분들이 쓴 작품들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특히나 지역문화 활동을 하면서 당진에서 출판한 자료들을 수집하는 것이 취미이기도 하여서 현재 1만여 권의 책들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2016년 초 당진문학관 및 작은 도서관 설립의 당위성이 대두되면서 『작은 도서관』을 열어 지역주민들에게 학술 및 연구자료를 제공하는 노력을 하고 싶었습니다. 또한 문학관도 설립해 당진문인들과 문학도들과 소동하고 싶었습니다.
당진문학관은 당진에서 출생하였거나 당진에 적을 두었던 시인, 소설, 수필가 등의 생애와 업적, 그리고 그들의 작품과 그들이 사용하던 유품들을 수집, 발굴하여 연구하고 그들의 삶을 조명하는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아직 당진 작가들의 작품을 다 소장하지는 못하였지만 앞으로 역대 당진 인물들의 한시 작품 등 문집, 유고들을 수집하여 당진문학의 발전사를 조명해 보고, 체계적으로 전시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이들 자료를 토대로 자라나는 젊은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열어주고 문학작품을 음미하고 사랑하는 젊은이들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문학적인 토대를 만들고자 합니다.
학생들은 미래의 꿈입니다. 당진 학생들이 남긴 교지, 문집들, 그리고 충청남도당진교육지원청에서 발간하는 『해울』, 학교신문 등을 통해 당진에 젊은이들이 문학을 배우고 익히며 문학적인 소양을 길러 왔습니다. 당진문학관은 이들의 꿈을 실현하는 장이 되고 싶습니다.
이런 바람이 이루어지길 소망하며 지역의 많은 작가들의 노고에 감사드리고 훌륭하신 선배, 후배 작가들이 당진 문학 발전에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당진문학관을 활동의 장으로 적극 활용하여 주시길 기원합니다.
주요활동사항
2016.8.1. 설립 개관
2016.12.17. 당진내포문화 학술세미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