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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사념처 수행🦋🌰🍎💎 2017년 8월 26일 새벽법문
햇빛이되다 추천 0 조회 33 18.06.12 17:53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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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06.13 04:38

    첫댓글 수행자들이 너무 친구하고 어울리는 것도 맞지 않아요. 너무 친구 좋아하고, 말만 하고 다니고, 혼자 수행하지 못하고 그것도 문제에요. 그것도 안 맞는 것이지. 또 같이 사니까 문제가 많다, 그것도 문제지. 부처님의 가르침에 극단이라는 것이 지혜롭지 못하면 양쪽 극단으로 가게 돼 있어요. 저쪽 끝에 갔다가, 이쪽 끝에 갔다가, 양쪽 끝 어디도 가봤자 소용없는 것이지. 저쪽 끝에 가도 틀리기 때문에 내 수행에 도움이 안 되고. 이쪽 끝에 가도 도움이 안 되지.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없으니까. 혼자 살려면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있어야 돼. 부처님이 무소의 뿔을 이야기 할 때에는 대부분 첫째가 이런 거예요. 나보다 계정혜가 높은 사람.

  • 18.06.13 04:44

    베수 다메수 아누빨리따 모든 것에서 아누빨리따 묻히지 못한다. 사반자하 모든 것을 버렸어요. 갖고 있어도 욕심이 없다면 버린 것이에요. 벌써 마음과 연결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갖고 있어도 욕심 업으면 자하 버린 거에요. 사반자나 따나카야 탐욕, 갈애가 없어졌어요. 위모따 완전히 perfect freedom 완전히 벗어나고 있어요.

  • 18.06.13 04:48

    unlimited power, 리미트 할 수 없는 마음의 힘을 갖고 있으면서 진짜 어리석기 때문에 그 마음의 힘을 과거의 묘지에 묻혀 있는 듯이 내 마음이 묻혀 있어봐요. 그렇게 손해보는 사람은 없어요. 우리가 갖고 있는 것 중에 제일 가치가 있는 것이 마음밖에 없어요. 제일 가치로운 것이 마음이에요. 이 마음 가지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모든 한계를 넘어갈 수 있는데, 그 마음을 묘지에 묻혀서 시체같이 살고 있는 사람만큼 손해보고 있는 사람은 없는 거지.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게 살아요. 대부분의 사람이 과거에 마음이 묻혀져 살아요. 진짜 손해보는 거지.

  • 18.06.13 04:54

    예를 들면 수다원 되기 전의 상카루뻬까는 깨닫기 전의 상카루뻬까죠. 수다원 되고 나서 수다원이 사다함 되려고 할 때, 그때 또 상카루뻬까 가야 해요. 그때 위빠사나를 다시 했다가, 또 상카루뻬까를 다시 가요. 그 상카루뻬까 힘이 꽉 차면 사다함의 도로 들어가지. 그 다음 사다함의 과선정 할 수 있어요. 사다함의 과선정 들어갈 때는 과마음이고 사다함이 아나함 되려고 하면 위빠사나 또 해야 해요. 또 해서 사다함의 위빠사나가 또 생겨요.

    그러면 사다함의 위빠사나가 상카루뻬까로 들어갔다가 아나함으로 들어가는 거지.마찬가지로 아나함이 아라한 되려면 뭐 해야 해요? 또 위빠사나 해야 해요.

  • 18.06.13 05:01

    과거는 이미 끝났다. Past has gone. 그런데 혼자 살아요. 그런데 과거에 놀았던 것 생각하면서 욕심 부리고 있고, 또 싫었던 것 생각하면서 화 내고 있고, 잘 했던 것 생각하면서 자만 부리고 있고, 이것저것 생각해서 질투하고 시기하고 벌써 지나간 일들인데, 벌써 지났어, 이미 끝났어.


     그 일들 가지고 탐진치를 하고 있는 사람들한테는 혼자 살아봤자 아무 소용없다, 이런 거에요. 혼자 살아봤자 외로운 것뿐이지. 혼자 살아봤자 왕따가 된 것뿐이지. 얻어지는 것 뭐가 있느냐. 이런 의미지. 혼자 산다고 할 때 부처님은 야 아디땅 딴 빠히나, 야 어떤 디땅 과거는 있었다. 땅, 빠히나, 벌써 버렸어. 과거를 완전히 버릴 수 있는 것은 아

  • 18.06.13 05:02

    아라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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