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 및 욕구 : '백세시대'라는 말과 함께 노인인구비율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은 17년 만에 고령사회로 진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회적인 측면으로 바라보았을 때 많은 노인들은 그만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소외받으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노인들은 지자체의 고령지원, 맞춤형 건강관리, 노인일자리를 필요로 합니다. 이가 잘 어울러져 이루어진다면 노인들은 건강한 노후 생활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특히 이 부분에서 노인들의 '건강'은 중요합니다. 은퇴를 하고 남은 생을 보람차고 활기차게 보내며 지내야 하는 이 시간에 병과의 사투를 벌이게 되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그 중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 10명 중 1명은 치매 환자라고 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치매를 다른 가정의 일, 나에게는 있지 않을 일처럼 생각을 합니다. (많은 기관에서는 치매관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치매를 극복하기 위해 노인을 포함해서 모든 국민들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프로그램 기획 < W 101, HAPPY: 10명 중 1명이 우리가 될 수 있어, 행복한 노후를 만들어보자. >
1) 대상자 : 용인시기흥노인복지관 이용자
2) 제공자 : 담당강사 및 자원봉사자
3) 프로그램 활동목표 :
-올바른 치매관리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돕는다.
- 행복한 노후생활(문화, 사교 등)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나름의 인생의미, 자신의 존재가 가치가 있음을 깨닫게 한다.
4)프로그램 활동내용 :
- 알짜정보 내비게이션
(ex. Q. "오늘은 몇년 몇월 몇일인가요? " A. "2018년 10월 4일")
- 뇌건강트레이너
(나이, 가족 수, 경제소득 등에 대해 알아보기)
- 두뇌트레이닝콘텐츠
(ex. 돈이나 사람 수 등을 보여주고 그것을 기억하여 맞춰나가는 것)
- 리쓴
(ex.(게임을 통해) 들려주는 엘레베이터 소리가 어디에서 멈췄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 기억일기쓰기
(년도 별로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던 일, 슬펐던 일 등을 생각하여 기록해보는 시간을 갖기 특히, 행복했던 일을 위주로 작성하기.)
5) 프로그램 영향
- 노인의 치매 위험을 평가하고, 맞춤형 예방법을 알려준다.
- 게임을 통해 치매예방과 관리가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음에 대해 알려준다.
- 자신의 과거가 의미가 없었던 것이 아님을 깨닫고, 자신이 소중한 존재였음에 대해 알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