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중간고사
-성찰글 정리 및 내용 요약-
이름: 양상근 / 학과: 한일장신대학교사회복지대학원 / 학번 :202421014
청소년지도방법을 공부하기 앞서 제가 근무하고 있는 정신재활시설 아름다운세상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아름다운세상 기관의 미션은 사랑을 중심으로 한 회복 서비스를 실천하여 당사자와 가족, 이웃의 행복한 삶을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것입니다. 비전은 '세상 속으로 나아가는 당사자', '상상이 현실이 되는 공간', '오늘을 공감하는 행복공동체' 등으로, 회복과 공감, 지역사회와의 동행을 강조합니다. 또한, 핵심가치로는 '사랑중심', '행복한 삶', '지역사회 중심'이라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정신재활뿐 아니라 청소년 지도 방법론 과정을 공부하는 입장에서 청소년들이 더욱더 성장하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과정을 함께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먼저 가져보았습니다.
먼저, 청소년 지도에서 소극적 지도와 적극적 지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지도자의 마음가짐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청소년을 문제의 시기로만 바라보거나 모든 청소년이 문제가 있다고 단정하는 것은 어른들의 잘못된 시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 지도 방법론을 준비하는 지도자로서 가장 중요한 출발점은 이러한 마음가짐을 바로잡는 데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청소년 지도 환경과 매체에 대해 토론하면서, 매체가 정보 전달, 학습 보조, 교수 기능 등을 통해 청소년 지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지도자의 진행 능력과 학습 방법이 중요한 요소라는 점도 느꼈습니다.
특히, 현장경험을 통한 청소년 지도 방법에서 몇 가지 중요한 점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현장경험은 청소년들이 실생활과 연결된 상황에서 학습하며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인 사고를 길러주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단체견학이나 수학여행 같은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단순한 이론이 아닌 실생활에서 유용한 기술과 지식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화합니다. 청소년들은 지도자의 도움을 넘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되며, 이 과정에서 책임감과 자율성이 강화됩니다. 교실 밖의 다양한 환경에서 활동하는 현장경험은 청소년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도전을 통해 자신감을 얻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현장경험을 통한 지도는 청소년들의 실질적 성장을 돕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청소년 지도방법론 수업을 들으면서 개인적으로 청소년 지도 과정의 학습에만 문제에만 집중하다 보니, 강의가 진행되면서도 제 자신이 왜 이 자리에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나서 대학원 수업을 듣는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제가 왜 여기에 있는지에 대한 동기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수업 후 귀가하는 발걸음이 한결 가벼워지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렇듯 청소년들도 현재의 이 시기가 자신들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시간이라는 것을 상기 시키고 현재의 삶에 최선을 다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한 우리의 자세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