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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항목 |
시 험 값 | ||||
한 국 |
일본NDF |
독일NDF |
기존 디젤유 | ||
NDF |
1:1혼합유 | ||||
인화점(PM, ℃) |
144 |
같음 |
184 |
100 |
59 |
동점도(cSt, 50℃) |
5.952 |
같음 |
6.03 |
5.0 |
2.8 |
유동점(℃) |
-2.5 |
같음 |
-2 |
-12.5 |
-12.5 |
비중(15/4℃) |
0.8974 |
같음 |
0.889 |
0.875 |
0.82 |
총발열량(cal/g) |
9,500 |
같음 |
9,500 |
9,500 |
10,990 |
잔류탄소(mass %) |
0.07 |
같음 |
0.07 |
0.06 |
0.1 |
90%유출온도(℃) |
344.5 |
같음 |
343 |
345 |
330 |
세탄지수 |
52 |
같음 |
51 |
49 |
58 |
2. NDF연료의 환경성과 성능
1) 배기가스 및 CO2의 절감 효과
총 매연 감소량 |
▫약 95%이상 감소 ▫근거 : 각국의 자료 및 국내 매연테스터기에 의한 자료 |
총 CO2의 감소량 |
▫약 85%이상 감소 ▫근거 : 독일과 일본의 자료 |
2) 자동차의 성능과 연비, 수명에 미치는 영향
우리단체에서는 그동안 4만㎞의 주행실험도 했다. 그리고 10만대나 운행하고 있으며 125만km주행시험에도 성공한 독일,
5~6곳의 지자체가 몇 십대씩 시범운행을 하고 있는 일본의 현장 견학 및 국제세미나를 통하여 이미 검증된 것으로 여기고 있다.
나 라 |
NDF 담당자 |
홈페지 |
연락처 |
관련 책자 및 기타 |
일 본 |
Hujii Ayako |
www.biwa.ne.jp/~econavi/ |
0748-46-4551 |
일본환경생협이사장 |
독 일 |
Dr.-ing Joosten Connemann |
www.biodiesel.de |
0491-8002-116 |
Plant Oils as Fuel N.martini․J.Schell, Deutch |
한 국 |
천 년 봉 |
www.clec.or.kr |
011-607-3786 |
주행실험자 및 엔진전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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ꋪ일본과 독일 그리고 우리단체의 실험 결과 차량에 NDF를 주유한 결과 ꋭ연비는 소폭 상승했으며(그 이유 : NDF연료에는 산소가 12%가량 들어 있음) ꋭ차량의 소음이 감소 했으며 ꋭ식물성 연료이므로 차량의 수명이 길어진다고 판단하고 있음 |
3. NDF연료의 형식승인 문제
1) 일 본
승 인 내 용 |
ꋪ일본 운수성의 NDF연료 사실상 인가 ꋪ일본환경생협에서 운동의 일환으로 시작하여 국가가 사실상 인정한 것임 ꋪ자동차의 검사증에 BDF 연료의 사용 인정 ꋪ각 지자체가 NDF제조기의 구입, NDF 차량 운영 등 국가의 승인 없이 추진하고 있음 |
2) 독 일
승 인 내 용 |
ꋪ독일은 국가와는 별도로 자동차회사가 승인 ꋪ독일 및 유럽은 사용화가 빨리 이루어짐 ꋪ국가의 별도 승인 없이 연구소 및 NDF제조회사가 차량 운행 |
3) 한 국
승 인 내 용 |
ꋪ한국은 아직 자동차회사 및 국가가 승인하고 있지 않음 ꋪ현재 석유사업법은 휘발유, 경유 등 자동차연료에 대해 품질기준을 적용하고 있음 ꋪNDF는 광물계 연료가 아니고 식물계연료이므로 석유사업법과는 관련이 없음 ꋪ‘99년 6월말 환경부, 산자부 관계 공무원과 설명회 중 NDF연료인가에 대해 구두질의를한 결과 NDF의 사용자가 많을 경우 인가를 검토하겠다 하였음 ꋪ시험성적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본, 독일과 비교 우리나라NDF의 연료 성상이 같으므 로 특별한 하자가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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