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N] 7월 신내2동 ㅡ 쌀뜨물로 EM활성액 만들기 & 활용법
▶ 일 시 : 7/10(월) 10시 - 12시 ▶ 장 소 : 한살림중랑지구 한가꿈 ▶ 내 용 : 쌀뜨물로 EM활성액 만들기 & 활용법 ▶ 참여인원 : (총11명) 김*옥, 진*순, 채*숙, 배*자, 김*순, 심*례, 유*연, 권*영, 원*진, 이*경, 조*진 |
1. 만나서 반갑습니다!
다행이 비는 안 왔지만 아침부터 폭염에 쌀뜨물 2리터 들고오시느라 고생이 많으셨어요.
5분전에 거의 다 오셔서 순조롭고 기분좋게 첫시작을 열었답니다.
본격적인 강좌를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마음 여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여는 인사] - 한살림 소개 & 자기소개
오늘 모인 공간은 생명살림/농업살림/밥상살림/지역살림을 실천하는 한살림생활협동조합의 조합원모임방입니다. 강의장과 부엌이 있어, 다양한 강좌와 요리활동들이 펼쳐지고 있었어요. 한살림이 1986년 농업살림을 위해 시작된 배경과 5000명의 중랑조합원 중 10개의 모임과 지구대회, 생산지방문, 마을학교 활동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을 본 후 시청소감과 자기소개를 하며 마음을 열어보았어요.
- 지난달 환경교육센터 방문때 참가해서 EM활성액을 담아가시며, "EM 강사"경험이 있어 이번달 모임을 재능기로부 제안하신 강사님
- 4월부터 빠지지 않고 참석중이며, EM활용법을 널리고 알리고 싶다
- 지난달 샴푸바만들기가 좋아 참석했고, 생산자님의 노고를 알 수 있었다.
- 평소 한살림은 뭐하는 곳인지 궁금했고, 쌀한톨한톨 생산하기 위한 수고로운 땀방울이 기억에 남는다.
- 보육반장과 중랑통신원으로 활동하며 환경을 소중히 생각한다.
- 오빠가 시골에서 농사를 짓고있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잘 알고 있다.
- 지난달에 환경교육센터의 강사로 참여했는데, 7월부터 EM활용교육을 진행예정이라 오늘 모임이 너무 기대된다.
등 다양한 경험과 소감이 이어지며 서로를 알고, 마음을 활짝 여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늘의 강의 내용을 미리 준비해주신 강사님 덕분에 함께 하나하나 읽어가며
EM의 좋은 점과 활용법을 짚어보았습니다.
2. 이런 활동을 함께 나누었어요!
오늘의 준비물은 미생물원액과 쌀뜨물 1.8리터, 설탕, 소금입니다.
강사님의 설명에 따라 함께 만들어보았어요.
[소감 나누기]
오늘 모임을 제안하시고 재능기부해주신 김*순님은 생활속에서 환경실천을 해오다가 이렇게 강의까지 맡아 감회가 새롭고, 가을쯤 비누만들기로 다시 만나자는 제안까지 해주셨습니다.
- 알찬교육 감사합니다. 더운 여름날에 모두 건강하세요
- 즐거웠고, 환경을 살릴 수 있는 교육 참 감사합니다.
- 재능기부로 이어진 오늘 강의 너무 멋졌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 신내2동 동네N분위기 좋고, 멋진 분들이 많이 오셔서 좋은 기운 잔뜩 받고 왔습니다.
3. 다음엔 어떤 모임을 할까요?
[다음 일정]
8/24(목) 10시 ㅡ 12시
사가정 마중 마을활력소
묵사발만들기 진행합니다
궁금한 것은 중랑마을지원센터로!
메일
jnmaeul@daum.net
전화
02-434-1230
주소
중랑구 용마산로 461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