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 | 한국 천주교회는 신자들이 기일과 명절을 맞이하여 조상께 드리는 제사를 허용합니다. 상에 음식을 차려 놓고, 십자가와 조상의 사진을 모셔 놓은 다음, 그 앞에서 향을 피우고 절을 하는 예식을 허락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위패를 모시면서 위패가 신상을 의미하거나 혼이 깃든 것으로 생각하여 '신주(神主)라는 글씨를 쓰는 것과 혼령을 불러들이는 축문을 읽는 것은 금합니다. 우리나라에 천주교가 들어와 100여 년 동안 박해를 받은 가장 큰 이유는,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지 않는다는 데에 있었습니다. 한국 교회 초기에는 조상 제사를 미신 행위로 보고 신자들이 제례에 참여하지 않도록 하였으며, '신주(神主)라고 써 붙인 위패를 집 안에 두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당시 열심한 신자들은 교회의 가르침을 따르고자 부모와 조상에게 드리는 제사를 거부하였고 그 때문에 순교를 당하기도 하였습니다. 비오 11세 교황은 1939년 중국 의식(儀式)에 관한 훈령을 통하여 조상 제사가 미신이나 우상 숭배가 아니라 사회 문화적 풍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 천주교회는 신자들이 가정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을 허용하며, 제사가 조상 숭배가 아니라 조상에 대한 효성을 나타내는 전통 문화라고 하며 다음과 같이 규정하였습니다. "제사의 근본정신은 선조에게 효를 실천하고, 생명의 존엄성과 뿌리 의식을 깊이 인식하며, 선조의 유지에 따라 진실된 삶을 살아가고 가족 공동체의 화목과 유대를 이루게 하는 데 있다. 한국주교회의는 이러한 정신을 이해하고 가톨릭 신자들에게 제례를 지낼 수 있도록 허락한 사도좌의 결정을 재확인한다"(한국 천주교 사목지침서 제134조 1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