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불행(不幸) 중 다행(多幸)
랍비(rabbī) 가 나귀 한마리 와
개 한마리 를 데리고
여행(旅行)을 하고 있었습니다.
랍비
('나의 선생님' '나의 주인님')이라는
뜻의 유대교(犹太教)의
현인(賢人)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밤 이 되자 랍비(rabbī)는
작은 등불 을 켜고
묵 을 곳 을 찾아 다녔습니다.
마침내 랍비(rabbī)는
허름한 헛간 을 발견(發見)하고
그곳 에 여장(旅裝)을 풀고
자기 로 하였습니다.
랍비(rabbī) 는 잠들기에는
아직 이른시간(時間)이라
등불 을 켜고 책(冊)을 읽기
시작(始作)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바람 이 불어와
등불 이 꺼졌고
할 수 없이 랍비(rabbī)는
잠을 청(請)했습니다.
그런데 그날 밤 여우 가 와서
그 의 개 를 죽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자(獅子)가 와서
그의 나귀 도 물어가 버렸습니다.
그래서 그는 빈털터리 가
되고 말았습니다.
날 이 밝자 그는 터벅터벅
길 을 떠났습니다.
그런데 마을 이
아주 적막(寂寞)합니다.
알고 보니, 그건 전날 밤
도적(盜賊) 떼가 습격(襲擊)하여
마을을 파괴(破壞)하고
물건(物件)들 을
약탈(掠奪)해 간 거였습니다.
마을에는 한 사람 도 남아 있지 않고
모두 가 죽었습니다.
만일(萬一) 전날 밤 에 등불 이
바람에 꺼지지 않았다면
랍비(rabbī)도
도적( 盜賊)떼에게 발견(發見)되어
죽음 을 면(免)치 못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만일( 萬一)
여우 가 개 를 죽이지 않았다면
개가 짖어 도적( 盜賊)떼 를
불러들였을 거고요.
또 사자(獅子)가 나귀 를
물고 가지 않았다면
나귀 가 소란(騷亂)을 피웠을 것입니다.
결국(結局) 그가 살아남게 된 것은
불행(不幸)한 일처럼 보인
그 세 가지 일들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나귀 와 개 를 잃었지만
다음과 같은 진리(真理)를
깨달았습니다.
“사람이란
최악(最惡)의 상황(狀況)에서도
희망(希望)을 가질
필요(必要)가 있고,
불행(不幸)처럼 보이는 일 이
행운(幸運)을 불러오는
경우(境遇)가
얼마든지 있다는,것입니다.”
즉 "새옹지마(塞翁之馬)"나,
"전화위복(轉禍爲福)"이 되는
진리(真理)를 실제(實際)로
경험(經驗) 하고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사람 이 살아 가다 보면,
화(禍)가 바뀌어 그게 오히려
복([福)이 되어 돌아오는
경우(境遇)를 보기도 하고
경험(經驗)도 하게 됩니다.
이 랍비(rabbī)가
목숨 을 구(求)할 수 있었던 것은
지난밤 에 일어난 불행(不幸)한
일 이 오히려 복(福)이되어
돌아왔다 는 것입니다'
"불행(不幸)중 다행(多幸)"
이말 을 사자성어(四字成語)로 는
새옹지마(塞翁之馬)'와 '‘
전화위복(轉禍爲福)’
이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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