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ㅡ 경험의 열매 ㅡ
{겸손과 믿음의 열매}
오늘 2층 서재에서 책을 보며 지난 날을 돌이켜 보면서 과거를 회상해 보았다.
세종문화회관에서 뮤지컬 기획ㆍ제작자로 밥을 먹고 살다가 교수가 되었지만, 뮤지컬은 歌舞樂劇의 독립된 하나의 장르로서 종합예술이다.
또한 탈꾼으로서 연극, 음악, 무용을 하면서 지금까지 한 평생을 살아왔다.
관공서에서 기획ㆍ제작을 하다보면 ~
공무원들이 예산을 집행하면서 기획자인 필자는 잘못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권력과 패거리들에 의해 봉고파직 당해보고 제명(除名)도 받았었지만, 무혐의 법원확정판결을 받고 재복직을 했다.
모두들 자기들의 비리를 감추려고 권력과 패거리로 상대방에게 뒤짚어 씌우려고 하는 것을 보았다. 因果應報의 뜻을 알아야 할 것이다.
특히 감사원 감사! 국회 국정감사 및 종합감사를 받으며 힘든 과정을 겪었고, 한국문화예술위원장(차관급) 대행시절 블랙리스트(blacklist: 특별히 주의하고 감시가 필요가 있는 者)의 사건 수습과 재발방지 및 관리하고 수습하려고 할 때 기자회견을 하면서 "가만히 있으니까 가마니로 보고 보자보자하니까 보자기로 본다" 고 기자들에게 제시한 바 있어 기자들에게 웃음바다를 만들게 한 바도 있었다.
그동안 미국 77년 30개 주립대학 순회 ~78년도 유럽축제본부(CIOFF)초청 유럽일주와 아시아 세계순회, 85년 9월, 38선 死線을 넘어 평양대극장에서 공연과 함께 ~ 지원금과 월급의 차이점, 전형위원, 제도적ㆍ구조적 모순점 등 등, 늘 제시한다.
그 무엇을 다해 본 인생살이 내려놓고 이제 정년퇴임 후에 홀가분하게 살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다행스러운지 감사할 따름이다.
善으로 惡을 이겨야 하지만, 결국은 잘못된 행위者들은 하나님께서 조용히 어느 곳으로 부르시는 것을 보았다.
삶에서 교만한 者는 앞잡이가 되고 상대방의 말씀을 끊지 않고 경청하면 겸손하게 된다. 조용히 경청하면 역사가 일어나는 비결이 있으며 겸손하지 않으면 권위주의 자와 독재자가 된다. 폼잡고 고생했는데도. 그러나 불안해하고 결국은 않좋은 결과가 온다.
즉 독재자는 망하지 않으면 목숨과 연관되어 있다. 때문에 교회에 출석해서 회개하고 용서를 빌며 祈禱해야 할 것이다.
예수님께서 겸손하시니까 사람들이 거만하게 된다. 그러나 섬기는 것이 기독교이다.
겸손은 남을 나보다 낫게 여기고 내가 모든 사람 가운데 가장 못나고 가장 부족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말言로도 그렇게 말하는 것이다. 다음 성경말씀을 참고하면 된다.
잠언 22장에 많은 재물보다 명예를 택할 것이요. 더욱 은이나 금보다 은총을 택할 것이니라 가난한 者와 부한 자가 함께 살거니와 그 모두를 지으신 이는 여호와시니라 슬기로운 者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는 나가다가 해를 받느니라,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장로로서 목사님의 설교말씀의 예를 든다.
1. 왜 겸손과 믿음이 함께 해야 하는가?
1) 하나님께서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시기 때문이다.
진실로 그는 거만한 자를 비웃으시며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나니(잠3:34)
겸손한 자에게 여호와로 말미암아 기쁨을 더하겠고(사29:19)
하나님이 교만한 자에게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약4:6)
2) 교만한 者는 멸망하기 때문이다.
교만은 폐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잠16:18)
교만한 자는 사회생활에서 앞잡이가 되려고 잔머리를 쓰지만 ㅡ?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잠18:12)
2, 겸손한 사람의 예
1) 예수님!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마11:29)
2) 바울사도!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빌2:3)
3) 한경직 목사!
어느 교우가 회의 자리에 찾아와서 장로님들에게 한목사님의 10가지 죄를 고발하고자 대답하기를 나는 수 만가지 죄를 지은 죄를 지은 죄인데, 그것만 말하니 감사하다고 하였다.
3. 겸손있는 믿음의 열매
1) 재물ㆍ물질의 복은 얻는다.
2) 영광ㆍ하나님과 사람에게 인정을 받는다
3) 생명ㆍ영생을 얻고 생명력이 있는 삶을 산다.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너희를 저주하는 사람들을 축복하고, 너희를 모욕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여라(누가복음 6:28)
bless those who curse you, pray for those who mistreat you.
그러나 회개하면 그들의 행하는 것을 보고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보시고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라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이처럼 겸손과 믿음은 열매가 있다.
건강캠페인입니다. 제일의 富는 健康입니다. 건강이 있고 난 다음 그 무엇이 있는 것입니다. 건강하셔야 합니다.
飛松 최창주 평론가 석좌교수
전 한예종교수 연희학과장
전 한국문화예술위원장 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