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R(Exhaust Gas Recirculation :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1. EGR의 기능
- 배기가스중 NOx는 인체의 중추신경및 점막에 유해한 물질이며, 광화학 스모그의 주원인으로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 NOx는 연소온도가 2000℃를 넘으면 급격히 증가하므로 NOx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연소최고 온도를 낮추어야 합니다.
- 배기가스의 일부(혼합기의 약 15%)를 재순환시키면 연소실내에 불활성 가스(CO2)가 유입되어 폭발행정시의 연소온도가
낮아지게 되어 NOx의 양은 현저하게 감소합니다.(max 60%)
- EGR은 NOx의 저감에는 효과가 있는 반면 혼합기의 착화성이 나빠지고 엔진의 출력은 감소하게 됩니다.
- NOx의 배출량이 많은 운전영역을 선택하여 이 영역에서만 적정량의 배기가스를 재순환 시켜 주게 됩니다.
2. EGR밸브 작동
- EGR밸브는 작동구간이 ECU 로직에 따라 정해져서 프로그램화 되어있습니다.
- 차량 운전 조건에 따라 ECU가 EGR 밸브로 보내게 되고 그 입력신호에 따라 Solenoid/Motor Actuator가 밸브를 움직여 정한
위치까지 움직이게 되며. 이런 밸브의 움직임에 따라 Valve Positioin Sensor에서 밸브 위치에 따른 출력을 ECU로 Feedback
하게 되고 이런 Feedback 출력을 ECU가 분석하여 밸브의 위치를 재조정하여 Control 을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정확한 EGR
유량 제어가 이루어 지게 됩니다.
- 작동조건 : 최적의 연소조건이 형성되어 연소온도가 높은 조건이 형성될 때 작동
- 비작동 조건 : 높은 출력을 필요로 할 때, 냉간시, 공회전시, 시동시
- EGR의 냉각
연소실로 재 순환되는 배기가스의 온도를 낮추어 주기 위하여 EGR에는 냉각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냉각기에서 부동액의 누유가 생기게 되면 EGR밸브쪽에 오일이 묻은것 같이 보이기도 하며 부동액이 EGR밸브를 지나서 연소실
로 유입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 디젤차량의 경우는 NOx와 PM은 동시에 줄일수 없는 유해물질입니다. 즉 연소온도가 높으면 PM은 줄어드나 NOx의 배출량이
증가하게되고 연소온도를 낮추면 NOx는 줄어들게 되나 PM은 증가하게 됩니다. (PM저감 : DPF부착 , NOx저감 : EGR부착)
3. EGR밸브의 영향
- EGR에 문제가 생기면 연소실 온도가 상승을 하게되어 NOx의 생성량이 많아지게 집니다.
- 연소실 온도의 상승으로 인하여 조기착화 가능성이 매우높고 그로 인하여 녹킹의 가능성이매우높아지게 됩니다.
- 간혹 출력의 향상을 위하여 EGR 을 제거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인위적으로 제거할 경우 엔진경고등이 점등하고 ECU에서 Control하는 모든 변수값들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오히려 연비,
출력이 떨어질수 있습니다.
- 연소실내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므로 엔진오일의 수명도 짧아지게 됩니다.
[다음] 모 동호회 내용 퍼옴.
첫댓글 질소한화물 줄여야죠.. ㅎ
우리 버너도 60%다은 저녹스용 임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