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 자유인의 안전을 위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먼저 단체 투어 요령 – 리어의 역할
단체 투어 중 진행 안전 요원에는 로드, 쎄컨, 써드, 리어가 있습니다.
이중 리어의 역할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로드와 함께 출발했던 모든 인원이 안전하고 즐겁운 투어를 마치고 모두 무사히 복귀시키는 임무입니다.
로드는 앞쪽에서 개척하며 끌어 가는 역할이고(추후 상세 설명)
리어는 대열 뒤쪽에서 대열을 관찰하며 편안하고 안전하게 로드를 따라갈 수 있도록 케어 해주는 역할입니다.
비유 하자면 로드는 아버지 역할, 리어는 어머니 같은 역할이라 표현하고
싶네요!
상황별 리어의 역할을 살펴 보자면
1). 브리핑시 :
* 그날 루트 파악(휴식지점, 최종 목적 지점, 경로)하여
도로 사정을 머릿속에 그려보고 위험 지점이나 특이 지점 미리 생각해 둔다.
* 대열 순서 정렬 및 대열 구성 인원의 라이딩 스타일(경력, 특징)과 라이더의
바이크 성능등 파악하여 주행 때 참고
* 브리핑시 로드옆에(안전
요원은 모여 있슴)위치하여 대원에게 리어라는걸 알리고, 투어에
관하여 전반적인 설명 듣고 의견 교환
2). 출발시(하우스와
같은 구조 도로)
* 제일 먼저 진입 도로에 나가 도로 상황 파악하여 로드에 출발 신호
전달
* 대열이 진입도로에 진입할 수 있도록 뒤쪽에서 차량들 안쪽 차선으로
유도 및 서행 유도
* 모든 대열 진입 및 출발 준비 완료되면 로드에 신호
* 모든 대열 주행하면 철수하여 대열 합류
** 안전봉을 들고 통제 하는 게 좋습니다.
주의 : 나의 안전과 대열의 안전이 최고입니다.
* 사진 처럼 바이크에 승차한 상태에서 비스듬히 도로를 막는 것은 아주
위험합니다.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절대 금지(유사시 피할수 없습니다.)
* 무리해서 도로에 나오거나 뒤쪽 교통 통제를 하면 안됩니다.
* 싸이렌등을 울리며 뒤쪽 교통 흐름을 막으면 안됩니다.
*** 최대한 교통 흐름에 방해가 가지 않는 선에서 노련하게 교통
흐름을 유도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3). 주차시
* 주차시 대열후미에서 기다리며 대열을 따라 주차
* 주차 위치는 출차시 제일 먼저 나가야 하기 때문에 출차가 용의한
곳에 주차시킴
* 가능한 로드와 소통이 필요하므로 로드 옆에 주차시킴
* 주차 후 주행시 특이상이 이었으면 로드에게 전달 해줌
* 주차 후 모든 인원이 다 도착했는지 확인 한다. (인원파악)
4). 휴게소 및 주차장 출차시
출차시 역할은 모든 대열이 안전하게 진입하수 있도록 뒤쪽 교통 흐름 유도
* 로드의 출발 준비 싸인을 받아 리어는 출차 위치로 먼저 나감
* 미리 진출로 뒤쪽에 위치하여 바이크는 비상등 켜놓고 주차후 하차
(위치는 진출로 너무 가까이 붙거나 멀리 떨어져도 좋지 않고 적당한
위치)
* 대열 출차 준비완료 여부 확인
* 모든 대열 출차 가능할 타이밍 포착후 => 로드에게 출차 신호줌
* 뒤쪽 차량을 안쪽 차로로 유도하거나 서행을 유도한다.
* 대열 모두가 진입 완료 후 출발=>대열
합류
*** 진입로 뒤쪽에 신호등이 있는 경우 신호등이 켜질 때까지 기다린
후 대열 출차 신호를 줌
주의 :
* 출차 타이밍을 잡을 때 여유를 가지고 모든 라이더가 출차 가능할
시점을 잡는다.
* 성급하게 출차 신호를 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사진처럼 바이크에 승차한 상태에서 비스듬히 도로를 막는 것은 아주
위험합니다.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절대 금지 (유사시 피할수 없습니다.)
* 무리해서 도로에 나오거나 뒤쪽 교통 통제를 하면 안됩니다.
* 싸이렌등을 울리며 뒤쪽 교통 흐름을 막으면 안됩니다.
*** 최대한 교통 흐름에 방해가 가지 않는 선에서 노련하게 교통
흐름을 유도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5). 주행시
* 로드의 역할 중에 제일 주요한 부분은 모든 라이더가 대열에 맞춰
갈수 있도록 살피는 역할입니다.
가) 주행시 대열 중에 급한 용건이(고장등) 발생으로 갓길 이동한 경우
- 일반
라이더는 그냥 대열에 합류하여 갈수 있도록 하고, 옆으로 빠져 있는 라이더 에게 가서 상황 파악 후
적절한 조치와 로드에게 상황을 알림
_ 갓길에
정차할 상황이라면 최대한 바깥으로 이동 조치 후 사람은 안전한 곳에 대기한다.
(장시간
갓길에 바이크랑 같이 있을 경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_ 될수
있으면 넓은 곳으로 이동 조치 시킨다.
나). 차로 변경시
* 정상적인
차로 변경 시에는 대열 흐름에 맞춰 차로 변경
* 대열이 원활히 차로 변경을 못하는 경우 먼저 차로 변경 후 공간
확보하여 차로 변경이 원활히 될수 있도록 도와 준다. (미리 차로 변경하여 막아줄 필요 없슴, 못할 경우만 막아줌)
다). 주행 중 도로 한가운데서 불미스러운 발생시(사고나 고장으로 멈춤)
* 바이크는 갓길로 신속이 이동한후 비상등을 켜놓는다.
* 사고 지점에서 뒤쪽 약 50여mm 지점에서 뒤쪽 교통상황 정리
* 안전봉으로 도로 밖이나 차로 언저리에서 안전봉으로 후미차량들에게
사고를 알리며 차로 변경및 서행을 유도시킴
* 차로를 막고 교통 통제를 하면 위험합니다.
* 바이크에 탄체로 차로를 막고 교통 통제를 하면 더욱 위험합니다.
* 사고 차량을 수습하려고 후미를 버리고 전방으로 이동하면 안됨
** 이외 상황에서 헷갈릴 경우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리어의 본연의
임무는 대열 뒤쪽을 살피는 역할이라는 점을 생각하고 조치를 취하면 됩니다.
(뒤쪽을 비워놓고 다른곳으로 이동하는건 별루 좋지 않습니다.)
서두에 말씀 드린데로 가장 중요한 역할은
로드와 함께 출발했던 인원이 안전하고 즐겁운 투어를 마치고 모두 무사히 복귀시키는 임무입니다.
리어는 로드 못지 않게 어렵고 많은 일들을 합니다.
그래서 리어는 라이딩 스킬뿐만 아니라 도로 상황 판단 능력, 책임감, 사명감, 인내심 그리고 투어 전반에 모든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면
금상첨화 입니다.
자유로 자유인의 안라 즐라 될수 있도록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 했습니다.
이게 다 맞다는건 아닙니다 참고 용으로~~
다음번엔 로드, 세컨, 써드, 카메라 촬영 역할, 그리고 일반 대열 주행하는 라이더의 상황별 행동 요령에 대해 정리해 올리겠습니다.
첫댓글 사전에 충분히 설명 드렸어야 하는데 이제야 정리를 해 보네요!
그분들이 있어 안전하고 즐거운 투어가 될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리어 봐주신 스텝분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열심히 습득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이더로써 한층 업그레이된 기분입니다~^^
알고보니 각자 임무가 막중하네요
잘숙지해서 누가 안되도록 하겠읍니다~~~
숙지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