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한 월요일 수고 많으셨습니다.
=====★☆★
# 2016년 4월 18일 해양뉴스 브리핑 #
"감사의 마음은 얼굴을 아름답게 만드는 훌륭한 끝손질이다."
- T.파커
<< 해운/항만 >>
1. 벌크선운임지수 BDI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 4월 15일 BDI는 전날보다 38P 오른 635를 기록함
- 이날 BCI는 전날보다 118P 상스한 949p, BPI는 27p 오른 727p, BSI는 11p 오른 525p를 기록함
2. OOCL은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발 유럽행 컨테이너 화물을 대상으로 5월 1일자로 운임회복을 실시한다고 발표함
- 인상액은 북유럽.흑해행 모두 20피트 컨테이너당 900달러임
3. 14일자 런던시장에서 철강원료선 케이프사이즈 벌커의 스팟 시황(5항로 평균)이 6000달러대로 회복됨
- 강재 가격 반발 영향으로 중국 철강회사의 생산활동이 회복됐으며, 철광석 등의 원료수송 수요로 연결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4. 천경해운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캄보디아 해운시장에 진출함
- 천경해운은 이달부터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을 잇는 컨테이너선 수송서비스를 시작하며 아시아역내항로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으며, 현대상선과 선복스왑(맞교환)을 통해 한국과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을 연결하는 주 1항차 직항로 서비스(CTX·China Thailand Express)를 이달부터 시작함
5. 해양수산부는 마산만·시화호·부산 수영만 등 3개 해역에서 시행중인 연안오염총량관리를 울산연안(2017년), 광양만(2019년)으로 확대 시행하고 대상해역 지정·관리 기준을 마련하는 등 제도정비를 추진한다고 밝힘
- 연안오염총량관리제(이하 총량제)는 대상해역의 목표수질을 설정하고 목표 달성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오염물질의 배출농도와 유입총량을 동시에 관리하는 방식으로, 2008년 마산만을 시작으로 2013년 시화호, 2015년 부산 수영만에 도입되어 시행 중인 제도임
<< 해운 운임지수 >>
* KMI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 : KMI 홈페이지 오류가 지속되는 관계로 다른 경로를 통해 지수정보를 업데이트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물류/기타 >>
특이내용 없음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특이내용 없음
<< 해양 금융 >>
특이내용 없음
<< 해양관련 법령 및 제도 >>
1. 해양수산부는 급유선 없이 유조차량만 갖춰도 선박급유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등록기준을 완화한 항만운송사업법 시행령 개정안이 4월 5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힘
- 하지만 전국에서 가장 많은 액체화물을 취급하는 울산항은 안전사고 우려 등을 고려해 종전과 같이 유조차량에 의한 급유행위는 할 수 없도록 제외함
- 개정된 시행령은 6개월 뒤 시행할 계획이며 유조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안전기준 등에 대해서는 해양수산부장관이 별도 고시할 예정임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337호 : 용역 입찰 공고(재공고)
가. 용역명 : 연안여객선 지ㆍ간선 체계 구축방안 연구
나. 용역예정금액 : 100백만원(총액입찰, 부가세 포함)
다. 용역기간 : 착수일로부터 8개월
라. 주요 과업내용
1) 연안여객선 운영 현황 및 대중교통의 지ㆍ간선체제 도입 현황
2) 연안여객선 지ㆍ간선 체제 도입 방안 및 시범사업
3) 관련법령·지침 개정(안) 마련
4) 기타 해양수산부(이하 “발주처”라 한다)가 요구한 사항
2.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338호 : 위탁 용역 입찰 공고(재공고)
가. 용역명 :「다중이용선박 안전관리 제도개선 및 현장안전 교육교재 개발 」 용역
나. 용역예정금액 : 200백만원(총액입찰, 부가세 포함)
다. 용역기간 : 착수일 부터 ’16.11.30까지
라. 주요 과업내용
1) 다중이용선박 안전관리 제도개선 방안 연구
2) 현장 안전교육을 위한 교육교재 개발 및 교수안 마련
3.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339호 : 용역 입찰 공고(재공고)
가. 용역명 : 유류피해지역 마을어업수역 환경개선사업 설계기준 개정 연구
나. 용역예정금액 : 100,000,000원(총액입찰, 부가가치세 포함)
다.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8개월
라.. 주요 과업내용
1) 기 추진 사업에 대한 자료 분석 및 개선사항 도출
2) 사업장 현장실사를 통한 실측자료 수집
3) 기 추진 사업 실시설계서 및 현장실사 비교분석
4) 표준설계기준 개정(안) 마련 및 관계자․전문가 의견수렴
4.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340호
[해운․물류기업 해외시장 진출 타당성조사 지원사업의 지원대상사업 연장 모집]
가. 신청대상자
1) 「물류정책기본법」에 따라 물류사업을 영위하는 자
2) 재무적 투자자(「은행법」 제8조 따른 은행, 법령에 근거하여 설립된 각종 연기금과 공제회 등)
* 단, 재무적 투자자는 해외사업을 추진할 해운․물류기업을 지정하여 신청해야 함
3) 화주(貨主)기업(「물류정책기본법」에 따른 물류사업을 국내에서 영위하고 있지 않은 非물류기업 포함)
* 단, 화주기업은 해외사업을 협력하여 추진할 해운․물류기업을 지정하여 신청해야 함
나. 지원대상사업 예시
1) 해외 현지법인 설립(단독, 합작, 합자 투자 등) 등 사업거점 확보
2) 현지 내수시장 물류사업(해운, 3PL, 육운, 창고, 포워딩업 등) 진출
3) 현지 물류기업(해운, 3PL, 육운, 창고, 포워딩 업체 등) 인수․합병
4) 해외 항만․터미널․물류센터 등 물류시설 개발 및 운영권 확보
5) 그 밖에 해외시장 진출로 인정되는 사업
다. 지원내용 : 타당성조사 1건당 최대 1억원 이내의 범위에서 타당성조사에 소요되는 총 비용을 기준으로 차등 보조(국고보조금+자부담 matching)
5. 해양수산부 고시 제2016-49호 : 특별점검 대상선박 지정·고시
가. 2016년 2분기 중점관리 대상선박(고위험선박) : 총 37촉(홈페이지 첨부파일 참조)
나. 2016년 2분기 외국항 출항정지선박 : 총 27척(홈페이지 첨부파일 참조)
6.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341호 : 선박안전도정보 공표
[국민의 선박 이용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해사안전법 제57조의 규정에 의거 2016년 1/4분기 선박안전도정보를 붙임과 같이 공표합니다.]
- 해당 세부 내용은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첨부파일 참조
7.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342호 : 용역입찰 재공고 (긴급)
가. 용 역 명 : 수산기자재 품질인증제도 도입 방안 연구
나. 예 산 액 : 300백만원
다.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8개월간
라. 과업내용
1) 수산기자재의 품질인증제도 도입의 필요성
2) 국내외 품질인증제도 사례 분석
3) 수산기자재 품질인증 종류·대상 선정 방안
4) 수산기자재 품질인증 기준 설정 방안
5) 수산기자재 품질인증을 위한 시험평가 시스템 구축 방향
6) 수산기자재 품질인증 거버넌스 체계 구축
7) 수산기자재 품질인증 사후관리 방안
8) 법제도 정비 및 재정 투융자 방안
8.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343호
[“전국 항만시설(화물부두 등) 안전성 검토용역”의 사업수행능력평가와 관련하여「기본계획?기본설계?실시설계 용역업자의 사업수행능력 세부평가기준(해양수산부훈령 제219호(’15.2.17))」제4조 규정에 의거 “참여사별 업무중복도 현황”을 아래와 같이 공개 합니다.]
가. 대상사업 : “전국 항만시설(화물부두 등) 안전성 검토용역“
나. 공개기간 및 장소
1) 공개기간 : 2016년 4월 15일 ∼ 4월 21일
2) 공개장소 :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다. 의견 제출
1) 제출장소 : 해양수산부 항만정책과
2) 제출방법 : 팩스(044-200-5929) 또는 이메일(sy100@korea.kr)
3) 의견범위 : 평가자료의 오류나 누락사항에 대한 의견 수렴
9. 2016년도 제15회 세계습지의 날 기념 정부포상후보자 공개검증
가. 포상 목적 : 제15회「세계 습지의 날」을 기념하여 습지보전의 중요성에 대한 대국민 인식증진 및 연안습지분야의 보전·관리, 국제적 위상제고 등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포상함으로써 이들의 노고 치하 및 격려
나. 세계습지의 날 행사개요
1) 일시 : '16.5.20(금)
2) 장소 : 충남 서천군(국립해양생물자원관)
다. 포상계획
1) 정부포상('15년 기준) : 4명(대표2, 국표2)
* '16년 정부포상 규모 협의중, 장관표창 별도
<< 해양관련 재난뉴스 속보 >>
1. 부산해양경비안전서에 따르면 17일 오전 1시 29분께 부산 영도구에 있는 N-1 묘박지에 정박해 있던 자동차 운반선 O호(3천525t·승선원 5명)가 좌초됨
- O호는 닻을 내리고 정박해 있었는데, 순간최대풍속이 20m/s가 넘는 강한 바람에다 4∼5m짜리 높은 파도에 700여 m를 끌려가 좌초됐으며, 좌초 신고를 받은 해경은 구조작업을 벌여 전체 선원 5명 중 4명을 구조했고, 마지막으로 배에 남아있던 선장을 구조하고 있음
[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가 임영혁(National FP 부산CEO PLAZA 팀장)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