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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적 인성을 지닌 서울학생 2017 서울인성교육 시행계획(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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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적 인성 경쟁 논리를 넘어서 타인과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고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지녀야 할 성품과 역량 ’협력적 인성’ 핵심 가치·덕목 존중, 배려, 소통, 참여, 공감, 협동, 책임, 협력, 공정성, 공공선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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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인성교육 추진 방침 |
넘버 원(Number One) 교육 온리 원(Only One) 교육
덕목 중심의 주입식 교육 체험·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특정한 프로그램 중심 인성교육 학교 교육 전반을 통한 인성교육
학교 전담 인성교육 가정과 마을이 참여하는 인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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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인성교육 추진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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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민주 시민 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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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력적 인성을 지닌 서울학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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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존중·배려의 ‘협력적 작은 실천’ : 교육공동체구성원 간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 조성을 위한 실천 사항 선정, ‘우리 학교→우리 학년→우리 가정→나’로의 협력적 작은 실천으로 심화 확산
- 소통·참여의 ‘협력학습’ :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수업 중에 토의토론, 프로젝트, 액션러닝 등 협력학습 중심 수업을 전개하여 자연스럽게 협력적 인성 함양
- 공감·협동의 ‘Art Collaboration Project’ [협력종합예술활동] :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계, 학생이 중심이 되어 문화 예술 작품 직접 기획-추진-공연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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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인성교육 추진 과제 및 학교 반영 사항 |
3개 영역, 7개 중점 추진 과제, 27개 세부 추진 과제(3개 역점 과제 포함) - 서울인성교육 시행계획은 교육부 인성교육 5개년 종합 계획을 바탕으로 ‘협력적 인성’을 지닌 서울학생을 기르기 위하여 학교, 가정, 마을에서 추진해야 할 내용들을 실천 과제로 제시한 것입니다. -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기보다 기존의 성과를 바탕으로 현행 인성교육 관련 정책의 보완·강화를 통하여 학교 현장의 부담을 최소화 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학교 인성교육에 반영할 사항 - 서울인성교육 시행계획에 제시된 27개 세부 추진 과제는 현재 서울시교육청 각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과제로, 각급학교에서는 이 시행계획을 바탕으로 단위학교 실정에 맞는 ‘학교 인성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 단위학교 인성교육 업무 추진 시 가급적 주관부서(인성교육 전체 총괄)와 시행부서(세부사업별 추진)를 구분하여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영역 : 인성 친화적인 학교
중점 과제 | 세부 추진 과제 | 학교 반영 사항 | |
따뜻한 학교공동체 문화 조성 | 실천적 인성교육 기반 마련 | 1. 존중·배려의 ‘협력적 작은 실천’ (역점 1) | · 존중·배려의 ‘협력적 작은 실천’ 과제 선정 및 추진 · 인성교육부 지정 권장 |
2. 교육공동체 간 의사소통 문화 개선 | ·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 및 교원학습공동체 지속 추진 | ||
인성교육 역량강화 | 3. 관계 중심 생활교육 정착 | · 관계 개선 프로그램 지속 추진 | |
4.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참여‧자치 역량 강화 | · ‘교복 입은 시민 프로젝트’ 지속 추진 | ||
교육과정 연계 인성교육 추진 | 인성교육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 5. 학교특색을 살린 인성교육계획 수립 | · 학교 특색을 살린 ‘단위학교 인성교육 계획’ 수립 · 학교 교육과정에 인성교육 프로그램 편성 · 인성교육 실천 주간 자율 운영 |
6. 기본생활습관 및 인성교육 중심의 누리과정 운영 | · 인성 중심 누리 과정 지속 추진 | ||
인성교육 중심 수업 및 평가 | 7. 소통·참여의 ‘협력학습’ (역점 2) | · 학생 참여 중심의 협력 학습 지속 추진 ·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수업 방향 설정 | |
8. 인성교육 수업 우수교원 양성 | · 인성교육 중심 수업 지속 추진 | ||
9. 인성요소를 반영한 과정 중심 평가 확대 | · 과정 중심 평가 지속 추진 | ||
교원의 인성교육 지도역량 강화 | 10. 인성교육 지도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추진 | · 인성교육 지도 역량 제고 연수 계획 수립 | |
11. 인성교육 중심 수업 교원학습공동체 운영 | · 인성교육을 주제로 하는 교원학습공동체 운영 | ||
12. 인성교육 지역네트워크,‧우수학교,‧우수교사 동아리 공모 | · 인성교육 전문성 신장 및 인성교육 활성화 |
중점 과제 | 세부 추진 과제 | 학교 반영 사항 | |
문예체 테마별 인성교육 활성화 | 심미적 감성 및 건강한 인성을 함양하는 문예체 교육 | 13. 공감·협동의 ‘협력종합예술활동’ | · 중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으로 추진 |
14. 조화로운 인성 함양을 위한 학교 스포츠활동 | · 인성교육 중심 체육교육과정 운영 · 중간 놀이 및 학교 스포츠 클럽 활성화 | ||
삶의 질을 높이는 인문소양교육 | 15. 인문과 삶에 대한 성찰, 인문소양 프로그램 운영지원 | ·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 탐색 주간 등을 활용하여 인문소양 체험 프로그램 지원 |
2영역 : 실천하는 가정
중점 과제 | 세부 추진 과제 | 학교 반영 사항 |
가정의 인성교육 기능 회복 | 16. 가정・학교 연계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 · 가족친화 프로그램 지속 추진 |
17. 학교로 찾아가는 세대 간 공감교실 운영 | · 세대 간의 소통과 공감을 통한 인성교육 환경 조성 | |
18. 학부모 인성교육 마인드 제고 | · 학생 인성교육 관련 다양한 정보 제공 | |
학부모의 인성 교육 역량 강화 | 19. 교사, 학생, 학부모의 소통과 인성 중심의 상담 내실화 | · 학부모 상담 주간 지속 추진 |
20. 학부모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이해 제고 | · 학부모 지원센터 연계 학부모 교육 지속 추진 | |
21. 공감·참여·배려의 학부모회 활동 지원 | · 단위학교 학부모회 구성 및 네트워크 구축 | |
22. 학부모 재능기부 활용 | · 학부모 재능 기부 지속 추진 |
3영역 : 협력하는 마을
중점 과제 | 세부 추진 과제 | 학교 반영 사항 |
마을 협력 인성교육 | 30.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환경 생태 교육 | · 서울학생 꽃과 친구되다. 추진(교육청) |
31.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역사·인문 소양 교육 | · 우리학교 역사의 벽 함께 만들기 지속 추진 (교육청) ·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축제 | |
32. 교육기부 활성화로 인성교육력 확충 | · 교육기부 활성화 지속 추진(교육청) | |
마을과 함께하는 청소년 지원 | 33. 학생정서·행동특성 문제 학생 통합적 지속 관리 | · 지역단위 정신건강대응협력시스템 구축 |
34. 지역 특화 청소년 자치활동 사업 강화 | · 지역적 특성을 살린 학교협동조합, 학생 자치 활동 지속 추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