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이해
※내 존재 이유를 결정하는 부부관계
내가 가치있고 소중한 사람인지 자신의 존재를
죽을때까지 확인하는 인간의 본성(친밀감에 대
한 욕구) 소중한 사람으로부터 친밀감의 욕구가
충족되면 내가 '소중하구나'하고 느낀다. 반대로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분노가 생긴다.
※부부관계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지 않
으면 나타나는 현상
1)부부 갈등1단계: 분노 (분노 방식이 달라 소
통이 힘든 남편과 아내)
2)부부갈등 2단계:매달리기(아내:나를 사랑하
고 있나? 남편: 내가 인정 받고 있을까?)
3)부부갈등3단계:분리(각방)
※부부 대화법
1)반영하기:거울이 돼라(반영대화법:상대의
말을 그대로 돌려줘라)
2)인정:있는 그대로 인정하라(감정을 이해하
면 갈등은 회복)
3)공감:남자들은 공감능력이 약하다.(남편:
반영과 인정만 해도 된다)
■미디어로부터 아이를 구하라
※아이들이 tv이나 컴퓨터, 스마트폰을 보고
있으면 전두엽(생각, 판단)에서 생각을 못한다
(뇌사진:전두엽이 자극이 없다)
책을 읽을때는 전두엽으로 보내져서 단어, 문
장, 맥락, 구조가 들어가 이해하게 된다.
(뇌사진:전두엽에 자극이 있다)
이연구 결과를 세계적으로 유명한 모리학교
교수는 대략 일주일에 3일 하루 1시간씩 초등
1~6학년때까지 미디어에 노출이 된다면 중
학교에 가서는 깊은 생각과 사물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없게 된다고 한다.
※학습과정의 3단계
1단계:입수(입려)
2단계:정리(분류)
3단계:표출(출력)
※학습의 결록은 쓰는것으로 하여야한다(과제
의 75% 기억),미디어로 학습한 아이들은 (과
제의 12%기억)
※중학교 교실에 가보면 아이들의 공통점이
의욕이 없다는 것이다. 스마트 기기가 모두 해
결해주는 시대에 낳은 현상이다. 생각하고, 토
론하고, 요약할 줄 아는 자신의 힘을 키울 줄
아는 아이로 키워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