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 원 |
겨울 |
소주제 |
겨울의 날씨 | ||||||||
목 표 |
겨울철 날씨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느껴본다. | ||||||||||
기본 생활지도 |
놀이 후 정리를 해요.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및 내용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자유선택활동
대․소 그 룹 활 동 |
언 어 |
▶ 겨울단어카드 ▶ 손인형 ※‘듣기/ 말하기/읽기/ 쓰기’ 통합적으로 진행 |
Ⅰ수준: 겨울단어카드를 보고 교사와 주고 받을 수 있고, 교사와 손인형으로 동물의 소리를 낼 수 있다. Ⅱ수준,Ⅲ수준 :겨울단어의 카드를 보고 교사가 말한 것을 짚어볼 수 있고 보드마카를 이용하여 끄적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손인형을 이용하여 입을 벌려 모방하여 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조작 |
▶옷 입히기 ▶운동화 찍찍이 붙이기 |
Ⅰ수준: 인형의 옷을 탐색해 볼 수 있다. 운동화를 탐색할 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스스로 인형 옷을 벗기고 입혀볼 수 있다. 스스로 운동화의 찍찍이를 떼었다가 붙여볼 수 있다. 신고 걸어볼 수 있다. | |||||||||
수 |
▶손가락 수세기 ▶모양에 맞춰 끼우기 |
Ⅰ수준: 교사의 소개를 들을 수 있다. 숫자노래를 들을 수 있다. 교사의 신체적 도움으로 똑같은 모양을 끼 울 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숫자노래를 교사와 같이 흥얼거리며 손가락 수세기를 해 볼 수 있다. 교사의 언어적 지시만으 로 같은 모양에 끼워볼 수 있다. | |||||||||
미 술 |
▶눈 속의 토끼 ▶강냉이로 겨울 나무 꾸미기 |
Ⅰ수준: 교사와 손을 잡고 색종이를 접어 트리를 만들어 붙일 수 있다. 강냉이를 탐색해 본후 교사의 도움으 로 붙여볼 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의 언어적 도움을 받아 트리와 토끼를 접어 종이에 붙여 볼 수 있다. 강냉이를 탐색한 후 스스로 종이에 붙이며 겨울 나무를 꾸며 볼 수 있다 | |||||||||
음 률 |
<악기> ▶레인메이커로 겨울 바람 표현하기 ▶다얀한 종
<동작> ▶소방관 옷을 입어보아요 ▶손바닥치기 |
<악기> Ⅰ수준: 레인메이커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하며 교사의 도움으로 굴려보면서 놀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종을 잡고 있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 레인메이커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하며 들고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스스로 종을 잡고 교사의 노래 에 맞게 흔들어 볼 수 있도록 언어적 도움을 준다. Ⅲ수준: 스스로 악기를 잡고 모방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동작> Ⅰ수준: 교사가 잡아서 손바닥에 같이 쳐주고, 교사의 도움으로 소방관 옷을 입어볼 수 있다. Ⅱ수준: 스스로 잡고 교사가 함께 잡아서 손바닥에 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소방관 옷을 팔에 끼워주며 입어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 Ⅲ수준: 스스로 교구를 잡아 활동할 수 있도록 언어적 도움을 주고 소방관 옷을 입고 스스로 단추를 채워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 | |||||||||
쌓기 |
▶ 이글루 만들기 ▶ 소프트 블록 |
Ⅰ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 블록을 잡고 건내줄 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와 함께 블록으로 쌓아보면서 이글루를 만들 수 있고 소프트블록을 교사의 신체적 도움을 받아서 쌓아볼 수 있다. | |||||||||
역할 |
▶ 기상캐스터 ▶ 붕어빵장사 |
Ⅰ수준: 여러 가지로 표현한 날씨사진을 볼 수 있다. 붕어빵을 잡고 오래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 Ⅲ수준: 여러 가지로 날씨를 칠판에서 떼서 잡고 소개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후 붕어빵교구를 친구에게 건내줄 수 있도록 한다. | |||||||||
과 학 |
▶ 온도계 관찰하기 ▶ 겨울용품(목도리, 모자, 장갑) |
Ⅰ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온도계의 온도를 관찰 할 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서 온도계를 보고 관찰하여 온도의 변화를 알려줄 수 있고, 겨울용품을 만져보고 착용하여 따뜻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 |||||||||
이야기 나누기 |
▶ 겨울의 날씨 |
Ⅰ수준: 사계절의 동화책을 보여주면서 계절의 차이점과 겨울의 날씨에 대해서 이야기나눌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겨울의 날씨를 알려주고 친구들의 옷차림이 달라진 것을 알려주고 여름옷과 겨울옷을 보여주면서 달라짐 점을 이야기할 수 있다. | |||||||||
▶ 여름 겨울철의 집안의 변화 |
Ⅰ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여름겨울의 차이를 알 수 있고, 이불을 직접 만지고 차이를 알 수 있도록 한다. Ⅱ수준, Ⅲ수준: 그림을 보면서 여름과 겨울의 집안의 차이점을 알고 어린이집에서 차이점을 찾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 ||||||||||
▶ 겨울 음식 |
Ⅰ수준: 겨울철 음식에 대해서 이야기나눌 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겨울에 먹는 따뜻한 음식에 대해 알 수 있고 친구들이 먹고 싶은 음식을 짚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동화 |
▶추워추워 아이추워 |
Ⅰ수준: 동화를 들려주며 바른 자세로 들어볼 수 있도록 하며 교사의 이야기에 반응해 볼 수 있도록 이야기 하여 준다. Ⅱ수준: 동화를 들려주며 교사의 이야기에 반응을 보일 수 있도록 하며 몸으로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동화를 들려주며 바르게 앉아 볼 수 있도록 언어적 촉진하고 교사의 질문에 몸으로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
음률 |
▶괜찮아요 |
Ⅰ수준: 새노래를 들어 볼 수 있다.교사와 함께 악기를 만질 수 있도록 한다. 핸드벨을 잡고 유지할 수 있도 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 새노래를 듣고 가사판을 집중하여 볼 수 있다.처음에는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고, 힘들어 하면 교 사와 팔을 잡고 흔들어 볼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새노래를 듣고 가사판을 집중하여 볼 수 있고 음을 따라서 흥얼 거릴 수 있다.악기를 들고 소리 내 도록 “핸드벨을 흔들어보세요”라고 말을 한 후 교사가 보여주고 모방 할수 있도록 한다. | |||||||||
미 술 |
▶눈 속의 토끼 ▶강냉이로 겨울 나무 꾸미기 |
Ⅰ수준: 교사와 손을 잡고 색종이를 접어 트리를 만들어 붙일 수 있다. 강냉이를 탐색해 본후 교사의 도움으 로 붙여볼 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의 언어적 도움을 받아 트리와 토끼를 접어 종이에 붙여 볼 수 있다. 강냉이를 탐색한 후 스스로 종이에 붙이며 겨울 나무를 꾸며 볼 수 있다. | |||||||||
신체 표현 |
▶ 눈송이가 되었어요.(매트구른후 겨울용품 착용하여 돌아오기) |
Ⅰ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서 매트를 구를 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 눈처럼 매트에서 구른 후 스스로 겨울용품을 찾아서 잡고 착용하여 돌아올 수 있도록 한다. | |||||||||
산책 하기 |
▶ 영천오름가는길 |
Ⅰ수준: 주변을 탐색하면서 이야기를 많이 해줄 수 있다. Ⅱ수준: 교사의 손을 잡지 않고 스스로 걸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 스스로 걸어가면서 식물을 구경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외 자유 놀이 |
▶ 공을 골대에 넣어요. ▶ 놀이기구 ▶ 트램플린 * 우천시 활동: 볼풀공눈싸움/ 터널통과하기 |
Ⅰ수준: 교사와 함께 걸어가서 골대에 공을 넣을 수 있고 친구들과 함께 놀이기구를 탈 수 있다. Ⅱ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서 공을 같이 쳐볼 수 있고 놀이기구를 선택하여 놀 수 있다. Ⅲ수준: 스스로 골대에 공을 넣을 수 있도록 언어적 도움을 준 후 스스로 선택하여 놀고 기다림과 양보하는 것을 알려줄 수 있다. | |||||||||
신문 놀이 |
▶ 신문지 눈싸움 |
Ⅰ수준: 교사와 함께 신문지를 뭉쳐볼 수 있다. Ⅱ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신문지를 뭉친 후 친구들과 함께 눈싸움을 할 수 있도록 손을 잡고 던져볼 수 있다. Ⅲ수준: 스스로 신문지를 뭉치고 언어적으로 던지면서 눈싸움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언어 표현 |
▶ 겨울음식작은책만들기 |
Ⅰ수준: 그림을 보면서 겨울에 먹는 음식을 알아보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붙여볼 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음식을 붙여본 후 스스로 끄적이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서 글자를 적어볼 수 있다. | |||||||||
오감 표현 |
▶아이 차가워 얼음가루 만져본 후 손난로 만져보기 |
Ⅰ수준: 얼음을 살펴볼 수 있다. 손날로를 만지며 따뜻함을 느낄 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신체적 언어적 도움을 받아 얼음을 갈아 가루를 만들 수 있고 직접 만져보거나 조금 먹어보 면서 아이 차가워 느껴볼 수 있다. 손나로를 만져보며 따뜻함을 신체적 언어적으로 표현해 볼 수 있 다. | |||||||||
마음 표현 |
▶ 날씨가 추워요/ 털모자를 써서 따뜻 해요 |
Ⅰ수준: 그림자료를 보면서 추운 날씨를 느낄 수 있다. 교사의 도움으로 털모자를 써 본 후 따뜻함을 느낄 수 있다. Ⅱ수준,Ⅲ수준: 그림자료를 보면서 추운 날씨를 알 수 있고 신체적으로 표현해 볼 수 있고 스스로 털모자를 써보며 따뜻한 기분을 짚어기 활동을 해 볼 수 있다. | |||||||||
사회성 증진활동 |
▶친구에게 사과하기 |
Ⅰ수준: 그림자료를 보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친구에게 사과하는 것을 알 수 있다. Ⅱ수준: 그림자료를 보고 이야기할 수 있고 언어적 신체적 도움을 받아 친구에게 미안할 때 사과를 해 볼 수 있다. Ⅲ수준: 교사가 언어적으로 이야기하면 스스로 친구에게 사과를 해볼 수 있고 미안함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대동작 활동 (낮잠 및 휴식) |
▶ 여러매트(원기둥,원통매트, 고슴도치공, 큰공)구르기/ 볼풀장 |
Ⅰ수준, Ⅱ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유니바를 건널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교사가 반원매트에 눕혀줄 수 있다. Ⅲ수준: 교사가 언어적으로 이야기하고 시범을 보여주고 스스로 유니바를 넘을 수 있도록 하고, 반원매트에 누워서 교사가 흔들어 줄 수 있다. | |||||||||
▶ 시간에 맞춰 낮잠자기 |
Ⅰ수준: 교사가 자리에 눕혀주고 재워줄 수 있다. | ||||||||||
그림 노래 |
▶ 눈사람 |
Ⅰ수준: 교사가 불러주는 노래와 그림을 잘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하며 교사와 함께 마카를 이용하여 끄적여 볼 수 있도록 한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가 불러주는 노래와 그림을 잘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하며 스스로 마카를 잡고 교사의 노래에 맞추어 끄적거려 보기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촉진한다. | |||||||||
귀 가 |
Ⅰ수준 :신발장에서 자신의 신발꺼내기 Ⅱ수준: 신발 꺼낸 후 찍찍이 붙이기 |
Ⅰ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신발을 신을 수 있다. Ⅱ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신발을 신고 언어적 지원을 할 수 있다. Ⅲ수준: 신발을 쥐어 주면서 “잡아요” 언어적 촉진하기 “찍찍이 붙여요” 라고 말해주면서 신체적 도움주기 | |||||||||
가정과의 연계 |
이번주에는겨울을 주제로 겨울의 날씨에 대해서 알아볼 계획입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다는 것을 알고 많은 변화에 이야기해주세요. | ||||||||||
해 인
소 식 |
행사안내 |
이 주의 노래 | |||||||||
안녕하십니까? 바람에 매서운 겨울이 되었습니다. 어느 덧 2013년도 달력의 한 장 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이 시기가 되면 후회와 미련이 생기기 마련이지요. 하지만 오히려 이 시기는 새로운 계획을 세워야 하는 때라고 생각합니다. 2013년 마지막 한 달을 얼마나 알차게 보낼지 계획을 세워서 보내신다면 후회보다는 보람된 2013년을 보낼 수 있으실 것입니다. 기온이 많이 떨어져 감기에 걸리기 쉬운 때이지만 가족의 사랑으로 똘똘 뭉친다면 추위쯤은 물리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족의 힘으로 만든 사랑의 온기로 이번 한 주도 건강히 보내시기 바랍니다.
※행사안내※
|
괜찮아요
바람 불어도 괜찮아요 (괜찮아요 괜찮아요) 쌩쌩 불어도 괜찮아요 (난난난나는 괜찮아요) 털오바 때문도 (아니죠) 털장갑때문도 (아니죠) 씩씩하니까 괜찮아요 (난난난나는 괜찮아요) 호호 추워도 괜찮아요 (괜찮아요 괜찮아요) 꽁꽁 얼어도 괜찮아요 (난난난나는 괜찮아요) 털모자 때문도 (아니죠) 털구두 때문도 (아니죠) 용감하니까 괜찮아요 (난난난나는 괜찮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