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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포션 5781-48 שֹׁפְטִים 쇼프팀 / 재판관들(위로하라 4)
토라포션(Torah) (신명기(Deut) 16:18-21:9)
하프타라(Haftarah) (이사야 51:12-52:12)
복음서(Brit Chadashah) (요한복음 1:19-27; 사도행전 3:22-23)
요절 - (신 16:18)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각 성에서 네 지파를 따라 “재판장(쇼프팀)과 유사(쇼테르)를” 둘 것이요
그들은 공의로 백성을 재판할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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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99 쇼페트 / 재판관 - (쇼프팀 / 재판관)
기본어근;‘심판하다’, 즉 ‘판결’을 선고하다;함축적으로 ‘정당함을 입증하다’, 또는 ‘벌주다’;연루된 의미로 ‘지배하다’수동태로 ‘소송을 제기하다’(문자적, 또는 상징적으로):-보복하다, ×유죄판결한 것, 논쟁하다, 변호하다, (심판을)실행하다, 재판관이 되다, 재판하다, ×반드시, 변호하다, 논란하다
7860 쇼테르 / 유사, 관리, 서기관, 집행관
아마 ‘쓰다’는 뜻의 다르게는 사용하지 않는 어근의 능동태분사;본래의 의미는 ‘서기관’, 즉(유추적, 또는 함축적으로)공식적인 ‘감독관’, 또는 ‘집행관’:-관리, 감독자, 지배자
(잠 21:3) 의와 공평을 행하는 것은 제사 드리는 것보다 여호와께서 기쁘게 여기시느니라
◇ - 정의와 공의로 판결 하라 - 쩨덱 (의로움)
- 미쉬파트 (공평, 공정)
(막12:31) 둘째는 이것이니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라 이보다 더 큰 계명이 없느니라
- 본문 요약 -
◇ - 신명기 16장 – 3대 절기를 지키라
◇ 1~8 - 유월절에 대한 규례
◇ 9~12 - 오순절(칠칠절)에 대한 규례
◇ 13~17 - 초막절에 대한 규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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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 요악 -
◇ 18~20 – 공의로운 재판을 하라.
-> (18) 재판장들과 지도자들을 둘 것이요(공의로 재판 할 것)
-> (19) 너는 재판을 굽게 하지 말며 사람을 외모로 보지 말며 또 뇌물을 받지 말라
◇ 21~22 – 우상 숭배를 금하라.
-> 우상을 세우지 말라.
◇ - 신명기 17장 – 재판 및 왕에 관한 규례
◇ 1~ - 흠 없는 제물만 드려라.
-> (:1) 무릇 흠이나 악질이 있는 우양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 드리지 말지니
◇ 2~7 - 우상 숭배자에 대한 처벌 규례.
-> (3) 가서 다른 신들을 섬겨
-> (6) 죽일 자를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거로 죽일 것이요
-> (7) 이런 자를 죽임에는 증인이 먼저
◇ 8~13 - 분쟁의 판결을 담당할 제사장과 재판관.
-> (8) 판결하기 어려운 일이 생기거든 너는 일어나 네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실 곳으로 올라가서
-> (9) 재판장에게로 나아가서 물으라
-> (11) 법률의 뜻대로 그들이 네게 고하는 판결대로 행할 것이요
-> (13) 다시는 무법하게 행하지 아니하리라
◇ 14~15 – 왕을 세울 때에 준수할 점.
-> (15) 왕을 세우려면 네 형제 중에서 한 사람으로 할 것이요
◇ 16~20 – 왕으로 택함을 받는 자가 지킬 일들.
-> (18)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 보관한 이 율법서(토라)를 등사하여
-> (19)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서 그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토라)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 - 신명기 18장 – 미래의 선지자에 대한 예언
◇ 1~8 - 제사장과 레위인의 분깃이신 여호와.
-> (2) 기업이 없을 것은 그들에게 대하여 말씀하심 같이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니라
-> (3) 제사장이 백성에게서 받을 몫은 이러하니 (소, 양, 앞다리, 두 볼, 위)
-> (4) 처음 거둔 곡식, 포도주, 기름, 네가 처음 깎은 양털
-> (8) 레위인의 제산
◇ 9~14 - 이방인의 가증한 풍습을 버리라.
-> (9) 땅에 들어가거든 너는 그 민족들의 가증한 행위를 본받지 말 것이니
◇ 15~19 – 장차 오실 선지자에게 순종하라.
-> (15)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
-> (19)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전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 선지자 ? - 그 입에 하나님의 말씀이 있는 자.
- 거짓 선지자 - 여호와 이름으로 다른 말을 하는 자.
- 다른 신으로 예언 하는 자.
◇ 20~22 – 거짓 선지자를 죽이라.
-> (20)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 (22) 만일 선지자가 있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제 마음대로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하지 말지니라
◇ - 신명기 19장 – 도피성 제도와 재판의 규례.
◇ 1~10 - 요단 서편의 세 도피성.
-> (3) 주시는 땅 전체를 세 구역으로 나누어 길을 닦고 모든 살인자를 그 성읍으로 도피하게 하라
-> (9) 이 셋 외에 세 성읍을 더하여
-> (10)무죄한 피를 흘리지 말라
◇ 11~13 – 고의적인 실인적인 살인자는 반드시 죽이라.
-> (11) 이웃을 미워하여 숨어서 기다렸다가 이웃을 쳐죽이고, 이 도피성 가운데 한 곳으로 도망쳤다면,
-> (13) 네 눈이 그를 긍휼히 여기지 말고 무죄한 피를 흘린 죄를 이스라엘에서 제하라
◇ 14~ - 경계표를 옮기지 말라.
-> (14) 땅 곧 네 소유가 된 기업의 땅에서 조상이 정한 네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지 말지니라
◇ 15~21 – 재판의 규례와 증인의 자세.
-> (15) 모든 죄에 관하여는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 또는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
-> (17) 쌍방이 같이 하나님 앞에 나아가 그 당시의 제사장과 재판장 앞에 설 것이요
◇ - 신명기 20장 – 전쟁에 대한 규율.
◇ 1~4 - 전투를 독려하는 제사장의 말.
-> (1) 두려워하지 말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하시느니라
-> (3) 이스라엘아 들으라 너희가 오늘 너희의 대적과 싸우려고 나아왔으니 마음에 겁내지 말며 두려워하지 말며 떨지 말며 그들로 말미암아 놀라지 말라
-> (4)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너희와 함께 행하시며 너희를 위하여 너희 적군과 싸우시고 구원하실 것이라
◇ 5~9 - 전쟁에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
-> (5) 새 집을 짓고도 들어가 살지 못한 사람이 있는가? 그런 사람은 집으로 돌아가도 좋다.
-> (6) 포도밭을 가꾸어 놓고도 아직 그 열매를 맛보지 못한 사람이 있는가?
-> (7) 여자와 약혼을 하고도 아직 결혼하지 못한 사람이 있는가?
-> (8) 두려워하는 사람은 없는가? 용기를 잃은 사람은 없는가?
◇ 10~15 – 전쟁 전에 먼저 평화를 제의하라.
-> (10) 먼저 평화적으로 항복할 것을 권하시오
-> (12) 만일 너와 화평하기를 거부하고 너를 대적하여 싸우려 하거든
-> (13) 너는 칼날로 그 안의 남자를 다 쳐죽이고
-> (14) 너는 오직 여자들과 유아들과 가축들과 성읍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을 너를 위하여 탈취물로 삼을 것이며
◇ 16~18 – 가나안 거민을 진멸하라.
-> (16) 호흡 있는 자를 하나도 살리지 말지니
-> (18)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을 네가 진멸
◇ 19~20 – 전시에 과목을 보존하라.
-> (19) 성읍을 쳐서 점령하려 할 때에도 도끼를 둘러 그 곳의 나무를 찍어내지 말라
-> (20) 열매를 맺지 못하는 나무는 베어 버려도 좋소. 그런 나무는 베어 내서 성을 점령할 때까지, 성을 공격할 때에 필요한 장비로 만들어 쓰시오.”
◇ - 신명기 21장 – 사회적인 여러 법도와 규례.
◇ 1~9 - 살인자가 드려나지 않는 경우의 속죄 규례.
-> (1) 땅에서 피살된 시체가 들에 엎드러진 것을 발견하고 그 쳐죽인 자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거든
-> (3) 피살된 곳에서 제일 가까운 성읍의 장로들이 그 성읍에서 아직 부리지 아니하고 멍에를 메지 아니한
암송아지를 취하여
-> (8) 그 피 흘린 죄가 사함을 받으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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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14 – 포로로 잡혀 온 여인을 아내로 취하는 규례.(인권보호)
-> (11) 그 포로 중의 아리따운 여자를 보고 그에게 연연하여 아내를 삼고자 하거든
-> (14) 그 후에 네가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거든 그의 마음대로 가게 하고 결코 돈을 받고 팔지 말지라 네가 그를 욕보였은즉 종으로 여기지 말지니라(인권보호)
◇ 15~17 – 장자의 상속권에 관한 규례.
-> (15) 둘 다 아들을 낳았다 하자 그 미움을 받는 자의 아들이 장자이면
-> (16) 그 사랑을 받는 자의 아들을 장자로 삼아 참 장자 곧 미움을 받는 자의 아들보다 앞세우지 말고
-> (17) 미움을 받는 자의 아들을 장자로 인정하여 자기의 소유에서 그에게는 두 몫을 줄 것이니
◇ 18~21 – 불효자에 대한 규럐.
->(18) 아버지의 말이나 그 어머니의 말을 순종하지 아니하고 부모가 징계하여도 순종하지 아니하거든
-> (21) 그를 돌로 쳐죽일지니 이같이 네가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
◇ 22~23 – 사형당한 시체의 처리 규정.
-> (22) 죽을 죄를 범하므로 네가 그를 죽여 나무 위에 달거든
-> (23) 시체를 나무 위에 밤새도록 두지 말고 그 날에 장사하여 나무에 달린 자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음이니라
◇ - 신명기 16장 – 3대 절기를 지키라
◇ 1~8 - 유월절에 대한 규례
◇ 9~12 - 오순절(칠칠절)에 대한 규례
◇ 13~17 - 초막절에 대한 규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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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 -
◇ 18~20 – 공의로운 재판을 하라.
◇ - 분할 통치 – 각 성의 지파를 따라
(신 16:18)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각 성에서 네 지파를 따라 “재판장(쇼페트)과 유사(쇼테르)를” 둘 것이요 그들은 공의로 백성을 재판할 것이니라
8199 쇼페트 / 재판관
기본어근;‘심판하다’, 즉 ‘판결’을 선고하다;함축적으로 ‘정당함을 입증하다’, 또는 ‘벌주다’;연루된 의미로 ‘지배하다’수동태로 ‘소송을 제기하다’(문자적, 또는 상징적으로):-보복하다, ×유죄판결한 것, 논쟁하다, 변호하다, (심판을)실행하다, 재판관이 되다, 재판하다, ×반드시, 변호하다, 논란하다
7860 쇼테르 /유사, 지도자
아마 ‘쓰다’는 뜻의 다르게는 사용하지 않는 어근의 능동태분사;본래의 의미는 ‘서기관’, 즉(유추적, 또는 함축적으로)공식적인 ‘감독관’, 또는 ‘집행관’:-관리, 감독자, 지배자
◇ - 중심으로 판결 할 것 – 굽게 하지 말라
(신 16:19) 너는 재판을 굽게 하지 말며 사람을 외모로 보지 말며 또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지혜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인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 - 재판의 기준 – 토라 법
(신 16:20) 너는 마땅히(쩨데크) 공의(쩨데크)만을 따르라 그리하면 네가 살겠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을 차지하리라
◇ 21~22 – 우상 숭배를 금하라.
-> 우상을 세우지 말라.
(신 16:21) 네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쌓은 제단 곁에 어떤 나무로든지 아세라 상을 세우지 말며
(신 16:22) 자기를 위하여 주상을 세우지 말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
842 아쉐-라 / 아세라
또는 ’asheyrah, 아쉐-라 ; 833에서 유래;‘행복한’; 베니게의 한 여신‘아세라’; 또한‘아세라 우상’,‘묵상’:- 작은 숲, 6253과 비교
4676 마세바 / 주상
5324의 (사역동사)여성형 분사;‘자리잡힌’어떤 것, 즉 ‘기둥’, 혹은(기념 ‘비석’);유추적으로‘우상’:-요새, (서있는)우상, 기둥
- 다듬지 않은 돌을 사용하라
(신 27:6) 너는 다듬지 않은 돌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을 쌓고 그 위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 번제를 드릴 것이며
(수 8:31) 이는 여호와의 종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한 것과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쇠 연장으로 다듬지 아니한 새 돌로 만든 제단이라 무리가 여호와께 번제물과 화목제물을 그 위에 드렸으며
◇ - 신명기 17장 – 재판 및 왕에 관한 규례
◇ 1~ - 흠 없는 제물만 드려라.
◇ - 거룩한 재물의 기준 – 무 흠(죄가 된다)
(신 17:1) 흠이나 악질이 있는 소와 양은 아무것도 네 하나님 여호와께 드리지 말지니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한 것이 됨이니라
3971 뭄 / 흠
대체로 muwm, 뭄; 마치 아마‘더럽히다’는 뜻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한 수동태 분사 처럼;(육체적, 또는 도덕적인)‘흠’:- 흠, 더러운것, 얼룩, 점
◇ 2~7 - 우상 숭배자에 대한 처벌 규례.
◇ - 가증한 자의 처벌 기준 – 토라
(신 17: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어느 성중에서든지 너희 가운데에 어떤 남자나 여자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목전에 악(라)을 행하여 그 언약(브리트)을 어기고
7451 라 / 악
7489에서 유래;‘나쁜’, 또는 (명사로써)‘악한’(자연적, 또는 도덕적으로):-역경, 고난, 나쁜, 재난, +불쾌(하게 하다), 걱정, 사악한(사람, 일, 【-악을 좋아함】), +대단히, ×큰, 비탄(하는), 해,무거운, 상처, 해로운, 악한(악을 좋아하는), +표시, 손해(를 끼치는), 비참, 해로운, +유쾌하지 않은, 슬픈(-슬프게), 쓰라린, 슬픔, 고생, 짜증나게 하다, 사악한(~하게, ~함, ~사람), 보다 악한(가장악한), 비참함, 잘못된 【여성형 ra‘ah;“라아”도 포함됨;형용사, 또는 명사로서】
◇ - 우상숭배에 대한 조사 – 행함으로 판결
(신 17:3) 가서 다른 신들을 섬겨 그것에게 절하며 내가 명령하지 아니한 일월성신에게 절한다 하자
(신 17:4) 그것이 네게 알려지므로 네가 듣거든 자세히 조사해 볼지니 만일 그 일과 말이 확실하여 이스라엘 중에 이런 가증한 일을 행함이 있으면
◇ - 죄악을 제거 – 교훈과 거울
(신 17:5) 너는 그 악을 행한 남자나 여자를 네 성문으로 끌어내고 그 남자나 여자를 돌로 쳐죽이되
◇ - 두세 사람으로 확증하라 –
(신 17:6) 죽일 자를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언으로 죽일 것이요 한 사람의 증언으로는 죽이지 말 것이며
(신 17:7) 이런 자를 죽이기 위하여는 증인이 먼저 그에게 손을 댄 후에 뭇 백성이 손을 댈지니라 너는 이와 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마 18:16) 만일 듣지 않거든 한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확증하게 하라
(딤전 5:19) 장로에 대한 고발은 두세 증인이 없으면 받지 말 것이요
◇ 8~13 - 분쟁의 판결을 담당할 제사장과 재판관.
◇ - 판결하기 어려운 일이 생기거든 – 성전으로 나오라
(신 17:8) 네 성중에서 서로 피를 흘렸거나 다투었거나 구타하였거나 서로 간에 고소하여 네가 “판결하기 어려운 일이 생기거든” 너는 일어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실 곳으로 올라가서
(신 17:9) 레위 사람 제사장과 당시 재판장에게 나아가서 “물으라” 그리하면 그들이 어떻게 판결할지를 네게 가르치리니
(신 17:10)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그들이 네게 보이는 판결의 뜻대로 네가 행하되 그들이 네게 가르치는 대로 삼가 행할 것이니
◇ - 토라의 법으로 판결 하라 –
(신 17:11) 곧 그들이 네게 가르치는 율법의 뜻대로, 그들이 네게 말하는 판결대로 행할 것이요 그들이 네게 보이는 판결을 어겨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 것이니라
(마 7:23)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요일 3:4)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 - 판결에 불복종한 사람은? – 그를 죽어 본을 보이라
(신 17:12) 사람이 만일 무법하게 행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서서 섬기는 제사장이나 재판장 에게 듣지 아니하거든 그 사람을 죽여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제하여 버리라
(신 17:13) 그리하면 온 백성이 듣고 두려워하여 다시는 무법하게 행하지 아니하리라
◇ 14~15 – 왕을 세울 때에 준수할 점.
◇ - 왕이 되는 기준
– 1) 이스라엘 민족
– 2) 유다 지파 중에서
– 3) 여호와께서 지정한 사람 (3가지 조건을 충족한 사람 : 다윗 / 예슈아)
(신 17:14)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이르러 그 땅을 차지하고 거주할 때에 만일 우리도 우리 주위의 모든 민족들 같이 우리 위에 왕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나거든
◇ - 왕은? - 반드시 여호와께서 택한 자를 새워야 한다.
(신 17:15) 반드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를 네 위에 왕으로 세울 것이며 네 위에 왕을 세우려면 네 형제 중에서 한 사람을 할 것이요 네 형제 아닌 타국인을 네 위에 세우지 말 것이며
◇ 16~20 – 왕으로 택함을 받는 자가 지킬 일들.
◇ - 왕의 규례 – 1) 군대를 많이 두지 말라
– 2) 아내를 많이 두지 말라
– 3) 재물을 많이 두지 말라
– 4) 토라를 평생 배우고 지켜라
– 5) 겸손 하라
(신 17:16) 그는 (1)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후에는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며
(신 17:17) 그에게 (2)아내를 많이 두어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 자기를 위하여 (3)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니라
(신 17:18) 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4)이 율법서의 등사본을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서 책에 기록하여
(신 17:19)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 그의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신 17:20) 그리하면 그의 마음이 그의 형제 위에 (5)교만하지 아니하고 이 명령에서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니 이스라엘 중에서 그와 그의 자손이 왕위에 있는 날이 장구하리라
◇ - 신명기 18장 – 미래의 선지자에 대한 예언
◇ 1~8 - 제사장과 레위인의 분깃이신 여호와.
◇ - 여호와의 분깃 – 레위인들
(신 18:1) 레위 사람 제사장과 레위의 온 지파는 이스라엘 중에 분깃도 없고 기업도 없을지니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물과 그 기업을 먹을 것이라
(신 18:2) 그들이 그들의 형제 중에서 기업을 가지지 않을 것은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니 그들에게 말씀하심 같으니라
◇ - 백성에게 받을 목록 – 제사장의 몫
(신 18:3) 제사장이 백성에게서 받을 몫은 이러하니 곧 그 드리는 제물의 소나 양이나 그 앞다리와 두 볼과 위라 이것을 제사장에게 줄 것이요
(신 18:4) 또 네가 처음 거둔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과 네가 처음 깎은 양털을 네가 그에게 줄 것이니
◇ - 레위인의 목적 – 여호와 하나님을 섬김에 있다
(신 18:5)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지파 중에서 그를 택하여 내시고 그와 그의 자손에게 항상 여호와의 이름으로 서서 섬기게 하셨음이니라
(신 18:6) 이스라엘 온 땅 어떤 성읍에든지 거주하는 레위인이 간절한 소원이 있어 그가 사는 곳을 떠날지라도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 이르면
(신 18:7) 여호와 앞에 선 그의 모든 형제 레위인과 같이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섬길 수 있나니
(신 18:8) 그 사람의 몫은(제사장 규례) 그들과 같을 것이요 그가 조상의 것을 판 것은 별도의 소유이니라 개인 소유물은 별도
◇ 9~14 - 이방인의 가증한 풍습을 버리라.
◇ - 세상적인 기준을 따르지 말라 –
(신 18:9)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거든 너는 그 민족들의 가증한 행위를 본받지 말 것이니
8441 토-에바 / 가증한
to‘ebah, 토에바; 8581의 능동태 분사 여성형;본래 의미는 ‘구역질 나는 것’(도덕적으로), 즉(명사로서)‘혐오’, 특히 ‘우상숭배’, 또는(구상적으로)‘우상’:-가증한(관습, 것), 몹시 싫어함
(신 18:10) 그의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몰렉) 지나게 하는 자나 점쟁이나 길흉을 말하는자나 요술하는 자나 무당이나
(신 18:11) 진언자나 신접자나 박수나 초혼자를 너희 가운데에 용납하지 말라
(신 18:10우) 너희 가운데 없애야 할 것은 그 아들이나 딸들을 불에 희생시키거나 점을 치거나 마술을 부리거나 예언을 말하거나 마법에 가담하거나
(신 18:11우) 주문을 외우거나 신접한 사람이 되거나 영매가 되거나 죽은 혼을 부르는 일이다.
3784 카샤프 / 무당
기본어근; 본래의미는 주문을‘속삭이다’, 즉‘호리다’, 또는 마술을 걸다 :- 박수, 마술사, 요술을 청하다(마술을 행하다)
5172 나하쉬 /요술
기본어근;본래 의미는 쉿하는 ‘소리를 내다’, 즉(마술적인)주문을 ‘속삭이다’;‘예지하다’:-×확실하게 점치다, 복술사, ×복술, 경험으로 배우다, ×참으로, 열심히 관찰하다
6049 아난 / 길흉
기본어근;‘덮다’;6051에서 유래한 명사유래어로서만 사용됨, 하늘이 ‘잔뜩 흐리다’;상징적으로‘은밀히 행하다’, 즉 마술을 행하다:-×가져오다, 마술사, 시간을 살피다(는 사람), 점장이, 마법사
4191 므트 /초혼
기본어근;‘죽다’(문자적으로나 상징적으로);사역적으로 ‘죽이다’;-×전혀, ×울기, 죽다, 죽은(몸, 사람), 죽음(죽이다), 파괴하다(파괴자), 죽게하다, 죽어야 한다, 죽이다, 【강신술사】, 살해하다, ×확실히, ×매우 갑짜기, ×결코【아닌】
◇ - 완전하라 – (창 6:9)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타밍)한 자라
(신 18:12) 이런 일을 행하는 모든 자를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나니 이런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시느니라
◇ - 흠이 없는 삶 –
(신 18:13)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완전하라
(창 5:24)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
(창 6:9) 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8549 타밍 /완전하다
8552에서 유래;‘온전한’(문자적 상징적, 또는 도덕적으로);또한(명사로서)‘흠없음’, ‘진실’:-흠없는, 완전한, 온전한, 성실(하게), 건전한, 점없는, 순결한, 올바(른, 르게)
◇ - 거짓 선지자들은? – 용서가 없다. / 심판의 대상
(신 18:14) 네가 쫓아낼 이 민족들은 길흉을 말하는 자나 점쟁이의 말을 듣거니와 네게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런 일을 용납하지 아니하시느니라
◇ 15~19 – 장차 오실 선지자에게 순종하라.
◇ - 메시아 초림의 예언 –
(신 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쉐마하라)
◇ - 오순절에 강림한 예슈아 – 시반월 6일
(신 18:16) 이것이 곧 네가 총회의 날에 호렙 산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 구한 것이라 곧 네가 말하기를 내가 다시는 내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게 하시고 다시는 이 큰 불을 보지 않게 하소서 두렵건대 내가 죽을까 하나이다 하매
(신 18:17)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의 말이 옳도다
(신 18:18)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서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령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말하리라
◇ - 내 이름? – 예슈아
(신 18:19)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전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 20~22 – 거짓 선지자를 죽이라.
◇ - 토라가 아닌 것을 전하면 거짓 선지자 – 죽음을 당한다
(신 18:20) 만일 어떤 선지자가 내가 전하라고 명령하지 아니한 말을 제 마음대로 내 이름으로 전하든지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느니라
(신 18:21) 네가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께서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
◇ - 토라는 예언과 반드시 성취가 있다 –
(신 18:22) 만일 선지자가 있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제 마음대로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하지 말지니라
◇ - 신명기 19장 – 도피성 제도와 재판의 규례.
◇ 1~10 - 요단 서편의 세 도피성.
◇ - 메시아 왕국에서 – 유업으로 상속 받은 땅
(신 19:1)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여러 민족을 멸절하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땅을 네게 주시므로 네가 그것을 받고 그들의 성읍과 가옥에 거주할 때에
(신 19: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신 땅 가운데에서 세 성읍을 너를 위하여 구별 하고
(신 19:3)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 전체를 세 구역으로 나누어 길을 닦고 모든 살인자를 그 성읍으로 도피하게 하라
◇ - 의도가 없는 살인? –
(신 19:4) 살인자가 그리로 도피하여 살 만한 경우는 이러하니 곧 누구든지 본래 “원한이 없이 부지중에” 그의 이웃을 죽인 일,
(신 19:5) 가령 사람이 그 이웃과 함께 벌목하러 삼림에 들어가서 손에 도끼를 들고 벌목하려고 찍을 때에 도끼가 자루에서 빠져 그의 이웃을 맞춰 그를 죽게 함과 같은 것이라 이런 사람은 그 성읍 중 하나로 도피하여 생명을 보존할 것이니라
◇ - 쌍방이 피의 죄에 빠지지 안 토록 –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지 못하게 막음.
(신 19:6) 그 사람이 그에게 본래 원한이 없으니 죽이기에 합당하지 아니하나 두렵건대 그 피를 보복하는 자의 마음이 복수심에 불타서 살인자를 뒤쫓는데 그 가는 길이 멀면 그를 따라 잡아 죽일까 하노라
◇ - 3개의 도피성을 구별하라 –
(신 19:7) 그러므로 내가 네게 명령하기를 세 성읍을 너를 위하여 구별하라 하노라
(신 19:8)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네 지경을 넓혀 네 조상들에게 주리라고 말씀하신 땅을 다 네게 주실 때
◇ - 3개의 도피성 외에 3개를 더 구별하라 –
(신 19:9) 또 너희가 오늘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이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항상 그의 길로 행할 때에는 이 셋 외에 세 성읍을 더하여
(신 19:10)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에서 무죄한 피를 흘리지 말라 이같이 하면 그의 피가 네게로 돌아가지 아니하리라
◇ 11~13 – 고의적인 실인적인 살인자는 받드시 죽이라.
◇ - 반드시 피 값을 치르라 –
(신 19:11) 그러나 만일 어떤 사람이 그의 이웃을 미워하여 엎드려 그를 기다리다가 일어나 상처를 입혀 죽게 하고 이 한 성읍으로 도피하면
(신 19:12) 그 본 성읍 장로들이 사람을 보내어 그를 거기서 잡아다가 보복자의 손에 넘겨 죽이게 할 것이라
(신 19:13) 네 눈이 그를 긍휼히 여기지 말고 무죄한 피를 흘린 죄를 이스라엘에서 제하라 그리하면 네게 복이 있으리라
◇ 14~ - 경계표를 옮기지 말라.
◇ - 영원한 소유권 –
(신 19:1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차지하게 하시는 땅 곧 네 소유가 된 기업의 땅에서 조상이 정한 네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지 말지니라”
1366 개블- / 경계표
또는 (짧게) gebul, 게불; 1379에서 유래; 본래 의미는‘끈’,즉(함축적으로)‘경계선’;연루된 의미로 에워싸인‘영역’:- 지경, 경계, 해안, ×큰, 지계표, 한계, 지역, 공간
◇ 15~21 – 재판의 규례와 증인의 자세.
◇ - 재판의 증인들 – 2명 이상으로 확증 할 것
(신 19:15) 사람의 모든 악에 관하여 또한 모든 죄에 관하여는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 또는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
(신 19:16) 만일 위증하는 자가 있어 어떤 사람이 악을 행하였다고 말하면
(신 19:17) 그 논쟁하는 쌍방이 같이 하나님 앞에 나아가 그 당시의 제사장과 재판장 앞에 설 것이요
(신 19:18) 재판장은 자세히 조사하여 그 증인이 거짓 증거하여 그 형제를 거짓으로 모함한 것이 판명되면
(신 19:19) 그가 그의 형제에게 행하려고 꾀한 그대로 그에게 행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
(신 19:20) 그리하면 그 남은 자들이 듣고 두려워하여 다시는 그런 악을 너희 중에서 행하지 아니하리라
(신 19:21) 네 눈이 긍휼히 여기지 말라 생명에는 생명으로,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손에는 손으로, 발에는 발로이니라
◇ - 토라의 말씀이 충돌하는가? –
(마 5:38)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마 5:39)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 - 심판의 주인? – 예슈아
(히 10:30)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 하시고 또 다시 주께서 그의 백성을 심판하리라 말씀하신 것을 우리가 아노니
◇ - 재판관(쇼패트) – 예슈아
(약 4:12) 입법자와 재판관은 오직 한 분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이기에 이웃을 판단하느냐
◇ - 천년 왕국의 왕? – 예슈아
(마 5:10)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천년왕국) 저희 것임이라
◇ - 신명기 20장 – 전쟁에 대한 규율.
◇ 1~4 - 전투를 독려하는 제사장의 말.
◇ - 여호와의 강한 손 – 두려워 말라
(신 20:1) 네가 나가서 적군과 싸우려 할 때에 말과 병거와 백성이 너보다 많음을 볼지라도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애굽 땅에서 너를 인도하여 내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하시느니라
(마 14:27) 예슈아께서 즉시 이르시되 안심하라 나니 두려워하지 말라
(요 6:20) 이르시되 내니 두려워하지 말라 하신대
(신 20:2) 너희가 싸울 곳에 가까이 가면 제사장은 백성에게 나아가서 고하여 그들에게
(신 20:3) 말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아 들으라 너희가 오늘 너희의 대적과 싸우려고 나아왔으니 마음에 겁내지 말며 두려워하지 말며 떨지 말며 그들로 말미암아 놀라지 말라
(신 20:4)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너희와 함께 행하시며 너희를 위하여 너희 적군과 싸우시고 구원하실 것이라 할 것이며
3467 야솨 /구원
기본어근; 본래의미는‘열려있다’,‘넓다’, 또는‘의롭다’, 즉(함축적으로)‘완전하다’; 사역동사‘자유롭게 하다’, 또는‘돕다’,‘구조하다’:- 전혀, 원수를 갖는, 옹호하다, 해방하다(해방자), 돕다, 보존하다, 구출하다, 안전하다, 구원을 가져오다(구원을 이루는), 구원하다(구원자), 승리를 얻다
◇ 5~9 - 전쟁에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
◇ - 새 집을 건축한자 – 집으로 돌아가라
(신 20:5) 책임자들은 백성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새 집을 건축하고 낙성식을 행하지 못한 자가 있느냐 그는 집으로 돌아갈지니 전사하면 타인이 낙성식을 행할까 하노라
2596 하마크 / 낙성식
기본어근; 본래의미는‘좁히다’【2614와 비교】; 상장적으로‘봉헌하다’,또는‘연단하다;- 낙상식하다, 가르치다
◇ - 추수하지 못한 자 – 집으로 돌아가라
(신 20:6) 포도원을 만들고 그 과실을 먹지 못한 자가 있느냐 그는 집으로 돌아갈지니 전사하면 타인이 그 과실을 먹을까 하노라
◇ - 약혼, 결혼 하지 못한 자 – 집으로 돌아가라
(신 20:7) 여자와 약혼하고 그와 결혼하지 못한 자가 있느냐 그는 집으로 돌아갈지니 전사하면 타인이 그를 데려갈까 하노라 하고
◇ - 무서워하는 자 – 집으로 돌아가라
(신 20:8) 책임자들은 또 백성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두려워서 마음이 허약한 자가 있느냐 그는 집으로 돌아갈지니 그의 형제들의 마음도 그의 마음과 같이 낙심될까 하노라 하고
(신 20:9) 백성에게 이르기를 마친 후에 군대의 지휘관들을 세워 무리를 거느리게 할지니라
◇ - 기드온과 삼백 명의 용사들 –
(삿 7:6) 손으로 움켜 입에 대고 핥는 자의 수는 삼백 명이요 그 외의 백성은 다 무릎을 꿇고 물을 마신지라
(삿 7:7)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물을 핥아 먹은 삼백 명으로 너희를 구원하며 미디안을 네 손에 넘겨 주리니 남은 백성은 각각 자기의 처소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
◇ 10~15 – 전쟁 전에 먼저 평화를 제의하라.
◇ - 전쟁하기 전에 화평선언? – 항복하면
(신 20:10) 네가 어떤 성읍으로 나아가서 치려 할 때에는 그 성읍에 먼저 화평을 선언하라
(신 20:11) 그 성읍이 만일 화평하기로 회답하고 너를 향하여 성문을 열거든 그 모든 주민들에게 네게 조공을 바치고 너를 섬기게 할 것이요
◇ - 전쟁하기 전에 – 거부하면
(신 20:12) 만일 너와 화평하기를 거부하고 너를 대적하여 싸우려 하거든 너는 그 성읍을 에워쌀 것이며
(신 20:13)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성읍을 네 손에 넘기시거든 너는 칼날로 그 안의 남자를 다 쳐죽이고
(신 20:14) 너는 오직 여자들과 유아들과 가축들과 성읍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을 너를 위하여 탈취물로 삼을 것이며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적군에게서 빼앗은 것을 먹을지니라
(신 20:15) 네가 네게서 멀리 떠난 성읍들 곧 이 민족들에게 속하지 아니한 성읍들에게는 이같이 행하려니와
◇ 16~18 – 가나안 거민을 진멸하라.
◇ - 메시아 왕국에서는 화평의 조건이 없다 – 모두 진멸하라
(신 20:16)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이 민족들의 성읍에서는 호흡 있는 자를 하나도 살리지 말지니
(신 20:17) 곧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을 네가 진멸하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명령하신 대로 하라
(신 20:18) 이는 그들이 그 신들에게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을 너희에게 가르쳐 본받게 하여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게 할까 함이니라
◇ 19~20 – 전시에 과목을 보존하라.
◇ - 과실수를 보존해라 – 너희의 식물이 됨
(신 20:19) 너희가 어떤 성읍을 오랫동안 에워싸고 그 성읍을 쳐서 점령하려 할 때에도 도끼를 둘러 그 곳의 나무를 찍어내지 말라 이는 너희가 먹을 것이 될 것임이니 찍지 말라 들의 수목이 사람이냐 너희가 어찌 그것을 에워싸겠느냐
(신 20:20) 다만 과목이 아닌 수목은 찍어내어 너희와 싸우는 그 성읍을 치는 기구를 만들어 그 성읍을 함락시킬 때까지 쓸지니라
◇ - 신명기 21장 – 사회적인 여러 법도와 규례.
◇ 1~9 - 살인자가 드러나지 않는 경우의 속죄 규례.
◇ - 살인자를 모를 경우? –
(신 21:1)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차지하게 하신 땅에서 피살된 시체가 들에 엎드러진 것을 발견하고 그 쳐죽인 자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거든
◇ - 죽은 자와 가까운 성읍을 측량하여 – 가까운 성읍이 담당
(신 21:2) 너희의 장로들과 재판장들은 나가서 그 피살된 곳의 사방에 있는 성읍의 원근을 잴 것이요
(신 21:3) 그 피살된 곳에서 제일 가까운 성읍의 장로들이 그 성읍에서 아직 부리지 아니하고 멍에를 메지 아니한 암송아지를 취하여
(신 21:4) 그 성읍의 장로들이 물이 항상 흐르고 갈지도 않고 씨를 뿌린 일도 없는 골짜기로 그 송아지를 끌고 가서 그 골짜기에서 그 송아지의 목을 꺾을 것이요
◇ - 제사장의 판결에 따라 –
(신 21:5) 레위 자손 제사장들도 그리로 갈지니 그들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사 자기를 섬기게 하시며 또 여호와의 이름으로 축복하게 하신 자라 모든 소송과 모든 투쟁이 그들의 말대로 판결될 것이니라
(신 21:6) 그 피살된 곳에서 제일 가까운 성읍의 모든 장로들은 그 골짜기에서 목을 꺾은 암송아지 위에 손을 씻으며
(신 21:7) 말하기를 우리의 손이 이 피를 흘리지 아니하였고 우리의 눈이 이것을 보지도 못하였나이다
◇ - 무고한 피를 흘리지 말라 –
(신 21:8) 여호와여 주께서 속량하신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사하시고 무죄한 피를 주의 백성 이스라엘 중에 머물러 두지 마옵소서 하면 그 피 흘린 죄가 사함을 받으리니
(신 21:9) 너는 이와 같이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한 일을 행하여 무죄한 자의 피 흘린 죄를 너희 중에서 제할지니라
(약 4:12) 입법자(예슈아)와 재판관(예슈아)은 오직 한 분이시니 능히 구원(예슈아)하기도 하시며 멸하(예슈아)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이기에 이웃을 판단하느냐
“제사장의 판결에 순종하자”
하프타라(Haftarah) (이사야 51:12-52:12)
◇ -이사야 51장 – 여호와께서 의로운 자들을 격려하심
◇ - 네 번째 위로하라 – 포로생활의 종결과 귀환.
- 예루살렘의 성전 재건.
- 다윗 왕권의 회복.
- 메시아의 구속 완성.
◇ - 성경 전체의 핵심 – 이스라엘의 회복과 구속의 완성(메시아 왕국 / 천국 복음)
- 본문 -
◇ - 12~16절 – 이스라엘의 위로 자는 전능한 하나님이시다.
◇ - 너는 누구를 두려워하느냐? -
(사 51:12) 가라사대 너희를 위로하는 자는 나여늘(ykinOa아노키) 나여늘(ykinOa아노키) 너는 어떠한 자이기에 (1)죽을 사람을 두려워하며 풀 같이 될 인자(바벨론/사람)를 두려워하느냐
595 아노키 / 나
(가끔)기본 대명사; ‘나’:- 나, 나(를), x…인(나)
(사 51:13) (2)하늘을 펴고 땅의 기초를 정하고 너를 지은 자 여호와를 어찌하여 잊어 버렸느냐 (3)너를 멸하려고 예비하는 저 학대자의 분노를 어찌하여 항상 종일 두려워하느냐 (4)학대자의 분노가 어디 있느냐
- (1) 일시적인 것들을 두려워 말라.
- (2) 너를 지키시는 분은 창조주이다.
- (3) 원수들을 두려워 말라.
- (4) 원수들을 멸망시킨다.
◇ - 하나님은 너의 보호자 – 위로의 하나님 (완전한 위로는 메시아 왕국)
(사 51:14) 결박된 포로가 속히 놓일 것이니 죽지도 아니할 것이요 구덩이로 내려가지도 아니할 것이며 그 양식이 핍절(부족)하지도 아니하리라
(사 51:15) 나는 네 하나님 여호와라 바다를 저어서 그 물결로 흉용케 하는 자니 내 이름은 만군(짜바)의 여호와니라
6635 짜바 / 만군
또는 (여성형으로) tseba’ah, 쩨바아; 6633에서 유래;사람의 ‘집단’(또는, 상징적으로 사물의 ‘쌓아놓은 것’), 특히 전쟁을 위해서 조직된 무리(‘군대’);함축적으로 ‘군사행동’, 문자적, 또는 상징적으로(특히 ‘곤경’숭배): -지정된 시간, (+)군대, (+)전쟁, 동료, 큰무리, 예배, 군인들, 시중듬, 전쟁
◇ - 언약 백성에게 – 내 종?의 임무 – 예슈아
(사 51:16)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두고 내 손 그늘로 너(?)를 덮었나니 이는 (1)내가 하늘을 펴며 (2)땅의 기초를 정하며 (3)시온에게 이르기를 너는 내 백성이라 하려 하였음이니라
(요 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 - 17~23절 – 악인들에게 임할 분노의 잔
◇ - 하나님의 징계 – 죄로 인한 분노의 잔과 징계의 종료(위로의 때)
(사 51:17) 여호와의 손에서 그 분노의 잔을 마신 예루살렘이여 (1)깰지어다 (2)깰지어다
일어설지어다 네가 이미 비틀걸음 치게 하는 큰 잔을 마셔 다하였도다
5782 우르 / 깨우다
기본어근【오히려 눈을 ‘뜬다’는 개념을 통하여 5783과 동일함】;‘잠깨다’(문자적, 또는 상징적):-(잠깨다), 일어나다, 들어올리다, ×~지배하다, 올리다, 분발시키다
◇ - 이스라엘 중에는 없다 – 여호와께서 구원하심
(사 51:18) 네가 낳은 모든 아들 중에 너를 인도할 자가 없고 너의 양육한 모든 아들 중에 그 손으로 너를 이끌 자도 없도다
(요 1:36) 예슈아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 -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진노 – 이스라엘의 멸망
(사 51:19) 이 두 가지 일이 네게 당하였으니 누가 너를 위하여 슬퍼하랴 곧 황폐와 멸망이요 기근과 칼이라 내가 어떻게 너를 위로하랴(?)
◇ - 두 가지 일 - 제 1 차 성전 파괴와 포로 생활(바벨론)
- 제 2 차 성전 파괴와 포로 생활(로마)
(요 15:26)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위로자)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토라)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요 15:26킹) 그러나 내가 [아버지]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위로자] 곧 [아버지]로부터 나오는 진리의 [영]께서 오실 때에 그분께서 나에 대해 증언하실 것이요,
◇ - 진노를 받은 이스라엘의 모습 – 자유가 없다
(사 51:20) 네 아들들이 곤비하여 그물에 걸린 영양 같이 온 거리 모퉁이에 누웠으니 그들에게 여호와의 분노와 네 하나님의 견책(책망)이 가득하였도다
(사 51:21) 그러므로 너 곤고하며 포도주가 아니라도 취한 자여 이 말을 들으라
◇ - 위로의 하나님– 원한을 풀어주다 (이스라엘을 친 나라들)
(사 51:22) 네 주 여호와, 그 백성을 신원하시는 네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비틀걸음 치게 하는 잔 곧 나의 분노의 큰 잔을 네 손에서 거두어서 너로 다시는 마시지 않게 하고
(사 51:23) 그 잔을 너를 곤고케 하던 자들의 손에 두리라 그들은 일찍이 네게 이르기를 엎드리라 우리가 넘어가리라 하던 자들이라 너를 넘어가려는 그들의 앞에 네가 네 허리를 펴서 땅 같게, 거리 같게 하였느니라 하시니라
(사 51:23쉬) 내가 이제 그 고난의 잔을 너에게 고통을 준 사람들에게 마시게 하겠다. 너희에게 ‘엎드려라. 우리가 너희를 딛고 가겠다’라고 한 사람들에게 주겠다. 그들이 흙을 밟듯 너희 등을 짓밟았으며, 거리를 다니듯 너희 등을 밟고 다녔다.”
◇ -이사야 52장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행방시키다
◇ 1~2 – 예루살렘에게 영광을 준비하도록 당부
◇ - 구원의 때 – 메시아 시대가 오고 있다. (회개하라)
(사 52:1) 시온이여 (1)깰지어다 (2)깰지어다 네 힘을 입을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이제부터(?) 할례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니라
◇ - 할례 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 – 이스라엘 땅에 살고 있는 이방인들은 쫓겨남
(겔 44:9)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이스라엘 족속 중에 있는 이방인 중에 마음과 몸에 할례를 받지 아니한 이방인은 내 성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수 5:2) 그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다시
할례를 행하라 하시매
(수 5:3) 여호수아가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할례 산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할례를 행하니라
(수 5:4) 여호수아가 할례를 시행한 까닭은 이것이니 애굽에서 나온 모든 백성 중 남자 곧 모든 군사는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길에서 죽었는데
(수 5:5) 그 나온 백성은 다 할례를 받았으나 다만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길에서 난 자는 할례를 받지 못하였음이라
(수 5:6)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와의 음성을 청종하지 아니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대하여 맹세하사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여 우리에게 주리라고 하신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그들이 보지 못하게 하리라
하시매 애굽에서 나온 족속 곧 군사들이 다 멸절하기까지 사십 년 동안을 광야에서 헤매었더니
(수 5:7) 그들의 대를 잇게 하신 이 자손에게 여호수아가 할례를 행하였으니 길에서는 그들에게 할례를 행하지
못하였으므로 할례 없는 자가 되었음이었더라
(수 5:8) 또 그 모든 백성에게 할례 행하기를 마치매 백성이 진중 각 처소에 머물며 낫기를 기다릴 때에
(수 5:9)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오늘 애굽의 수치를 너희에게서 떠나가게 하였다 하셨으므로
그 곳 이름을 오늘까지 길갈이라 하느니라
◇ - 1월 14일 – 유월절 그리고 다음 날 15일 무교절
(수 5:10) 또 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진 쳤고 그 달 십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며
(수 5:11) 유월절 이튿날에 그 땅의 소산물을 먹되 그 날에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라
◇ - 1월 16일 – 요제절에 만나가 그침
(수 5:12) 또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그 해에 가나안 땅의 소출을 먹었더라
(롬 13:11)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웠음이라
(롬 13:12)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롬 13:13)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롬 13:14) 오직 주 예슈아 하마쉬아흐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계 19:8)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계 19: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 토라를 준행하는 신부-
(계 3:1)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계 3:2)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계 3:3)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 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에 네게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
(계 16:15) 보라 내가 도적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
(롬 2:25) 네가 율법(토라)을 행하면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토라)을 범하면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 - 창 17:11, 롬 4:11
7725 슈브 / 회개, ‘되돌아간다’
기본어근;‘돌아가다’(따라서, 외면하다)자동사나 타동사로, 문자적으로나 상징적으로 사용됨(반드시 시작했던 지점으로 ‘되돌아간다’는 의미는 아니다);일반적으로 ‘물러가다’;종종 부사로서 ‘다시’:-(【깨뜨리다, 세우다, 할례를 행하다, 파다, 어떤일을 하다, 악을 행하다, 먹이다, 놓다, 눕다, 숙박하다, 만들다, 기뻐하다, 보내다, 취하다】)울다, ×다시, 대답하다(~하게 하다), ×어쨌든지, ×결코(전혀), 반대하고(싫어하며), (다시, 뒤로, 다시집으로)가져오다, (마음에)상기하다,다시 운반하다, 멈추다, ×확실히, 다시(돌아)오다, ×생각하다, +계속적으로, 개종하다, (다시)구원하다, +부인하다, 물러서다, 다시 집으로 불러오다, ×저쪽으로, 다시(도로)얻다, ×(다시)주다, 다시(뒤로, 집으로)가다, 밖으로(나가다), 방해하다, ~하게 하다, 더 많이【보다】, ×필요, 지나갔다,×지불하다, 곡해(약용)하다, 후퇴시키다, 회상하다, 보답하다, 회복하다, 새롭게 하다, 구원하다,(다시)갚다, ×회개하다, 보상하다, 구조하다, 회복시키다, 만회하다, 돌이키다(하게 하다), 거꾸로하다, 보상하다, +거절하다, 되돌려 보내다, 되돌리다, 되돌아가다, 멎게 하다, ×확실히, 취소하다,(다시, 스스로, 뒤로, 뒤쪽으로)돌이키다(~게 하다), 물러나다 shuwba’el. 슈바엘 7619를 보라
◇ - 메시아 왕국에서는 절대 안 됨 – 지금은 광야 40년 중...
(겔 44:9)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이스라엘 족속 중에 있는 이방인 중에 마음과 몸에 할례를 받지 아니한 이방인은 내 성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 - 거룩의 회복
◇ - 과거 포로에서~~ – 구속을 완성 할 것이다.
(사 52:2) 너는 티끌(포로상태)을 떨어버릴지어다 예루살렘이여 일어나 보좌에 앉을지어다 사로잡힌 딸 시온이여 네 목의 줄을 스스로(회개하라) 풀지어다
◇ 3~6 – 이스라엘을 해방시키려는 하나님의 계획
◇ - 과거 바벨론에게 팔릴 때 – 줄때와 받을 때 동일
(사 52:3)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값 없이 팔렸으니 돈 없이 속량되리라
(사 52:4)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 백성이 이왕에 애굽에 내려가서 거기 우거하였었고 앗수르인은 공연히 그들을 압박하였도다
◇ - 애굽에서의 노예생활
◇ - 앗수르의 포로생활
◇ - 바벨론의 포로생활
◇ - 바벨론의 관리들 – 여호와의 이름을 더럽힘
(사 52:5)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내 백성이 까닭없이 잡혀갔으니 내가 여기서 어떻게 할꼬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그들을 관할하는 자들이 떠들며 내 이름을 항상 종일 더럽히도다
◇ - 내 양은? – 음성( ? )
(사 52:6) 그러므로 내 백성은 내 이름을 알리라 그러므로 그 날에는 그들이 이 말을 하는 자가 나인 줄 알리라 곧 내니라
(요 10:27)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요 6:20) 이르시되 내니 두려워하지 말라 하신대
◇ 7~12 – 구원의 복음
◇ - 다가오는 메시아의 때 – 왕국 복음의 전령
(사 52:7)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
메바새르 / 복된-소식을 가져오며 (복음)
(눅 2:10)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롬 10:14)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롬 10:15)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사 52:7)
4427 마라크 / 통치
‘기본어근’;‘다스리다’;기본 동사로 ‘보좌에 오르다’;사역동사로 충성하도록 ‘인도하다’;따라서(함축적으로)‘상의하다’:-의견을 묻다, ×참으로, 왕이되다(왕을 삼다, 왕을 세우다), 왕후가 되다(왕후를 삼다), 다스리다(다스리기 시작하다, 다스리게하다), (다스림), 통치하다, ×확실히
◇ - 메시아의 재림 – 우리는 증인이 되어야 한다.
(사 52:8) 들을지어다 너의 파수꾼들의 소리로다 그들이 소리를 높여 일제히 노래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시온으로 돌아오실 때에 그들의 눈이 마주 봄이로다
◇ - 위로하시는 메시아 – 상과 벌
(사 52:9) 너 예루살렘의 황폐한 곳들아 기쁜 소리를 발하여 함께 노래할지어다 이는 여호와께서 그 성을 “위로”하셨고 예루살렘을 구속하셨음이라
(마 5: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 - 메시아의 통치 – 열방의 통치
(사 52:10) 여호와께서 열방의 목전에서 그 거룩한 팔을 나타내셨으므로 모든 땅 끝까지도 우리 하나님의 구원을 보았도다
◇ - 애굽 생활 청산 – 스스로(회개) 정결한자가 되어라.
(사 52:11) 너희는 떠날지어다 떠날지어다 거기서 나오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지어다 그 가운데서 나올지어다 여호와의 기구를 메는 자여 스스로 정결케 할지어다
◇ - 목자 되시는 메시아 – 전후좌우에서 보호 하신다.
(사 52:12)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 행하시며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너희 뒤에 호위하시리니 너희가 황급히 나오지 아니하며 도망하여 행하지 아니하리라
(마 2:6)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요 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요 10:12) 삯꾼은 목자도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늑탈하고 또 헤치느니라
(요 10:14)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회개(슈브) 하자”
복음서(Brit Chadashah) (요한복음 1:19-27; 사도행전 3:22-23)
◇ -요한복음 1장 – 이 땅에 육으로 오신 예슈아
- 본문 -
◇ 19~34 – 광야에서 외는 자의 소리
◇ - 침례자 요한에게 묻는 무리들 – 누구야?
(요 1:19)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거가 이러하니라
◇ - 나는 – 메시아가 아니다
(요 1:20)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하마쉬아흐(민 7:10 그 기름 부음 받은자 )가아니라 한대
4886 마솨흐 / 기름을 바르다
4886 하마쉬아흐 / 그 기름 부음 받은자
기본어근;기름으로 ‘문지르다’, 즉 ‘기름을 바르다’;함축적으로 ‘성별하다’;또한 ‘칠하다’:-기름붓다, 칠하다
(요 1:21) 또 묻되 그러면 무엇 네가 엘리야냐 가로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 - 그럼 – 넌 누구야? - 예언된 선지자
(요 1:22) 또 말하되 누구냐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대답하게 하라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요 1:23) 가로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사 40:3) 외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하게 하라
(마 11:14) 만일 너희가 즐겨 받을진대 오리라 한 엘리야가 곧 이 사람이니라
◇ - 바리세인들 – 질문?
(요 1:24) 저희는 바리새인들에게서 보낸자라
(요 1:25) 또 물어 가로되 네가 만일 하마쉬아흐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진대 어찌하여 침례를 주느냐
◇ - 요한의 – 답변?
(요 1:26)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침례를 주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섰으니
(요 1:27)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들메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하더라
◇ -사도행전 3장 – 사도 베드로의 설교
◇ - 예언의 – 성취!
(행 3:22)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유다지파)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신 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
(행 3:23)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신 18:18)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고하리라
(신 18:19) 무릇 그가 내 이름으로 고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 복음의 길(토라)을 만들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