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수필 창작을 위한 몇 가지 요소>
(1) 심상
1)심상이란 독자가 일상에서 체험한 대상을 언어를 통하여 상상 속에서 감각적으로 재생한 영상이다.
* 효과
문학적 심상은 독자에게 감각적 인사을 불러일으킨다. 추상적 관념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여 정황이나 사물이나 사건을 보다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 한다. 또한 표현의 신선도를 높여준다.
(2) 심상의 종류
1) 묘사적 심상과 비유적 심상
* 묘사적 심상- 대상의 외양을 묘사
* 비유적 심상- 직유, 은유, 대유( 제유, 환유) 의인 등
시는 비유적 심상을 많이 동원, 수필도 시적 수필은 비유적 심상에 많이 의존한다.
Ⅰ
"땡땡땡"
건너편 철도 건널목에서 통과한 기차가 앞 역인 한림정을 출발한 것을 알렸다. 이십 년째 건널목을 지키는 안내원 아저씨가 밖으로 나왔다. 금테 모자를 고쳐 쓰며 빨간 깃발을 손에 들고 호루라기를 입에 문 채 차려 자세를 한다. 차단기가 천천히 내려지자 건널목 양쪽으로 지나던 사람이며, 자동차, 자전거, 오토바이, 경운기 등이 줄지어 섰다. 내 두 눈도 따라서 뒷줄에 서 봤다.
이호철 수필 어느 개의 모정 중에서
Ⅱ
가슴에 묻어둔 그리움이 있다. ①질화로 속에 담긴 불씨처럼 그렇게 가슴 깊숙한 곳에 들어앉아 자칫 냉랭해지는 내 삶에 훈훈한 온기를 불어넣어 주곤 하는 내 인생의 동반자들, 때론 선명한 윤곽을 지닌 실체로, ②때로는 안개처럼 모호한 모습으로 불현듯 그리움은 다가온다.
이해연 수필 분꽃 중에서
Ⅰ은 묘사적 심상=서술적 심상
한폭의 그림 같은 심상을 떠올릴 수 있다. 평면적 설명적이어서 응집력이 떨어진다.
Ⅱ의 ① ②는 비유적 심상
시에서 주로 상용하지만 수필에서도 많이 사용한다.
2) 상징적 심상
* 상징적 표현에 의해서 형성되는 심상: 한 작품에서 또는 한 작가가 반복적으로 쓰는 어떤 단어에 의해서
형성된다. 비유적 심상보다 그 폭이 넓고 깊다.
* 상징적 심상에는 원형적 심상을 포함한다.
- 땅, 물=여성 - 하늘, 태양, 바람, 불= 남성
예) 괴로웠던 사나이/ 행복한 예수 그리스도에게
처럼/ 십자가가 허락된다면
모가지를 드리우고/ 꽃처럼 피어나는 피를
어두워 가는 하늘 밑에/ 조용히 흘리겠습니다.
-동주 십자가-
- 십자가- 제도적 상징으로 십자가 자체를 의미= 희생
- 어두워 가는 하늘 밑- 말 자체의 뜻= 시인이 처한 일제치하의 암담한 현실 상징
- 꽃처럼 피어나는 피= 자기희생을 통한 자기 구원을 암시
3) 감각적 심상
*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근육 감각적 심상
- 청각: 땡땡땡
- 시각: 금테 모자를 고쳐 쓰며 빨간 깃발을 손에 들고 호루라기를 입에 문 채 차려 자세를 한다.
- 공감각적 심상: 하나의 감각적 심상이 다른 감각적 심상으로 전이되었을 경우
달콤한 멜로디, 푸른 종소리
4) 정적 심상과 역동적 심상
- 정적: 대상의 정지된 상태를 묘사
- 역동적: 대상의 움직이는 상태를 나타낼 때 생기는 심상
Ⅰ
말끔하게 차려 입은 턱시도 차림의 남성 댄서는 옥백으로 붙여 벗은 머리에 거울처럼 반짝거리는 검정 구두를 신었다. 그런가 하면 여성 댄서들은 터질 듯한 앞가슴의 풍만함이 엿보이도록 깊게 파인 드레스를 입었고, 될수록 몸의 곡선을 강조한 타이트한 실루엣, 높고 뾰족한 하이힐, 거기에다 내면의 외로움을 무시하듯 함부로 치장된 금속성의 액세서리와 머리에 꽂은 가벼운 깃털과 구슬핀의 섬세한 장식, 대각선으로 어깨를 맞대고 있는 남녀 댄서의 얼굴은 정지 신호에 걸린 듯 잠시 무표정하다. 투우사가 소를 겨냥할 때의 그것처럼 긴장감마저 든다.
Ⅱ
그러나 빠르고 경쾌한 탱고 리듬의 스텝이 몇 번 어우러지더니 급한 회전을 이루며 이내 타오르는 장작불처럼 격렬함에 이르고 만다. 여성 댄서의 손이 남성댄서의 목을 부드럽게 감싸 안는다. 입술이 닿을 듯 밀착된 가슴, 상대방을 갈구하는 듯한 눈빛, 마침내 남자의 손이 여자의 몸을 훓어 내리기 시작한다. 정교하면서도 감성적인 터치, 허벅지까지 깊게 터진 스커트 속으로 공격적인 다리의 움직임이 자유롭다.
맹난자의 탱고, 그 관능의 쓸쓸함에 대하여
Ⅰ은 남녀 댄서의 차림새를 묘사한 묘사적 심상인 동시에 정지 상태를 보여주는 정적 심상이다.
Ⅱ는 남녀 댄서의 관능적이고 역동적인 심상- 독자의 상상 속에서 남녀 댄서의 격렬한 춤사위가 벌어진다.
(3) 운율
1) 운율의 개념
- 운율은 운과 율이란 두 가지 요소의 합성어
- 운은 압운으로 같은 소리의 규칙적 반복
- 율은 소리의 고저, 장단, 강약의 규칙적 반복
* 운율은 수필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문장에 탄력을 주어 낭창거리게 하는 회화적 효과를 낸다.
그러나 수필에서는 논리적 구조가 주도적인 역할을 맡아야 한다.
2) 운율의 종류
- 외형률: 물리적으로 계측이 가능한 것 . 예) 시조
- 내재율: 물리적으로 계측이 불가능한 것. 예) 현대시
* 운율을 고려한 수필과 그렇지 않은 수필의 차이점
Ⅰ
봄은 나를 잊지 않고 몇 번이나 찾아와 세월을 깨우쳐 주었건만 둔감과 태만이 그를 저버린 채 헛되게 늙은 것이 아쉽고 한스러워 다시 찾아 주는 봄에 죄의식 조차 느낀다. 그러나 이제 발버둥 쳐봐도 미칠 수 없는 일, 고요히 뜰 앞을 거닐며 지나간 봄의 가지가지 추억과 회상에 잠겨 보는 것이다. 오늘 따라 주위는 말할 수 없이 고요하고 따스한 일광이 백금처럼 빛나고 있다.
윤오영 봄
Ⅱ
① 민들레와 바이올렛이 피고, 진달래 개나리가 피고, 복숭아 꽃 살구꽃 그리고 라일락 사향 장미가 연달아 피는 봄 이러한 봄을 마흔 번이나 누린다는 것은 축복은 아니다. 더구나 봄이 마흔이 넘은 사람에게도 온다는 것은 참으로 다행한 일이다.
녹슨 심장에도 피가 용솟음치는 것을 느끼게 된다. 물건을 못 사는 사람에게도 찬란한 쇼윈도는 기쁨을 주나니, 난 비록 청춘을 잃어버렸다 하여도, 비잔틴 왕궁에 유폐되어 있는 금으로 된 새를 부러워하지는 않는다. 아아,
② 봄이 오고 있다. 순간마다 ③ 가까워 오는 봄!
피천득 오월
- Ⅰ보다Ⅱ가 훨씬 부드럽다.
* 운율은 인간의 질서에 대한 충동에서 온다. 운율은 습관화된 일상적 언어에 대한 우리의 무감각에 대하여
각성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우리의 의식을 최면 상태로 만드는 구실도 한다.
표어, 구호, 규칙적 반복 등 운율이 있으면 암기하도 쉽다.
* 수필은 산문이다.
운율이 주도적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적절한 대목에서 운율적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밋밋하기 쉬운
산문에 탄력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