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앤비한의원 비염클리닉입니다.
오늘은 축농증 증상, 특히 만성축농증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축농증은 코 옆의 부비동 공간에 염증이 생긴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4주 내의 축농증 질환을 급성축농증으로 보고 3개월이상 지속되는 축농증 상태를 만성축농증이라 부릅니다.
사실 만성축농증은 단일 질환이라기 보다는 대부분 비염의 합병증 형태입니다. 따라서 만성축농증이 있다는 건 동시에 만성 비염이 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만성축농증 증상은 사실 만성비염의 증상과 거의 대부분 유사합니다, 코막힘, 재채기, 콧물이 기본으로 나타나는 데요, 거기에 부비동에 염증이 차 있기 때문에 특별히 누런콧물이 보이는 양상이 비염보다 심하고, 부비동염으로 인해 악취가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입에서 냄새가 나기도 하고, 심한 경우는 코에서 썩은 냄새가 난다고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부비동 공간은 원래 말 그대로 코 옆의 빈 공간으로 되어 있어서 눈과 뇌의 열을 식혀 주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 빈 공간에 염증이 차 있다 보니, 머리가 무겁거나 머리가 아픈 증상이 생길 수 있고, 눈충혈이 더 심해지거나 안구피로등을 좀 더 많이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상악동의 염증은 그 위치가 치아와 근접해 있기 때문에 치통이 생길수 있는 것 또한
만성축농증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 비염과 만성축농증을 같이 가지고 있는 환자분들은 오랜기간 동아 비강, 부비강의 환기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코에 물혹(비용종)이 생기는 합병증이 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만성축농증 증상은 보통 항생제를 써서 해결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수술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축농증은 한의원에서 충분히 완치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s앤비한의원 송파점은 비염과 축농증 질환만 집중적으로 15년 이상 진료하고 있는 한의원으로 만성축농증을 완치할 수 있는 여러 치료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만성축농증 증상의 제1 치료 방법은 한약처방입니다. 과거 한의학 문헌에서도 축농증은 肺熱(폐열)로 인해 생기는 질환이라 인식하고 폐열을 다스리는 여러 처방을 통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신이청폐음, 배농탕, 형개연교탕, 탁리소독음 등 여러 처방이 언급되지만, s앤비 송파점은 정확한 환자의 체질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한약처방을 통해 폐열을 제거함과 동시에 체질개선을 통해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만성축농증 증상을 즉시 개선하는데 필요한 또다른 치료방법은 배농치료입니다. 비강사혈, 풍선치료, 면봉치료로 불리는 비염외치치료는 배농치료에 아주 적합하며, 즉시 증상을 개선시킵니다. 최근에는 베루누이 효과를 이용한 딥석션 치료를 필요한 경우 같이 병행함으로써, 특정 부비동의 배농자체를 빠르게 개선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앞서 말씀드린 거처럼 만성축농증은 만성 비염의 합병형태이기 때문에 만성축농증 치료 이후에도 비염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비염연고, 비염스프레이, 인후스프레이, 비염젤 등의 자가치료제는 만성축농증의 재발방지와 비염의 자가관리에 필요하고, s앤비 한의원 송파점의 다각적 비염 축농증 치료관리에 필수품이 되고 있습니다.
만성축농증으로 코를 자르고 싶다는 환자 한분이 계셨습니다. 본인 코 냄새가 너무 심해서 담배를 배우신 여성 환자분도 계셨습니다. 이렇게 골치아픈 질환, 망설이지 마시고 s앤비 송파점을 찾아주세요, 만족할만한 해답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