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인격이 관살이 모두 투출하면 거관이든 거살이든 제복하는 운이 좋다. 신왕운 역시 유리하고, 재관운은 불길하다.>
서락오 평주: 양인격에 관살이 모두 투출한 것은 칠살격에서 합관이나 합살하는 것과 비슷하다. 사주를 맑게 하는 것(取淸之物)을 제거하면 안된다는 말이 이 경우에 해당된다. 나머지는 양인격에 정관이나 칠살이 있는 경우를 참고하라.
식 관 살
壬 庚 丁 丙
午 申 酉 戌
刃
癸壬辛庚己戊
卯寅丑子亥戌
丁壬합이 되니 합관류살이다. 합관하면 칠살이 청순하게 된다. 더욱 아름다운 것은 칠살이 강한데 운이 칠살을 제복하는 방향으로 흐른다는 것이다. 신왕운 역시 길하다. 그러나 戊己 인수운은 불길하 명조이다.>
서락오 평주: 재인이 상수한다는 것은 재와 인을 병용한다는 뜻은 아니다. 인수가 정관을 보호한다는 말은 인수가 상관을 극제하여 정관을 보호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김승상의 명조는 戊土 정관이 戌에 뿌리박고 있다. 더욱 좋은 것은 戊癸합이 되지만 합화(合化)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庚酉金은 정관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정관을 쓰는데 재로써 정관을 생한다는 것은 재생관의 뜻이다. 예를 들어 이지부의 명조는 년지 酉金이 정관 壬水와 거리가 멀다. 그러나 巳가 酉를 합하여 끌어당겨서 정관을 생조하고 있다. 丁壬합이지만 불화(不化)하니 격국이 청순하게 되었다.
<정관이 있으면서 재와 인수를 모두 가지고 있으면 이른바 신강치삼기(身强値三奇:신강한데 삼기를 놓음)라고 하여, 더욱 귀할
징조가 된다. 삼기(三奇)란 재관인(財官寅)을 말한다. 삼기가 있는 사주는 정관이 재와 인수 사이에 위치하여 재와 인수가 서로 싸우지 않아야 그 격국이 더욱 크게 된다. 예를 들면,
재 관 인
丁 癸 戊 庚
巳 卯 子 午
녹
왕소사(王少師)의 명조이다.>
서락오 평주: 삼기에 관한 학설은 여러 가지가 있다. 재관인을 삼기라고 보는 학설도 그 가운데 하나이다. 그런데 천간에 투출하면서 지지에 뿌리를 박아 천복지재(天覆地載)가 되어야 완전한 삼기격이다. 예컨대 위의 명조는 丁火가 午에 통근하고 庚戊가 巳에 통근하니 지장간이 투출하여 뿌리가 있고 재와 인수가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어서 각각 그 쓸모를 잃지 않았고 서로에게 장애가 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귀격이 된 것이 당연하다.
<록겁용재(祿劫用財:건록격과 월겁격에 재를 씀)의 경우는 반드시 식상이 있어야 한다. 월령이 건록이거나 겁재이면서 재를 쓰는 경우에는 재와 비겁의 싸움이 있게 되므로 식상으로 통관해야 비로소 비겁이 식상을 생하고 식상이 재를 생하여 좋게 된다. 예를 들면,
겁 재 상
壬 癸 丙 甲
辰 丑 子 子
녹
장도통(張都統)의 명조이다.>
서락오 평주: 월령이 녹겁(祿劫)이면서 재를 쓰는 사주는 반드시 식상이 관건이 된다. 이는 양인격과 비슷하다. 장도통의 명조는 木이 지지에 통근하지 못하고 있으나 기쁘게도 水木이 서로 보호하여 주면서 甲木의 뿌리가 되고 있다. 대운이 戊寅, 己卯로 향할 때 가장 좋았다.
<화겁위재(化劫爲財:겁재가 재로 변함)가 되거나 화겁위생(化劫爲生:겁재가 식상이 됨)이 되면 더욱 빼어나다. 예를 들면,
재 식
辛 丁 己 己
丑 未 巳 未
겁
巳丑이 회국하여 金이 되니 겁재 火가 변하여 金의 재가 되었다. 그러니 어찌 귀하게 되지 않겠는가? 이런 경우를 가리켜 화겁위재라고 한다. 또 예를 들면 고상서(高尙書)의 명조는,
재 재
甲 庚 甲 庚
申 子 申 子
녹 상 녹
겁재 金이 변하여 재를 생하는 식상 水가 되었다. 이런 것을 가리켜 화겁위생이라고 한다.>
서락오 평주: 己未생 명조는 사주에 5土가 있으니 원래는 설기가 지나친 것이다. 그런데 巳丑이 합하였고 辛金이 있으니 건록이 변하여 재가 되었다. 일주가 더욱 약해졌으니 대운 丙寅, 丁卯의 인수운과 비겁운에 귀하게 되었다. 고상서의 명조는 월지와 시지에 녹이 있고 년간에 비견이 투출하니 일주가 약하지 않다. 子申이 회합하여 水의 식상이 되니 水木火의 대운에 모두 좋았다. 두 사주 모두 격국이 극히 청순하니 당연히 귀격이 된다.
<록겁용살(祿劫用殺:건록격과 월겁격에 칠살이 있음)의 사주는 반드시 제살해야 한다. 예를 들면 누참정(樓參政)의 명조는,
살 재
己 癸 壬 丁
未 卯 子 巳
식 녹
壬이 재성 丁을 합거하여 칠살을 생하지 못하게 하면서, 卯未가 회국하여 木의 식상이 되어 제살하고 있다.>
서락오 평주: 녹겁용살은 일반적인 격국에서 칠살을 쓰는 것과 비슷하다. 신강살왕하면 제살하는 식상이 용신이 된다. 위 사주에서 丁壬합이 되니 천간이 청수하게 된 것이다. 더욱 묘한 것은 巳중에 丙火가 숨어서 칠살을 생하지는 않고 다만 조후의 작용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水가 따뜻하게 되어 木을 생하고 土 역시 얼어붙지 않았다. 길신(吉神)이 암장되어 있는 것이다.
<칠살이 있는데 재가 있으면 원래는 불미스러운 것이다. 그러나 칠살을 제거하고 재를 남긴다면 이 또한 귀격이 된다. 예를 들면,
재 겁 살
丙 壬 癸 戊
午 午 亥 辰
녹
이 명조는 합살하여 재만 남았다. 원내각(袁內閣)의 명조이다.>
서락오 평주: 합재(合財)와 합살(合殺)은 모두 격국을 맑게 하는 것이다. 월겁격에 재를 쓰는 사주는 반드시 식상으로 겁재의 기운을 빼내서 재를 생하여야 한다. 이에 대해서는 앞에서 논했다. 원내각의 명조는 己土 정관과 丁火 정재가 午에서 녹을 얻고 있으니 합살류관이 된 사주이다. 재생관(財生官)하는 것을 쓰는 것이지 재 하나만 용신으로 쓰는 것은 아니다. 또한 합살이 되어 귀하게 됫 것만도 아니었다.
<건록격과 월겁격에서는 재관이 없으면 식상으로 설기해야 하는데 설기가 태과하면 비록 수기(秀氣)라고는 하지만, 오로지 봄의 木 일주와 가을의 金 일주만 귀하게 된다. 무릇 木은 火를 만나면 통명(通明)하게 되고, 金은 水를 생하면서 영통(靈通)하게 된다. 예를 들면 장장원(張壯元)의 명조는,
식 식
丙 甲 丙 甲
寅 子 寅 子
녹
목화통명(木火通明)이 되었다. 또,
상
庚 庚 庚 癸
辰 子 申 卯
녹
금수상함(金水相涵)이 되었다.>
서락오 평주: 장장원의 명조는 양간부잡(兩干不雜)으로 목화통명이 되었다. 식신격인데 더욱 기쁜 것은 인수 水가 있어서 기후의 중화를 얻었다는 점이다. 재운이 가장 좋다. 癸卯생 명조는 庚 일주에 申子辰이 모두 있으니 금수상관격 가운데 정란차격(井欄叉格)이 되었다. 년지 卯木이 왕한 水己를 설하고 있으니 좋다. 운은 재의 木의 대운에 좋았다. 이른바 庚 일주에 윤하(潤下)가 모두 구비된 것이다. 壬癸巳午의 운을 꺼린다. 상관격 가운데 금수상함과 목화통명은 가장 수려하고 귀하게 된다. 火土상관과 土金상관은 편조(偏燥)하니 기후가 중화를 얻어야 비로소 좋게 된다.
<건록격과 월겁격에 관살이 모두 투출하면 반드시 거류하여 사주를 맑게 해야 비로소 귀격이 된다. 예를 들면 어느 평장(平章)의 명조는,
살 관
乙 甲 庚 辛
亥 辰 寅 丑
녹
합살류관이 되었다. 또 하나의 예를 들면,
살 관
丙 甲 庚 辛
寅 申 寅 亥
녹
제살류관이 되었다.>
서락오 평주: 관살이 모두 투출하면 거류하여 맑게 해야 귀하게 된다. 합거(合去)와 극거(剋去)는 모두 맑게 하는 방법이다. 그런데 辛丑생 명조는 乙庚합이 되었으나 칠살이 완전하게 합거된 것이라고 볼 수는 없다. 辛亥생 명조는 庚金 칠살이 申에 통근하고 있으니 극거(剋去)가 완전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관살이 모두 투출하면 칠살로 보는데, 인수로 화살하든지 식상으로 제살해야 한다. 예를 들면,
관 살
乙 戊 己 甲
卯 辰 巳 辰
녹
합살류관이 되었다. 또 다른 명조는,
관 살
庚 乙 辛 丙
辰 亥 卯 辰
녹
이 역시 합살류관이 되었다. 무릇 합하고 극하는 것은 제거하기 위함인데, 합이 되었으나 깨끗이 제거되지 않으면 사주가 맑지 못하게 된다. 그런데 관살혼잡이 될지라도 사주 전체의 배합이 적당하기만 하면 합거와 극거가 없어도 역시 귀격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인 관 살
戊 庚 丁 丙
寅 午 酉 辰
刃
칠살 丙은 寅에서 장생하고, 정관 丁은 午에 녹을 얻었다. 관살이 모두 투출하여 통근했으니 진정한 관살혼잡이다. 인수로 관살의 기운을 설기하여 일주를 생하니 인수가 용신이다. 어느 군수(郡守)의 명조이다.
<정관이 두 개 이상 투출하면 역시 정관을 극제해야 하는데, 이것을 가리켜 정관이 다툴 때는 상관이 없으면 안된다고 하는 것이다.>
서락오 평주: 정관이 많으면 칠살로 논한다. 칠살이 경미하면 정관으로 논한다. 예를 들면,
관 관 재
壬 丁 壬 庚
寅 卯 午 寅
녹
정관 두 개가 다투어 투출했다. 투출했으나 뿌리가 없으니 재관운에 부자가 되었다. 비록 귀하지 못했으나 부를 누렸으니, 정관이 두 개 투출했다고 해서 반드시 정관을 극해야 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만약 정관을 쓰는데 고관무보가 되었다면 격국이 작으니 귀를 누리기 힘들다. 만약 식상까지 투출하여 정관을 극한다면 파격이 된다. 그러나 정관과 상관이 모두 투출했는데도 귀하게 되는 수가 있다. 어떤 경우인가? 예를 들면,
상 관
庚 壬 乙 己
子 戌 亥 酉
녹
乙庚합으로 상관인 乙을 합거했다. 왕총병(王總兵)의 명조이다.>
서락오 평주: 왕총병의 명조는 乙庚합하여 金으로 변하니, 상관이 인수로 변했다. 그리하여 격국이 맑아졌다. 己土는 비습(卑濕)하니 水를 막기에 부족함이 있다. 기쁜 것은 戌에 통근하여 火土가 힘을 얻었다는 점이다. 그리하여 족히 제방 역할을 하니, 대운이 관운과 인수운으로 향할 때 귀하게 되었다.
<재를 쓰는데 식상이 투출하지 않으면 발달하기 어렵다. 그러나 천간에 한 개가 투출하고 잡다하지 않으면서 지지에 뿌리가 많다면 역시 부유하게 된다. 그러나 귀하지는 못한다.>
서락오 평주: 건록격과 월겁격이 재를 쓰는 것은 양인격과 비슷하다. 반드시 식상이 관건이 된다. 그러나 격국만 청수하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운이 도와야 한다. 그렇게 되면 부귀한다. 예를 들면,
재
癸 癸 辛 丁
亥 亥 亥 丑
겁
월겁격에 재가 용신이다. 亥중의 물 먹은 甲木으로는 水生木, 木生火를 할 수 없다. 기쁘게도 남방 대운(丁未, 丙午, 乙巳)이 와서 부귀할 수 있었다. 이것은 청나라 때 과거에 급제한 어느 관찰사(觀察使)의 명조이다.
<관살이 중첩하고 제복이 없어도 관살을 제복하는 운이 오면 역시 돈을 벌 수 있다. 그러나 관살이 너무 과중하면 신상에 위험이 있다.>
서락오 평주: 관살이 중하고 식상의 제복이 없다면 반드시 인수라도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신경살중(身輕殺重)하니 다시 식상의 운으로 간다고 해도 극설교가가 되어 목숨이 위험하다. 예를 들면,
인 인
丙 己 丙 戊
寅 卯 辰 寅
관 살 겁 관
寅卯辰이 모두 있으니 木의 방국(方局)을 이루어 관살이 왕하다. 기쁜 것은 월간과 시간에 두 개의 丙火 인수가 있다는 점이다. 어려서는 비겁운이니 고생이 극심했고, 중년운 庚申, 辛酉 대운에 식상이 관살을 제복하니 수십만 냥의 돈을 벌었다. 만년에 대운이 재운으로 흐르니 인수를 파하고 관살을 도와 일패도지했다. 내 고향의 어느 부자의 사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