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제목을 의심하라! - 시의 내용, 주제, 소재, 배경(시간적, 공간적) 등과 연관 지어 생각하라!
② 시적 화자를 찾아라! 시에서 말하는 이는 누구인가?
③ 주어와 서술어에 주목하라! - 주어 : 시적 화자, 핵심 시어 파악하기 ·서술어: 어조, 시제, 시적 화자의 태도, 시적 화자 의 정서, 어미의 반복 - 운율, 리듬
④ 반복되는 시어(구절)나 표현을 찾아라! - 반복되는 시어(구절)나 표현은 강조하기 위함이 고 그것이 중요한 것이다.
⑤ 독특한 표현이나 특징을 찾아라! - 대사(대화체), 낯선 표현, 낯선 시어, 모르는 단어
⑥ 어조를 분석하라!
ㆍ시적 화자의 목소리를 분석하라 : 목소리(남/여, 톤-친근한/ 엄숙한/ 떨리는/ 혼잣 말/외침/절규/ 선언, 높은/낮은 등)
⑦ 육하원칙(5W 1H)을 적용하라! → ‘이 야기'로 바꾸어 생각해 보기 Who(누가) - 시적 화자 나/우리, 남/여, 어린/중년의/노년의 When(언제) - 시간적 배경 새벽/ 아침/ 낮/ 저녁/밤, 시대적 배경 - 삼국/ 고려/조선/일제시대/6.25 전쟁/ 4.19/ 1970년대 / 1980년대/1990년대
Where(어디서) - 공간적 배경 |Where(어디서) - 공간적 배경 What(무엇을) - 시적 화자가 처한 상황/시적 화자 의 정서/시적 화자의 태도 How(어떻게) -비유/ 표현 Why(왜) - 주제
⑧ 몸으로 느껴 보라! - 오감(五感)을 활용하라! 시각적 심상 - 눈 청각적 심상 - 귀 후각적 심상 - 코 미각적 심상 - 혀 떫은 맛) 촉각적 심상 - 손 공감각적 심상- 2가지 이상 모양, 형태, 색 (의태어) 소리, 음향, 음악(의성어) 냄새, 향기 맛(단맛, 신맛, 짠맛, 매운맛, 만져 보기 (까칠한/부드러운)
⑨3번 이상 읽어라! 초벌 읽기 - 첫 느낌으로 편안하게 읽어라 (→1.2) 두벌 읽기 - 생각하며 읽어라 (→ 한자찾기) 두벌 읽기 - 생각하며 읽어라 (→ ③, ④, ⑤) 세벌 읽기 - 꼼꼼하게 읽어라 (→ ⑥, ⑦ ) ① 제목을 의심하라! / ② 시적 화자를 찾아라! ③ 주어와 서술어에 주목하라! / ④ 반복되는 시어(구절)나 표현을 찾아라! / ⑤ 독특한 표현이나 특징을 찾아라! ⑥ 어조를 분석하라! / ⑦ 육하원칙(5W 1H)을 적용하라! → '이야기'로 바꾸어 생각해 보기
⑩ 소리 내어 읽어라 성우처럼 읽어라! (눈으로/ 마음속으로 읽어 보 라)
기타
ㅁ 이미지를 분류하라.보통 2-3개의 이미지를 변용하고 확대하므로 처음 이미지응 2-3가닥으로 분류하면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ㅁ 제목, 주요 소재의 철학적 개념을 분석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