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말글 독립 선언문]
한겨레여! 한말글 빛내어 어깨 펴고 살자!
우리 한겨레는 5000년 긴 역사를 가진 겨레요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글자인 한글을 만든 으뜸 문화겨레다. 그런데 지난 수천 년 동안 중국 문화와 한문을 섬기면서 뿌리내린 언어 사대주의 때문인지 지금도 한글보다 한자를, 우리 토박이말보다 일본 한자말을 더 섬기고 있으며, 거기다가 미국말까지 떠받들고 있으니 부끄럽고 안타깝도다. 세계 으뜸 글자를 가진 한겨레여! 이제 내 말글보다 남의 말글을 더 우러러보는 못된 언어 사대주의 버릇을 벗어던지고 우리 말글로 얼 찬 겨레가 되어 겨레와 나라를 빛내자! 이 일은 힘센 나라에 짓밟히고 끌려 다니지 않는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할 일이다. 그리하여 오늘 우리 한말글 독립을 선언하노라!
한 겨레의 말은 그 겨레의 얼이다. 그 겨레의 말이 바로 설 때에 그 겨레 얼도 바로 선다. 그 겨레의 말이 빛나면 그 겨레도 빛나고 그 겨레의 나라도 빛난다. 우리말이 남의 말에 짓밟히면 우리 말글살이가 어지럽게 되고 나라가 흔들리고 기운다. 지난날 힘센 중국 문화와 한문을 섬기면서 중국에 짓눌리고 나라가 흔들리고 기울었다. 그러다가 일본 식민지가 되었고 일본 식민지 교육으로 길든 일본 한자말이 우리 토박이말을 짓밟았다. 거기다가 지금은 미국말 섬기기에 바쁘니 부끄럽도다. 겨레문화를 사랑하는 시민들이여! 이제 힘센 나라의 말글보다 우리 말글을 더욱 사랑하고 즐겨 써서 우리 얼이 꽉 찬 나라를 만들자.
글자는 말을 적는 연모이며, 서로의 생각과 뜻, 지식과 정보를 주고받는 수단이다. 마차보다 기차가 더 좋은 교통수단이듯이, 배우고 쓰기 쉬운 한글은 한자보다 더 좋은 말글살이 연모요 수단이다. 그래서 우리에겐 우리말을 우리 글자인 한글로 적는 말글살이가 가장 좋다. 더욱이 한글은 백성 사랑에서 나온 민주 글자요, 우리 문화를 꽃피우겠다는 마음으로 만든 자주 글자요, 그 만든 원리와 체계가 과학에 바탕을 둔 과학 글자요, 누구나 쉽게 배워 널리 쓰라는 홍익 글자요, 배우고 쓰기 쉽고 편리해 돈과 힘을 아낄 수 있는 경제 글자다. 이 훌륭한 글자를 만든 똑똑한 한겨레여! 이제 이 한글을 잘 이용해서 더 잘 사는 나라를 이루고, 우리 자주문화를 꽃피워 세계 문화 발전에도 이바지하자.
우리는 일본 제국 식민지에서 벗어나면서 우리 말글로 가르치고 배우고, 공문서도 써서 반세기 만에 우리 국민 모두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정부와 국민간의 소통이 좋아졌으며 국민 수준이 빨리 높아졌다. 그 바탕에서 민주주의와 경제가 눈부시게 발전해서 외국인들이 한강에 기적이 일어났다고도 말한다. 그렇게 한글 덕에 우리는 선진국 문턱까지 왔는데, 일본 식민지 교육으로 일본식 한자 혼용에 길든 이들이 일본 한자말을 한자로 적고 미국말도 우리 공용어로 하자고 떠드니, 일어나던 겨레의 기운이 빠져서 나라가 흔들리니 슬프도다. 5000년 긴 역사를 가진 한겨레여! 이제는 우리를 짓밟은 일본 한자말과 몇 백 년 짧은 역사를 가진 미국말 섬기기를 그만하고 우리 한글로 앞서가는 나라를 만들자.
우리 말글은 못난 말글이 아니다. 5000년 동안 우리 한겨레의 숨결과 슬기가 담긴 지혜로운 말이고, 우리 한글은 세계 으뜸 글자다. 이 말글을 잘 써먹을 때에 우리나라가 빛나고 우리 겨레 얼이 살아 줏대 있는 겨레, 더 잘 사는 나라가 된다. 그런데 언제까지 힘센 남의 말글이나 배우는 데 힘을 낭비하고 세월을 보낼 것인가! 우리 스스로 우리말과 세계 으뜸 글자인 한글보다 중국 한자와 일본 한자말을 더 좋아하니 일본과 중국이 우리를 무시한다. 참으로 답답하도다. 이제 한자 시대는 가고 한글 시대가 왔다. 하늘은 우리에게 우리 말글로 우리 문화를 꽃 피워서 온 인류를 잘 살게 하라고 한글을 주셨다. 촛불 혁명을 이룬 한겨레여! 이제 우리 말글 사랑으로 한 마음이 되고 남북이 하나로 뭉쳐서 얼싸안고 살아보자.
세계 으뜸 문화 창조 연모인 한글을 가진 한겨레여! 우리말과 글을 우리가 쓰지 않고 빛내지 않으면 누가 쓰고 빛내겠는가! 5000년 조상의 삶과 슬기가 담긴 우리말과 세계 으뜸 글자인 한글의 임자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살자! 한글을 만들어준 세종대왕과 한글을 지키고 갈고 닦은 선조들을 고마워하면서 한글을 빛내자! 이 일은 돈과 힘이 많이 드는 것도 아니고 우리가 마음을 굳게 먹고 한마음으로 힘쓰면 쉽게 된다. 언제까지 남의 말글과 문화를 뒤따르는 후진국으로 살 것인가! 우리 한말글이 독립하면 우리 자주문화와 학문이 꽃피고 선진국이 된다. 오늘 우리가 선진국을 만들어 후손들에게 물려주자! 그러기 위해 다음 일부터 바로 하자!
1. 중국 한자와 일본 한자말로부터 해방되자!
1. 미국말보다 우리 토박이말을 살려서 쓰자!
1. 우리 말글로 이름도 짓고 낱말을 만들자!
1. 우리 말글로 교육하고 좋은 글을 많이 쓰자!
1. 우리 말글로 생각하고 마음과 뜻을 주고받자!
단기 4351(서기 2018)년 3월 1일
2018년 3.1혁명 100년 기념회
(우리말살리는겨레모임 공동대표 이대로 쓰고 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