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n Piper DESIRING GOD Conference"
영어 알파벳으로 제목을 붙이니 다소 현학적으로 보이네요. 그렇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단순화시킬 수 있는 컨퍼런스입니다. 세계적인 복음주의 설교가 존 스테펀 파이퍼 초청 강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1박2일로 진행되었는데요, 침체된 한국 교회를 다시 일으켜 세우려는 충정으로 읽혀졌습니다. 많을 땐 4 천 명 가까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파이퍼 목사의 영적 파워를 알 수 있겠더군요. 대단했습니다.
온누리교회에서 이 많은 참석자들에게 연 이틀 점심 식사를 대접하고 책을 선물하는 등 섬김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특히 후원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농어촌 목회자들에겐 호텔에서 1박할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존 파이퍼 목사의 강의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제가 컨퍼런스에 참석하게 된 동인(動因)입니다. 온누리교회는 저희 교회 리모델링에 1천 만 원을 후원하여 공사 진척에 큰 동력이 되었습니다. 예배당이 아름답게 탈바꿈했지요.
농어촌선교위를 책임지고 있는 방찬종 장로님과 총무 황의관 안수집사님 등 여러분들이 반갑게 맞아 주어 어색하고 쑥스러움이 사라졌습니다. 초교파적으로 모이는 대규모 집회에선 못 올 데를 온 것 같이 위축되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거든요.
집회의 TIME TABLE을 기록해 두고 싶군요. 형식적으로 참석해서 내용을 채워 돌아 온 사람의 최소한의 예의라고나 할까요. 이래서는 아니 되는 줄 알면서도 솔직히 도움을 받지 않았으면 몸이 거기까지 움직이지 않았을 것입니다.
목회자 컨퍼런스_강의1/복음으로 빚어진 마음 : 그리스도의 영광을 보배롭게 여기기(5. 29. 月. 10:00-12:00, 존 파이퍼)
목회자 컨퍼런스_특강1/한 시대의 축복이 되는 요셉-리더십(5. 29. 月. 13:30-15:30, 이동원 목사)
목회자 컨퍼런스_강의2/복음으로 빚어진 정신:그리스도의 영광을 알기(5. 29. 月. 19:30-21:30, 존 파이퍼)
목회자 컨퍼런스_강의3/복음으로 빚어진 입 : 그리스도의 영광을 설교하기(5. 30. 火. 10:00-12:00, 존 파이퍼)
드라마 바이블 소개(5. 30. 火. 13:20-13:50, 문애란 대표)
목회자 컨퍼런스_특강2/리더십과 인격 : 인테그리티(5. 30. 火. 13:50-15:50, 김춘근 교수)
프로그램에서 알 수 있듯이 이번 컨퍼런스의 주 강사는 John Stephen Piper이고 그 사이에 이동원 목사(지구촌교회 원로)와 김춘근 교수(JAMA 대표)의 특강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기쁨의 신학자 또는 기독교 희락주의자로 잘 알려진 존 파이퍼 목사는 이번이 첫 한국 방문이라고 했습니다. 그의 초청에 많은 공을 들였다는 얘기도 들렸습니다. 콘퍼런스의 이름을 'DESIRING GOD'이라고 정한 것 자체가 존 파이퍼를 의식한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파이퍼를 '기쁨의 신학자', '기독교 쾌락주의자'라고들 말합니다. 'Disire God'은 그가 조어(造語)한 것으로 파이퍼의 트레이드 마크와도 같습니다. 그는 세 번에 걸친 강의에서 복음 전파의 중요성, 하나님을 기뻐시게 하는 것 등을 가지런히 정리해 주어 큰 공감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이동원 목사도 특유의 위트 넘치는 강의로 요셉을 설명해 나갔습니다. 요셉의 삶에서 '인내'를 배울 것을 주문했지요. 김춘근 교수는 미국에 유학해 공부한 사람 중 정치학 박사 1호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라고 고백하고 있는 그는 지금 JAMA(Jesus Awakening Movement for America)를 설립해서 전 세계에 복음 전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군요.
돌아오는 길에 책 두 권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모두 성경 읽기에 관한 책입니다. 말씀의 중요성에 비추어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뜻이 이 선물에 담겨 있는 것 같습니다. 두 권 다 바로 출판된 따끈따끈한 책입니다. 꼼꼼히 읽을 생각을 하니 벌써 마음이 달아오르는 것 같군요. 선물 받은 책에 대해 소개하면서 글을 맺으려 합니다.
<존 파이퍼의 성경 읽기-하나님을 경험하는 초자연적 말씀 읽기>, 저자 존 파이퍼, 역자 홍종락, 두란노 출판, 출판 날짜 2017년 5월 22일, 값 25,000원. 원제(原題) Reading the Bible Supernaturally.
<말씀을 낭독하라-공동체 성경 읽기>, 저자 제프리 아서스, 역자 김은정, 국민북스 출판, 출판 날짜 2017년 4월 19일, 값 13,000원, 원제(原題) Public Reading of Scripture.
책 선물 얘기가 나왔으니 하나 덧붙이겠습니다. 이동원 목사가 특강 시간 중에 추천해 준 책입니다. 기독교인의 바른 '죽음 관(觀)'에 대해 쓴 책입니다. 천국을 소망하면서도 죽음에 대해 극도의 두려움을 갖고 있는 그리스도인이 많지요.
유석경 지음 <당신은 하나님을 오해하고 있습니다>(도서출판 규장, 2016년 10월 31일 초판 발행, 값 14,000원.
지금은 고인이 된 유석경 전도사! 그에게서 죽음을 준비하는 자세를 닮고 싶습니다. 온누리 양재 성전 구내서점에서 바로 이 책을 구입했습니다. 유석경 전도사의 이야기를 읽게 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이 컨퍼런스로 안내하셨는지 모를 일입니다. 그런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