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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갑용의 풍물 ” 개인발표회 - 국립국악원 -
명인 초대석 (국립극장) - 성주굿 공연 -
한국문화사절 세계 100여개국 공연 참가
“ 성주굿을 위한 관현악 ” 협연 - KBS/난계/부산/충주/전주/서울/국립국악관현악단-
1991,1993 한국의 음악 사물놀이 음반 발매
1999 조갑용 성주굿 음반 발매
2011 조갑용의 길 음반 발매
국립국악원 사물놀이 수석 역임
중요무형문화재 제 11-가호 진주삼천포 12차 농악 전수조교
국립경찰대학 총경급 치안정책과정 직무교육관
한국문화정책연구소 이사
수원대학교 국악과 겸임교수
경기도립국악단 악장
사사
조판조 농악 소고 설장구
백남윤 열두발상모 부포(상쇠)놀이
유삼용 영남성주풀이
김태용 영남성주굿
문백윤 중요무형문화재 제 11-가호 진주.삼천포 12농악
박대성 박종선 김일구 아쟁산조
서용석 태평소시나위
프로그램
성주굿
연주 소리/쇠 : 조갑용 사물반주 : 이부산 , 강호규 , 이상관 / 지휘 : 이동훈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피리:정주아,김현주 대금:강영진,엄익준 가야금:김지현,하지희 거문고:오상훈,전현진 해금:정수경,최윤희 아쟁:최희정,최영훈 태평소: 진형준 타악:이주헌,박남언,박상득
성주굿은 문헌에 고사창이라고 되어있으며, 집 임자인 성주신을 모시고 가족성원의 재수발원 축원하는 것으로 마을의 풍물패가 이집 저집을 돌아다니면서 걸립을 할 때 고사덕담의 형식으로 불려지던 것이다. 조갑용의 성주굿은 영남의 독특한 소리목으로 불러지고 있으며 감칠맛이 흠뻑 베어있고 소리의 흐름은 빠르면서도 억제되고 흥겨우면서도 절제되는가 하면 듣는 이로 하여금 흥을 돋워 내게 만드는 묘미가 있다.
태평소 사물놀이
태평소 : 조갑용 / 춤 : 김혜경 / 반 주 : 이부산 , 강호규 , 이상관 , 박상득
사물 반주에 태평소 독주형태로 연주되는 곡으로 사물과 함께 연주되기 때문에 매우 흥겹고 경쾌하다. 휘모리-굿거리-자진모리-휘모리-굿거리로 구성되며, 오늘 연주는 조갑용의 태평소와 김혜경의 영남 살풀이춤 (김진홍류)이 어우려져 신명의 한판으로 구성되어진다.
산조병주
아 쟁 : 조갑용 / 가야금 : 정경옥 / 해 금 : 김정림 / 장 구 : 정준호
장구 반주에 곁들여 연주하는 민속 기악 독주곡 형태의 음악을 남도 계면조 음악에 바탕을 둔 시나위와 판소리의 선율적 특성을 각 악기의 특성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연주한다. 아쟁, 해금, 가야금의 병주로 이루어진다.
설장구
설장구/조갑용 , 이부산 , 강호규 , 이상관 , 박상득 , 박남언
설장구는 농악놀이 中 장구놀이로, 원래는 춤과 곁들여 다양한 장구 가락과 묘기를 선보이는 놀이이다. 선반으로 이루어진 공연을 앉은 반 형태로 재구성하여 박진감 넘치고 힘있는 무대를 볼 수 있다.
호남우도
쇠 : 조갑용 / 사물 : 이부산 , 강호규 , 이상관
호남 우도농악의 판굿에 쓰이는 가락을 사물놀이로 연주 한 것으로 김제, 정음, 고창, 장성, 영광 등 전라도지방에서 전승되는 가락을 중심으로 조갑용선생의 쇠 소리와 이부산선생의 장구 소리로 파워풀 하면서도 정교한 가락의 진수를 선보이며, 명인이 품어내는 명곡이라 할 수 있다.
가야금 중주-돈돌나리
연주/ 효산 가야금 연주단 가야금 : 고윤이 , 김예림 , 김지영 , 김혜리, 이선혜 , 정수유
함경도 민요의 하나. 곡명은 뒷소리에 “돈돌나리 돈돌나리 돈돌나리요.”라는 입타령이 나오는 데서 연유한다. 노랫말의 처음은 “돈돌나리 돈돌나리라 리라나리요, 모래 청산에 돈돌나리요.”이다. 장단은 3분박 보통 빠른 4박자인 자진모리장단에 맞는다. 이 곡을 3중주로 편곡해서 25현 가야금으로 연주한다.
풍물판굿
상쇠/열두발 : 조갑용
징 : 최형욱 / 장구 : 이용태 , 이주헌
북 : 강호규 , 최재학 / 소고 : 이상관 , 박남언 , 박상득 , 이찬행
사물놀이 음악이 특히 귀를 통해 즐거움을 실어다 준 것이라면 판굿은 눈과 귀를 통해 무궁무진한 재미를 실어오는 순서다. 풍물 가락뿐만 아니라 춤과 기예, 놀이 등을 골고루 섞어가며 각자 보여주고 들려줄 수 있는 최선의 재능을 보여주는 장인 것이다. 상쇠놀이, 장구놀이, 북놀이, 상모놀이, 열두발 상모놀이, 버나돌리기 등의 놀이가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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