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저희 아이는 미취학 아동입니다.
저희 아이는 또래와 싸우는 일이 맞고 소리지르며 친구를 이해하거나 배려하려고 하지 않아요.
장난감이 망가지면 분노의 수준이 도가 넘는 것 같습니다.
앙갚음을 해줄 때도 있어요.
이런 행동으로 친구들과 사이가 좋지 않은데 저희 아이는 자기가 이런 행동을 했는지 몰라서 친구들이 왜 자기와 놀지 않는지 모르고 속상해 합니다.
아이의 분노 조절을 돕고 아이를 이해하고 싶어요.
도움이 필요합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입니다. 미취학 아동 자녀의 화내는 문제로 온라인 상담을 의뢰해 주셨네요. 많이 걱정되시고 속상하시겠어요.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종합적인 소견을 드리는 것에 제한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화가 많은 아이는 대체적으로 공격적인 행동을 같이 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적어주신 내용처럼 상처주는 말이나 언성을 높이고 복수를 하는 등의 모습을 보기기도 하는데 이럴 때 본인도 스트레스를 받을 뿐만 아니라 부모와 주위 사람들까지 힘들게 하죠. 적어주신 내용처럼 친구들과 마찰이 생기는 횟수가 잦고 그렇게 되면 친구들과 선생님들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을 듣는 경우들이 많아서 더 화가 많아지는 악순환이 생기기도 합니다.
화를 자주 내는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가정에서 엄격하거나 강압적인 훈육이 주일 때 자녀의 화가 많아지기도 합니다. 감정과 행동이 통제된다고 느낄 때 화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충분한 대화를 통해 수용할 수 있는 범위와 그렇지 않은 범위를 함께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질적으로 까다로운 아이로 태어났을 때 사소한 자극에도 예민하고 민감하게 반응하고 감정에 휘둘려 울음을 터트리거나 분노를 쏟아붓기도 합니다.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할 때 불편한 정서들이 부정적인 감정들로 바뀌어 맞은 마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라면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어린 나이에는 부모로부터 습득하게 되는데요. 감정을 알아차려주고 공감해주는 과정이 부족하면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습득하지 못해 조절에 실패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우선 감정을 공감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조건 잘했다가 아니라 "~~한 상황에서는(예들 들어 자신의 장난감이 망가지거나 거절감을 느꼈을 때) 너의 마음이 속상하겠다" 같이 감정을 봐준 다음, 다른 사람의 감정으로 이동하여(타인 감정과 상황 이해) 상대방의 불편함을 생각해보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에 대해서는 제한을 주고 대안을 제시하여 감정과 욕구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럴 때 아이는 점차적으로 자신의 화를 조절하고 안전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조금씩 습득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본센터에 문의하시면 전문적인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설명이 조금이나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아이의 분노조절을 돕고 싶어요.
1. 전문가의 상담과 분노조절을 학습하기
아동 · 청소년의 자기조절 능력은 아이의 사회성과 학교 생활에 영향을 끼칩니다.
대인관계에 갈등은 고립감과 좌절감, 자아존중감의 손실로 부정적인 결과가 유발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로 자녀가 걱정이 되신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권유해 드립니다.
아동 · 청소년의 분노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입이 필요합니다.
특히 집단상담에서 분노조절은 교사, 학부모 평가에서 집단상담이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가 되었습니다. 집단상담에 참가하는 청소년 역시 집단상담에 적극성을 띄며 주관적인 분노감정을 표현하고 스스로 통제하려는 의지를 나타낸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2. 분노조절 프로그램
분노조절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원인을 인식하게 하고 분노를 조절하고 예방,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집단상담은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합리적이고 적절하게 분노를 해소하는 방법,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연습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사회성 발달은 학교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수 있으며, 학교 적응력이 높을수록 분노조절 능력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3. 가족의 기능 높이기
가족의 기능은 분노의 자각, 통제, 관리에 영향을 끼칩니다.
자아탄력성이 높으면 스트레스 상황의 대처 능력도 함께 상승하는데, 자신의 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있을수록 자아정체감이 높으며 대인관계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가족 구성원들의 친밀감, 긍정적인 상호작용, 정서적으로 안정된 가정 환경일수록 아이들이 심한 분노와 같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적으며 이는 분노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밥상머리에서 얻는 작은행복“
[상담 후기] >> 분노조절 못하고 사회성 떨어지는 중등 청소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구혜영 and 심진숙. (2016). 후기청소년의 분노조절능력 영향요인 연구 춘천지역을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45, 7-34.
민혜숙. 분노조절집단상담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15. 서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최은수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